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_1.gif

드네프르-카르파티아 전략적 공세 작전 지도

 

 

 

우크라이나 우안 및 크림의 해방


 1943년 말 소비에트-독일 전선 남부 구획에서 적은 오브루치 ─ 라도미슬 ─ 카네프 ─ 즈나멘카 ─ 자포로제 ─ 카호브카 ─ 헤르손 연안의 드네프르로 후퇴하였으며 크림에 봉쇄되었다. 소비에트 군은 북쪽에서 독일군의 거대한 집단을 둘러싸 이들의 섬멸 및 우크라이나 우안 해방을 위한 유리한 조건을 창출하였다.
 우크라이나 우안 및 크림 지역의 상대 측은 큰 중요성을 함의하고 있었다. USSR 지도부는 국가 경제의 조기 복원을 촉진할, 고도로 발달된 야금 및 채광 산업이 있는 영토, 또한 드네프르와 프루트 사이의 옥토를 가능한 한 신속히 해방하기를 모색하였다. 한편, 독일은 전략적 원료, 특히 망간과, 언급할 것도 없는 식량 리소스의 거대한 산지인 이들 지역에 관심을 가졌다.
 이에 대하여, 발칸으로의 소비에트 군 돌입은 USSR 에게 긍정적이었고, 대조적으로 헝가리, 루마니아 및 불가리아의 내정 상황에 대한 독일의 영향력에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스타브카 VGK 는 나치 독일의 가장 중요한 동맹 중 하나인 루마니아 함대에 우선적으로 대응하는 흑해 함대의 복원을 위해 필요한 항구와 군-해양 기지가 있는 크림의 해방을 간과하지 아니하였다.
 독일 사령부는 1944년 겨울 소비에트 군이 드네프르 및 루마니아 국경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키예프 지역으로부터 "남부" 집단군 북익에 주공을 가할 것이라 예측하였다. 베를린은 또한 붉은 군대가 동시에 드네프르 하류에서 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OKW 후방 위치로 드네프르 호의 사전 훈련된 독일군을 후퇴시키자는 "남부" 집단군 사령부의 제안은 거부되었다. "크림은 우리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발판이다". -히틀러가 말하였다. 점령한 경계를 집요하게 유지함으로써, 베어마흐트 사령부는 드네프르 방위와 그들의 크림 집단과의 육로 통신 복원에 대한 의향을 포기하지 아니하였다.
 우크라이나 우안 및 크림 방위를 위하여 독일의 군사-정치적 지도부는 2개 집단군을 투입하였다. "남부" 집단군 (E. 만슈타인 육군원수) 에는 제1 및 제4 기갑군, 제6 및 제8 야전군, "A" 집단군 (E. 클라이스트 육군원수) 에는 독일 제17군 및 루마니아 제3군이 배속되었다. "남부" 및 "A" 집단군은 독일 제4항공군 및 루마니아 공군의 지원을 받았다.
 1943년 12월 독일 육군 총사령관은 "남부" 집단군에 추가적으로 5개 보병사단, 1개 기갑사단 및 차량화 여단을 증원하기로 결정하였다. 막대한 주의는 예비의 강화로 이어졌다: "남부" 집단군 예비는 5개에서 7개 보병사단으로 증강되었다.
 우크라이나 우안의 적 집단은 18개 기갑사단, 4개 차량화사단 및 1개 여단을 포함하여 총 91개 사단을 보유하였었다. 적군은 병력 180만, 포 및 박격포 16800문, 전차 및 돌격포 2200대 및 항공기 1460기를 보유하였다. 이들의 전투력은 이전 전투에서의 참패, 장기간의 후퇴 및 막대한 손실로 그리 높지 아니하였다.
 "남부" 집단군은 우크라이나 우안 해방을 목표로 하는 소비에트 군의 공세 개시에서부터, 드네프르 오브루치에서 카치카로프카의 전선을 방어하였다. 이들은 카네프 지역의 강 우안, 니코폴의 좌안의 종심 30㎞ 및 폭 120㎞ 교두보의 작은 구획을 점유하고 있었다. "A" 집단군은 드네프르 하류에서 남부를 방어하였다. 이들의 제17군은 크림에 배치되었다.
 전체 전선에서 집단군들은 급히 방위 시설을 축조하였다. 그러나 1943년 12월 말 우크라이나 우안에서 적은 단지 종심 4-6㎞ 의 주요 방위 라인만을 완성하였다. 오직 중요한 방면에서만 전면에서부터 10-15㎞ 의 2차 라인이 준비되었고, 작전적 종심에서는 - 인훌레츠, 인굴, 시뉴하, 유즈니 부그, 드네스트르 강의 방위 경계가 준비되었다. 크림에는 강력한 방위가 형성되었다.
 전쟁의 총체적 군사-정치적 목표에 기반하여, 스타브카 VGK 는 1944년 겨울 및 봄에 "남부" 및 "A" 집단군에 배속된 가장 거대한 적 군 집단의 격멸 및 폴란드 남부, 체코슬로바키아 및 발칸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남서부 방면으로 주공을 가함을 계획하였다. 나중에 드네프르-카르파티아 전략적 작전으로 명명된 이 공세 작전의 구상에는, 소비에트-독일 전선 남익의 적 세력을 다수 방면에서의 강력한 타격으로 분할하며, 이들을 부분으로 격멸하고, 우크라이나 우안을 해방하며 이어지는 공세를 위한 유리한 조건을 조성함이 포함되었다.
 작전에는 가장 위력적인 소비에트 군 집단이 참가하였다. 이들은 1944년 초 부터 거대한 전차 및 기계화 제대가 배속된 제1, 제2 제3 및 제4 우크라이나 전선을 기반으로 하였다. 전선에는 3개 전차군 및 4개 항공군을 포함하는 28개 군이 포함되었다: 합하여 소총병사단 169개, 기병사단 9개, 전차 및 기계화군단 18개. 이 집단은 총 병력 220만, 포 및 박격포 28654문, 전차 및 자주-포병 장치 2015대, 항공기 2600기를 보유하였다. 소비에트 군은 병력 및 전차에서 1.2배, 포병에서 1.7배, 항공대에서 1.8배 우세하였다.
 우크라이나 전선들의 활동은 소비에트 연방 원수 G.K. 주코프 (제1 및 제2) 및 A.M. 바실레프스키 (제3 및 제4) 가 조정하였다.
 남서부 방면에는 스타브카 VGK 예비 주력 - 제47군, 제69군, 또한 제2전차군 및 제4전차군이 배치되었다. 이것은 상당한 재편성 없이 단기간에 공세를 가능케 하였으며, 이로 인해 적이 차례로 1943년 하반기 패배 이후 상황 안정화를 유발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이 때 G.K. 주코프 원수는 회고록에서 이렇게 기술하였다: "1944년 겨울 소비에트 군 활동 계획은, 제1, 제2, 제3 및 제4 우크라이나 전선이 주요 수단 및 세력에서 적에 대해 상당한 이점을 갖도록 하고 "남부" 및 "A" 집단군을 단기간에 격멸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1943년 말 소비에트 군은 공세를 위한 유리한 초기 지역으로 이용될 계획이었던 드네프르 우안의 거대 교두보 2개를 점령하였다. 제1 우크라이나 전선은 키예프 좌편, 제2 및 제3 우크라이나 전선은 체르카시에서 자포로제에 이르는 교두보를 점유하였다. 제4 우크라이나 전선 주력은 드네프르 서안에서 적의 니코폴 교두보를 포위하였고, 세력 일부는 강 하류에서 고착하였으며, 제51군은 크림의 독일군을 봉쇄하였다.
 우크라이나 우안에서의 공세 준비는 어려운 조건에서 실시되었다. 군은 드네프르 교두보에서 거의 계속하여 전투 행위를 수행하기를 강요받았다. 제1 우크라이나 전선 주력은 방어전에서 키예프 방면에서 행해진 적의 제4기갑군의 반격을 격퇴하였다. 기계획된 작전의 수행은 전선 후방 (500㎞ 까지) 차량 수송의 열화, 철도 후퇴 간의 적의 집중적인 붕괴, 또한 따뜻한 겨울 환경에서의 라스푸티차로 인하여, 실시하기 복잡하였다.
 드네프르-카르파티아 전략적 공세 작전은 10개의 통합된 전선 작전 구상과 전선 집단에 참가한 장거리항공대, 또한 연안 방면에서는 - 흑해 함대의 총체를 포함한다. 1943년 12월 말 - 1944년 2월까지 소비에트 군은 드네프르연안을 해방하였고, 3월-4월에는 카르파티아와 드네스트르 강으로 공세를 확대하였다.
 1944년 4월 8일에서 5월 12일 간 제4 우크라이나 전선 군 및 독립 연안군은 흑해함대 및 아조프 소함대와 공조하여 크림 전략적 공세 작전을 실시하였다.



