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자료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해군 함상 근무복 개발을 위한 착용 실태 조사

리피 리피 127 1

0

0

해군 함상 근무복 개발을 위한 착용 실태 조사

http://dx.doi.org/10.5805/SFTI.2015.17.4.646

 

 

DFASDFASDASF.jpg

 

 

 

 

 본 연구는 12개월 이상 경력의 해군들을 대상으로 함상 근무복 착용 현황 및 개선 요구 사항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하여 해군들의 함상 근무복에 대한 의견들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대한민국 해군의 함상활동에 적합한 함상 근무복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해군들은 함상 근무복 색상으로 여름철에는 푸른색 계열을 겨울철에는 흑색 계열을 선호하였고, 디지털 위장 무늬 적용과 칼라와 소매 부리 안쪽에 짙은 배색을 선호하였다. 육군이나 공군과 차별화되는 해군만의 의복 선호 요소들이 발견되었는데, 무엇보다 해군들은 함상에서 육군처럼 양 어깨에 큰 짐을 메는 일이 드물어서 상의 위팔 소매 부분 혹은 가슴 부위 주머니를 하나 이상 선호한 반면, 좁은 함상 실내 생활 편의를 위해 카고 바지 주머니(일명, 건빵 주머니)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 않았다. 소재의 구김 등 형태 안정성에 대한 불만이 높았고 난연, 항균, 방수, 방오 기능에 대한 요구도가 매우 높았다. 동작 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소재의 신축성이 요구되었고, 동작성 향상을 위해 허리 부분 처리와 바짓단 너비 감소, 허리부분 고무줄 조절 기능 추가와 무릎 여유분 증가 등과 같은 디자인 개선이 선호되었다. 실외 갑판에서 근무하는 경우, 여름철 열적 스트레스에 대한 불만과 겨울철 보온성과 방풍성에 대한 불만이 높았다. 겨울철 함상 실외 근무 시 보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귀, 손목, 발목과 같은 말단부위나 외기에 자주 노출되는 목 부위에 대한 보온 강화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함상 근무 중 경험한 사고는 미끄러짐이 가장 많았고, 질환의 경우 통기성 및 환기부족으로 인한 습진과 같은 피부질환이 가장 많았다. 향후 후속 연구로서 함상 근무복을 개발할 때에는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났던 해군들의 불만 사항과 요구 사항이 반영되어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신고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다음의 사이트 이용 약관 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운영진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