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armyrecognition.com/november...llion.html

러시아 국영 Rostec의 Sergei Chemezov 전무이사가 TASS 통신에게 터키와 맺은 S-400 Triumf 대공방어 시스템 계약 규모가 20억 달러 이상이라고 밝혔다.


그는 추가적인 정부를 밝히지 않은 채 "계약 규모는 20억 달러 이상이다"라고 했다.


(이하 생략)

 





  • |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안승현 2017.11.13. 06:16

예전에 중국 HQ-9 구매하려 들때 부터 기술이전을 중요시했던 도입사업이라... 

당시 보도에 따라 34억달러~40억달러의 금액으로 보도들이 나왔었는데, S-400 시스템에 20억달러면... 포대 숫자를 줄인 걸까요? 기술이전 품목이 줄어든 걸까요?

 

20억달러 이상이다 라고 하면 20억달러보단 크겠지만 20억달러 근방일 확율이 높을텐데...말이죠.

MilitaryMA 2017.11.13. 07:03

궁금한 점이 이게 제가 너무 편협한 시각으로 보는것인지

터키는 미국의 F-35 등을 구매하는 국가로 알고 있는데요. 그러한 상황에서 러시아의 S-400 이라..

보통 이러한 경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야 차관이라는 명분아래 불곰사업을 통해서 러시아 무기를 도입한 것으로 하는데

F-35 를 판매할만한 대상국가라면 나름 군사무기? 이런 협정같은것이 빡셀 것 같은데..

Profile image 안승현 2017.11.13. 07:25

터키도 한국만큼이나 자주국방의 열망이 큰 나라에요. 

한때 터키 무기 구매비용의 대부분이 미국산이였던 시절이 있었어요.   

그러다 구소련이 무너지면서 유럽국가들이 국방비를 대거 줄이면서 유럽 방사업체들이 망해가고... 이들은 살기위해 서로 흡수/통합되어 가면서 어떻게든 돈을벌기위해 기술이전이나 해당국 생산등을 약속한 계약을 남발하게 됩니다.  이때 터키가 이런것들을 주어담으며 무기구매 기조를 자주국방으로 바꾸면서 기술이전을 우선시하며 기술이전... 특히 IP를 모두 이전받아 자국생산, 재판매까지 모든 제약사항에서 자유로운 계약을 선호하게 되죠.

그 대표적인 체계가 K-9자주포 기반인 T-155와 K2를 기반으로한 알타이 전차, A-129를 기반으로한 T-129 공격헬기죠. 

BAE도 육상체계 상당부분을 터키와 공동개발하는등 터키는 돈으로 그간 부족했던 국방기술을 한껏 끌어 올립니다. 

 

이렇게 하는 와중에도 구하기 어려웠던 기술이 장거리방공체계기술이였는데... 미국은 패트리어트 기반기술을 넘겨줄 생각이 없었고

터키는 관련 기술을 가지고 싶어하다 보니 눈에 들어온게 중국이였죠. 

그러나 당시 미국과 유럽의 결사반대로 중국과의 계약은 틀어지게 되고, 이 시기즈음 해서 IS와 쿠르드에 대한 문제등으로 미국과 다른 유럽국가들과 갈등을 격고... 심지어 터키 대통령인 에르도안이 세속주의보다 이슬람 근본주의를 띄우며 종교/국가/민족주의를 지지기반, 반서방 풍토를 이용해서 권력을 강화하고 결정적으로 쿠테타 사건을 계기로 독재를 완성하게 되죠. 

당연히 서방국가들은 반발했고 터키는 냅다 러시아랑 붙어 먹게 됩니다. 

 

평소의 NATO회원국인 터키라면 당연히 NATO 나머지 회원국가의 의견을 듣겠지만 지금은 거의 등돌린 상태거든요.  

그냥 한발씩 걸쳐 있다고 보심 되요.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미국의 F-35 레벨3 참여국으로 som미사일 기술이전받고 F-35도 구매하고, 유로제트 엔진사주고 BAE기술 사줘서 TFX도 하면서도 서방국가의 참견이 기분나쁘고 참견 거절한다는걸 빌미로 러시아랑 붙어 먹을수도 있다는걸 보여주는게 S-400구매 입니다. 

 

빅맨 2017.11.13. 09:04

터키 사우디 인도는 미국에게는 꼭 필요한 나라인 것들을 알고 미국 무기만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자기에 유리한 무기사고 기술전수도 많고 가끔은 배짱도 부리죠

터키는 중동전쟁에서 꼭 필요한 나라여서 서방애서 많이 퍼주었는대 점점 서방권 눈밖에 나는 것 같고요 

다크쉐도우 2017.11.13. 10:18

https://milidom.net/news/798039

자기 좋을때만 미국찾는뻔뻔함이란;;

우리에게는 기술 이전과 공동 생산이 구매의 조건이다? 

 

drachen 2017.11.13. 10:36

근본적인 산업 역량을 올리지 못하는 상태에서 무기 국산화는 허상일 뿐이죠. 특수강 생산도 제대로 안되는 나라에서 자체 연구개발비는 적으면서 무기 살 때 돈만 들여서 기술 도입 해봐야 한계가 있습니다.

 

파는 회사들도 기술을 잘 퍼주는것 같지만 이면에는 어차피 그거 가져가 봐야 부품 레벨의 국산화가 안되니까 자기네꺼 다 사줄꺼라는 꿍꿍이가 들어있고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