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chosun.com/xqon/7163325

 

august 의 軍史世界

 

희생을 무릅쓰고 이룬 역사 [ 4 ]

 

 

너무나도 어려운 생환

 

진짜 우연히 나타나기도 힘든 악재의 연속으로 말미암아 유능한 우주인 코마로프가 그의 가족들이 초조하게 지켜보는 가운데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면서 자신만만하게 시작한 소유즈 프로젝트는 암초에 부딪혔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주로 향한 인류의 걸음은 중단될 수 없었습니다. 어쩌면 소유즈 1호의 비극은 그 동안 연이어 있었던 대성공에 도취되어 자만하고 있었던 소련에게 약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4-1.jpg

[ 초창기 인류의 역사를 써간 11인의 보스토크, 보스호트 승무원들 (下左가 코마로프) ]

 

이와 관련하여 어느덧 기억하는 이들도 그리 많지 않으리라 생각되지만 당시 일부 언론에서 심각하게 다룬 내용이 하나 있었습니다. 2008년 4월 19일 우주를 비행한 이소연 씨의 귀환 과정이 매우 위험하였다는 사실입니다. 귀환 후 일정 기간을 가료 하였음에도 이후 많은 행사를 연기하였을 만큼 상태가 상당히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도되면서 우주 비행이 결코 만만치 않음을 여실히 알려주었습니다.

 

4-4.jpg

[ 귀환당시 사고로 입은 부상으로 상당히 고통스러워하던 모습 ]

 

앞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소유즈는 크게 사령모듈, 귀환모듈, 기계선모듈의 3단계로 구성되는데, 지구로 귀환 직전에 사령선과 기계선을 분리하고 중간에 있는 귀환모듈만으로 대기권으로 재진입합니다. 그런데 당시 귀환에 사용된 소유즈 TMA-11호는 모듈 분리과정에서부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고 동시에 자세를 제어하는 로켓마저 고장나 정상 시보다 급한 각도로 낙하되었음이 추후에 밝혀졌습니다.

 

4-5.jpg

[ 소유즈 우주선의 3단계 모듈 구조 ]

 

이 때문에 착륙 지점이 예상보다 420km나 벗어나 도착 시간도 20분이나 늦었으며 모서리부터 수직으로 떨어져 지표면에 30cm이상 쳐 박혔다 튕겨 나왔을 정도였습니다. 충격으로 일대에 화재까지 발생하였으니 상당히 긴박했던 순간임에는 틀림없었습니다. 특히 가장 구석에 앉아있던 이소연 씨는 우주선 내에 있던 물건들까지 뒤집어썼다고 하니 고통이 배가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4-6.jpg

[ 사고 원인을 설명한 그림 ]

 

그런데 막상 우주선의 운용 주체인 러시아 측에선 이 정도의 하드랜딩이 비록 정상적이지 않고 예상 범위를 벗어난 것이지만 그렇다고 실패한 착륙은 아니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소연 씨 전에 임무를 수행하고 착륙하였던 소유즈 TMA-10호의 경우도 무려 550km나 벗어난 지역에 비상 착륙하였을 정도로 이런 위험한 사례는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4-7-1.jpg

[ 착륙 후 패인 지표면 모습과 튕겨나가 옆으로 쓰러진 귀환 캡슐 ]

 

이처럼 아직까지도 우주 비행은 한 순간의 예외 없이 항상 목숨을 걸어야 할 만큼 너무 위험스런 과정이기 때문에 살아서 돌아왔으면 성공 아니냐하는 식으로 치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까지 안정성이 가장 입증된 소유즈가 이러하니 우리 입장에서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추궁이나 반론을 제기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직접 위험을 겪어야 하는 우주 비행사들의 입장에서 이러한 순간은 고통이라 할 수 있습니다.

 

4-7-2.jpg

[ 도움을 받아 모듈에서 빠져 나오는 모습 ]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 소유즈의 1호의 비극이후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문제점을 파악한지 16개월이 경과한 1968년 10월 25일, 그 동안 발사가 연기되었던 소유즈 2호가 무인 표적 위성으로 우주로 날아오르고 그 다음날 베레고포이(Georgy Beregovoy)가 조종하는 소유즈 3호가 뒤를 쫓아 하늘로 날아갑니다. 당시까지 소련이 미국에게 유일하게 뒤졌던 기술이 우주선간의 도킹이었는데 이번 비행에서 이를 시도하려 하였습니다.

 

4-3.jpg

[ 임무에 실패한 베레고포이는 이후 좌천당합니다 ]

 

두 우주선이 궤도를 수정해 가면서 1m까지 초 근접 랑데부하는데 성공하였지만 3번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도킹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결국 연료를 모두 소진한 두 우주선은 무사히 귀환하는 것으로 임무를 종결합니다. 이후 내용을 분석한 결과 조종 미숙이 가장 큰 실패 원인으로 파악되었고 이로 인하여 베레고포이는 이후 임무에서 완전히 제외되는 불운의 우주인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소유즈 프로젝트의 불운은 계속 이어졌습니다. ( 계속 ) [ august 의 軍史世界 ]

 

111.jpg

잊혀진 전쟁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