드네프르연안 적 격멸

 드네프르연안 해방에서 4개 우크라이나 전선군들은 5개의 공세 작전을 실시하였다: 지토미르-베르디체프, 키로보그라드, 코르순-셰프첸코프스키, 로브노-루츠크 및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지토미르-베르디체프 작전 (1943년 12월 24일 - 1944년 1월 14일) 에서 소비에트 군은 "남부" 집단군 제4기갑군을 격퇴하였다. 이들은 소비에트-독일 전선에 위치한 전체 기갑사단의 거의 삼분지 일에 해당하는 7개 기갑사단을 포함하여 26개 사단, 또한 다수의 부속 포병, 공학, 경비 및 기타 부대들로 구성되었다. 군은 병력 57.4만명, 포 및 박격포 6960문, 전차 및 돌격포 1200대를 보유하였고 제4항공군 기체 500기의 지원을 받았다. 이전에 이들의 임무는 점령한 드네프르 경계에서 소비에트 군 공세를 격퇴하는 것이었고, 이후 키예프 좌편의 교두보 제거와 도시의 통제권 회복을 목표로 하는 강력한 반격을 가하는 것이었다.
 키예프 재탈환을 위한 적의 시도 파탄 및 이어서 유즈니 부그 강으로 진출하는 그들의 제4기갑군 격멸 임무는 제1 우크라이나 전선 (N.F. 바투틴 대장) 이 담당하였다. 본질적으로, 전선은 적의 강력한 군 집단에 대항하는 기계획된 역공 작전을 개시하였다. "역공은 - 1943년 11월 28일의 지시로 스타브카 VGK 가 요구함 - 벨로고드 근처에서 이루어진 만큼 신중하고 주의깊게 조직되어야 한다".
 제1 우크라이나 전선은 작전 개시시에 제1근위군, 제13군, 제18군, 제27군, 제38군, 제40군, 제60군, 제1 근위 전차군 및 제3 근위 전차군으로 구성되었다: 총 63개 소총병 사단, 3개 기병 사단, 2개 강화 지대, 1개 보병 여단 (체코슬로바키아), 6개 전차군단 및 2개 기계화군단, 5개 독립 전차여단. 전선은 병력 83.1만, 포 및 박격포 11387문 (50㎜ 박격포 제외), 방공포 1230문, 반응 포병 장치 297문, 전차 738대, 자주 포병 장치 387문 및 전투 항공기 529기. 소비에트 군은 병력 및 포병에 있어 1.5배 우세했다, 전차 및 항공대 세력은 대체적으로 동일하였다.
 작전의 의도는 "강력한 전선 타격으로 베르디체프-카자틴 방면의 적 주요 집단을 격멸하고, 벨라야 체르코프로부터 남동부에서 활동하는 적 집단을 좌측에서 포위하며, 즈메린카에서 성공을 확대하고, 제2 우크라이나 전선과 공조하여 이들을 섬멸하기 위하여, 모든 적 남부 집단의 통신을 절단함을 구상하는 것이었다. 제1 우크라이나 전선의 주공은 지토미르 고속도로를 끼고 지토미르, 베르디체프, 카자틴 및 이어서 즈메린카에 가해졌다. 전선 익측에서 2개의 조공이 준비되었다.
 이전에 전선 타격 집단 (제1근위 제병협동군, 제18제병협동군, 제38제병협동군, 제1근위 전차군, 제3근위 전차군) 은 브루실로프 지역의 적 격멸 및 10일 동안 류바르 경계 - 흐멜니크 ─ 야노프 ─ 빈니차 ─ 리포베츠 구획의 유즈니 부그 강에 진출하는 임무를 하달받았다.
 말리나 지역으로부터의 조공은 제60군이 제4근위 전차군단과 공조하여 가하였다. 이들은 라도미실 지역의 적군을 격멸하였고 로가체프-류바르 구획의 슬루치 강으로 진출하였다. 제13군은 제1근위 기병군단 및 제25 전차군단과 함께 코로스텐 ─ 노보그라드-볼린스키 방면으로의 공세와 우보르트 강 ─ 올레프스크 ─ 노보그라드-볼린스키 ─ (isk.) 로가체프 경계로의 진출 임무를 하달받았다. 제2 조공은 제40군 및 제27군 세력이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과 합동하여 벨라야 체르코프와 이어서 흐리스티노프카 방면에서 카네프 남부의 적군을 포위하는 것으로 계획되었다.
 주공 방면에 대한 상대적인 적의 오정보를 위하여 코로스텐 방면과 부크린 교두보에 거대한 보병, 전차 및 포병 세력의 집결을 모사하였다.
 1943년 12월 24일 아침 포병 및 항공 준비타격 이후 전선 주 타격 집단군이 공세에 돌입하였고 당일 60㎞ 구획에서 적의 전술적 방어 지대를 돌파하였다.
 성과 확대를 위하여 날 중간에 전투에 참가중이던 제18군 라인에 제3근위 전차군을 투입하였고, 일말 제38군 라인에 제1전차군 투입을 개시하였다. 작전 첫 날 동안 군은 종심 15㎞ 를 진격하였고, 25개 이상의 취락을 해방하고 290명의 포로를 잡았다.
 다음 날 제40군이 공세하였고, 이어 제60군, 제13군 및 제27군이 전투에 투입되었다. 12월 29일 공세 규모는 전선 300㎞ 및 종심 100㎞ 에 도달하였다. 소비에트 군은 라도미실, 체르냐호프, 브루실로프, 코르닌, 카자틴, 코로스텐 등의 많은 거대 거주지역을 해방하였다.
 이 기간 동안 적은 약 4만 명의 병사 및 장교를 손실하였다. 더하여, 소비에트 군은 전차 579대, 돌격포 92대, 다양한 구경의 포 700문 이상, 60문의 6연장 (네벨베르퍼 - 역자 주) 을 포함한 박격포 680문 이상, 기관총 2303정, 탄약고 38개를 파괴하거나 노획하였고 3000명 이상을 생포하였다.
 어려운 상황과 관련하여 "남부" 집단군 사령부는 베르디체프 지역으로 제1기갑군 구성으로부터 5-6개 사단을 투입하였고 제6군 제17기갑군을 제4기갑군 산하로 배속시켰다. 12월 31일 히틀러는 그의 인가에서, 니코폴 교두보의 이탈은 허용치 않았다.
 붉은 군대의 공세에서 파르티잔이 강력한 도움을 주었다. 이들은 철도 및 교량을 폭파하였고, 적의 연료 및 군수품 저장고, 본부 및 통신 노드를 공격하였다. 그리하여, S.F. 말리코프가 지휘하는 파르티잔 제대는 제13군의 코로스텐 해방에 기여하였다. 또한 다수 거주지역에서 침략자를 소탕하였고 소비에트 정규군 당도 이전까지 이를 고수하였다. 총체적으로, 이들은 단지 적 후방을 와해시켰을 뿐 아니라, 상당한 세력을 분산시켰다.
 지토미르 지역에서 적의 거대 집단과의 장기화된 충돌을 회피하기 위하여, 제1 우크라이나 전선 사령부는 정면 및 익측 타격을 동시에 가하여 이들을 격멸하기로 결정하였다. 제60군은 도시를 북서부에서 우회하여, 지토미르 ─ 노보그라드-볼린스키 간선로 및 철로를 절단하고 지토미르로부터의 도로를 서편에서 봉쇄하였다. 여기에서 비소카야 페치 마을 지역을 분쇄한 P.P. 폴루보야로프 장군의 제4근위 전차군단 전차부대원들이 두각을 나타내었다. 동시에 도시 동쪽에서 제1근위군이 접근하고, 남동쪽에서 제18 근위 전차군 및 제3 근위 전차군 제대가 우회하여 지토미르 ─ 베르디체프 간선로 및 철로를 절단하였다.
 포위를 두려워한 적은 도시를 이탈하기 시작했고, 12월 31일 제1근위군 및 제18군은 지토미르에 입성했다. 도시에서의 전투로 부각된 제대 및 부대는, 최고 총사령관이 이들을 격려하였고, 모스크바는 이들을 해방자로 칭하였다.
 많은 노력은 소비에트 군의 베르디체프 해방이라는 가치가 있었다. 이 중요한 수송 적환점은 12월 말 제1전차군 및 제18군 제대가 차지하였다. 불행히도, 도시로 돌격한, P.I. 오레호프 소령 및 I.P 카라바노프 대령의 지휘를 받는 제44 근위 전차여단 선견 대대는 주력으로부터 절단되었다. 5일 간 전차병들은 포위 하에서 용맹히 맞섰으나, 독일의 봉쇄를 돌파할 수는 없었다. 1월 5일 제1전차군, 제18군, 제38군이 베르디체프를 해방하였다.
 4일 내에 제40군 제대 및 부대는 벨라야 체르코프 진격에 적극적으로 행동했으며, 강화된 사방의 거주지역으로부터 적을 밀어내었으며, 반격을 격퇴하였다. 1월 4일 도시는 해방되었다.
 전선 좌익의 제27군은 1월 7일 르지셰프 시를 탈환하였고 부크린 교두보를 점령한 군과 합류하였다. 전선 우익에서 활동하던 제13군은 인접한 벨로루시 전선 제61군과의 단절을 피하기 위하여, 1월 11일 주력의 공세를 중단시켰고, 선견대를 고른 강으로 전진시키고 블라디미레츠, 코스토폴 및 투친을 차지하였다.
 전선군 공세는 제2항공군 항공대가 지원하였다. 그리하여, 1월 7일 제227 강습항공사단 공격기들이 셰페토프카 철도역을 타격하였고, 적의 기술품 및 자산을 실은 500량 이상의 열차량을 파괴하였고 손실 없이 전투 임무에서 복귀하였다.
 소비에트 군의 압력에 의하여 독일 제4기갑군은 서편으로 퇴각하였다. "남부" 집단군 사령 집단은 그들 방위의 크나큰 단절을 막기 위해 긴급 조치를 취하였다. 1월 10일까지 제1 우크라이나 전선 공세 라인에 OKW 예비로부터 제46기갑군단, 또한 기타 소비에트-독일 전선 구획으로부터 12개 사단을 증원하였다. 남쪽에서부터, 아래로부터 전투 행위 지역에 독일 제1기갑군 지휘부가 도착하였다. 독일 제4기갑군 및 제8야전군 구성으로부터 배속된 세력과 합동한 이 군은, 빈니차 및 우만 방면을 수호하라는 임무를 하달받았다.
 1월 10일 적의 6개 사단 및 돌격포 2개 대대가 빈니차 동부 지역에서부터 진격한 제1전차군 및 제38군 제대들에게 강력한 반격을 가하였다. 2개 이상의 기갑사단과 돌격포 2개 대대는 우만 북서 지역에서 흐리스타노프카 지역을 돌파한 제5 근위 전차군단 및 제40군 부대에 반격을 가하였다.
 소비에트 군은 1월 14일 빈니차 및 우만 방면으로의 공세를 중단시키고 적의 반격을 격퇴하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였다. 지독한 전투가 2주간 지속되었다. 전투는 모든 대지 구석구석에서 이루어졌다. 담당 직무를 포기하고 지휘부 손실과 방위 부대 방기를 이유로 제47 소총병군단 사령관 및 제38 소총병사단, 제136 소총병사단 사령관이 책임을 물었다.
 반격의 결과로 적은 전선군을 25-30㎞ 내모는 데에 성공하였으나, 막대한 손실을 입었고 이 (반격 ─ 역자 주) 의 지속을 포기하기를 강요받았다. 곧이어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로 소비에트 군이 공세를 개시하였고 독일 사령부는 마침내 방위로 전환하였다. 1월 29일 적극적인 전투 행위가 종결되었다. 제1 우크라이나 전선군 사령부는 지시에 따라 제1근위군, 제18군, 제38군 및 제40군을 "차지한 경계에서 강력한 방위" 로 전환하였다.
 

1.jpg

돌진해 들어가는 보병과 공조하는 전차. 1943년 12월

 

2.jpg

자주 포병 장치 사선의 독일 전차

 

3.jpg

베르디체프에서의 전투. 제1 우크라이나 전선, 1944년

 

4.jpg

해방된 베르디체프의 외곽. 1944년

 


 지토미르-베르디체프 공세 작전의 결과로 소비에트 군은 적 6개 사단을 격멸하였고, 폭 700㎞ 에서 80-200㎞ 종심 라인을 이동시켰고 키예프 주 및 지토미르 주를 거의 완전히, 빈니차 주 및 로브노 주의 다수 지역을 해방하였다. 사르니 서부 ─ 코스토폴 ─ 카자틴 ─ 자슈코프 남부 경계로 진출한 제1 우크라이나 전선군은 우크라이나 우안의 모든 적 집단을 북쪽에서 사실상 포위하였다.
 또한, 독일 "남부" 집단군 북부 집단의 격멸은 전체 집단의 포위 위협을 형성하였다.
 작전의 특징적인 특수성은 돌파 구획에서 세력 및 수단의 결정적인 집중적 적용, 공세에서 주공 방향 및 군 진격 시간의 오정보를 위한 복합 기법 수행이다. 작전 간 전술적인 방법으로써, 특히 대도시 및 기타 거주지역 해방에서 반복적으로 적 포위를 실시하였다. 공세에서 전술적 성공을 작전적으로 확대하는, 또한 선견대 대부대 및 제대로부터 선발되어 실시되는 높은 공세의 템포를 위하여 전차군이 능숙하게 사용되었다. 소비에트 군의 성공은 파르티잔과의 밀접한 공조에 크게 기여받았다. 작전 간 적은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회복불능 손실은 10만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이 동안 소비에트 군은 2.3만명이 전사하였다.
 해방된 영토에서 붉은 군대 병사들은 침략군의 범죄를 목격하였다. 오직 지토미르 주에서만 점령 기간동안 민간인 22만명 및 포로 10.2만명이 죽거나 고문당했으며, 약 6만 명이 독일에서 추방당했다.
 지토미르-베르디체프 작전의 결과는 소비에트 군의 키로보그라드 및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작전 실시를 위한 전제조건이었다.
 드네프르 30-100㎞ 남서부 독일 제8군이 방어하는 카네프에서 바슈티노에 이르는 260 킬로미터의 구획에서 키로보그라드 작전 (1944년 1월 5-16일) 이 개시되었다. 이들은 22개 사단, 차량화여단, 독립 전차대대, 4개 돌격포 대대 및 《페르디난트》 중(重)돌격포 대대로 구성되어 있었다. 합하여 이 군에는 병력 42만명, 전차 및 돌격포 520대, 포 및 박격포 5100문, 약 500기의 기체를 보유하였다.
 군 방위는 1개 계층으로 건설되었다. 이들의 예비는 SS사단 《바이킹》 전력 일부 (스멜라 지역) 와 이하 3개 보병사단 (로브노 지역) 으로 구성되었었다. 대부분의 전력은 키로보그라드를 강화하였다. 이곳으로의 접근로는 지뢰 매설 시스템으로 덮여 있었다. 도시 내부에서 가장 중요한 건축물 - 교량, 거대 건물, 공항 - 은 갱도화되었고, 석조 건물들은 전방위 방어로 채택되었다.
 키로보그라드의 적 집단 격멸에 대한 임무는 스타브카 VGK 가 제2 우크라이나 전선 (I.S. 코네프 대장) 에 12월 29일부 지시를 하달하였다. 전선 주공은 파시스트 군의 키로보그라드 집단 격멸, 도시 해방 및 이후 노보우크라인카 및 페르보마이스크로의 공세 확대를 목적으로 가해졌다. 동시에 제1 우크라이나 전선과 공조하여 슈폴라 및 흐리스티노프카에 조공을 가하여 카네프 및 즈베니고로드카 지역의 적군을 포위하고 격멸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
 1944년 1월 초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제4근위군, 제5근위군, 제7근위군, 제53 제병협동군, 제52 제병협동군, 제57 제병협동군, 제67 제병협동군, 제5 근위 전차군, 제5항공군, 제20전차군, 제1 근위 기계화군단, 제5 근위 기계화군단, 제7 기계화군단) 은 병력 50만, 전차 및 자주-포병 장치 약 500대, 포 및 박격포 약 7000문, 기체 약 500기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적을 병력과 포병에서 1.5배 우세와 전차 및 항공대에서 사실상 같은 수준을 보장하였다.
 전선군 사령관의 구상은, 제53군 및 제5근위군 및 2개 기계화군단 전력이 북서부에서, 제5 근위 전차군 및 제7근위군이 남서부에서 키로보그라드를 우회하여, 적의 키로보그라드 집단을 포위하고 섬멸한다는 것이었다. 이후 그는 노보우크라인카 및 포모슈나야로, 이어 고착화된 것으로 가정되는 유즈니 부그 강으로의 진출을 목적으로 페르보마이스크로 공세 확대를 계획하였다. 전선 우익 제52군 (K.A. 코로테예프 중장) 및 제4 근위군 (A.I. 리조프 소장) 은 슈폴라 및 흐리스티노프카 방면으로 조공을 가하여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의 세력 일부를 섬멸하여야 했다. 전선군 공세 엄호 및 지원은 제5항공군이 담당하였다. 전선 주공 방면에 상당한 전력 및 수단의 집중으로 인하여 폭 80㎞ 에 56개 소총병사단 중 30개 소총병사단 (다시 3개 사단은 전선 예비로 배치), 전차 및 기계화군 100% 및 포병 60% 가 집중되었다.
 이러한 전력 및 수단의 집중에는 효과적인 기만이 필요하였다. 사령부는 이에 특히 주의하였다. 임박한 공세에 대한 교섭은 무선수단 뿐만 아니라 전화 통신으로도 금지되었다. 군의 재편성 및 재배치는 비밀스럽게, 원칙적으로, 칠흑 속에서 수행되었다. 이 모든 비밀성 보장은 주공 방면에 대한 강력한 군 집단과 이들의 공세 전환의 돌연성을 창출하였다.
 1월 4일 밤 제5 근위군 라인에서 제1계층 소총병사단 선견 대대 및 중대가 조우전을 수행하였다. 정찰 데이터는 파병 및 공세 부대 임무의 정정을 위하여 이용되었다.
 전선 주력 공세는 1944년 1월 5일 9시 준비사격 이후 개시되었다. 항공대는 악천후로 인하여 출격하지 못하였고, 적 파괴 사격 역할은 포병이 담당하였다. 이들은 근위 전술 종심에 있는 이전에 정찰된 적 설비의 대부분을 압박하였다.

