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번 눈팅만 하다가 궁금한 것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2020년에 실전 배치 예정인 한국형 초음속 대함미사일 (이하 초음속 대함미사일)의 경우 한국형 수직발사대 (이하 KVLS) 에서의 운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어디선가 본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 해군에서 운용중인 해성 체계와 비교하여 사정거리도 길고, 속도도 빠르므로 그 체적이 해성 대비 크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1. 현재 해군 함정에서 운용중인 경사 발사대에서는 그 운용이 불가능하거나 제한 사항이 많은가요?

 

2. 만약 현재 사용되는 경사 발사대에서의 운용이 제한된다면 KVLS에서만 운용이 가능할텐데, 이 경우 기존에 운용하던 무장 일부를 덜어내야 하는 문제점이 생길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을까요 (또는 소요군인 해군에서 이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연구하였을까요?)

 

2-1. 경사발사대 자리에 경사발사대를 대신하여 KVLS 혹은 해궁용 단축형 KVLS를 장착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이런 방법이 실용성이 있을까요? 또 이 과정에서 발생할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잘것없는 질문이지만 밀리돔 회원분들의 고견을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9.06.16. 20:21

국산 초음속 대함미사일에 대해서는 개략적으로 알려진 것 밖에 없습니다. 

KVLS 이용에 대한 것도 군이 확인한 것도 아니구요. 

해성을 기반으로 하는 전술함대지도 경사와 수직형 모두 있습니다. 

이걸볼때, 각 급 함정마다 장착형태도 틀려질 수 있다고 봅니다. 

니밋 2019.06.16. 21:59

답변 감사드립니다.

KSLV와 관련하여 군이 확인한 내용은 없었군요. 군 관계자가 아닌 일부 블로거 등의 기고문을 보고 제가 헷갈린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질문 방향을 살짝만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운용중인 경사발사대의 경우 대함미사일 혹은 전술함대지미사일을 제외한 타 무장 (홍상어 혹은 해궁)의 운용이 불가능하거나 제한 사항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초음속 대함미사일이 경사발사대와 수직발사대 모두에서 운용이 가능하다면, 경사발사대를 KVLS로 바꿨을 때, 무장의 탑재에 있어서 자유도가 증가하여 전술적으로 유리해질 것이라 사료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혹은 해당 공간에 KVLS를 장착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9.06.16. 22:47

1. 경사발사대를 KVLS로 바꿀 경우 KVLS의 무장 운용폭은 늘어나지만, 반대로 먼저 지적하신대로 다른 무장이 줄어들겠죠. 

    하지만, 이건 해군이 KVLS 탑재 함정에 어떤 무장을 조합시키느냐를 결정할 작전 성격을 먼저 고려할 필요가 있어서 뭐라 단언하기 어렵네요. 예를들어 북한 상대로 홍상어를 쓸일이 많을지는 의문입니다. 그리고, 북한 상대로 초음속 대함을 쓸 필요가 있을까요?

그러나, 일본/중국이 견제 대상이라면, 홍상어는 물론이고 초음속 대함도 필요하고, 또 대함미사일 방어용 해궁도 더 많이 필요하겠죠.

 

2. 경사발사대는 주로 함교 후방에 놓이는데, 이 부분에 KLVS를 놓을 수 있느냐는 함정 설계와 연관됩니다. 즉, 각 급 함정마다 다르니 논하기 힘들겠네요. 다만, 대부분 그 밑으로 VLS를 심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헬기 운용을 위한 격납고를 가진 함정이라면  격납고 포기하고 넣을 수 있겠지만요. 

 

극단적인 설계지만, 캐나다 해군은 헬리팩스급에 Mk. 48 VLS를 기존 함체 배기구 사이에도 놓았지만, 측면에도 설치했습니다.

http://www.seaforces.org/wpnsys/SURFACE/Mk-48-missile-launcher.htm

이렇게 단순히 위에 배치하면 되지 않나 하겠지만, 함정 무게 밸런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함정 복원력에 영향을 줄수 있으니까요.

 

니밋 2019.06.16. 23:13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함교 바로 뒤에 수직발사대를 설치할 경우 함교 구조물과 미사일 발사 경로가 중첩될 수 있겠군요. 또한 경사발사대 대신 수직발사대를 설치할 경우 무게중심이 위로 이동하는 문제가 있겠네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