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해병대 공격핼기 대안은?

다크쉐도우 | 해상체계 | 조회 수 3017 | 2018.01.22. 10:24

https://youtu.be/C-7LKz1nFoA

해군에서유력하게검토중

 

해병대 에산은해군이쥐고있으니 남는선택지중 가장희망적인게이거뿐인데여러분생각은?

개조비용은얼마를에상하나요?

https://youtu.be/LgkdHTGwrvM 

 

https://youtu.be/vYxrGBCPy2I

해군 "3천명 부족" vs 국방부 "자체적으로 메꿔야"

http://v.media.daum.net/v/20180120060009723

해군도어려운상황인건 마찬가지라....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Gewagul 2018.01.22. 12:09

모 잡지에서 봤는데 해병대용 공격헬기는 수송헬기보다 항속거리나 기타 여러 부분에서 우월해야 한다고 봣습니다. 저런 소형 헬기로 가능할까요?

Profile image 안승현 2018.01.22. 12:48

공격헬기라기 보다 무인 무장헬기죠.  일단 무인헬기는 조종사 무게만 빠지는게 아니라 사람이 탑승해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모든것을 제거할수 있습니다.  무게감소로 비행거리가 상당히 많이 늘어나죠. 

 

심지어 리틀버드는 작은녀석 치고 비행거리가 상당히 긴 녀석이에요. 한 250마일 정도 되니까.. 환산하면 대충 400km쯤 되겠네요. 

 

해병대에서 운용하게 되더라도 상륙작전 지원용으로 쓰기엔 힘든 모델입니다.  보잉하고 개발한 모델 AH-64E와 함께하는 유인-무인 조합용 감시, 정찰 모델로 지평선(수평선)넘어에서 정찰을 주 목적으로 개발된 녀석이죠. 

 

물론 무장도 가능해서 소규모 적을 만나면 제거도 가능하구요. 

 

우리 해병대에서 도입하게 되면 서해 5도용 긴급지원/대응 정도로 염두하고 있는 물건이에요. 

 

 

참고로 천조국 보잉껀 유무인 공용, 보잉-땅콩 개발품은 완전 무인기 입니다. 

무장은 6명의 경보병이 빠지기 떄문에 대충 70kg x 6명 해서 420kg 까지는 작전반경 영향없이 무장가능할테니... 대충 헬파이어급(발당 약 50kg언저리급) 대전차 미사일 8발 정도는 무리 없이 운용 가능합니다. 

물늑대 2018.01.22. 13:21

동영상을 보면 원래 후방좌석이었던 곳에 무인제어장치가 잔뜩 쌓여있네요.

무인화시켰다고 해서 탑승인원의 무게가 그대로 빠져나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Profile image 안승현 2018.01.22. 13:58

흠... 좀 오해 하신것 같네요. 

보잉사 물건은 유인 + 무인입니다.  보잉+땅콩 협력품은 완전한 무인입니다.

 

위에 동영상에 나오는 보잉사껀 무인제어장치가 잔뜩 있고... 여기에 기존 사람이 조종해야 하는 조종장비가 그대로 있어야 하죠. 유무인 공용이니까요.  

 

제가 말한 무인기.... 무인화로 사람이 빠지며 무게가 빠진다는건 땅콩항공이 제작하는 물건으로.... 기존 보잉사 물건에서 사람에게 필요한 시트 + 사람이 상황을 판단해야할 계기판의 각종 표시장비와 컨트롤 박스, 계기판에 연결되어야할 케이블, 음성통신장비등 사람과 관계된건이 빠진다는 말이였습니다. 

여기에 2명분의 무게도 추가 되는군요. 

냐고 2018.01.22. 13:02

바닷바람에 날아갈 것 같은데요 ;;

불태 2018.01.22. 23:39

해풍 맞고서 쓰러질 것같은데요. 실제 500md가 산바람 맞고 많이 떨어졌습니다.