 

5.jpg

공세 이전 지뢰밭을 제거하는 제5 근위군 공병. 키로보그라드 지역, 1944년 1월

 

6.jpg

키로보그라드 거리에서 전투하는 자동소총병. 1944년 1월

 

7.jpg

해방자를 만난 키로보그라드 거주민. 1944년 1월

 


 제53군 및 제5근위군 라인의 공세는 성공적으로 확대되었다. 일말 이들의 제대는 4-18㎞ 이동하였다. 적이 가한 역공은 성공적으로 격퇴되었다. 노력 누적 및 성과 확대를 위하여 전선군 사령관은 키로보그라드를 북서 및 서편으로 우회하여, "로트미스트로프를 조력하여 후방을 타격해 키로보그라드 지역으로 신속히 진출" 함을 목적으로 제5 근위 전차군 구성으로부터 이 방면에 제8 기계화군단을 재편성하였다.
 키로보그라드 남동부를 타격한 제7근위군은, 초일 말에 5㎞ 를 이동하였고, 완고히 저항하는 노브고로드카 북부의 독일군 집단 (5개 사단) 과 조우하였다. 이 방면으로의 진격 속도를 증가시키고 적의 전술 방위 지대 돌파를 완료하기 위하여, 제5 근위 전차군 제18 전차군단 및 제29 전차군단이 전투에 투입되었다. 1월 7일 밤 제29 전차군단 전차병들이 먼저, 그리고 제297 소총병사단 및 제50 소총병사단 보병들이 키로보그라드로 돌격하였다.
 동시에 제5근위군 산하 제7 및 제8 기계화군단이 도시를 북서편으로 우회하였고 1월 7일 렐레코브카 대피선 근처에서 키로보그라드 ─ 노보우크라인카 간선로 및 철로를 절단하였다. 제5 근위 전차군 제18 전차군단 부대는 키로보그라드 ─ 로브노 도로를 절단하였고, 도시를 남쪽에서 포위하였다.
 키로보그라드의 적 집단은 포위되었다. 그러나 포위망 내부 전선의 군 밀도는 소총병 제대의 지체로 인하여 충분치 아니하였다. 결과로 적은 타격에서 탈출하여 완전한 격멸을 면할 수 있었다.
 점령 동안 파시스트들은 도시 및 주변 마을 민간인 수천 명을 사살하였고, 다수를 강제로 독일로 관압하였다. 적의 만행은 소비에트 투사들의 증오를 불러일으켰다. "슈로치카, 나는 그놈들을 용서할 수 없어... 그놈들은 인간이 아니야. 그들에게 가장 고귀한 휴머니즘은 모조리 절멸시키는거야." - 투사 N. 샤포발로프가 아내에게 서신하였다.
 전선 우익 제52군 및 제4근위군은 공세 5일 간 40㎞ 를 전진하였다. 소비에트 군의 공세를 중지시키기 위하여 적 사령부는 3개 기갑사단으로 반격을 가하였다. 이의 격퇴에서, 붉은 군대 전사들은 인내, 용기와 영웅정신의 모델을 보여주었다. 그리하여, 1944년 1월 10일 I.G. 샤바노프 상사가 지휘하던 제7 근위 항공-상륙 포병연대 (제4근위군) 포반병들은 10대의 적 전차를 파괴하였다. 치열한 전투 동안 모든 포반병들이 전사하였다. I.G. 샤바노프는 사후 소비에트 연방 영웅 칭호를 추서받았다.
 1944년 1월 12일 스타브카 VGK 는 제2 우크라이나 전선의 임무를 명료화하였다. 주요 행력은 제1 우크라이나 전선군과 공조하여 즈베니고로드카-미로노프카의 적 집단을 격멸하는 것에 집중해야 했다. 하달된 임무의 이행과 카네프 ─ 스멜라 지역의 적 집단 포위를 위하여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사령부는 제53군 라인에 제5 근위 전차군 (전차 및 SAU 226대) 을 보내었고, 1월 16일 전투에 돌입하였으나 이전 전투에서 약화되어 성과 확대를 성취하지 못하였다. 스타브카 VGK 는 전선군 활동에서 조직성의 결여와 사령부 측의 "스타브카가 설정한 임무 실시에서 영속성 및 요구성" 부재 및,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적 집단의 격멸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작전의 준비 및 실시 의무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1944년 1월 상반기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가장 중요한 작전 결과는 키로보그라드 ─ 우크라이나의 지역적 및 거대한 산업 중심지를 해방한 것이었다. 작전 간 소비에트 군은 드네프르 강에서 적을 추가로 40-50㎞ 더 밀어내었으며, 막대한 손해를 입혔다. 5개 적 사단이 격멸되었다.
 키로보그라드 작전에서 소비에트 군은 간접적으로, 1944년 1월의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손실 자료에 의하면, 21456명이 사망, 실종되었으며 50000명 이상이 부상당하였다. 그러나, 이 수치는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작전의 개시 단계 손실을 포함한 것임을 상기하여야 한다.
 키로보그라드의 적 집단 격멸에는, 특히 악천후 속에서도 2485소티를 실시한, 제5항공군 항공대가 지상군을 크게 조력하였다.
 키로보그라드 방면에서 소비에트 군의 적 방위 침투는 독일 제8군 방위의 불변성을 흔들었고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더하여 크리보이 로그의 적 집단 익측을 위협하였다.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작전 (1944년 1월 24일 ─ 2월 17일) 은 지토미르-베르디체프 작전 및 키로보그라드 작전의 결과로 형성된 깊은 돌출부의 적 집단 섬멸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집단에는 "남부" 집단군 제1기갑군 및 제8야전군 전력 일부가 포함되어 있었다. 복잡성을 합하여 여기에는 10개 보병사단, 2개 기갑사단, SS "왈롱" 차량화여단, 4개 돌격포 대대, 또한 다수의 포병 및 공병 강화 부대가 존재하였다. 이들은 제4항공군 항공대의 지원을 받았다. 합하여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의 적 집단은 병력 17만, 포 및 박격포 1640문, 전차 및 돌격포 140대, 항공기 1000기를 보유하였다.
 적의 가장 거대한 예비는 즈베니고로드카-미로노프카 돌출부 지역에서 이들을 신속하게 투입할 수 있는, 키로보그라드 서부 및 남서부 지역 (4개 기갑사단) 및 오흐마토프 남서부 지역 (제1기갑군 3개 기갑사단) 에 배치되었다.
 적은 돌출부에서 안정적인 방위 뿐만 아니라, 초기 지역에서는 공세 행위를 준비하였다. 이를 유지하여, 이들은 제1 및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인접 익측을 폐쇄하지 못하게 하였고, 이들의 유즈니 부그로의 진출을 방해하였으며, 전선 익측을 타격으로 위협하였고 드네프르 방위 복원을 계산하였다.
 적 방위의 특성은 모든 경계에서 달랐다. 그때까지 티노프카 ─ 카가를리크 구획의 제1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적은 강력한 방위를 조성하는데에 성공치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점은 장애물로 엄호되어 있었다. 적의 발전된 방위 건축 시스템과 다양한 종류의 장애물을 갖춘 가장 견고한 방위는 카가를리크 ─ 모슈니 구획에서 조성되었다.
 모슈니 ─ 스멜라 구획의 제2 우크라이나 전선 공세 라인은 늪지대였고, 그리하여 적 방위는 주도로를 요격하는 독립 거점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스멜라 남쪽은 더 강력하고 2개 라인으로 구성되었다. 그리하여 주 라인은 지뢰밭과 철조망으로 뒤덮힌 시스템적 거점 및 저항 지점으로 장비되었다. 소비에트 군 공세 개시 당시 제2 라인은 건설이 완료되지 않았다. 방어하는 적 제대 및 부대는 풍부한 전투 경험을 소유하였고, 이전 전투에서 손실을 입었음에도 높은 전투력을 보존하고 있었다.
 스타브카 VGK 는 제1 및 제2 우크라이나 전선에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돌출부의 적 집단을 포위하고 섬멸하라는 임무를 하달하였다. 전선은 기동군, 전투 기술품, 무장 및 군수품으로 강화되었었다. 또한, 1월 스타브카 VGK 예비로부터 제1 우크라이나 전선 구성에 제47 제병협동군, 제2전차군, 제6 근위 기병군단, 제5 기계화군단이 증원되었다. 1월 22일 ~ 2월 3일 기간 동안 전차군은 새로운 T-34 전차 400대로 보강되었다. 제2 우크라이나 전선은 제4 우크라이나 전선 공세 라인으로부터 재배치된 제5 근위 기병군단으로 강화되었다.
 작전에는 제1 우크라이나 전선 산하 제40전차군, 제27전차군, 제6전차군, 제2항공군 전력 일부,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산하 제52전차군, 제4 근위 전차군, 제53전차군, 제5 근위 전차군, 제5항공군 및 제5 근위 기병군단, 또한 국가 PVO 전투기 항공군단이 참가하였다. 합하여 소비에트 군 집단 구성에는 병력 33.6만 이상, 포 및 박격포 4000문, 전차 및 SAU 376대, 항공기 1000기 이상이 존재하였다. 소비에트 군은 적을 병력에서 2배, 포병에서 2.4배, 전차에서 2.7배, 항공대에서는 대략적으로 동일한 우세를 달성하였다.

 

8.jpg

보병 및 전차 공격을 지원하는 고위력 포

 


 작전 구상은 제1 우크라이나 전선 좌익 및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우익 군이 슈폴라 총체 방면으로 주요 돌출부에 대해 수렴 타격을 가해 "즈베니고로드카-미로노프카 돌출부의 적 집단을 포위하고 섬멸" 하며 유즈니 부그로의 공세 확대를 위한 조건 창출을 의도하였다.
 작전의 전체 구상에 기반하여, 제1 우크라이나 전선군 사령관 N.F. 바투틴 대장은 주공 방면에 제1계층으로 제40 제병협동군, 제27 제병협동군, 제6전차군 (전차 및 SAU 107대) 을 가지고, 27㎞ 구획의 적 방위를 돌파하기로 결정하였다. 보병과 전차의 강력한 초기 타격은 선정된 구획에서 신속하게 적 방위를 돌파하고 종심으로 공세를 확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작전 초일말 12-15㎞ 를 이동하고, 2일차에 즈베니고로드카를 점령하며, 3일 말 슈폴라 지역에서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과 합류함이 예정되었다. 이후 제6전차군은 외부 포위 전선에, 제27군 전력 일부는 내부 전선에 이용될 계획이었다.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 사령관 I.S. 코네프 대장의 구상은 제4근위군 및 제53군 인접 익측 19㎞ 구획에서 적 방위를 돌파한다는 것이었다. 제53군 라인에 작전 초일 적 전술 방위 지대 돌파 완료 및 작전 3-4일차에 즈베니고로드카 지역으로의 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공세 확대를 위하여 제5 근위 전차군 (전차 및 SAU 242대) 을 전투에 투입하였다.
 전선 타격 집단 우측에는 제52군 공세가 계획되어 있었다. 외부 포위 전선에는 제5 근위 전차군 및 제53군, 내부 전선에는 제4근위군 및 제52군 제대의 활동이 계획되었다. 주공의 목적 은폐와 적 전력 구속을 위하여 작전 개시 전일까지 제5근위군 및 제7근위군 전력이 키로보그라드 방면으로 공세를 실시함이 예정되었다.
 제5항공군 항공대가 전선군을 지원하였고, 또한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작전에는 제2항공군 항공대 전력 일부 (전투기 항공군단, 공격기 및 야간폭격기 항공사단) 가 참가하였다.
 전선 타격 집단 창설을 위하여 군이 재편성되었다. 제2 우크라이나 전선에는 키로보그라드 지역으로부터 주공 방면으로 단기간에 제5 근위 전차군, 돌파 포병 사단 및 다수의 포병 및 공병 부대가 재배치되었다. 제1 우크라이나 전선에는 내부적으로 제27군 및 제40군의 재편성 및 강화가 실시되었다. 결과로 전선 주공 방면에서 적에 대한 큰 우위가 달성되었다: 제1 우크라이나 전선 - 보병에서 2배, 전차 및 포병에서 3배; 제2 우크라이나 전선 - 보병에서 3배, 포병에서 6배 및 전차에서 10배;
 작전은 단시간 (5-7일 이내) 에 준비되었고, 다른 방면에서 전선의 독립된 제대들은 적극적 전투 행위를 중단하지 아니하였다. 우크라이나에서 이르게 시작된 해빙 및 라스푸티차는 군 재편성 및 물적 수단 수송을 어렵게 만들었다. 부적당한 상태의 비포장 비행장 및 우천 기후는 항공대 가망성을 제한하였다.
 준비 기간 동안 본부는 적 방위에 대한 데이터를 종합하였고, 군 공조 조직을 처리하였다. 병력 구성은 전투 및 정치 교육을 받았다.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사령관은 1944년 1월 23일 지령서로 "돌파를 위한 더 나은 준비를 목적으로" 엄격한 보안 유지 조치 수용, 군 집단, 포병 및 전차의 엄격한 기만 수행, 등화관제를 준수하는, 차량수송 및 군의 주간 이동 금지를 지시하였다. 공세 개시 이전까지 무선통신의 사용이 금지되었다. 그러나 주어진 요구사항은 늦었었다: 적은 이미 돌파 구획에서 소비에트 군 집단에 대한 충분히 완전한 정보를 입수하였다. 이는 1944년 1월 22일 독일 육군 장군참모부 보고 지도에 의해 증명된다.

