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관련 사진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횡성 댐 테러 대비 훈련을 한 UDT SEAL&해경 특공대&육군 36사단

시에라델타147 시에라델타147 1857

0

6

https://www.youtube.com/watch?v=2_GCChzkTqI

https://www.youtube.com/watch?v=UtAcA-u7QfQ

https://www.ytn.co.kr/_ln/0101_201606101759365782

 

1.png

 

우리나라에 있었던 각종 대테러 훈련 중에서 가장 특이하고 보기 힘든 대테러 훈련에 대한 모습을 하나 찾았습니다. 작년 08.23일 강원도 횡성군에선 횡성댐에 대한 민관군 테러 대응 및 복구 훈련이 있었습니다.

 

영상에선 따로 알려주지 않았는데 대략 정리하면 테러범들이 횡성댐에 있는 직원 및 방문객들을 인질로 잡았고 강물 위에 대형 부유 폭발물을 던져 놓은 뒤 댐을 폭파시키려는 상황입니다

3.png

 

그래서 이걸 막기 위해 대테러 부대들이 긴급 출동했는데 강원도 동해시에 위치한 해군 1함대의 UDT SEAL 3특전대대와 동해 해양 경찰청 해경 특공대들입니다.

 

해군측의 UH-60P 헬기를 타고 온 UDT SEAL의 수중폭파대(또는 EOD) 측 요원들이 잠수복을 입고 강물에 뛰어드는 모습입니다. 역시 수중에서 작전하는데는 UDT 만한 특수부대가 없죠.

 

12.png

2016년 6월 민정경찰 작전 당시

 

바다에서만 활동하던 UDT가 강에서 활동하는건 상당히 보기 드문데 제가 아는 한 2016년 6월 중공 불법 조업 어선 놈들이 한강 하구 중립 수역에서 까지 활동하자 해경과 해병대와 함께 민정경찰 임무 수행하던 모습 이후로 처음입니다.

 

5.png

 

잠수복 및 멀티캠을 입은 UDT SEAL 요원들은 부유 폭발물을 수거하여 보트 근처에 놔둔 후 붉은 연막탄을 부착하여 폭발물이란 것을 알린 뒤 제거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영상에선 소개하던 아나운서가 주변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특수한 폭발물을 이용하여 제거 한다고 말하는데 원본 영상이 편집이 많이 되어서 자세히 알 수 없다는 게 아쉽습니다.

 

6.png

 

그 후 UDT의 EOD 팀들은 테러범들이 강에 띄어논 부유 폭발물을 안전하게 제거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만약 저 폭발물이 횡성댐 방벽에서 폭발했다면 과거 86년 비록 많이 과장 됐지만 북한이 금강산 댐을 터트려 200억톤의 물을 방류시켜 서울에 대홍수를 일으키는 것 같은 시나리오가 진짜로 일어나서 댐 근처 지역은 대홍수로 인한 끔찍한 피해가 났을 겁니다.

 

7.png

 

그리고 피랍된 인질들을 구출하고 테러범을 제압하기 위해 동해 해경 특공대와 UDT SEAL 요원들이 보트를 타고 이동중입니다.

UDT 요원이 보트를 조종 하고 동해 해경 특공대 요원들이 조준하면서 경계 자세를 취하는데 아마 폭발물 제거는 UDT가 인질 구출은 동해 해경 특공대가 한 것 같습니다.

 

8.png

 

동해 해경 특공대 요원의 모습인데 다니엘 디펜스 DD MK18 소총(실총)을 사용중이며 HOLOSUN제 LE 321레이저 표적 지시기를 사용하는 것이 눈에 띕니다. 제가 저걸 처음 확인한게 작년 11월이었는데 이미 저 때부터 도입 및 사용하고 있었네요.

 

9.png

 

그리고 다른 테러범을 제압하고 대테러 인원들을 돕기 위해 인제시를 기점으로 하고 있는 육군 제36보병사단도 훈련에 참가했습니다. 5대기 인원들이 K311을 타고 빠르게 현장으로 이동중입니다

 

10.png

 

또한 대테러 작전 지원을 위해 36사단 군경 특임대 또한 훈련에 참가했습니다. 군경특임대 요원들 4명은 모두 이동하면서 전방,좌,우,후방 경계를 철저히 하는데 수풀이 우거진 곳에선 기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동 할 때도 경계를 철저히 해야 하죠.

