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defenseworld.net/news/27906/...2tTWD9xeHs

UAE가 F-35 구매에 대한 의욕이 진전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F-16 전투기 일부를 그리스에 팔려고 할수 있는데, 이번에 그리스 공군과의 연습을 위해 Desert Falcon 네대를 참가시킨 것으로 보인다.

 

 

아부다비는 지중해 동부에서 탄화수소 문제에 대해서 그리스와 터키의 분쟁에서 그리스 편을 들려고 하기 때문에 이런 움직임은 정치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아부다비는 아직 F-16을 판매할 수 있다는 징후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이스라엘과 평화협정에 이어 미국에서 F-35 12대를 도입하게 된다면 이 전투기 80대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UAE의 F-16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것중 하나다. 첫 기체를 2004년에 인수한 80대의 F-16 전투기는 노드롭그루만의 APG-80 AESA 레이더, 표준으로 콘포멀 연료탱크를 가지며, 노드롭그루만의 전자전 시스템과 MIL-STD 1773 데이터버스를 통합했다. 블록 60으로 불리는 이들은 미국의 최신 F-16 블록 70/72 Viper 보다 한발짝 뒤쳐져 있을 뿐이다.

 

그리스의 경우, UAE F-16은 F-16 바이퍼에 이어 가장 현대적인 F-16을 도입하고 즉시 터키 공군과 대등한 대규모 지원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스는 F-16 전투기 15대를 가지고 있다. 2019년 12월, 그리스 국방장관은 의회에 그리스 공군의 F-16 전투기 150대중 84대를 15억 달러에 2027년까지 첨단 바이퍼급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그레이드는 2027년부터 시작되며 그때까지는 터키의 첨단 전투기에 취약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가 닷소 라팔 전투기 구매 결정을 발표했지만, 2021년 닷소와 계약을 하더라도 20206년이 되어서야 도착할 것이다.

 

만약 그리스가 UAE F-16을 도입할 경우 처음 훈련을 위해 전투기를 보냈고 그 후 아테네와 라팔 판매 협상에 들어간 미국의 미국의 체크메이트 프랑스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스 공군 훈련에 에미리트 F-16의 참여는 21일 UAE 참모총장이 합동 훈련 장소인 그리스의 섬 크레타을 조사차 방문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나중에 참모총장은 그리스 국방장관과 그리스군 참모총장을 따로 만났다. UAE 정부는 성명에서 "두번의 회의는 특히 국방 및 군사 분야에서 UAE와 그리스간의 협력 및 공동 행동을 강화하고 군사 조정 및 교차 방문을 가속화하는 방법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리스와 UAE 사이의 군사 협력 강화에 대한 갑작스런 관심은 드러난것보다 숨겨진 것이 더 많다. UAE는 리비아 분쟁에서 Haftar 군벌 편에 서서 (유엔이 인정한 리비아 정부인 GNA를 지지하는) 터키와 싸우는 것에서 알수 있듯이 지역 경제 및 군사 강국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복잡하게 돌아가는군요. 

 





    



  • |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