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관련 사진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전차의 수동장전 VS 자동장전

K2흑표 K2흑표 907

1

1

 

K1E1 전차.png

 

수동장전

 

K-1/E1 전차와 K-1A1/K-1A2 전차는 수동장전기능을 채택하고 있는데, 탄약수가 전차용 포탄의 수동장전 임무를 담당합니다. 숙련에 숙련을 거듭한 탄약수의 장전속도는 아주 빠르다고 합니다. 이때 걸리는 시간은 단 몇 초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전차장의 지시를 받은 탄약수는 탄약수 가대에 있던 전차용 포탄을 꺼내어 주포 약실에 밀어넣어 장전하게 됩니다. 

 

K-1A1 전차는 K-1/E1 전차보다 적은 30여발의 탄약을 적재하고 있습니다. 이중 O발이 탄약수 가대에 있지요. 

 

K-1E1 수동장전.png

 

 

8사단 K-2 흑표.png

 

자동장전

 

영문으로 쓰자면 Auto-loader라고 합니다. K-1/E1 전차와 K-1A1, A2 전차는 수동장전방식을 쓰고 있어 탄약수가 있지만, 1차 불곰사업으로 들여온 T-80U 전차와 그 이후에 배치된 K2전차는 자동장전장치가 탑재되어 있어 탄약수가 없습니다. 자동장전장치는 전차용 포탄을 자동으로 적재하고, 자동으로 확인하여 장전하게 해주는 설비입니다. 장전완료까지는 O초가 소요됩니다. 


K2의 주무장인 120mm L55 장포신 활강포는 자동장전장치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탄약을 재장전할 경우, 주포는 장전각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자동장전장치에 이상이 생기거나 급박한 교전상황에 직면했을 경우 수동장전기능도 가능해야 합니다. 본 설비를 탑재한 전차는 프랑스 육군의 AMX-56 르클레르, 일본 육상자위대 90식, 10식 전차 등이 있습니다. 

 

K2 자동장전장치.png



K2 포탄 장전.png

 

Photo by. 

[전차승무 K1E1전차장] 웅장한 자태, 심장을 울리는 엔진소리! 지상전의 왕자! 대한민국 주력 전차 K1E1을 지휘하는 전차장의 위엄! #군사특기스페셜t (youtube.com)

[K1E1 탄약수] K1E1의 막강 공격력을 책임진다! 믿음직한 참군인의 각오까지! 장전완료! #군사특기스페셜t (youtube.com)

[전차승무 K2전차 조종수] 미래형 스마트 무기체계 K2전차는 어떻게 조종할까?!! K2전차의 조종석 전격 대공개!!#군사특기스페셜t (youtube.com)

[비밀현장취재] 포효하는 육군 20사단 K2 흑표 전차 사격훈련 동영상 (youtube.com)

[함께하다] #2 역대급 규모!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 #함께하다 #힘에의한평화 | 대한민국 국방부 (youtube.com)

 

신고
1




    


PredatorX 2024.02.11. 00:55
걸프전 당시 맥마스터 대위가 지휘하는 전차의 탄약수는 2초 만에 장전을 했다고 하니 미군의 숙련도가 얼마나 높은지 실감이 나네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다음의 사이트 이용 약관 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운영진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