 

9.jpg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에서 A.G. 셀리바노프 장군의 제5 근위 기병군단

 


 1월 24일 이른 아침 짧지만 강력한 포병 공격 이후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산하 제4근위군 및 제53군 선견 대대가 공격에 돌입하였다. 격력한 전투의 결과로 일말 첫 거점을, 그리고 부분적으로 종심 2-6㎞의 제2위치를 점령하였다. 1월 25일 아침 10분간의 포병 준비사격 이후 공세에서 제5 근위 전차군을 포함하는 전선 주력이 이동하였다. 제1계층의 제20 전차군단 및 제29 전차군단 부대가 신속하게 진격하였다.
 슈폴라 방면으로의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타격이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집단 전체에 대한 심대한 위협임을 알고 있던 독일 사령부는, 급히 노보미르고로드 (3개 기갑사단) 와 파스토르스코에 북부 (3개 보병사단 및 1개 기갑사단) 지역에서 모든 예비를 끌어오기 시작하였다. 1월 27일 이들은 오시트냐즈카 (파스토르스코에 남동쪽 6㎞) 총체 방면에서 북편 및 남편으로 수렴 타격을 가하였고 방위 간극을 폐쇄하였다. 이는 제20 전차군단 및 제29 전차군단 선견 부대를 돌파하여 전선 주력으로부터 절단되게 하였다.
 이들 군단과의 통신 복원 및 익측 돌파에 대한 적 위협 제거를 위하여 전선군 사령관은 제29전차군단 산하 제25 전차여단과 제18전차군단, 또한 전선 예비로부터 제5 근위 기병군단을 전투에 투입하였다. 이들 제대와 제4근위군 및 제53군 소총병사단과의 협력으로 카피토노브카 및 티슈코브카 지역에서 3일간의 격전 이후 적 격퇴와 제20 전차군단 및 제29 전차군단과의 절단된 통신 복원에 성공하였다.
 이 때 슈폴라 지역을 이탈하였던 제2 우크라이나 전선 기동군이 성공적으로 전진을 지속하였다. 1월 28일 정오 제20 근위 전차군단 155여단이 즈베니고로드카로 최초로 돌파하였다. 1월 26일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 쪽으로, 반대편에서 제1 우크라이나 전선 제40전차군, 제20전차군 및 제6전차군이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돌출부 근거지로 타격을 가하였다. 적의 최초 위치를 돌파하였고, 전선 주력 집단의 군은 방위 종심으로 돌진하였다. 적은 완고하게 저항하였고 2개 기갑사단 전력으로 오흐마토프 방면에서 제40군 우익에 반격을 가하였다. 이곳의 강화를 위해 전선군 사령관은 제40군 사령관에게 제1전차군 제11 기갑군단을 작전 예속시켰다. 제27전차군 및 제6 전차군 공세가 성공적으로 발전하는 동안, 전선군 사령관은 주공을 선회하기로 결정하고 A.G. 크라프첸코 장군에게 제40군의 제47 소총병군단을 예속시켰다. 제6전차군은 1월 28일까지 즈베니고로드카 지역으로 진출하고 리자노브카-치조프카-리지노 경계를 점령할 것을 지시받았다.
 적의 강력한 저항을 꺾은 제6전차군 선견대는 1월 28일 정오에 이미 즈베니고로드카 북서쪽 외곽으로 돌진하였다. 15시 경 치열한 시가전 이후 도시 서부에서 제5 기계화군단 제233 전차여단이 즈베니고로드카 지역에서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제5 전차군 제20 전차군단 진출 부대와 합류하였다.
 5일 간의 전투 동안 적의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집단은 포위되었다. 포위망 내에는 8만 명의 병력, 포 및 박격포 1600문, 전차 및 돌격포 230대가 존재하였다. 독일 자료에 따르면: 병력 5.3만-5.8만명, 포 242-313문 및 전차 40-70대였다.
 2월 3일까지 제1 우크라이나 전선 제27군,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제4 근위군, 제52군 및 제5 기병군단은 이어지는 내부 포위 전선을 구축하였다. 합하여 120㎞ 연장의 외부 포위 전선에는 병력 15만 명, 포 및 박격포 2736문, 전차 및 SAU 307대의 수단으로 강화된 22개 소총병 사단, 4개 전차 및  기계화 군단이 적과 대치하였다.
 독일 사령부는 기갑사단 타격으로 소비에트 군 외부 전선을 돌파하고 포위 집단 봉쇄를 해제하기를 원하였다. 이를 위하여 1월 27일까지 노보미르고로드 지역에서 제8군 4개 기갑사단이 집중되었고, 리지노 지역에서는 오흐마토프 서부 지역에서 제1기갑군 2개 기갑사단이 전진하기 시작했다. 포위된 군은 최후의 한 발까지 싸울 것을 주문받았다.
 1월 말 - 2월 초 적은 노보미르고로드 및 톨마치 지역에서 제2 우크라이나 전선 라인의 포위 군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돌파를 시도하였다.이들 쪽으로 남부 방면에 고로디셰 (뱌조프카 10㎞ 남쪽) 지역으로부터 포위 군에 타격이 가해졌다. 그러나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완고한 저항으로 외부 전선에 대한 적의 타격은 격퇴되었으며, 이어 제52 근위군 및 제4 근위군이 고로디샤의 저항 노드를 제거하였다.
 이후 독일 사령부는 그들의 주요 행력을 리자노브카 및 리지노 지역의 제1 우크라이나 전선 라인으로 돌렸다. 여기에서 제1기갑군 사령관 G. 후베 장군은 강력한 집단 (4개 전차사단, 2개 중전차대대 및 4개 돌격포 대대) 을 집중하였고 리샨카를 통하여 포위군으로부터 회랑을 뚫기를 계획하였다. 사실 이 방면에서 스테블레보 돌출부에 유지되는 포위 집단은 외부 전선과 전부 가까이 있었다. 2월 4일 적은 리지노 지역에서 타격을 가하였고 값비싼 막심한 피해를 입고 제47 소총병 군단 방위에 쐐기를 박을 수 있었다. 적이 포위 사단을 돌파할 위험이 산재하였다. 제1 우크라이나 전선군 사령관은 S.I. 보그다노프 장군이 지휘하는 제2 전차군 (제3 전차군단, 제16 전차군단 ─ 전차 및 SAU 합 372대) 을 전투에 투입할 것을 지시하였다.
 2월 6일 아침 제40 전차군 및 제6 전차군 제대와 공조하여 역공에 나섰다. 결과로 적의 진출은 중지되었고, 다수 구획에서 후퇴하였으며, 코샤코프카 ─ 쿠치코프카 지역에서 적 일부 부대가 포위되고 섬멸되었다. 그러나 소비에트 군 방위에서 적의 매복은 생존하였다. 더하여, 이 구획에서 추가적으로 기갑사단 및 3개 돌격포 대대가 압박하였다. 적의 새로운 공세를 격퇴하기 위하여 소비에트 사령부는 2월 9일 아침까지 리샨카 지역에 제5 근위 전차군 제20 전차군단 제8 근위 전차여단을 투입하였고, 자주 포병 연대 및 제31 전투-대전차 여단 1개 연대로 강화하였다. 동시에 제5 근위 전차군 사령관은 전차와 포병을 도로에 매복시키라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더하여, 외부 전선으로부터 적을 포위한 군으로부터 독립된 회랑에서, 전투-대전차 포병 부대를 기반으로, 대전차 거점이 조직되었다. 방위는 적의 향후 공세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고, 그것은 기다리지 않았다.
 2월 11일까지 적은 지역에 수 개의 타격 집단을 창설할 수 있었다: 리지노 ─ 제1 독일 기갑군 구성으로부터, 예르키 ─ 제8군 전력, 스테블레보 ─ 포위 집단 구성으로부터 (2개 보병사단 부대, SS 사단 《바이킹》 중전차 대대 및 SS 차량화여단 《왈롱》). 리샨카에서 조우 타격으로 적 사령부는 그들의 포위 제대를 봉쇄해제하고 동시에 포위망에서 리자노브카 ─ 리샨카 ─ 즈베니고로드카 지역에서 활동하는 소비에트 군을 극복하기를 의도하였다.
 2월 11일 아침 포위 외부 전선에서 적의 공세가 시작되었다. 제2 우크라이나 전선 라인에서 예르키 지역에서부터 이들의 공세는 부대가 일말까지 즈베니고로드카 역을 점령하고 수 개의 거주지점을 점령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이후 적은 소비에트 군의 완강한 저항에 의해 중단되었다.
 리지노 지역의 제1 우크라이나 전선 라인에서는 반격하는 적 집단이 제47 소총병 군단 방위를 돌파하였고 리샨카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이 사실은 G.K. 주코프 원수가 최고총사령관 보고에서 제6 전차군 사령관과 제47 소총병 군단 사령관의 통제 손실로 설명하였다. 그는 N.F. 바투틴 대장에게 신속하게 제27군 사령관에게 그들을 예속시킬 것을 지시하였다.
 또한 이 지역에 2월 12일 아침까지 제2 전차군 주력이 집중되었다. 제5 근위 전차군 2개 여단 또한 이곳으로 재배치되었다. 리샨카 방면에 제202 소총병 사단이 배치되었다. 여기에는 또한 예비 자주-포병 연대가 활동하였다. 그닐로이 티키치 강에서, 소비에트 군 집단이 만든 방위 2차 라인에서, 적은 중지되었고, 이들의 포위 집단 봉쇄해제 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동시에 소비에트 군은 포위 내부 전선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13개 소총병 사단, 3개 기병사단, 2개 강화 지대, 포 및 박격포 약 2천문, 전차 및 SAU 138대). 다른 방면으로의 타격은 차단되었고, 개별 집단과 포위된 적 수비대는 섬멸되었다. 이들은 N.A. 쇼르사, M.I. 쿠투조프, T.G. 셰브첸코, "전투기" 및 기타 파르티잔 분견대의 도움을 받았다. 이들은 제27군 제206 소총병 사단 부대를 지원하여 브로바히 및 타간차 거주지점을 차지하였다.
 포위망이 좁혀지고, 2월 8일까지, 적군이 점령하였던 영토는 소비에트 포병이 완전히 소사하였다. 이 날 유혈사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소비에트 사령부는 항복에 관한 요구사항을 담고 있는 최후통첩을 포위된 군에 통보하였다. 그러나 최후통첩은 거절되었다. 더하여, 포위된 적군은, 외부로부터의 구조를 기대하고 포위망으로부터 탈출하려 시도하였다.
그들은 소비에트 군 내부 전선을 돌파하고 리샨카 지역의 기갑 사단들과 합류하려는 희망을 품고 2월 12일 스테블료프 지역을 남서쪽에서 다시 한 번 타격하였다. 치열한 전투 속에서, 적은 막대한 손실을 감내한 후 샨데로프카 지역으로 진출할 수 있었다. 리샨카 지역에서 돌파한 포위된 집단과 기갑사단과의 거리는 10-12㎞ 이격되어 있었다.
 상황을 분석한 후 스타브카 VGK 는 지시에서 군의 조정에 대한 많은 단점들을 지적하였다. 특히, 제1 및 제2 우크라이나 전선의 합동된 노력을 통한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의 적 집단 섬멸에 대한 종합적 계획의 부재, 제27군의 불충분한 전투 구성 및 적의 돌파 위협이 당도한 곳에서 이를 제거하기 위한 결정적인 조치 실패를 지적하였다. 스타브카 VGK 는 포위된 적 집단 섬멸을 위한 효과적인 조치의 채택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지침을 이행하기 위하여 위협 방면에 추가적으로 제5 근위 전차군 및 제5 기병군단 제대 및 부대, 기타 소총병, 전차, 포병 및 공학 부대가 신속히 배치되었다. 1944년 2월 12일 스타브카 VGK 는 제1 우크라이나 전선으로부터 인계된 제27군을 포함하는, 보위된 적 섬멸을 위한 모든 군 및 병력을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 사령관 예하로 귀속시킴을 결정하였다.
 스타브카 지시에 따라 제1 우크라이나 전선은 외부 포위망 라인을 유지하는 방위 임무로 전환하였다. G.K. 주코프 원수는 포위된 군을 봉쇄해제하려는 적의 시도를 격퇴하는 제1 및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활동을 조정하는 책무를 맡았다. 항공대 행력이 재분배되었다: 제5 항공군은 포위된 적을 섬멸하는 지상군을 조력하였고, 제2 항공군은 포위 외부 전선에서 활동하는 군을 지원하였다.
 제2 우크라이나 전선군 사령관 I.S. 코네프 대장은 군의 임무와 가장 중요한 방면을 강화하는 조치를 명확히 했다. 적 집단의 포위 탈출 방지를 위하여, 그는 리샨카 및 스테블료프 지역에 제5 근위 전차군 제대를 배치하였다. 동시에 이 구획에는 스타브카 예비 2개 사단으로 강화된, 외부 포위망에서 이들을 방어하는 제53군이 배치되었다.
 라스푸티차 환경에서 행해진 재편성으로 인하여, 제5 근위 전차군 (전차 및 SAU 156대) 사령관은 모든 비가동 전차를 이전 지역에서 이탈시키라는 지시를 내렸다. 따라서, 새로운 지역에 각각 5-14대만의 전차를 보유한 이의 여단들이 진입하였다. 그러나 더 강력한 방위 조직을 위하여 이곳에 동시에 제462 파괴-대전차 연대와, 여타 포병 연대가 재이동하였고, 이들은 이후 포위된 적군의 돌파 시도를 저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제5항공군은 샨데로프카 지역에서, 포위된 적을, 제2항공군은 리샨카 지역에서 기갑 집단을 타격하였다. 항공대와 함께 제10 PVO군단은 포위된 적 집단에 대한 공중 봉쇄를 조직하였다. 제2 우크라이나 전선 및 군 사령부의 결정적인 조치의 결과로, 포위망을 둘러싼 사단들을 철퇴시키려는 적의 또다른 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2월 14일 제52군 제대 및 부대는 키예프 주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시 총괄국을 해방하였고, 15기의 수송기, 다수의 기술품 및 무장, 또한 탄약고 및 식품저장고를 노획하였다. 이후 소비에트 군은 야블로노브카, 타라샤, 스테블료프를 포함하는 강력한 적의 강화 중요 거점 수 개를 점령하였다. 2월 16일까지 포위된 적군은 샨데로프카, 힐키 및 코마로프카만을 점유하고 있었다. 그들은 항공대 및 포병의 타격을 받았다. 2월 17일 이른 아침 독일군은 전선 구획 4.5㎞ 3개 열에서 포위 돌파를 시도하였다.