 

11.png

그리고 테러 상황 도중 일어날 수 있는 각종 화제등을 진압하고 사상자의 응급처치 및 후송을 위해 횡성소방서의 인원들도 참가하였고 훈련은 모두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있던 각종 대테러 훈련을 많이 봤지만 댐에 대한 대테러 훈련은 처음 보는거라서 상당히 신기하고 놀랍습니다.

댐 또한 우리나라 국가 주요 시설물에 포함되는 중요한 시설이며 생활, 농업, 공업 용수에 필요한 물을 저장하고 수력 발전을 통해 전기도 생산하며 폭우로 인한 홍수 피해도 막아 줍니다.

이 댐에서 만약 테러 및 재난이 발생하면 물 없이는 살 수 없는 우리들은 큰 고통을 겪을 것이고 댐이 붕괴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한다면 그 주변 지역은 핵폭탄을 맞은 것만큼 끔찍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13.png

 

그리고 강원도는 경찰 특공대가 없어 경기 북부 경찰특공대가 관할 했는데 위 사진처럼 강원 지역 주요 시설물인 소양강댐과 강릉, 춘천, 원주 같은 도시까지 가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려 저런 테러 상황을 신속히 제압하기 위해 동해시의 UDT 3특전대대와 동해 해경 특공대가 저곳을 관할 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올해 하반기 드디어 강원 경찰 특공대가 창설되며 춘천시에 본부 및 훈련장을 개설한다고 하니 강원 지역 주요 시설물인 소양강댐과 횡성댐은 물론 지역 전반에서 일어날 수 있는 테러를 제대로 막을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 합니다.

신고
6




    


슈발리에 2023.01.30. 21:28

1)강원도 경찰특공대가 올해 춘천시 신북읍에 창설예정입니다 위치는 강원경찰박물관 주차장부지라고 적혀있는데

설마 불안한게 주둔지를 컨테이너 막사로 주지는 않겠죠??

2)댐이나 발전소에 대한 대테러 훈련도 염두에 둬야겠죠
산싸댐 붕괴시나리오를 보면 100억톤의 물이 30m/s의 속도로 장강 유역을 휩쓸어버릴껍니다
실감이 안나시겠지만 무한에서 남경까지 하루만에 오고 이재민이 억단위에
사상자가 몇백만단위가 나온다는 결과가 나오더라구요 더구나 인민해방군은 치명적이고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입고 대만 수복은 물건너 가겠죠

3)36사단과 경특에도 K151이 빨리 보급됐으면 좋겠네요

profile image
시에라델타147 글쓴이 2023.01.30. 21:56
슈발리에

1. 지금 몇몇 경찰 특공대들의 상황이 그런 경우가 많은데 제발 그럴일은 없으면 좋겠네요

2. 그래서 댐은 정말 철저하게 지켜야 하는 곳입니다. 산싸댐이 붕괴되면 인류 역사상 그 어떤 인명 사고를 능가하는 재앙이 일어나겠네요. 

3. 36사단에도 보급됐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경찰특공대는 어차피 F550과 베어캣 장갑차가 있기 때문에 굳이 쓸 필요는 없을 겁니다

성층권비행체 2023.01.31. 08:10
강원도는 너무 넓은데.... 물론 춘천/양주 등 대도시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산맥너머에 강릉등이 있어서 문제 발생시 춘천에서 강릉까지도 1시간은 더걸릴텐데 산맥너머 강릉이나 양양에도 1개팀이 더 생겼으면 좋겠네요
profile image
시에라델타147 글쓴이 2023.01.31. 10:42
성층권비행체

그래서 제 추측인데 만약 저곳에서 일이 터진다면 경특은 물론 주변 군부대의 군경특임대, 수색 및 기동대대, 특공부대는 물론 언급한 UDT 3특전대대, 동해해경특공대 까지 투입될겁니다. 

PredatorX 2023.01.31. 11:21

K-311을 아직도 쓰는 거 보니 K-351이 아직 보급되지 않았나 보네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다음의 사이트 이용 약관 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운영진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