야드버드 2018.02.14. 07:40

아파치나 바이퍼같은 전용 공격헬기는 비싸니 대안으로 와일드캣 무장형같은 것이 어떨까요? 기체는 현재 해군형 그대로 사용하고 장비는 영국 육군용 와일드캣을 기본으로 하여 대전차 미사일등 무장을 우리입맛에 맞게 조절하구요..  물론 터렛기관포 사용은 안되는 단점은 있습니다. 와일드 캣 전신인 링스의 영국 육군형은 대전차 공격용 무장버전이 있었으니 이를 참고하면 기술적으로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Profile image 안승현 2018.02.14. 12:06

해병대용에 필요한 ROC에 대한 이해가 좀 필요한데요...

 

다른 글에쓴걸 좀 가져오겠습니다. 

 

--------------

https://milidom.net/miliboard/873949 글에 썻던 제 댓글입니다. 

 

해병대 공격헬기는 임무 특성상... 육군항공대와는 좀 다르게 대전차전 임무를 그다지 수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대전차 미사일 운용수량을 육군항공대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육군항공대의 프론트라인에 서는 공격헬기는 아군과 공방을 펼치는 적의 기갑위주로 사냥을 담당하지만 상륙해병대의 공격헬기는 상륙세력 주변에서 로켓류의 화력지원을 주로 합니다.  

 

즉 멀리서 쏘고 토끼는 방식역시 해병대공격헬기의 덕목이 아닙니다.  해병대 공격헬기는 소화기에 노출되더라도 무시하고 버티며 해병대 머리위에서 화력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상륙지점 넘어의 지원세력을 타격하는건 공군과 해군의 화력지원의 몫이죠.  해병대의 몫은 철저하게 상륙 자체에 맞춰져 있습니다. 

천조국의 바이퍼가 제한적이나마 사이드와인더를 운용하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해병대 머리 위에 적의 고정익기가 오더라도 버텨줘야 하기 떄문이죠.   해병대 헬기는... LAH처럼 방어력이 떨어져서도 안되고 LAH처럼 히트앤런 식으로 운영해서도 안됩니다. 

 

구형이지만 공격헬기인 코브라가 그래도 판형이 무장헬기인 LAH보다 나은점이... 이겁니다.  LHA가 최신의 광학장비등의 전자장비를 갖추고 나은점이 있을순 있으나.... 태초의 판형 자체가 차이나는 녀석이죠. 

육군이 코브라가 방어장비 업그레이드로 공격무기 탑재 능력은 떨어졌지만 적절한 방어력으로 적의 소화기 따위는 씹고 해병대 머리 위에서 버텨줄수 있는 무기체계기 때문이에요. 

승용차로 비교하면...

 

LHA는 승용차를 해치백 왜건으로 개량해서 짐을 실어 나를수 있게 했다면...

AH-1F는 태생이 제대로 만든 픽업트럭인거죠. 구형이긴 하지만... 

 

이상... 어느헬기를 추천한다 안한다를 떠나서 해병대 공격헬기의 운용요구조건에 대한 이야기 였습니다. 

-----------------

이처럼 해병대 공격헬기는 육군의 공격헬기와 같은 선상에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심지어 유럽의 넓은 평원에서 내려오는 기갑차량을 잡고 튀는 유럽형 무장/공격헬기 처럼 생각해서도 절대 안됩니다.  

해병대 무장/공격헬기의 최대 덕목은 작전중인 해병대 머리 위에서 소구경탄 무시하며 버텨줄 높은 피탄성이에요.

Profile image yukim 2018.02.14. 17:14

저 무인헬기는 해안선방어에나 쓸만하지않을까요.

KA-1에 비궁달아서 공기부양정 막으려고 하던 그 포지션으로 말이죠. 고정익기보단 느리겠지만 이착륙 거점확보에 유리하고 어쨌던 함선/공기부양정보다는 이게 빠를테니깐요.

Profile image Hellboy95 2018.02.23. 21:01

산에서 부는 하강풍 못견더서 추락한 500md가 몇기인데요 과연 저걸 무인으로 바다에 보내서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요? 코브라도 해상 비행 제한돼서 해안에서 8km이상 비행 못합니다.

백두산 2018.02.24. 18:29

그냥 수리온 무장형으로 하는것이... 가장 현명할 듯 합니다.

 

그 핑계로 마린온 10대라도 더 충원할 수 있으면 해병대 입장에서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