 

10.jpg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지역에서 파괴된 적 기술품. 1944년

 

11.jpg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포위망에서의 독일 포로 대열. 1944년

 


 적의 포위망 탈출 시도 격퇴에서 V.K. 노비코프 중령이 지휘하는 제438 파괴-대전차 연대의 포병들은 뛰어난 인내심과 용기를 보여주었다. 자신의 위치를 지키며, 이들은 성공적으로 150명의 병사 및 장교들의 공격을 격퇴하였고, 2대의 전차와 1문의 포를 파괴하였다. K.N. 츠베트코프 장군의 제41 근위 소총병 사단 훈련 대대 생도들은 용맹하게 싸워 수십의 독일군을 섬멸하고 43명의 병사들을 생포하였다. 전투 종합에서 가장 뛰어났던 투사들 - V.K. 노비코프, N.E. 세르기옌코 및  A.E. 하리토노프 - 은 소비에트 연방 영웅 칭호를 수여받았다.
 소총병 부대들이 전선에서 적의 습격을 격퇴할 동안, 익측에서 제18 전차군단, 제29 전차군단 및 제5 근위 기병군단이 공격으로 전환하였다. 강력한 타격으로 이들은 적의 분산된 대열과 집단을 섬멸하였다. 단지 소수의 전차와 장갑수송차량만이 리샨카로 돌파할 수 있었다. 2월 17일 말까지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돌출부에 포위되었던 적 집단은, 제거되었다.
 독일의 프로파간다는 단지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에서의 패배 뿐만 아니라, 1944년 2월 군 포위 전투의 대성공 또한 은폐하려 시도하였다. E. 만슈타인은 그의 회고록에서, "총검의 가장 큰 부분" (3.0-3.2만명) 이 포위망에서 탈출했다고 주장하였다. 또 다른 독일 소스는, 40423명이 구출되었다고 주장한다.
 포위된 적 집단 섬멸 이후 소비에트 군은 포위 외부 전선에서의 적과 격렬한 전투를 계속하였다. 그들은 독일 기갑사단을 타격하여, 리샨카 지역을 외부에서 돌파하였고, 이어 이들을 리지노 지역으로 격퇴하였다.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작전의 포위 외부 전선에서 적은 최대 27000명의 병사 및 장교를 손실하였고, 1500명이 생포당했고, 또한 포 446문 및 차량 1638대를 노획당하였다.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작전 간 합하여 소비에트 군은 적 10개 사단 및 1개 여단을 격멸하였다. 독일군은 55000명의 병사 및 장교가 사망 및 부상당하였고, 19200명이 생포당하였으며, 대량의 기술품 및 장비를 손실하였다. 그러나 독일 자료에 따르면, 5만명 중, 3개 사단이 편성되었던 3.2만명이 포위망을 돌파하였다. 소비에트 군의 회복불능 손실은 24000명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작전의 주요 결과는 단지 제1 및 제2 우크라이나 전선 익측을 위협하던 강력한 적의 집단을 격멸한 것 뿐만 아니라, 드네프르로의 중간 과정의 전선 라인을 상당히 감소시키고, 서쪽으로 상당한 거리를 움직이게 했다. 소비에트 우크라이나 영토의 많은 부분을 적으로부터 해방시켰다. 붉은 군대는 드네프르 우안의 전략적으로 중요한 철도망을 획득하였다: 파스토프 ─ 벨라야 체르코프 ─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 즈나멘카 ─ 드네프로페트로프스크. 거주민들은 자유로운 영토를 얻었다.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지역에서 거대한 적 집단을 포위하고 섬멸한 소비에트 군의 작전은 적을 격별하는 방법들의 훌륭한 예시로 군사술의 역사에 진입하였다. 겨울과 라스푸티차의 혹독한 환경에서 소비에트 군은 높은 기동성과 행동의 신속성, 용기와 인내심을 보여주었다.
 본 작전에서 행해진 술(術)에서 독특한 양상은 적 방위 돌파를 위해 소총병 제대와 함께 공조하여 제1계층에서 전차군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제1 우크라이나 전선 공세 라인에서 제6전차군이, 제2 우크라이나 전선 구성에서 제5 근위 전차군이 사용되었다. 여러가지로 이것은 전선에서 전차에 대한 보병의 직접적인 지원의 부족과, 높은 돌파 속도를 요구하는 작전의 목표 때문이었다. 이후 전차군은 이미 전통적인 임무 - 전술적인 성공을 작전적으로 확대하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사용되었다.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작전의 성공적인 완수에는 제2 및 제5 항공군, 또한 국가 제10 PVO 항공군단이 상당수 기여하였다. 11300회 기체-출격의 삼분지일이 작전적인 공중 우세를 점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전장의 지상군 지원을 위하여, 적 예비 타격 및 공중 정찰에 총 출격횟수의 60% 인 6500회 이상이 수행되었다. 통과불능구에의 항공화물수송을 위하여는 1200회의 출격이 수행되었다.
 붉은 군대는 지역 거주민들의 큰 지원을 받았다. 해방된 지역의 주민들은 단지 도로를 복구하는데 도움을 주고, 방위 구조물을 건설하며, 탄약을 운반하였을 뿐 아니라, 직접 무기를 들고 맞서 싸웠다. 그리하여ㅡ 크비트카 마을에서는 500명의 장정들이 제180 소총병 사단으로 자원하여 합류하였다.
 동시에 우크라이나 우안 일부 지역에서 군은 민족주의적 편제의 치열한 저항에 직면하였다. 1944년 2월 12일 우크라이나 SSR 최고 평의회가 이들에게 무장 해제를 권고하였으나, 이들은 따르지 아니하였다. 그리하여 활동하는 군의 후방을 방어하기 위한 부대들은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과의 전투를 강요받았다.
 1944년 2월 16일 제1 우크라이나 전선 후방을 방어하는 국경경비군 분견대는 로메이카 ─ 페레스파 ─ 볼쇼에 베르브체 지역의 숲을 조사하던 중 300여명의 UPA (우크라이나 반란군) 무장 분견대와 충돌하였다. 전투의 결과로 46명의 무장대원이 사살되었고 100명의 무장대원이 부상당했다.
 UPA 민족주의 분견대는 히틀러주의자들과 긴밀히 협력하였다. 독일 제13군단 본부는 2월 22일 "우크라이나 반란군 구성원의 전향과 이들을 위한 식별 부호에 대하여" 문서를 발부하였다.
 수십 명의 소비에트 투사들의 용기 및 영웅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소비에트 연방 영웅 칭호를 받았고, 수천 명이 USSR 훈장 및 메달을 수여받았다. 작전 결과에 따라 I.S. 코네프 대장은 전선군 사령관 최초로 소비에트 연방 원수 계급으로 승진하였고, 제5 근위 전차군 사령관 P.A. 로트미스트로프는 기갑군 원수로 승진하였다.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방면에서 전선 라인 연장의 감소는 상당한 수의 군을 자유케 하고 이들을 다른 임무에 투입될 수 있게 하였다.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에서와 동시에, 로브노-루츠크 작전 (1944년 1월 27일 - 2월 11일) 이 실시되었다.
 로브노-루츠크 방면에는 약 400㎞ 의 라인에 적의 2개 군 군단 및 제4기갑군 예하 1개 기갑군단이 방위하고 있었고, 또한 경찰 및 방어 부대 및 구분대가 2개 사단급 규모로 존재하여 - 총 8개 보병 및 3개 기갑사단 규모였다. 이들은 병력 19만 명, 포 및 박격포 2120문 (이 중 900문이 75㎜ 이상 구경), 전차 및 돌격포 240대로 구성되어 있었다. 더하여, 헝가리 5개 보병사단이 후방에 위치하였다. 적 방위의 주력은 강화된 거주지와 도로교차점이었다. 이 방면에서 독일 사령부는, 습지와 낙후된 도로망을 고려하여, 소비에트 군의 거대 공세를 예측하지 아니하였다.
 작전에서 로브노-루츠크 적 집단 격멸에는 제1 우크라이나 전선 우익 (제13군 및 제60군) 군이 참가하였다. 작전 개시 시점에서 이들은 소총병 사단 19개 및 2개 기병군단으로 구성되어, 총 병력 18.6만 명, 포 및 박격포 약 3500문 (이 중 2811문이 76㎜ 이상 구경), 전차 및 자주-포병 장치 140대를 보유하였었다. 작전 준비 간 소비에트 사령부는 적 방위의 특징, 지형 특성, 기상 환경 및 로브노 및 볼린 주 영토에서 활동하는 30개 이상의 소비에트 파르티잔 분견대 및 제대의 존재를 고려하였다.
 급작성 개념을 기반으로, 제13군 제76 소총병 군단 병력들이 로브노 및 루츠크 방면에서 사루니 지역에서부터 주공을 가함이 계획되었다. 같은 방면에, 행력의 증강과 루츠크-로브노 적 집단 후방으로의 진출을 위하여 양 기병군단이 전투에 투입되었다. 제13군과 제60군의 나머지 군단들은 이 방면에서 조공을 가할 것이었다. 이들은 적을 속박하고 이들의 자유 기동을 막았다. 동시에 제60군이 셰페토프카 점령 임무를 지시받았다.
 작전 계획 시 제1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활동은 우크라이나 파르티잔 운동 본부와 공조되었다. 파르티잔의 노력은 소비에트 정규군의 공세 보조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각 파르티잔 분견대는 특정한 임무를 하달받았다. 특히, S.A. 코브파크, M.I. 슈카예프, A.M. 그라브차크, P.S. 코로트첸코, A.N. 사부로프 및 M.I. 나우모프는 로브노 및 볼린 주 영토의 적 통신망 및 적 주둔군을 타격하였다. V.A. 베그마, A.F. 페도로프, N.V. 타라투타, I.I. 쉬토프 및 I.E. 스쿠브코의 파르티잔 제대는 사르니 북서부 숲에서부터 추만 숲 지역 (로브노 북서쪽 15-20㎞) 으로 재배치되었고 코벨, 루츠크, 두브노에서 로브노로 향하는 간선도로에 매복을 조직하였다. 다른 제대 및 분견대는 로브노 주 남부의 적 통신 활동을 방해할 목적을 지니고 있었다.
 작전 개시 당시 파르티잔은 로브노 및 볼린 주 영토의 철도 이동을 거의 완전히 마비시켰고 대규모의 경찰 및 정규군 병력의 활동을 속박하였다.
 공세는 1월 27일 밤에 개시되었고, 느리게 확대되었다. 로브노 방면에서 제대 및 부대는 총 1-3㎞ 만을 전진하였다. 적 방위의 돌파 완수를 위하여 기병군단이 전투에 투입되었다.
