제목 그대로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최근 몇년간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줬고 사업에서 발을 빼려는 모습도 여러차례 보여줬습니다.

사업 개발에서 자금을 충당할뿐,기술적으로는 도움을 아예 주지 못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자금 충당 금액도 엄청난 수준이라 하기에는 힘듭니다. 물론,당사자인 인도네시아의 국방예산을 생각하면 인도네시아로서는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요.

 

현재 인도네시아를 사업에서 제외시키고 한국 단독으로 간다고 했을때의 문제점은 다음 정도일까요?
1. 인도네시아 분담금을 확보하는 일.

2. 인도네시아가 빠짐으로써 생기는 기체당 금액 상승의 문제.

 

 

1. 인도네시아 분담금을 확보하는 일

->최근 추가 예산 펀성을 큰 문제없이 얻어내고 있고,정부의 예산 확대 규모도 커진 만큼 여기에는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 인도네시아가 빠짐으로써 새기는 기체당 금액 상승의 문제.

->이게 아마 제일 큰 문제겠지요. 단순히 금액이 올라가는 것 뿐만 아니라 총 생산량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제 짧은 사견으로는 이러한 문제점에도 인도네시아를 털어내고 독자적으로 가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은데,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인도네시아가 너무 날로 먹듯 기술을 취득한다는 것이나,향후 인도네시아의 협력업체,정부와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제 3세계 국가인 인도네시아가 사업에 낌으로 인해서 향후 서방권 국가들과의 기술 교류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여러 가능성읋 생각하면 그만두는 것이 나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외에도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그리고 인도네시아를 떨쳐내는 것이 좋을지,좋지 않을지 들어보고 싶습니다. 고수님들 의견 궁금하네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미키맨틀 2019.10.08. 05:42

 인도네시아랑 손절하면 개발비용을 전부 울나라가 떠안아야 되는데 이 점은 울나라 정부의 의지에 달린 것 같은데 현 정부라면

수용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랑 결별하면 기체 가격의 상승이 불가피하다는 점이 가장 문제인 것 같습니다.

 울나라 공군에서 이미 도입된 F-35,F-15를 제외한 모든 공군의 소요 기체를 KF-X에 맡기는 것도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이 방안은 너무 리스크가 크죠.

 수출 시장에 눈을 돌리자면 싸고 좋은 F-16이란 경쟁 상품이 있고

정치적으로 미제무기를 못 사는 나라들은 비교적 싼 러시아의 수호이 시리즈가 있으니 참 수출도 어렵네요.

인도네시아말고 싱가폴이나 사우디같은 나라들을 끌어드리는 것도 방법이기는 한데

 싱가폴에 한 번 제의를 해보고 안 되면 자주국방에 관심이 많다는 사우디 아라비아에게 한 번 협업을 제의해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Profile image 무지막지 2019.10.08. 17:43

인니가 돈을 13%만 내고 있던 말든 서류상으론 공동자금 출연으로 개발을 진행할 거라고 봅니다. 그렇게 해야만 개발상 지금까지의 금전적인 문제를 미납의 문제로 덮을 수 있습니다. 대신 그것을 이유로 개발 막바지에 파토를 내면 됩니다. 대마불사 인지라 거의 다 끝난 것을 되돌릴 정부는 어디에도 없을 겁니다. 미국 빼고...

Profile image minki 2019.10.09. 02:02

단가 상승이 좋을 이유는 없겠죠. 그건 일을 하냐 안하냐의 문제를 떠나서 장기적인 어려움도 발생 합니다.

개인적으로야 빨리 접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업이지만, 현재 시점에서 인도네시아가 결국 빅엿을 먹일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립니다.

Profile image chevrolet23 2019.10.09. 12:19

저렇게 된 이상 개인적인 생각으론 인도네시아랑 손절하고 저렇게 X같이 끌고가느니 인도네시아는 BAE인지 뭔지에 노예가 되는 게 낫고 매몰비용 그딴 거 필요 없고 KFX 접는 게 낫다는 생각이 가끔씩 드네요. 

Profile image 마요네즈덥밥 2019.10.12. 23:22

그럼 연구개발비용을 카이나 국가에서 부담해야해고

추가적으로 크폭스 양산단가도 높아집니다.

애시당초 통과된것도 수출비중때문죠.

그럼에도 공동개발국을 인니외 찾지못해서

그지분투자금액을  업체투자로 바꾸고 통과시켰던 과거를 생각해야하고

인니와 협력중인 잠수함 사업도 샌각하면 그렇게.우리가 갑질을 할수있는.처지가 아닙니다.

크폭스만 생각하면 그렇게하고싶고도 남슴니다만 다른 문제로 비화될수도있어서참 어렵게되었죠.

울프팩 2019.10.14. 08:57

당장 단가도 문제인데, 더 큰문제는 향후 수출길이 막히는 거죠.

 

그리고, 우리가 100% 전부 맡는다고 가정했을때, 개발비용이 약 8조 8척억, 양산비용이 8조 예상한다고 했습니다.

초기 120대 생산분은 단순계산으로, 약 1300억수준의 단가를 보이게 됩니다. F-35하고 별 차이도 없게 되죠

 

국산개발의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순수하게 전력지수의 측면을 보았을때

 

120대의 F-35A 와  120대의 KFX의 차이는 명명백백하게 보입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19.10.14. 12:47

이런다고 그러면, 공군이 당장 일어날것 같은데요.

짬뽀 2019.10.16. 19:40

저도 당장의 개발이 아니라 수출이 힘들어질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KFX는 수출이 성공되야 성공하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