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chosun.com/xqon/7161116

 

 

august 의 軍史世界

 

 

희생을 무릅쓰고 이룬 역사 [ 3 ]

 

 

연속된 불행

 

 

바이코놀 기지 인근의 우주인 사택에 거주하던 코마로프의 아내, 어머니 그리고 어린 두 아이들이 긴급 호출당하여 관제센터로 불려옵니다. 그리고 총책임자 미신으로부터 그 동안의 상황 설명을 듣고 코마로프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사랑하는 코마로프가 살아서 지구로 돌아 올 수 있는 확률은 50퍼센트 미만이었습니다.

 

3-1.jpg

[ 코마로프의 가족들이 관제센터로 불려옵니다 ]

 

어쩌면 코마로프가 우주 비행사가 되기를 자원한 그 순간부터 위험은 항상 그와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그런 상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닥칠지는 모르고 있었을 뿐이었고 그런 일이 발생하여도 운명으로 받아들일 각오를 코마로프는 물론 그의 가족들도 가지고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가 현실로 나타나지 않기를 한 시도 쉬지않고 간절히 기원하고 있었습니다.

 

3-2.jpg

[ 비단 코마로프 뿐만 아니라 모든 우주인들은 항상 목숨을 걸어야 합니다 ]

 

 

코마로프의 아내 발렌티나는 마이크를 잡고 남편과 마지막일수도 있는 대화를 합니다. 조종간을 잡고 혼신의 힘을 다해 비행을 하던 코마로프는 지구에서 들려오는 눈물 젖은 사랑하는 사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까마득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지만 코마로프는 슬픔에 잠겨있는 가족들을 신중한 말투로 달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보 사랑하오"라는 말로 통화를 끝맺습니다.

 

3-3.jpg

[ 코마로프의 비행 궤도 ]

 

불안정한 18회의 궤도 비행을 마친 후 소유즈 1호는 역추진 로켓을 점화하여 긴급 귀환에 돌입하였는데 제어 장치가 고장 나서 지상의 명령에 따라 코마로프 개인의 감각적인 능력으로 시도되는 위험천만한 과정이었습니다. 너무 급격히 들어오면 마찰에 의해 불타버리고 반대로 낮게 진입하면 대기권 밖으로 튕겨나가 우주 미아가 될 수 있었습니다. 설령 정상 각도 안으로 들어와도 자세가 계속 불안정하면 그대로 추락당할 위험도 컸습니다.

 

3-4.jpg

[ 대기권 재 돌입시 진입 각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

 

코마로프는 명령에 따라 침착하게 수동으로 기계선과 사령선을 분리시키고 귀환 모듈의 자세를 정확히 바로 잡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지상에서 초조하게 소유즈 1호를 추적하던 관제소도 이를 확인하였고 코마로프가 무사히 사지를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환호하였습니다. 하지만 소유즈 1호의 지독했던 불행은 아직도 끝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자동으로 펼쳐져야 할 감속용 낙하산이 펴지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3-5.jpg

[ 간신히 자세를 잡았지만 낙하산이 펴지지 않고 추락합니다 ]

 

당황한 코마로프는 수동으로 비상 낙하산을 펼쳤으나 불행하게도 이 또한 엉켜서 펴지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남은 최후의 수단이 감속 로켓이었지만 이는 낙하산을 펼쳐 착지할 때 모듈이 지상에 접촉하기 바로 전에 사용하는 장치였습니다. 당연히 엄청난 속도로 낙하하는 캡슐을 늦추기에는 역부족이어서 소유즈 1호는 지상에 충돌하여 불길에 휩싸였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불행이라는 악마가 소유즈 1호와 함께 하였던 것이었습니다.

 

3-6.jpg

[ 코마로프의 장례식 ]

 

코마로프는 역사상 최초로 우주 비행도중 사고로 순직한 우주인이 되면서 국장을 거쳐 크레믈린에 시신이 안치되었습니다. 1969년 7월, 아폴로 11호의 우주인들이 인류 최초로 달에 가서 명판을 묻고 왔는데 거기에는 훈련 중 화재로 사망하였던 3명의 아폴로 1호 우주인들과 코마로프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냉전시대였지만 국적을 떠나 우주 개발사에 남겨진 그의 위험하였던 도전을 기리기 위함이었습니다.

 

3-7.JPG

[ 가가린(左)과 담소 중인 코마로프

 

가가린도 얼마 지나지 않아 친구의 뒤를 따라 갑니다 ]

 

그런데 그의 무사 귀환을 환영하려 예상 착륙 지점에 보드카를 들고 나가서 기다리던 인물이 절친한 친구인 가가린(Yuri Gagarin)이었습니다. 가가린은 만일을 대비한 소유즈 1호의 예비 우주인이었는데 만일 가가린이 탑승하였다면 최초의 우주인이 최초의 사망자가 될 수도 있었습니다. 비록 가가린도 이후 훈련 도중 비행기 추락으로 순직하였지만 이처럼 초기의 우주 비행은 위험하였습니다. ( 계속 ) [ august 의 軍史世界 ]

 

111.jpg

잊혀진 전쟁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