 제60군의 I.D. 체르냐호프스키 장군은 성공적으로 행동하였다. 공세 초일 이들의 제대는 15㎞ 를 전진하였고 셰페토프카로 진출하였다. 전투 일일 간 750명의 적 병사 및 장교를 섬멸하였고, 포 15문, 박격포 9문을 노획하고 100명을 생포하였다. 그러나 적은 예비로부터 이 방면으로 제7 기갑사단을 전진시켰고 1월 28일 장갑수송차량에 탑승한 보병과 공조하는 최대 120대의 전차 및 자주포 세력은 소비에트 군의 진격을 중단시켰다. 도시에서의 전투는 지속되었다.
 동시에 제 13군 라인에서 기병군단이 1월 28일 밤 라팔로브카 및 차르토리스크 지역 스티르 강에 도달하였고 선견대가 수장애물을 도하하려 시도하였다.교두보에서의 전투에서 제8 근위 기병사단 제115 근위 기병연대 1기병대의 전사들은 인내심과 영웅정신을 증명하였다. 대전차총 소대 및 2문의 대전차포로 강화된 기병대 30명은 6회의 적 반격을 격퇴하였고 9대의 전차와 1대의 돌격포를 파괴하였으면 교두보를 확보하였다.동시에 6회의 반격 격퇴 도중 탄약이 모두 소모되자 N. 하키모프 중사 및 V. 예르쇼프 일병은 수류탄을 들고 적 전차로 돌격하여 격파하였다.
 로브노 방면에서 독일군의 완고한 저항을 고려하던 전선군 사령관은, 제13군 사령관에게 남쪽에서 기병군단을 선회시켜 루츠크 및 로브노를 방어하는 적의 북쪽을 타격하도록 지시하였다.
 1월 29일 공세가 재개되었고, 제1 및 제6 근위 기병군단은 늪지를 넘어 진격하기를 강요받았다. 이틀 동안 약 70㎞ 를 극복한, 제1 근위 기병군단 부대는 1월 31일 키베르치 거주지 지역에 진입하였고 제6 근위 기병군단은 클레반을 점령하였다. 결과로 로브노-루츠크 적 집단의 통신이 절단되었다. 집단은 스스로 분할되었다.
 독일 사령부는, 소비에트 군 공세를 예방하기 위하여, 루츠크-로브노-셰페토프카 지역에서 예비와 제대의 재이동을 시작하였다. 주요 도시의 방위 강화를 위하여 경찰, SS 및 후방 편제들이 활동하였다. 로브노에서부터 도시 방위를 위하여 적은 북서쪽에 2개 연대 (기병 및 경비) 및 경찰 지휘부를 배치하였고, 이들은 제6 근위 기병군단 정찰대를 적시에 탐지할 수 있었고 매복으로 격멸하였다.
 성과를 확대하기 위하여, 군단 기병대원들은 신속하게 남쪽으로 공세를 지속하였다. 2월 2일 로브노에서 전투가 시작되었다. V.A. 베그마 및 A.F. 페도로프 파르티잔 제대가 군을 적극적으로 보조하였다.일말 코흐 대관구지도자 및 우크라이나 제국판무관이 소재하던 도시가 해방되었다.
 로브노에서의 전투에서 적은 6천 이상의 병사 및 장교를 잃었다.히틀러의 지령에 의한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로브노 이탈의 죄는 도시를 방어하던 사단장의 책임으로 간주되었다. 그는 사형을 선고받았으나, E. 만슈타인의 요청으로 사면되었다.
 로브노에서 히틀러주의자들은 845채의 건물, 2채의 호텔, 83개의 상점, 5개의 벽돌 공장, 2개의 제분소를 파괴하였고, 전력공급선, 수도공급망 및 기타 설비들을 손상시켰다. 그러나 파시스트 사형집행자들의 주요 희생자들은 소비에트 인민이었다. 도시에서 독일은 전쟁포로 및 민간인을 대상으로 3개의 수용소를 운영하였다. 점령 기간동안 수천 명이 사망하였다.
 2월 3일 즈돌부노프 및 루츠크 시가 해방되었다.
 18일 동안 제13군 제대 및 부대 공세는 110㎞ 를 나아갔고, 로브노와 볼린 주 일부를 거의 완전히 해방하였으며 독일 제4기갑군 제13군단, 또한 헝가리 제7군단을 대패시켰다. 합하여 총 7개 보병사단 및 1개 기갑사단, 9개의 보병 및 경찰 연대가 격멸되었다. 적 손실은 사상자 약 2만 명 및 포로 1830명에 달하였다.
 제60군 공세 라인에서는 거대한 셰페토프카 철도교차점에서 강렬한 전투가 이어졌다. 이들은 작전 개시에서부터 반격으로 전환한 2개 보병사단, 또한 1월 28일 이 지역으로 접근하던 적의 제7 기갑사단을 성공적으로 방어하였다. 제18 근위 소총병 군단 부대가 속박되었으며, 1월 28일 말 이 구획으로 제25 전차군단 (1개 전차여단 제외) 이 재편성되었고 독일의 진격은 중단되었다.
 공세의 재개와 적 방위 돌파 보장을 위하여 제18 근위 소총병 군단 라인에는 전선 1㎞당 포 및 박격포 65문 밀도를 갖춘 충분한 세력의 포병 집단이 집중되었다. 공세는 2월 10일 시작되었다. 이는 성공적으로 확대되었다. 일말까지 셰페토프카는 제23 소총병 군단 제대가 서쪽으로 우회하였고 제18 근위 소총병 군단 제대가 북쪽 및 남쪽에서 포위하였다. 이는 2월 11일 격렬한 전투 이후 해방된 셰페토프카의 수비대 운명을 예단케 했다.
 제60군 및 제13군의 마네비치 ─ 루츠크 ─ 셰페토프카 경계로의 진출로 로브노-루츠크 작전의 주요 목적이 달성되었다. 소비에트 군은 독일 "남부" 집단군 익측 및 후방을 북쪽에서 타격하기에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였다.
 로브노-루츠크 작전의 결과로 로브노 주가 적으로부터 해방되었다. 공세 동안 소비에트 군은 적의 제4 기갑군을 패배시켰고 "남부" 집단군 사령부가 이들의 구성으로부터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지역의 추가적인 세력으로 이동시키지 못하게 하였다. 반대로, 이들은 예비와 전선 기타 구획에서부터 루츠크와 로브노 지역으로 10개 사단을 재배치시켜야 하였다.
 로브노-루츠크 작전은 주공 방면과 적 격멸 방법의 숙련된 선택으로 특징지어진다. 이의 결과로 공세로의 급작스러운 전환의 광범위한 보장, 통과하기 어려운 지형 조건에서 우회 기동의 구현을 위한 기병대의 숙련된 사용, 파르티잔과의 긴밀한 공조 등이 달성되었다. 작전은 적 방위 정찰 효율성과, 이후에는 돌파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단기간에 준비되었다.
 1944년 2월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방면에서 치열한 전투가 있었다.
 1943년 멜리토폴 작전에서의 패배 이후 적은 드네프르의 광대한 굴곡의 돌출부와 니코폴 지역의 교두보에 정착하였다. 이 망간 및 철광석 개발 지역은 독일 사령부에게 단지 경제적으로뿐만 아니라, 크림 집단과의 지상 통신 복원을 목표로 하는 크림 방면으로의 타격을 위한 편리한 교두보로써의 작전적인 중요성도 함의하고 있었다. 이로 인하여 이 지역의 방위는 신중하게 고려되었다.
 크리보이 로그 및 니코폴 지역에서 적은 대규모 군 집단을 보유하였었다. 1944년 말까지 이는 "남부" 집단군 산하 독일 제6군으로 구성되었었다. 군은 17개 보병 및 전차사단, 1개 차량화 사단, 전차대대 및 8개 돌격포 대대를 보유하였다. 합하여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집단에는 병력 54만 명, 포 및 박격포 2416문, 전차 및 돌격포 327대가 존재하였다. 이들은 제4 항공 전선 제1 항공군단 (700여 기) 의 지원을 받았다.
 니코폴 및 크리보이 로그 방면에서 독일군은 강력한 방위를 형성하였다. 최초 경계는 철조망 및 지뢰밭으로 덮힌 참호 및 점호 3열을 가지고 있었다. 방위 근위 종심에 있는 고지 및 거주지구는 강력한 저항 노드 및 거점으로 탈바꿈하였다. 1944년 1월 작전적 종심에 자연 장애물 - 카멘카 및 드네프르 강 - 을 기반으로  황급히 방위 경계가 장비되었다. 니코폴 교두보에는 쇠르너 작전 집단과 합동하여 직접적으로 8개 보병사단 및 3개 돌격포 대대가 방위하였다.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작전 (1944년 1월 30일 - 2월 29일) 에는 북쪽, 동쪽 및 남쪽에서 적 집단을 포위하도록 제3 우크라이나 전선 (R.Ya. 말리노프스키 대장) 과 제4 우크라이나 전선 (F.I. 톨부힌 대장) 군이 참여하였다.
 1월 제3 우크라이나 전선은 상당히 강화되었다. 제2 우크라이나 전선으로부터 제37군 (6개 소총병 사단)을, 제4 우크라이나 전선으로부터 제4 근위 기계화 군단을, 스타브카 VGK 예비로부터 제31 근위 소총병 군단 (3개 사단) 을 획득하였다. 전선은 또한 전차 64대, 다량의 탄약 및 연료를 공급받았다. 작전 개시 시점에서 이의 구성에는 제37 근위군, 제46 근위군, 제8 근위군, 제6 항공군, 제17 항공군 및 제4 근위 기계화 군단 - 합하여 총 19개 소총병 사단이 포함되었다. 전선군은 베숄리에 테르니 ─ 토마코브카 ─ 벨렌코에 경계를 점유하였다.
 제4 우크라이나 전선 (제3 근위군, 제5 충격군, 제28 제병협동군, 제8 항공군 및 제2 근위 기계화 군단) 은 또한 체가르니크 ─ 베르흐니 로가치크 ─ 고르노스타예프카 방위 경계를 강화하고 점유하였다.
 합하여 양 전선에는 병력 72만 명, 포 및 박격포 7796문, 전차 및 SAU 238대, 항공기 1333대가 존재하였다. 소비에트 군은 적에 대하여 병력에서 1.3배, 포병에서 3배, 항공대에서 2배 우세하였다. 전차의 경우 독일군이 1.2배 더 우세하였다.
 일찍이 드네프르의 적 니코폴 교두보를 제거하려는 시도가 소비에트 군에서 행해졌으나, 1943년 말 우크라이나 우안에서 조성된 환경의 편향된 평가 및 공세에 대한 군의 불충분한 준비로 인하여 성공적이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A.M. 바실레프스키 원수는 지토미르-베르디체프 방면의 제1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성공적인 공세로 독일 사령부가 니코폴 교두보에서 군을 후퇴시킬 것으로 잘못 판단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스타브카 VGK 는 1943년 12월 30일 제3 우크라이나 전선의 임무를 정의하였다: 유즈니 부그 강까지 적을 추격할 것. 제4 우크라이나 전선은 3개 군 병력으로 니코폴 교두보를 제거하고, 나머지 병력은 ─ "베레즈네고바토에, 노비이 부그 방면 총체에서 카호브카, 츄루핀스크 전선을 타격" 함을 지시받았다.
 분명하게 적이 니코폴 교두보를 포기하지 않고 이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는 환경에서, 제3 및 제4 우크라이나 전선의 임무는 실시 불가능하게 되었다. 동시에 군의 공세가 중단 없이 탄약 및 전차의 부족에서 시도된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1월 3일 스타브카 VGK 의 지시는 니코폴 교두보 제거를 목표로 더 철저한 작전 준비를 요구하였다.

