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핵미사일은 탈취가 가능할까요?

하얀진달래 | 질문 | 조회 수 382 | 2020.08.09. 15:33

핵미사일을 보유한 적국에 침투하여 미사일 기지 습격으로 미사일을 탈취 가능할까요?

 

미사일을 발사하려면 발사코드가 있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발사코드는 최고 통수권자가 갖고 있다고 알고 있거든요.

 

그럼 미사일 기지에 침투를 하였다 하더라도 미사일 발사는 불가능하다는 얘긴데요.

 

그럼 미사일에서 핵탄두를 분리해 낸 다음. (아래 이미지 참고)

 

https://ko.wikipedia.org/wiki/W88_%ED%95%B5%ED%83%84%EB%91%90#/media/%ED%8C%8C%EC%9D%BC:W-88_warhead_detail.png

 

차량으로 특정지역으로 이동한 후 기폭 시킬 수는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8.09. 15:44

핵탄두 탑재 미사일은 다양합니다. ICBM 같이 큰 것도 있지만, 스커드 같은 단거리 탄도탄에도 달 수 있는게 있습니다.

그러니 단순히 핵탄두 미사일 탈취 가능하냐는 말은 종류에 따라서 가능하다. 입니다.

 

Profile image 하얀진달래 2020.08.09. 15:46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럼...

1) 스커드는 발사대에서 발사코드 없이 직접 발사가 가능하다는 말씀 이신가요?

2) 만약 ICBM이라면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탄두만 따로 분리해서 기폭 가능한가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8.09. 15:52

1. 발사코드라는건 전략핵에서나 쓰는거구요. 스커드 같은 단거리 전술 탄도미사일 등은 핵탄두 사용을 상층부에서 명령하면 전달받아 탑재하여 현장에서 발사하는 체계입니다. 

2. ICBM이라면 이미 조립되어 있는걸 다시 꺼내서 탄두를 분리하고 할 시간이면 진압되겠죠. 

러시아나 중국처럼 이동식 ICBM이라도 발사튜브에서 꺼내고 하려면 꽤나 많은 인원이 필요할겁니다. 

 

결론 영화는 영화일뿐입니다. 

더 현실성 있는건 원래 분리되어 있던 핵탄두를 관리 부실이나 부패로 도난 또는 팔아치우고 그걸 입수하는겁니다.

실제로 구소련 붕괴후 핵탄두 관리가 십여년간 엉망이었고 그때 테러리스트들이 이걸 입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Profile image 하얀진달래 2020.08.09. 16:30

그럼 가능은 한데 인력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말씀이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데인져클로즈 2020.08.09. 19:15

핵미사일은 아니지만 핵가방 관련해서 이야기 하나가 떠오르네요.

쏘련이 붕괴하면서 당시 쏘련의 핵자산 일부가 행방불명되었다는 이야기들이 떠돌았습니다. 그중에는 핵가방도 있었죠.

모 테러 단체에서 구입을 했다더라 어쨌다더라 등의 이야기가 나왔는데, 오사마 빈라덴 사살 작전이 끝나고 빈라덴의 죽음에 대한 보복으로 알카에다가 유럽에서 핵가방을 터트리려한다는 이야기가 떠돌았죠. 그후로 별소식이 없어서, 그게 과연 단순 협박이었던건지, 핵가방이 있기는 했었던건지 모르겠네요. 쏘련제 핵무기들이 여기저기 퍼져있는 것은 거의 기정 사실인데, 실제로 가지고는 있었지만 그 재앙적인 위력에 테러리스틀도 겁을 먹고 안 터트린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https://www.cia.gov/library/abbottabad-compound/EE/EE3F72AC1E60924DF25CA4EB3562BD8F_Al_Qaeda_has_Nuclear_Weapons.pdf

요상하게도 CIA에 이런 문건이 올라와있는데요, 왜 올린건지, 작성은 누가 한 건지 모르겠습니다. CIA의 공식문건 같지는 않은데요. 맨 위에 올라와있는 Crusader Media 라는 곳에서 작성한건지. 그런데, 그곳에서 작성한 것이 왜 CIA에 올라와있는건지.

그런데 믿기 힘든 내용들이 참 많이 있네요.

 

추가로, 이전에 한 언론사에서 동구권 무기 중개상이 어느정도의 무기까지 판매가 가능한지 알아본 적이 있는데, 핵무기까지 판매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낸 적이 있죠. https://youtu.be/0c4f4NJSB_4

방송에 나온 물건은 쏘련제가 아니라, 동구권의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온 폐기물을 바탕으로 제조한 것인데, 이전에 체첸 반군들이 러시아에서 터트리려다가 관둔 물건이랑 비슷한 것 같아요.

Profile image 하얀진달래 2020.08.10. 17:03

알카에다가 핵무기를 갖고 있으면서 터뜨리지 않았다는건 말이 안되는듯 싶습니다. 그들의 무자비함을 볼 때 핵폭탄을 갖고 있었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미 본토에서 터뜨리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밑에 불가리아 관련 영상은 흥미롭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데인져클로즈 2020.08.10. 17:26

러시아를 그렇게 증오하고, 민간인들 아무렇지 않게 죽이던 체첸 반군도 막상 모스크바 한복판에서 더티밤 터트리려고 준비 다 끝냈는데, 그냥 당국에 폭탄 신고하고 사라졌죠.

핵무기라는 것은 그만큼 무서운 것이니까요. 도덕관이 닳고 닳은 테러리스트들에게도요.

돼지국밥 2020.08.14. 10:18

테러리스트의 손익계산 관점에서 봐도 더티밤 하나 터트렸다간 세계적으로 뉴스거리는 돼도 다들 tv로 중계나 보면서 관망하던 문제가 un연합군이 자기 고향 초토화 시켜버리는 문제가 될수있으니까요. 더티밤이나 nbc무기는 원래 만드는것만큼이나 쓰는게 문제죠.

데인져클로즈 2020.08.14. 23:14

비슷한 숫자의 인명피해가 나더라도 비교할 수 없이 격앙된 반응들이 나오죠. 그점도 아마 고려했을 것 같네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