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xA3A1-UyHeo&ab_channel=%ED%95%9C%EA%B5%AD%ED%95%AD%EA%B3%B5%EC%9A%B0%EC%A3%BC%EC%82%B0%EC%97%85

 

KAI에서 공개한 LAH/수리온 기반의 유무인 복합 운영체계입니다. LAH나 수리온에서 출격한 소형 무인기를 이용한 화력유도, 직접타격, 구조/정찰/수색 등을 개념을 보여주는데 우리나라도 소형 무인기에 대한 국제적인 트렌드를 잘 따라잡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0.12.25. 09:31

저런 소형무인기는 1회용(회수안함)일건데,

1. 가격이 관건이고

2. 또한 회수불가라면, 중요한 정보(통신암호화모듈등)를 폐기시 지워야(자폭을 시키던든 등)하는 기능도 포함되어야 할듯합니다.

    이왕이면 공중에서 폭파시켜야 북한애들이 도로 수집해서 조립이 힘들것이라 생각됩니다. 적정고도에서 자폭시키는게 답이라 봅니다.

Profile image 제너럴마스터 2020.12.25. 11:41

영상에서 LAH가 쏘는건 기존 이스라엘제 하피 대체분이라 어떻게든 시간 되면 적 공격하면서 자폭 할거고, 수리온에서 쏟아지는 구조/탐색용 드론은 DJI같은 중국업체도 만들 수 있는 수준이라 그렇게 신경 안써도 될겁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0.12.25. 12:58

우리가 간과하는게 북한의 대응능력이죠.

적은 항상 허를 찌를겁니다.

북한이 손놓고 있을리도 만무하구요.

제가 말한 것은 방어에 해당하는데, 북한도 F35대응하고 있을것이고, 무인기에 대해서도 대응하고 있지 않을까요?

미국이 DJI를 못믿는것은 DJI의 드론용OS인데, 이게 애플폰의 OS처럼 블랙박스로 세부가 공개가 안되어 있습니다. 이게 결국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것이죠. 백도어를 중국이 북한에 알려주고 DJI것을 우리군이 쓴다면 결과는 뻔한 것이죠.

 

-----

지금도 열심히 중국어딘가에서 북한애들이 우리나라 국방관련산업체 등을 열심히 뜷고 있을겁니다.

Profile image 제너럴마스터 2020.12.25. 13:02

저는 DJI급 수준이라고 했지 한국군이 DJI를 쓴다는 말은 안했습니다. 어떻게든  우리 정부에서 적자나도 독자적 드론사업 지원하는데요.

 

그리고 북괴놈들이 안노는 만큼 KAI나 국방부도 놀진 않습니다. 북괴가 대응법 개발하면 우리나라도 대응법 개발 합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0.12.25. 13:10

우리나라에서도 드론용 OS1)개발한 업체가 있습니다. 아직은 DJI만큼의 능력(?)을 가지진 못했다고 합니다. 

 

문제의 근간은 우리는 상대적으로 정보가 쉽게 노출되는데 반하여 북한이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지 명확히 알기 어렵다는데 있죠.

그래서 그에 대한 대응으로 실전에서 사용할 때 그러한 정보를 주지는 말아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

1) OS가 아니고 HW에 가깝네요.

https://milidom.net/photo/1130743

------

이건 좀 다른 얘긴데, 결국 각 드론이 위치를 파악할때 GPS등을 쓸건데, 이게 교란되면 말짱 꽝입니다. 상용GPS에 대한 재밍기만 사용해도 자율비행이 어렵습니다. 저기에 INS를 넣기는 만무하고 항재밍안테나를 구겨넣지도 못할 테니까요. 물론 안되지는 않을지 몰라도 1회용에 구겨넣으면 가격이 올라가겠죠. 9축 IMU 2)센서들도 저가로 나오기는 하는데 그 걸로 군용에 넣기는 좀 뭐하지 않을까요(저 드론들도 군용 스펙이 있을건데요)..

2)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1&ie=utf8&query=9%EC%B6%95+IMU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