 

12.jpg

V. 코레츠키의 포스터. 1944년

 

13.jpg

N. 파블로프의 포스터. 1944년

 

14.jpg

A. 카잔체프의 포스터. 1944년

 

15.jpg

V. 셰글로프의 포스터. 1944년

 

16.jpg

V. 이바노프의 포스터. 1944년

 

17.jpg

V. 이바노프의 포스터. 1944년

 

18.jpg

A. 코코레킨의 포스터. 1944년

 

19.jpg

N. 주코프의 포스터. 1944년

 


 제4 우크라이나 전선 본부의 총참모부 고위 장교의 총참모부 작전국장 보고서에 1944년 1월 니코폴 교두보를 제거하는 군의 공세 행위에 대한 주요 단점들이 보고되었다: 불충분한 정찰 조직 및 적 방위 시스템에 대한 본부의 무지; 특히 전차 조종수로 대변되는 군의 약한 준비도; 전차로부터 보병 공세 동안 지연 및 포병 사격 사용의 무능함; 군속(屬)들과의 낮은 공조.
 유사한 단점이 제4 우크라이나 전선 전투 행위 저널에 기록되어 있었다. "니코폴 교두보로의 네 번째 전선군 공세 - 1월 17일 기록된 - 는 성공하지 못하였다... 실패의 주요 원인은 요구되는 군속(屬) 공조의 미완료, 훈련부재와 적은 수의 보병 및 적 방위에 대한 낮은 정찰도였다".
 1944년 1월 17일 소비에트 사령부는 니코폴 방면으로의 공세 중단을 결정하였고, 성취한 경계를 공고히 하고 새로운 작전을 위하여 더 철저한 준비를 진행하였다. 같은 날 제3 우크라이나 전선 군사 평의회 및 스타브카 대변인 A.M. 바실레프스키 원수는 최고 총사령부에 계획을 전달하였다.
 스타브카 VGK 에 의해 승인된 작전의 의도는, 수렴 방면으로 공세하여,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돌출부의 적을 포위하고 섬멸한다는 것이었다.
 작전의 선도 역할은 제3 우크라이나 전선에 할당되었다. 이들은 제8 근위군 및 제46군으로 블라디미로브카 서쪽 지역에서 아포스톨로보에 주공을 가하고, 제37군이 크리보이 로그에, 제6군이 니코폴에 조공을 가하였다.
 제3 우크라이나 전선군 사령부의 결정에 따라 제46군 및 제8 근위군은 21㎞ 구획의 적 방위를 돌파하여야 했다.
 제4 우크라이나 전선은 점유한 경계의 방위 임무를 맡았으며, 제3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성과 달성과 더불어 준비된 공세로 전환하였다. 제3 근위군은 니코폴로, 제5 충격군은 말라야 레페티하로, 제28군은 볼샤야 레페티하로 공세하였다.
 제3 우크라이나 전선군에는 제17항공군이, 제4 우크라이나 전선군에는 제8 항공군이 항공 지원을 담당하였다. 제8 항공군은 또한 제3 우크라이나 전선군을 보조하는 임무도 맡았다.
 전선들의 행위 조정은 총참모장 A.M. 바실레프스키 붉은 군대 원수가 실시하였다.
 작전 준비 간 작전적 기만 조치가 주의깊게 이루어졌다. 일례로, 제4 우크라이나 전선 산하 제4 근위 기계화 군단의 제3 우크라이나 전선 주공 방면으로의 재배치를 은폐하기 위하여 이전 배치 지역에 80개의 전차 모형을 위치시켰으며 예전 모드의 무선기 작동 모사를 조직하였다. 결과로 독일 사령부는 소비에트 군 공세 개시 직전까지, 이 군단이 니코폴 교두보를 목표로 드네프르 좌안에 여전히 존재한다고 믿었다.
 군의 정신-심리적 준비에 대한 작업이 적극적으로 실시되었다. 병력 구성의 정신력 강화를 위하여 제3 및 제4 우크라이나 전선 제대 부대들은 영웅적인 레닌그라드의 완전한 해방과 같은 다른 소비에트-독일 전선 구획에서의 성공에 대한 보고서를 홍보하였다.이러한 승리 기념 집회에서 병사들과 지휘관들은 향후 공세 동안 자신들의 군사적 책무를 이행할 것을 사심없이 맹세하였다.
 군에 광범위하게 국가의 경제적 성취가 선전되었다. 국내 중공업의 복원 및 개발은 방위 산업이 연간 25000대의 전차 및 자주 포병 장치, 3만 기의 전투 항공기를 출하할 수 있게 하여 붉은 군대의 무장 및 군사 기술품 요구를 완전히 충족하였다.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작전은 1월 30일 아침 제3 우크라이나 전선 제6군 및 제37군이 조공 방면에서 공세로 전환하며 개시되었다. 제6군 제대는 적의 저항을 극복하고 3-4㎞ 를, 제37군은 8㎞ 를 진격하였다. 전선 주력이 공세한 것으로 판단한 적은, 이 방면에 제9 기갑사단 및 제23 기갑사단 예비로부터 180대의 전차를 투입하였다. 치열한 전투가 지속되었다.
 전선 주공 방면의 제46 근위군 및 제8 근위군 사단 1계층으로부터 강화된 대대는 조우전을 수행하였다. 1월 31일 새벽 50분간의 포병 및 항공 준비사격 이후 이들의 주력은 공세로 전환하였고 일말까지 적 방위 종심 20㎞ 를 돌파하였다. 주공이 아포스톨로보 방면으로 가해지는 것을 깨달은 독일 사령부는, 즉시 2개 기갑사단을 제37군 라인으로 투입하였다. 중격력을 증강시키기 위하여 전선 사령관은 2월 1일 제8 근위군 라인으로 제4 근위 기계화 군단 (전차 및 SAU 120대) 을 전투에 투입시켰다. 심대한 손실 이후 제123 보병사단 부대가 퇴각하였고 85명의 적 병사 및 장교들을 생포하였으며, 일말까지 군단은 카멘카와 숄로호보 북쪽 외곽까지 진출하였다. 이들의 해방을 위한 강렬한 전투가 시작되었다.
 2월 2일 제3 우크라이나 전선군은 드네프르 진출을 목적으로 숄로호보 방면으로 공세를 지속하였다. 적 부대에서는 패닉의 신호가 보이기 시작하였다. 일례로, 독일 제16 차량화 사단장 무선전보 도청정보에서는 이를 지적하였다: "사단은 격멸되었고 존재하지 않으며, 카멘카에 전차는 붉은 색". 동시에 A.M. 바실레프스키 원수는 I.V. 스탈린에게 제16 차량화 사단이 4번째로 격멸되었으며, 드네프르로부터 동부 돌출부에서 북쪽에 있는 5번째 적 보병 사단은 퇴각하여 서쪽으로 물러났다고 보고하였다. 그는 이 작전에서 제3 우크라이나 전선 사령관 R.Ya. 말리노프스키 측의 훌륭한 지휘를 지적하였다. 동시에 보고의 마지막 문단에서 이하와 같이 서술하였다: "날씨는 우천이었고, 통과불가능한 진흙탕에, 수송차량이 멈추었음".
 도로의 결여에도 불구하고, 제46군 제대 및 부대는 끈질기게 전진하였고 2월 4일 저녁까지 아포스톨로보의 거대 철도교차점까지 당도하였다. 적은 이곳에 제123 보병사단 패잔병들과 제9 기갑사단 일부 세력을 집중시켰고, 이는 병력 3000명, 포 80문, 전차 및 돌격포 30대에 이르렀다. 거주지점들은 원형 방위로 준비되었다.
 지역 거주민들의 도움으로 정찰병들은 아포스톨로보 북서부 4㎞ 에서 적 방위의 빈틈을 발견하였다. 야밤 이들은 적 배치점에 침투하였고 2월 5일 이른 아침 급작스럽게 기차역으로 돌진하였다. 동시에 제46군 제4 근위 및 제34 근위 소총병 사단 주력이 공세로 전환하였다. 8시 정각까지 이들은 아포스톨로보를 완전히 해방하였고, 전차 53대, 자주포 15대, 포병 포 155문 및 기타 기술품을 노획하였다.
 그리하여, 제3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6일간 공세 간 광범위한 전선에서 적 방위를 돌파하였고 45-60㎞ 를 진격하였으며, 마르가네츠 ─ 니코폴 지역의 적 제17군단에 대한 실제적인 포위 위협을 조성하였다. 전선 라인에서 활동하던 독일 제6군의 다른 제대는 심대한 피해를 입었다. 적 집단은 크리보이 로그 및 니코폴-마르가네츠 지역에 잔류하는 두 부분으로 분할되었다. 더하여, 적은 아포스톨로보의 중요 공급 기지를 상실하였다.
 아포스톨로보 적 집단은 완전히 격멸되었고, 제46군은 인훌레츠 강 서쪽으로, 제4 근위 기계화 군단으로 강화된 제8 근위군은 드네프르로 공세를 지속하였고, 제4 우크라이나 전선군과 공조하여 니코폴의 적 집단을 포위하고 섬멸하였다.

 

20.jpg

유기된 독일 돌격포를 점검하는 소비에트 병사

 


 제4 우크라이나 전선의 공세는 1월 31일 제5 충격군의 행위와 함께 개시되었다. 야간에 불시 공격으로 이들의 부대 및 제대는 적 방위 종심 1.5㎞ 까지 침투하였다. 하루 중간 즈음 제3 근위군 및 제28군이 공세로 전환하였다. 결과로 적은 니코폴 교두보 전선 전체에서 속박되었다.
 15시 주 방면에 행력을 집중하기 위하여 제5 충격군 라인에 전차 및 자주 포병 장치 30대를 보유한 제2 근위 기계화 군단이 전투에 투입되었다. 일말 제5 충격군 제대는 6㎞ 를, 제2 근위 기계화 군단은 14㎞ 전진하였다.
 붉은 군대의 진격으로 적은 세력 일부를 니코폴 교두보에서 북쪽을 방위하다 드네프르를 가로질러 볼샤야 레페티하 및 니코폴 지역까지 퇴각한 집단을 강화하기를 강요받았다. 적의 니코폴 돌출부 동부로부터 퇴각 추격이 시작되었고, 일 10㎞ 속도로 실시되었다.
 독일 사령부는 드네프르 우안으로 후퇴시키려 노력했다. 횡단할 수 있는 유빙 환경에서, 소비에트 포병은 집중 사격을 실시하였고, 공중에서 적을 지속적으로 폭격하고 사격하였다. 따라서, 니코폴 남부 및 도브갈레프카 (니코폴 동쪽 1.5㎞) 도하 병력에, 또한 우슈칼카 지역의 목재 교량에 2월 6일 제17 항공군 제288 전투기 사단 전투기 16기의 엄호를 받는 제5 근위 공격기 사단 공격기 20기의 폭격이 가해졌다. 모든 도하 병력들은 파괴되었다.
 유사한 행위가 제8 항공군 제1 근위 공격기 항공사단 제74 근위 공격기 항공연대 공격기들이 실시하였고, 이들은 볼샤야 레페티하의 교량을 파괴하였다. 1월 31일부터 2월 8일 기간 동안 항공대는 적이 316회의 항공출격을 실시한데 반하여 2618회의 전투출격을 실시하였다.
 항공대는 적의 조직적인 철군을 방해하였으나, 막대한 손실을 지불하고 이들은 교두보에 가해지는 소비에트 군의 공세를 견디어내었고 드네프르 우안으로의 이동에 성공하였다.
 2월 8일 아침 제4 우크라이나 전선 부대의 볼샤야 레페티하, 자포로제 주 지역 중심 해방과 함께 적의 니코폴 교두보 제거가 완료되었다. 교두보에서의 전투 간 전선군은, 전투 행위 저널에 지적된 대로, 1.4만명 이상의 적 병사 및 장교를 섬멸하였고 1013명을 생포하였다. 또한 전차 24대, 포 392문, 박격포 158문 및 다량의 기타 기술품 및 자산을 노획하였다. 이 기간 동안 전선군의 손실은 사망 2168명, 부상 5941명, 실종 96명으로 집계되었다.
 동시에 니코폴 해방 전투가 시작되었다. 제3 우크라이나 전선 제6군 제대가 적극적으로 활동하였고, 제4 우크라이나 전선 제3 근위군 또한 가세하였다. 이후 드네프르를 도하하여, 남쪽에서 적을 타격하였다. 2월 8일까지 소비에트 군은 우크라이나의 거대한 산업 중심지 - 니코폴 시를 적으로부터 완전히 해방시켰다.
 이곳 또한 다른 해방된 시와 거주지구와 같이 모든 곳에 독일-파시스트 군의 파괴와 야만적인 행위의 흔적들이 잔재하였다.
 적에게는 시 서쪽에 철군을 위한 작은 회랑이 남아있었다. 이 구획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전투가 전개되었다. 적 일부 병력은 제6군에 대항하여 방어하였고, 대부분 (잔여 6개 보병사단 및 2개 기갑사단) 은 드네프르 범람원까지 진출하여 서쪽에서 철군로 절단을 모색한 제8 근위군에 대응하였다.
 제3 우크라이나 전선 주력의 공세를 중단시키기 위하여 적은 2월 11일 아포스톨로보 방면 동부 및 남서부 방향으로 강력한 반격을 가하였다. 제8 근위군 및 제46군 접촉선에 가해진 타격으로, 진출 부대들은 후퇴를 강요받았다. 전투 일일 간 적은 8-10㎞ 진격하였다. 반격을 격퇴하기 위하여 전선 사령부는 예비로부터 제48 근위 소총병 사단 및 파괴-대전차 포병 연대 2개를 제8 근위군 및 제46군 제대 방위에 추가적으로 투입하였다.
 적의 반격은 격퇴되었으나, 드네프르 범람원까지 돌파하고 니코폴-두드치노 도로에서 이들을 저지하는데에는 실패하였다. 포병 및 항공대의 지속적인 사격을 받고 있던 적은 병력에 막대한 손실을 입고 기술품을 포기함으로써 그들의 군을 포위에서 탈출시키고 잔여 병력들을 철수시키는 데에 성공하였다.
 독일 사령부는 2월 초 망간 산지 및 니코폴 교두포의 손실이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에서의 "제8군의 재앙에 비견되는 대패" 임을 인정하였다.
 니코폴 교두보의 제거로 제4 우크라이나 전선의 공세 라인은 극적으로 감소하였다. 2월 10일 제3 근위군 및 제5 충격군 5개 소총병 사단이 제3 우크라이나 전선으로 예속되었다. 이어 제3 근위군 관리부 및 기타 제대는 스타브카 VGK 가 예비로 가져갔으며, 제28군은 해체되었다.
 제3 우크라이나 전선 제37군 병력이 베숄리에 테르니 거주지구로부터 남쪽까지, 제46군이 아포스톨로보 북서부에서, 제8 근위군이 아포스톨로보 남서부에서 전투 행위를 지속하고 있었다. 제6군은 노보보론초프카 지역으로 진출하였고, 제5 충격군은 드네프르 우안의 교두보를 확보하였다.
 스타브카 VGK 의 승인을 받은 전선 군사 평의회의 계획에 의거하여, 전선 우익 군은 크리보이 로그 방면으로의 공세 재개를 준비하였다. 적은 크리보이 로그 지역에 5개 보병사단 및 2개 기갑사단을 집중하였다. 소비에트 부대의 치열한 반격으로, 적은 더 신속하게 도시 주변부를 강화하였다.

