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 전차 가스터빈 엔진

미하일얀겔 | 질문 | 조회 수 729 | 2020.08.17. 02:17

안녕하세요. 초보 밀덕입니다. 미국 전차(M1A1)랑 한국 전차(k-2)를 서로 비교하다가 갑자기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가스터빈 엔진은 다양하게 연료를 섞어 사용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디젤엔진은 그렇지 않다고 들었구요.

알수 없는 전장 상황에 대비하는 측면이라면 가스터빈 엔진이 더욱 좋을 것 같은데 왜 한국군 전차엔 디젤 엔진이 사용되는 것인가요? 단순히 연비로 인해 채용을 하지 않은 것인가요 아니면 한국의 특수한 지리적 특성(산지가 많다던가 하는..) 때문인가요? 아니면 한국군의 작전 특성? 때문인가요?

 

또한 디젤 엔진을 채용한 전차와 가스터빈을 채용한 전차는 소음이 비슷한가요 아니면 어느쪽이 더 클까요?(대체적으로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8.17. 02:51

알수 없는 전장 상황을 따진다면 연료의 종류를 따지기 힘든 것보단 연료 자체를 수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더 크겠죠.

왜 우리가 가스터빈을 채용안했느냐는 말 이전에 독일, 프랑스 등 다른 전차 선진국들이 왜 디젤엔진을 채택했는지를 따져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연료 소모를 따라갈려면 군수도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소음 문제는 단순히 엔진만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미국 자료를 보면 

https://www.nrc.gov/docs/ML0701/ML070120304.pdf

M1이나 M2나 어떤 상황에선 비슷하게 나오네요.

 

미하일얀겔 2020.08.17. 08:36

감사합니다. 연비 문제가 크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0.08.17. 09:57

가스터빈엔진을 가진 M1전차가 기름먹는 하마라는 얘기는 어디서 들었습니다.

출력좋고, 힘좋은데, 미국만 가능하다고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8.17. 13:49

러시아제도 있죠. 우리가 불곰사업으로 들여온 T-80U요.

근데 러시아도 그후로는 계속 디젤로 가고 있습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0.08.17. 23:07

T-80U도 그런지 몰랐네요.

제 요점은 미국은 돈이 많다는 뜻입니다.

YoungNick 2020.08.17. 14:13

비슷한 출력을 가지는 소형 가스터빈 엔진과 디젤엔진을 완전히 노출한 상태로 가까이에서 겪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가스터빈 엔진이 가까이에서 훨씬 시끄럽지만, 전반적으로 고주파음이고 일정한 주파수로 나는 소음이어서 약간만 거리가 멀어져도 확연히 소음이 적게 느껴집니다. 또한 본격적인 차음/흡음재가 아닌 얇은 가림막만 있어도 소음수준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10여미터 떨어진 컨테이너 창고에만 들어가도 이정도면 괜찮은데? 싶은 수준으로 소음이 줄어들었습니다. 배기음을 줄일 수 있는 머플러가 장착될 경우에는 출력이 좀 떨어지고 과열 위험이 생기지만 그럭저럭 들을만 합니다.

 

반대로 디젤엔진은 전반적으로 맥동하는 배기음이 나고, 배기음 말고도 엔진 자체의 진동이 상당히 큽니다. 본격적인 마운트 없이 노출된 상태로 작동시켰을 때는 받침대의 진동음이 정말 어마어마했습니다. 처음부터 머플러가 장착되어 있어서 배기음 자체는 가스터빈보다 작았지만 진동이 울려서 같은 거리의 컨테이너 창고 안에서도 소음은 별로 안 심한데 발바닥으로 웅웅웅 울리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아마도 엔진 자체만 놓고 보면, 머플러를 장착하는 등의 소음 대책이 있을 시에는 큰 차이가 없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엔진+미션+다양한 부하상황+발열대책 등 소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결국은 신뢰성과 연비가 주요 고려사항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미하일얀겔 2020.08.17. 23:06

감사합니다...차량에는 문외한인지라 하나 알아가네요...감사합니다 : )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