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잇빨중사님 소설을 재미있게 읽고 있는데

요즘 군대는 탄약과 식량 외에도 배터리가 핵심 보급물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통신쪽은 당연히 오래전부터 배터리가 들어가고 기존 납 배터리를 써 왔는데 이게 중량 및 부피 대신 젼력량이 별로입니다

워낙 오래된놈이라 개선이 필요하죠

 

그 외에도 총에 붙이는 각종 엑세서리도 전기 먹는 것들이 많고

야간투시경도 다 배터리를 먹고

군용 스마트폰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하고

하나하나 짚으면 한도 끝도 없죠

다 배터리 먹는 물건들이고 야전에서는 이것들의 전기 소모량을 어떻게 감당하나 싶어요

 

한마디로 보병장비에 투자하면 할수록 배터리 먹는 것들로 도배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전기 충전 안되면 비싸기만 하고 무겁기만 한 짐덩어리에 불과하죠

 

이것들을 일일히 충전시키는것도 무리고

1회용 건전지로 보급하는것도 훈련시에 쓰는것도 비용이 부담스럽죠

 

결국 이것들을 다 충전시켜 줄만한 대용량의 보조 배터리를 지급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각 배터리 먹는 장비들은 이 보조배터리로 충전 가능하도록 충전 잭을 통일해야겠죠

 

보조 배터리는 기존 탄약, 식량과 함께 핵심 보급물자로 취급해서 계속 전방에 공급하고

전력량이 다한 배터리는 연대 보급대나 사단 보급대쯤으로 빼서 발전기 돌려 충전해서 다시 나눠주고요

 

야간투시경 보급율이나 최신 통신기 보급율 못지않게 이걸 실효성있게 유지시켜줄 배터리 문제는 별로 관심을 끌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꿀꿀돼지다 2017.08.28. 18:58
국산 광학장비들이 다른 좋은 배터리 다 놔두고 수명도 짧은 AA를 굳이 고집하는 이유가(...)
GoryAnt 2017.08.28. 22:33

말씀하시는게 대략 중대급 제대에서 사용하는 전자장비를 일괄적으로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같은데 상급부대에 수시로 맡길바에는 그냥 발전기를 하나 들고 다니는게 낫지 않을까요? 활용 방안으로는 중형전술차량이 중대당 1대씩 보급이 되니까 후방 적재함 등에 실어놓고 다니다가 거점을 방어한다던가 숙영지를 편성한다던가 하면 중대전술차량을 전개해서 활용하는 방식으로요.

만약 일반 보병 개개인이 들고 다니는 보조배터리라면 평상시에는 좀 무겁고 귀찮더라도 충전해서 쓰면 그만이고 전시 등 상황에서만 비충전식 써도 될거 같은데요.

지금 쓰는 비충전식 배터리도 훨씬 가볍고 부피도 적은데다가 오래쓴 충전식 보다 신뢰성이 좋거든요. 다만 재활용이 안되는게... 오히려 미군마냥 발전기를 들고 다닐 여력이 안되는 우리 군 특성상 보조배터리는 아마도 그 활용성이 크게 떨어질거 같네요.

Profile image Baccine 2017.08.28. 23:15

어느정도는 공감이 갑니다.

 

그런데 AA든, AAA든, CR같은 수은전지든, 일회용 건전지들은 충전 효율이 매우 안 좋습니다. 

아니면 아예 안되거나요. 도트에 많이 쓰이는 수은전지 같은 경우는 강제로 충전시키면 터지는;; 경우도 있더군요..

충전이 효율적으로 되려면 지금 사용하는 건전지와는 다른 배터리가 필요할거 같은데요.

 

세계각군은 물론 우리 군에 보급된 야투경이랄지, 조준경, 랜턴 등에 일회용 배터리를 주요 전력원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리튬 배터리랄지, 기존과는 다른 전력원을 사용하게 하는데는 조금 무리가 있을것 같습니다.

 

관련 업계 쪽에서 충전식을 고려하고 있는지 어쩌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새 배터리가 적용된다면

충전식과 더불어 교환기능도 살려놔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했음 좋겠네요. 

 

 

Profile image whitecloud 2017.08.28. 23:17

충전용이 아닌 일회용 배터리를 억지로 충전하면 잘못하다간 불납니다. 그냥 쓰고 버리는게 최고죠.

Profile image Baccine 2017.08.28. 23:20

ngbbs4d670701e6d7c.gif

 

마자~용

 

출처 : 이웃 네이버 블로그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7.08.28. 23:18

미군이 추진하는 2차전지 대량 채용과 전장 충전 시스템의 연구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Profile image whitecloud 2017.08.28. 23:21

일단 리튬배터리라는게 아직 국내에서는 충전지 형태로는 전천후가 그다지 확보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아직까지 충전지로는 카드뮴 배터리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도 화재 발생이라던가 저온상황에서 전압 급강하와 같은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직 연구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나마 1차 리튬은 저온에 견디는 능력이 뛰어나고 화재발생 가능성이 적어 최근 많이 퍼지고 있더군요.