 

21.jpg

크리보이 로그 해방에 참여한 붉은 군대의 일부. 1944년 2월

 

 

 크리보이 로그로의 타격은 북동쪽에서 제37군이, 남동쪽에서 제46군이 2개 방면에서 가하는 것으로 계획되었다. 제37군은 10㎞ 구획, 제46군은 16㎞ 의 적 방위를 돌파하여야 했다. 수 일 이내에 전선군에 포병 탄약이 준비되었다.
 2월 17일 공세 개시일에 눈이 내려 항공대의 사용이 난해해졌으며, 군은 짧은 포병 준비사격 이후 공격으로 전환하였다. 진흙과 젖은 눈으로 인하여 진격 속도는 낮았다. 이튿날 말에 소총병 부대는 5-12㎞ 를 진격하였다.
 2월 19일 밤 독일 사령부는 크리보이 로그 동쪽에 배치되어 있던 군의 철수 시작을 강요받았다. 2월 21일 제37군 제대는 북동쪽에서 도시에 접근하였으며, 제46군은 동부 및 남동부 외곽에 진출하였다.
 다양한 방면에서의 공세로, 전선군은 적의 저항을 꺾고 도시 중심부로 돌진하였다. 2월 22일 16시 크리보이 로그는 침략자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었다.
 크리보이 로그에서의 전투에서 소비에트 사령부는 폭파를 방지하기 위한 크리보이 로그 GRES 및 발전소 근처 사크사간 강의 댐의 신속한 해방에 특별한 의의를 부여하였다. 이 임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37군 본부 작전부장 대리 A.N. 슈루포프 중령이 지휘하는 특수 분견대가 편성되었다. 2월 22일 밤 분견대 주력은 댐 남쪽 400m 에서 사크사간 강을 도하하였으나 적에게 발각되어 공격을 받았다. 이튿날 분견대는 적 후방에서 싸웠다. 용맹한 14명의 병사 및 장교가 사망하였으나, 분견대에 하달된 전투 임무는 이행되었다. 히틀러주의자들이 설치한 3톤 이상의 폭발물로 인한 댐의 폭발이 방지되었다.
 2월 25일까지 제3 우크라이나 전선군은 인훌레츠 강까지 진출하였고 많은 구획에서 도하하였다. 제8 근위군 소총병 부대는 시로코에 서부 지역의 인훌레츠 교두보를 확보하였으며, 제37군은 크리보이 로그 서부, 제46군은 시로코에 북부 교두보를 점유하였다. 제5 충격군은 2월 29일까지 볼샤아 알렉산드로프카 ─ 두드치노 경계로 진출하였다.


 결과로 적은 소비에트 군에 대한 저항 및 지연을 위하여 인훌레츠 강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이의 좌안에 다수의 교두보를 확보하여, 전선 제대는 니콜라예프-오데사 방면으로의 공세를 위한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였다. 니코폴 교두보의 제거 이후 제4 우크라이나 전선은 후방 적 타격의 위협 없이 크림 해방을 위한 작전 준비 가망성을 얻었다.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작전에서 제3 우크라이나 전선 및 제4 우크라이나 전선군은 독일 제6군을 대패시켰다. 이들은 병사 및 장교 6만 명을 섬멸하였고, 3526명을 생포하였으며, 다수의 기술품 및 무장을 노획하였다. 3개 기갑사단 및 1개 차량화 사단을 포함하는 12개 적 사단은 막대한 손실로 인하여 전투 집단이 감소되었고, 4개 사단은 중(重)무장, 차량수송 및 기타 병력 구성을 완전히 손실하였다. 이러한 패배 이후 "남부" 집단군 사령관 E. 만슈타인은 제6군이 "적의 강습에서 오래도록 버틸 수 있었을 것" 이 난해함을 표명하였다.
 작전의 결과로 작전적 의미에서 적의 니코폴 교두보가 제거되었고, 드네프르의 자포로제 굴곡 밖으로 밀어내었다. 크림의 군 집단과 지상 통신을 설립한다는 "남부" 집단군 사령부의 희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작전의 중요한 정과는 소비에트 우크라이나의 니코폴 및 크리보이 로그 산업 지구의 해방이었다.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작전 간 제3 및 제4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회복불능 손실은 2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군사술의 관점에서 작전은 적 집단을 동시에 포위하며 분할하였다. 적은 숫자의 기동군으로 혹독한 기상 조건에서 작전이 수행되었음이 고려되어야 한다. 무장 전투의 주 부담은 단지 적 방위를 전체 종심에서 돌파할 뿐만 아니라 그를 추격하고 반격을 격퇴한 소총병 군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강력한 적의 거점은, 일반적으로, 포위를 목적으로 처리하였다. 공세는 야간에도 지속되었다.
 제8 및 제17 항공군 항공대는 기상조건을 고려하여 지상군에게 가능한 모든 조력을 제공하였다. 작전 간 10700회의 항공출격이 실시되었다. 소비에트 파일럿들은 100회 이상의 공중전을 치뤘으며, 140기의 적 항공기를 공중에서, 39기는 비행장에서 파괴하였다. 항공대는 지상군에 탄약 및 연료를 공급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이를 목표로 제17 항공군 항공대는 2135회의 비행출격을 실시하였다. 이들은 제3 우크라이나 전선에 320톤 이상의 화물을 공급하였으며 1260명의 부상자를 후송하였다.
 니코폴-크리보이 로그 작전에서 제3 및 제4 우크라이나 전선군이 보여준 용기와 영웅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28개 제대 및 부대에 크리보이 로그 및 니코폴 명예 호칭이 부여되었다.
 1944년 겨울 동안 소비에트-독일 전선 남익의 상황은 극적으로 변화하였다. 프리퍄트에서 드네프르 하류에 이르는 적 방위에 대한 제1, 제2, 제3, 제4 우크라이나 전선군의 순차적이고 동시적인 타격은 이를 분쇄하였으며, 독일 사령부의 방위 계획을 좌절시켰다.
 드네프르연안에서의 전투 행위 동안 소비에트 군은 지토미르와 베르디체프, 키로보그라드 및 코르순-셰브첸코프스키, 니코폴과 크리보이 로그의 거대한 적 집단을 격멸하였으며, 150-250㎞ 를 진격하였다. 그리하여 이들은 방위를 유지하고 크림의 군 집단과 지상 통신을 설립하려는 독일 사령부의 계획을 파탄내었다. 루츠크 ─ 셰페토프카 ─ 즈베니고로드카 ─ 코로보그라드 ─ 크리보이 로그 ─ 카호브카 라인으로의 이동은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의 적 주력 집단 익측으로 종심 분할 타격 및 진출을 가능케 하기 위한, 소비에트 군에게 유리한 작전적 위치를 점할 수 있게 하였다.
 1944년 1월 말 독일 육군 총사령부는 손망실한 포의 숫자가 최근 크게 증가하였고, 이는 군의 전투능력에 민감하게 반영됨을 인정하였다. 대패와 우크라이나에서의 전투 행위 동안의 피로 누적으로 인하여 적군의 사기는 상당히 떨어졌다. 독일 제대 및 부대에서 탈영자와 이탈자의 수, 가해행위의 경우가 증가하였다.
 <...>
 1944년 봄까지 남서부 전략적 방면에서 붉은 군대는 키예프, 드네프로페트로프스크, 자포로제 주를 완전히 해방하였고, 지토미르 주를 해방, 로브노 및 키로보그라드 주를 거의 완전히 해방하고, 빈니차, 니콜라예프, 카메네츠-포돌스키 및 볼린 주의 다수 지역을 해방하였다. 철로의 대규모 분기점을 점유하여, 4개 우크라이나 전선 사령부는 기동과 산하 대부대 및 제대의 보급을 도모하기 위하여 중요한 통신을 사용하기 위한 더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였다.
 우크라이나 우안에서 소비에트 군 겨울 공세의 주요 결과는 USSR 남서부 지역의 완전한 해방과 국가 경계로의 진출을 목표로 하는 향후 공세 확대를 위한 유리한 조건을 조성한 것이다.

 

 

 

67.5kb





  • |
  1. 1.jpg (File Size:46.2KB/Download:3)
  2. 2.jpg (File Size:28.2KB/Download:3)
  3. 3.jpg (File Size:59.9KB/Download:3)
  4. 4.jpg (File Size:83.0KB/Download:2)
  5. 5.jpg (File Size:40.9KB/Download:2)
  6. 6.jpg (File Size:42.3KB/Download:2)
  7. 7.jpg (File Size:52.1KB/Download:2)
  8. 8.jpg (File Size:133.3KB/Download:2)
  9. 9.jpg (File Size:58.6KB/Download:2)
  10. 10.jpg (File Size:62.4KB/Download:2)
  11. 11.jpg (File Size:69.4KB/Download:2)
  12. 12.jpg (File Size:151.2KB/Download:2)
  13. 13.jpg (File Size:181.1KB/Download:6)
  14. 14.jpg (File Size:162.8KB/Download:2)
  15. 15.jpg (File Size:146.8KB/Download:2)
  16. 16.jpg (File Size:178.3KB/Download:2)
  17. 17.jpg (File Size:143.3KB/Download:2)
  18. 18.jpg (File Size:114.2KB/Download:2)
  19. 19.jpg (File Size:134.1KB/Download:2)
  20. 20.jpg (File Size:79.6KB/Download:2)
  21. 21.jpg (File Size:66.3KB/Download:2)
  22. 185_1.gif (File Size:175.7KB/Download:2)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minki 2017.07.10. 22:56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드네프르-카르파티아 전략적 공세 작전 (part 1) file

July 10, 2017
드네프르-카르파티아 전략적 공세 작전 (part 1)

미군의 항복

December 15, 2016
미군의 항복
  • 메데 ·
  • 조회 수 10005 ·
  • 2 ·
  • 댓글 4 ·

12.12 37주년

December 12, 2016
12.12 37주년
  • 메데 ·
  • 조회 수 9356 ·
  • 11 ·
  • 댓글 12 ·

마산에서의 다부동 전투 file

December 02, 2016
마산에서의 다부동 전투

야시-키시네프 전략적 공세 작전 (1944년 8월 20일 ─ 29일) file

August 20, 2016
야시-키시네프 전략적 공세 작전 (1944년 8월 20일 ─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