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chosun.com/xqon/7158185

 

august 의 軍史世界

 

 

희생을 무릅쓰고 이룬 역사 [ 2 ]

 

 

불길한 조짐

 

1965년 3월 보스호트 2호의 레오노프(Alexei Leonov)나 그 해 6월 제미니 4호의 화이트(Edward White)가 연이어 우주 유영에 성공했지만 이들 모두는 극히 상징적인 실험이었습니다. ( 관련글 참조 ) 만일 소유즈 1, 2호의 승무원들이 우주 공간에서 자유롭게 유영하여 우주선을 바꿔 탈 수 있다면 그것은 상당히 실용적인 또 하나의 업적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 소련은 이런 방법으로 우주 개발의 주도권을 계속 잡고자 하였습니다.

 

2-1.jpg

[ 최초로 우주 유영을 하였던 레오노프와 보스호트 2호의 미니어쳐 ]

 

그런데 소유즈 1호는 발사 직후부터 이상 조짐이 나타났습니다. 우주선을 보호하는 페어링이 떨어진 후 로켓에서 우주선이 분리될 때 약간의 충격이 있었는데, 이 때문인지 몰라도 동체 측면에 붙은 한쪽 태양전지판이 펴지지 않았습니다. 소유즈는 마치 날개처럼 기계선 좌우에 태양전지판이 붙어있는데 발사 시에는 접혀 있다가 궤도에 진입하면 활짝 펴지도록 제작되었습니다.

 

2-2.JPG

[ 한쪽 태양 전지판이 펴지지 않으면서 비극이 시작되었습니다 ]

 

달 탐사용으로도 장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소유즈는 태양전지판을 부착한 최초의 유인 우주선답게 자체적으로 전기 동력을 만들어내 사용 할 수 있는 첨단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부 에너지를 외부에서 조달할 수 있어서 내부 공간을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었고 그 만큼 우주선을 장기 체공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첨단 장비가 시작부터 말썽을 부렸던 것이었는데 이는 불행의 시작이었습니다.

 

2-3-1.jpg

2-3-2.jpg

[ 계획대로라면 궤도 진입과 동시에 태양 전지판이 펴져야 했습니다 ]

 

다행히 한쪽 전지판이 펴져서 부분적으로 가동을 하였지만 소유즈가 우주궤도에서 원활히 작동하는데 필요한 전력량에는 상당히 모자랐고 결국 축전지에 있는 전기를 급격히 소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궤도 비행 중 우주선의 자세 제어를 위한 탐지기가 고장난 사실이었고 결국 오래 지나지 않아 비행을 위한 자동 제어 시스템 전체가 고장을 일으켰습니다.

 

2-4.jpg

[ 설상가상으로 자세 제어 시스템이 고장났습니다 ]

 

지상에서 긴급 상황을 보고받은 미신은 조종사 코마로프에게 수동으로 우주선을 조종할 것을 명령합니다. 비록 어려운 비상 상황에 따라 혼자 조종을 하게 되었지만 인류 최초의 다인승 우주선이었던 보스호트 1호의 선장으로 임무를 충실히 마쳤던 코마로프의 경험과 능력이라면 일단 소유즈 1호의 자세를 제어하여 궤도를 비행하면서 시간을 벌수는 있으리라 판단하였습니다.

 

2-5.jpg

[ 보스호트 1호 선장 당시 승조원 함께한 코마로프(中) ]

 

하지만 이러한 상태로 계속 우주 비행을 하는 것은 무리였는데 미신은 묘안을 찾아내었습니다. 뒤이어 발사될 소유즈 2호의 우주인들이 우주 유영을 하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므로 이들로 하여금 소유즈 1호의 접혀진 전지판을 수리하여 동력을 복구시켜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였고 따라서 다음날 발사될 소유즈 2호의 승무원들에게 긴급히 명령이 하달됩니다.

 

2-6.jpg

[ 미신은 소유즈 2호에게 수리 명령을 하달하였습니다 ]

 

그런데 예상치 못하였던 소유즈 1호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다음날 발사 예정된 소유즈 2호를 긴급 점검한 결과 비행 제어 장치에 소유즈 1호와 같은 중대한 문제점이 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상태로 발사할 수도 없었고 또 수리에 시간이 걸리기도 하였지만 설령 문제가 없었어도 예정된 날짜에 발사가 불가능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바이코놀 우주 기지에 엄청난 폭우가 내리기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2-7.jpg

[ 바이코놀 기지에 폭우가 내렸고 소유즈 1호는 비상 귀환이 결정되었습니다 ]

 

시간이 지나자 코마로프의 노력으로 간신히 자세를 제어하던 소유즈 1호는 비행을 계속하기 힘든 상황으로 가고 있었습니다. 어차피 소유즈 2호의 발사도 불가능한 상황이라 결국 미신은 지구로 긴급 귀환하도록 결정하였는데 지금처럼 자세 제어가 어려우면 귀환 중 소유즈 1호는 타버리거나 우주로 튕겨나가는 참사를 당할 수도 있었습니다. 미신은 코마로프의 가족들을 관제센터로 부릅니다. ( 계속 ) [ august 의 軍史世界 ]

 

111.jpg

잊혀진 전쟁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