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defensenews.com/naval/2021/0...ial-drone/

BYGJSISIXVGK7CL5IRNL6DRREQ.jpg

 

미 해군과 GA-ASI는 11월에 MQ-9A 블록 V 리퍼에서 떨어뜨린 소노부이를 사용하여 미 해군 태평양 시험장에서 모의 잠수함 표적을 추적했는데, 이는 공중의 무인기가 처음으로 자체 탑재 대잠전 시스템을 배치한 것이라고 계약업체가 밝혔다.

 

리퍼 무인기는 해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목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배치된 10개의 소노부이를 혼합하여 배치한 다음, 실시간으로 애리조나주 유마 시험장에 위치한 Laguna Flight Operations Facility의 모니터링 스테이션에 전송했다. 

 

이 시험은 해군 항공시스템사령부(NAVAIR)와 연계한 연구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인 MQ-9B 씨가디언 드론 개발의 일부였다. 해군이 이런 작전 개념을 실현시킬 수 있다면 잠수함 사냥 비용을 크게 낮추고 P-8A 포세이돈과 같은 더 크고 값비싼 유인 잠수함 사냥 플랫폼을 자유롭게하여 지휘통제 플랫폼으로 쓸 가능성이 있다.

 

리퍼는 제너럴 다이나믹스의 UYS-505 음향 처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소모성 대잠전 훈련 표적을 3시간동안 획득하고 추적할 수 있었다. 

 

제너럴 아토믹스가 얻은 테스트 결과에 의하면, MQ-9B 씨가디언은 최대 4개의 소노부이 디스펜서 시스템 포드를 탑재할 수 있는 윙 스테이션을 가질 것이며, 최대 40개의 A 사이즈 또는 80개의 G 사이즈 소보부이를 담을 수 있다.

 

GA-ASI 사장 데이비드 알렉산더는 성명에서 "이번은 공중 ASW의 첫 시연이다. 이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됨에 따라 향후 MQ-9에서 더 많은 대잠수함전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고 말하고 "우리는 미해군이 해저 영역에서 분산 해상 작전을 위한 혁신적인 옵션을 모색하면서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퇴역 잠수함 자교이자 이 개념을 검토한 최근 ASW 연구의 공동 저자인 허드슨 연구소의 브라이언 클라크는 공중 대잠전 수행은 비행 시간당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드는 다수의 P-8A보다 ASW를 하는데 만능의 저렴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것으로 이제 P-8이 소노부이를 전달하는 유일한 것이 아니어도 되도록 했다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그러므로 P-8은 좀 더 지휘 통제 플랫폼으로 한발짝 물러설수 있으며, 모든 소노부이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현재 일어난 일은 P-8이 소노부이를 모두 떨어뜨리고 소노부이 필드를 감시하는 동안 비행시간동안 서성거리는 것이다. P-8이 여러개 있어야 이 지역을 커버할 수 있다. 반면, MQ-9은 비행시간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소노부이 필드를 배치하고 운용할 수 있다."

 

클라크 연구원은 한계는 P-8A이 소노부이를 위한 용량이 훨씬 더 크다는 점이며 이는 넓은 지역에서 여전히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드론의 지원으로 데이터를 수신하고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소노부이 필드를 운용하기 위해 많은 P-8A를 운용하는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전체 운용 비용이 절감된다. 

 

그는 "이것은 현재의 ASW 운영 개념의 비용 구조를 정말로 깨뜨린다"고 말했다.

 

 

* 2017년 11월에 했던 것을 더 발전시켰군요.

https://milidom.net/news/830871

 

* 소노부이는 크게 3종류가 있는데 관련 자료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milidom.net/freeboard/964650





    



  • |
  • |
  1. BYGJSISIXVGK7CL5IRNL6DRREQ.jpg (File Size:144.2KB/Download:0)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1.01.19. 22:36

저거이에 짝으로 경어뢰 투하하는 리퍼가 하나 더 있을듯요.

울프팩 2021.01.20. 11:09

돈도많고 기술되고 운영.작전능력이 뒷받침되니 참  멀리나아가네요.

걔념만 확장하면 대잠전술에 획기적인 전환이 예상됩니다.

무인기를통해 광범위한 전역에서 탐지 식별을 진행하고 결심은 P-8과같은 유인통제항공기. 그리고 타격은 항공.수상.해중전력이 담당하면되니까요.

 

Profile image minki 2021.01.20. 12:26

저걸로 무인 잠수정 잡는 시대가 되면   로봇들의 전쟁이 되겠습니다. 거기에 저 무인기를 잡기 위한 무인기가 투입 되겠죠

 

APFSDSSABOT 2021.01.20. 22:37

포세이돈 블록 세대 교체급 개량형이 나온다면 콘솔 관제사 한명당 대형 무인기 1대 지휘가 더이상 꿈이 아니네요.

사진을 확대해보니 한쪽엔 경어뢰, 한쪽엔 헬파이어 2발이 달려있는데 각각의 리퍼에서 소노부이 데이터를

수집해서 P-8로 보내주고 P-8은 탐지된 목표에 부족한 어뢰 떨궈주러 왔다갔다 하게 되는 새로운 풍경이랄까요. 

저속 장시간 체공형 무인기의 임무 자체의 적합성이나 안전성 면에서도 대 지상 임무에는 고아음속 무인기가

속속 개발중이라 기존 대 지상 임무보다 더 나아보입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