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 S&T 모티브도 해머포징을 도입했네요.

eceshim | 기타 | 조회 수 1728 | 2016.10.05. 23:43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5030912225917605

 

일단 2015년 120미리 자주박격포 양산용으로 스웨이징머신을 이용해서 포신을 만든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논문을 찾았는데

 

개인화기 총열 가공방법에 따른 기계적 성질 및 성능 고찰

 

2015년에 국방기술품질원과 S&T 모티브에서 합작으로 만든 논문인데

 

여기에 시편 제작 부분을 보면

 

asdfasdf.PNG

(fig 1.)

 

회전단조기계의 형상을 나타낸 것으로 회전하는 스핀들과 금형에 직접적으로 성형력을 전달하는 롤러와 해머로 구성된다. 롤러는 8개로 구성되며 외륜 스핀들과 내륜 스핀들 사이에 위치하여 스핀들 회전에 의하여 발생되는 성형 스트로크를 해머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해머는 롤러 안쪽에 위치하며 반경방향으로 축 중심을 향하여 금형과 함께 일정한 스트로크를 갖는 구조로 되어 있다. 총열강선은 원통형의 총열 소재에 강선과 반대 형상으로 가공된 맨드릴을 삽입하여 재료 외부를 다이스로 두드리면서 회전시켜 내부에 맨드릴 형상으로 강선이 형성되도록 하는 가공법이다.

 

위에 기계랑

 

IMG_0817.jpg

http://www.thefirearmblog.com/blog/2016/03/31/fn-america-factory-tour-fn15-manufacturing/

 

FN america사에서 사용하는 해머포징 기계랑 비교하면 단조부분이 아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양산은 까진 아니고 해머포징을 이용한 총렬 제작을 아주 진지하게 국방부 쪽에서 고려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버튼가공이라고 전용 절삭공구로 깍까서 만들었습니다. 

 

아무튼 논문을 주로 보면

 

Cr-Mo-V 합금강을 해머포징으로 뽑아내고 거기에 크롬 도금을 해줬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결과가

 

1. 회전단조 총열을 버튼가공법 총열과 비교 시 인장강도는 약 21%, 항복강도는 약 31% 및 경도 13% 증가가 관찰되었다. 또한 단조의 영향으로 재료의 미세조직도 치밀하게 나타났다.

2. 회전단조 총열 및 버튼가공 총열을 개인화기에 조립하여 실탄으로 성능시험 한 결과 두 가공조건 모두 규격을 충족하였다. 그러나 회전단조 총열은 버튼가공 총열보다 분산도가 낮고 발사속도가 증가되는 것으로 도출됨에 따라 총열의 내마모성이 더 향상된 것으로 검토되었다.

3. 본 연구를 통하여 개인화기 총열 가공방법을 버튼가공에서 회전단조로 변경하여도 동등 이상의 성능이 발휘되므로 양산 적용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라고 합니다. 

 

 

 

차기소총 사업 재미있게 돌아가네요. 

다산기공도 날개달자님의 인터뷰를 보면 작년까지는 해머포징이 아웃소싱이였는데 올해부터 입고들어가서 양산들어간다네요. 

 

 







  • |
  1. IMG_0817.jpg (File Size:609.6KB/Download:29)
  2. asdfasdf.PNG (File Size:501.4KB/Download:24)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whitecloud 2016.10.06. 07:43
흠 그럼 잘만 하면 내구도는 올라가면서 단가는 떨어지는 효과를 기대할수 있겠군요
eceshim 2016.10.06. 09:51
그렇죠. 단가는 모르겠습니다만 조직 자체가 튼튼해져서 총렬 수명이 늘어 나죠. 이제서야 해머포징한 총렬이 군납으로 들어가네요

아 그리고 해머포징 자체에 대한 고려는 2010년대 쯔음 부터 고려한거 같습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