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이 유엔총회서 남한이 최신무기 반입 하는 걸 적대행위라

했고 오판으로 인한 우발적 충돌 안 일어나게 하려면 미국이

영토 밖 핵무기 철수 해야 된다 했습니다.

 

 작년 실무협상 결렬 직후 미군 첨단무기가 한반도 인근서

돌아다니지 말아야 완전 핵폐기 하겠다 한 북한 대표 말과

결부해 보면 결국 한반도 인근서 미군 폭격기, 핵잠수함

운용 하지 말란 얘기가 되는데 말이죠.

 

 핵잠수함은 동맹국에 대한 핵억제력 약속의 주요 요소고

폭격기는 재래무력 투사용으로도 쓰이는 건데 이걸 걸고

넘어지는 건 핵폐기 안 하려는 빌미로 삼겠단 건데 핵폐기

않고 버텨서 무력분쟁 일어날 소지 키워가는셈이라

갑갑 하네요.

 

 

 

  北, 유엔총회서 "南 적대행위 노골화…국방력 다질 것"

 

  2020.10.1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11950243

 

 

 [전문] 김명길 "앞으로 핵·ICBM 시험 여부 美에 달려"

 

 2019.10.0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23&aid=0003478111

 

 

 사진 출처 https://www.dailymail.co.uk/news/article-4849442/What-makes-hydrogen-bombs-powerful-regular-nukes.html

 

북한 수소폭탄 탄두.jpg

 

 





    



  • |
  1. 북한 수소폭탄 탄두.jpg (File Size:227.1KB/Download:1)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울프팩 2020.10.23. 22:34

북한은 전혀 핵폐기할 생각이 없는데 핵폐기할거라고 정책결정자가 생각하는것이 문제로 보입니다. '비핵화'라는 실체도 없는 레토릭에 27년을 끌어왔죶 이제 한반도비핵화선어 폐기. 전술핵배치 혹은 핵개발로 진짜 비핵화를 해야할때라고 봅니다. 핵경쟁을 해서 스스로 포기하게 만들어야할때입니다

아르마타 2020.10.24. 08:35

 말씀 대로 북은 90년대엔 핵시설 폐기 댓가로 미군 철수를 이젠 한일 주위영역 폭격기, 전략원잠 운용 금지를 요구 하고 있는 상황이죠.

 

 최소한 나토식 전술핵 공유라도 해야 우리의 굳센 대응 의지를 북이 느끼리라 봅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0.10.23. 22:48

      미국이 우리를 안보라인에서 지워버리는 순간 핵개발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은 생존의 문제이니까요.

90년대에는 북한이 핵이 없어 우리나라에 있는 미군의 핵을 두려워 했고, 이제는 우리나라에 핵이 없고 북한에 핵이 있으니 우리가 두려워 해야 하는데, 지금의 상황은 너무나 안온하죠. 외국에서는 볼 때 당장 전쟁나도 이상하지 않은 나라인데, 우리나라와보면 국민들이 그런 생각이 없다고들 합니다. 참 아이러니하죠. 더워지는 냄비속의 개구리일까요? 국민들은 깨어있어야 합니다. 생존의 심각성을 느끼기에는 너무 늦어버리죠. 북한이 핵개발을 시작한지가 얼마나 오래고 지난한 세월이었는데, 말이죠. 우리도 말이야 시작하면 6개월 얘길하지만, 다양한 투발수단에 확증없는 핵탄을 만들어서 저 위쪽에서 콧방귀라도 뀔까요? 그 동안 기다리지도 않겠지만요.

아르마타 2020.10.24. 08:37

 미국은 ICBM 부담감 때문에 안보라인에서 우릴 지우거나 북의 MIRV 능력이 확인 되기 전에 선제타격 하거나 극에서 극으로 갈 가능성이 농후 하죠.

 

 나토식 전술핵 공유 같은 추가적 억제력 확보도 필요 하지만 북의 공격적 행보에 대해 강단 있는 스탠스로 대하는게 우선이라 봅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