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janes.com/article/88695/roke...velopments

p1636063_main.jpg

 

터키 로케산(Roketsan)이 CIDA와  Yatağan이라는 도심 환경에서의 전투 작전을 위한 경량 유도 지원무기 시스템을 회사 자체자금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CIDA 무기 시스템을 "첨단 유도 미사일과 무유도로켓 사이에 위치하는" 비용효율적, 낮은 부차적 피해를 내는 "향상된 스마트 로켓"으로 분류했다.


"전투 지역의 불확실성과 시가전 동안 위협의 빠른 이동"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CIDA는  보병(dismounted infantry) 역할에 최적화된 90mm 단거리 가시선 지원 무기다.


CIDA는 중량 7.5kg, 길이 100cm, 사거리 50~750m이며 탄약은 발사관 중간, 중심축에 단일 접이식 윙 어셈블리를 갖추고 있으며, 전개식 십자형 후방 액추에이터를 갖추고 있다. 탄약은 소프트런치 메커니즘에 따라 일회용 100mm 발사관에서 부스팅되며; 주로켓모터는 이어서 약 100m/s의 교전 속도로 내도록 활성화된다. CIDA 발사튜브는 클립온, 재사용가능 스마트 무장 조준경이 갖추어져 있으며, 종류는 알려지지 않았다. 탄약은 공산오차(CEP) 5m의 정밀도를 위해 관성측정장비(IMU) 및 반능동레이저(SAL) 탐색기를 갖추고 있다.


열압력, 다목적(폭발파편, 발화 그리고 장갑고나총) 및 고폭 파편탄두 옵션을 포함하는 살상력 대안이 있고 중량은 각각 2.5kg이다.


(오스만 시대 칼의 터키식 이름에서 유래한) Yatağan은 40mm 유도 탄약으로 기존 및 신형 40mm 유탄발사기에서 발사가 가능하다.


로케산이 "레이저유도 미니어처 미사일 시스템"으로 설명한 Yatağa은 예를 들면 단거리에, 정밀도가 떨어지고 원하지 않는 부차적 효과를 가져오는 무유도탄약을 사용하는 도심 환경에서 '저격수, 그룹 표적, 그리고 강화 요소'와의 정밀교전을 위해 설계되었다고 설명했다.

 


*  Yatağan 사진은 사진자료실에 시에라델타님이 올리셨습니다.
https://milidom.net/photo/1116086





    



  • |
  • |
  1. p1636063_main.jpg (File Size:21.3KB/Download:2)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ssn688 2019.05.24. 10:22

탄속이 100m/s 정도면 너무 느리군요. 최대유효사거리 750m는 정말 걸러야 할 듯... 이런 걸 보면 RPG-7과 PG-7V탄이 얼마나 잘 만든 물건인가 싶습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19.05.24. 22:37

이게 건물내에서도 발사가능한거겠죠?

탄속이 느린건, 수초동안이라도 유도에 필요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일지도요.

 

pike는 도심지 전투에서 연기도 잘 안나 발사위치도 노출이 안된다고 하는군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