슬라이더 2017.08.29. 10:23

벌써 10년도 더 된 미국 미니시리즈 '제네레이션 킬'을 보면 배터리 공급부족에 대한 문제가 미군에서는 (최소한) 이미 2003년

이라크전부터 제기된 것으로 보입니다. 휴대용 장비가 늘어나는 만큼 배터리 사용이 늘어날텐데 여분의 2차 전지와 충전장치를

휴대하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이지 않을까요? MIL규격화된 2차 전지만 사용하게 장비를 설계할 경우 전장의 혼란 속에서

충전지와 충전장치를 챙기는 것이 쉬울런지요? 차라리 소모품으로써 일반 상용전지를 사용하게 설계해서 공급과 처리가 쉽도록

하는게 나을 듯 합니다.

15xx39R 2017.08.29. 22:29
GOP중대통신병출신입니다

작전에 필요한 A2, A3가모자라서 제돈으로 사서 소대에 뿌렸습니다... 진짜 제너레이션킬대로 제돈으로 작전에 필요한거 사고 투입되는게참..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7.08.29. 23:28

1차전지를 수일간 연속으로 사용하려면 많이 가져가야하는 문제가 생기죠. 특히 보병작전에서는 더더욱요.

하지만 미군이 연구하는 에너지 회수 장비나 야전 발전기는 그런 1차 전지 수요를 제거합니다. 

 

2014년에 미 육군의 병사 부담 경감 노력을 소개한 것이 있습니다.

https://milidom.net/news/69965

--

그는 2003년에 병사들을 위해 구입된 배터리의 90퍼센트가 비충전식이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만약 병사들이 정찰을 나갔을때, 안전을 위해 그의 배터리가 60 퍼센트가 되면 충전을 위해 돌아와 다음날 순찰을 위해 그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끼워야 했습니다.

 

그는 육군은 오늘날 보다 강력하고, 가볍고 충전소와 함께 할 수 있는 충전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로 이런 경향을 바꾸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새로운 배터리들은 약 25 퍼센트 이상 더 오래 갑니다.

 

2003년에 사용된 충전기는 태양 또는 차량 전원으로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그는 충전기들이 완화되어 대체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현재의 AC 또는 DC를 작동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문제로 강력해졌지만, 2590개의 배터리들을 병사가 입기 시작하면서 탄환이나 파편이 뚫고 들어왔을때 잠재적으로 안전 위험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은 그런 일들이 일어날때 그것을 갖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중령은 밝혔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의 폭발 문제를 말하는듯 합니다.)

 

Owens 중령은 육군 프로그램은 2016년에서 2020년까지 진행될 것이며, 그 결과  전장의 병사은 더 나은 배터리와 충전 기술을 가지게 될 거싱라고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충전가능한 배터리들은 평평해지고, 병사들이 입고 있는 네트워크 무전기와 다른 장비들에게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충전 표시기가 유연해 질 것입니다.

 

그는 범용 충전 스테이션이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대체 에너지원 없이 동작하거나 부분적으로 충전된 배터리에서 에너지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에너지 회수 장비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https://milidom.net/news/463456

 

장기적으로 안전성과 쾌속 충전 능력을 지닌 2차전지의 채용이 늘어날 것이고 그렇다면 여기에 대응하는 소형 충전장비의 휴대가 일정 기간 이상의 작전 또는 일정 규모 이상의 부대 작전에서는 1차 전지 무게 트레이드 오프에서 이점을 가지게 될 겁니다.

아니면 획기적으로 긴 수명을 지닌 1차전지가 개발되어야 하겠죠.

빅맨 2017.08.30. 13:49
AA 건전지를 사용하면서 충점용 리튜미온 AA 건전지와 보조 밧데리로 충전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범용성이 좋으니 급할시 어디서도 대채도 가능랄것이고 충전해서 쓸수도 있고요.
특수하게 만든다면 급작스런 환경등에 공급이 문제되지 않을까요?
제가 보이갠 범용성이 첫째일 것 같습니다..
RoadRunner 2017.08.30. 15:12

건전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전시에 가장편리하게 쓸수 때문아닌가요? 충전방식 교환방식 장단점이 있지만 충전방식의 경우 일상생활에서는 편하겠지만 전시의경우 충전할곳이 전무하거나 한정된곳밖에 안되기 때문에 교환방식을 사용할수 밖에 없을거 같은데요 .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