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협 주변에

 

 일본 해상자위대가 잠수함을 사용 기뢰를 대한해협 인근에 살포해서

 

 우리의 대마도 역공 전력을 차단 할 우려도 있을까요?

 

 아니면 해류의 방향때문에 오히려 기뢰가 일본으로 모두 가버리나요?

 

 

 

  참고로

 

  일본이 우리 군의 상륙으로 부터 필사적으로 방어할 것으로 가정하는 섬은 대마도가 아니라

  바로 여기가 아닐까 합니다..

 

  바로 "이키섬(일기도)"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9D%B4%ED%82%A4%EC%84%AC#/media/File:Iki_in_Nagasaki_Prefecture_Ja.svg 

 

 

   정확한 위치

  는 https://blog.naver.com/feeling2you/220897324855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mahatma 2018.10.08. 09:56

 

 다만 우리가 현무 등 탄도미사일 보유량을 일본도 모를 리 없을테니

 일어나기 힘들다고 봅니다. 한일전은...

 

 

 그런데 일본은 우리보다 전쟁 시 불리할거 아는데 왜

 수그려들지 않고

 도발을 계속해대는 걸까요?

 

 

 

 

 

Profile image 22nd 2018.10.08. 10:27

구체적인 대응전략까진 모르겠지만, 애시당초 독도 침탈시 한국측의 쓰시마 역공 가능성을 처음 이야기한게 일본 언론으로 압니다. 저쪽에서 대비 안하면 바보겠죠.

VonClause 2018.10.10. 11:04

일본 언론에서 처음 나온거나 마찬가지이지만, 처음 이야기한 사람은 전직 자위관입니다.

Profile image 22nd 2018.10.10. 11:18

그렇다면 우리쪽의 대마도 침공에 대한 생각을 정부차원에서도 하고 있을 공산이 크겠네요.

VonClause 2018.10.10. 18:59

가상의 시나리오로서는, 적이 대마도를 점거하는 상황에 관한 대처라는 내용으로 있는 것으로 압니다. 

중점적으로는 우리나라보다 중국을 더 염두에 두고 있는 내용이라고만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당시 현직, 현재는 전직 자위관. 앞서 이야기 된 전직 자위관하고는 별개의 제 개인적인 지인입니다). 자세한 것은 본인 소관이 아니라서 잘 모르지만 그런 내용이 있다고만 알려주었습니다. 

Profile image 마요네즈덥밥 2018.10.08. 20:33

도발할 확률이 북한이 전쟁을 할 확률보다적습니다. 그리고 쓰시마섬은 유인도 이기 때문에 탄도탄 포격으로 피해를 입힌다면 민간인 피해에 따른 부차적인 문제를 생각해야합니다. 이는 울릉도 이키섬도 매한가지이구요. 이들 유인도에대핰 상륙후 점령문제도 그렇구요.재해권 제공권 전력도 예전에 비해 상당히 아군이 견실해졌다고는 하지만 압도적이지는 않죠. 정치적 선언 영유권주장으로 도발하는것과 실질적 영유권 행사 혹은 군사적 침공도발은 언제나 그 층위가 다름니다.

Profile image 섬광 2018.10.08. 22:26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쪽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하는 이유는

그쪽 동네에 집권한 보수정당(우익)이 안보프레임(??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지만...)으로

지지율 떨어질때마다 쓰는 치트키?같은 느낌으로 여론몰이 해서 지지율 상승하려는 목적의 정치쇼 느낌이더라구요.

 

우리나 일본이나 이성잃고 신나게 치고박고 싸우면 중국이 박수치면서 참 좋아할 상황인데 그 사실도 서로가 잘 알고 있고

그럴 가능성은 한없이 0%에 가깝게 느껴집니다만... 그래도 군대라는 조직은 만약을 위해서 존재하는 만큼

군에서 어느정도 인지하고 시나리오라든지 대비는 하고 있지 않을까요?

Profile image ssn688 2018.10.10. 11:25

http://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G&nNewsNumb=201210100027&page=12

짬뽀 2018.10.11. 14:24

독도해저에 석유나 금맥이라도 나오는거 아니면 일본도 독도를 무력침탈 할 생각 못합니다.

자기네들 가진 가용전력 중 꽤 많은 비중을 침탈한 독도방위에 묶어놔야 하는데..

독도 같은 섬은 빼앗기는 무지 쉽고 지키기는 무지 어려운..그런 곳이죠.

지리둥절 2018.10.13. 01:53

일본이 독도를 점령한다는건 미국과 중국의 묵인이 있지 않는한 불가능해보입니다. 독도를 점령한과 동시에 미국의 큰그림을 망쳤다는 이유로 집권여당부터가 미국한테 박살이나겠죠.또한 언제나 동아시아에서 특히 한반도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탈색시키기위해 기회를 노리는 중국도 가만히 있지는 않겠지요. 이래나 저래나 독도가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더라도 국제고립으로 북한이랑 어깨동무하기 싫다면 점령은 무리입니다. 

도나 2018.11.21. 11:09

우선은 독도 와 대마도의 전략적인 위치의 가치를 따져 볼때. 

 

한마디로 대마도는 gp의 본부대대정도의 전략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고, 가장 비슷한 곳이 오두산통일전망대정도. 

독도는 대전광역시라고 보면됩니다. 

 

한마디로 전략적인 중요도 자체가 다릅니다. 

 

위에서 자꾸 기뢰설치를 외치는데 대마도는 기뢰설치가 거의 불가능한 지형입니다. 

그저 항구 앞바다만 겨우 설치가 가능하고 그마저도 파고가 워낙거세서 기뢰분실이 절반을 이루기 쉬운 곳입니다. 

 

둘째로는 대마도는 대규모병력이 주둔하기 아주 어려운지형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독도는 주둔이 목표가 아닌 점령이 목표라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625때 대전을 점령해서 전라도지역을 쉽게 점령햇듯이 

일본을 양분하기 좋은 상황이니다. 관서지역의 점령이 저절로 따라올수 잇는 상황이 됩니다. 

 

일본밀리매니아의 최대의 오류중하나가 바로 해상자위대능력을 굉장히 과대포장하는 면이 많읍니다. 

해상자위대는 미군의 해상작전지원용으로 군을 증설해온군대이고, 

우리는 삼면이 바다라서 상륙전용으로 발달된 해군이라는 점이 상당히 특이합니다. 

 

위의 해상자위대원이 말한 대마도 침공시나리오는 우리군의 상륙능력에 대해서 상당한 공포감을 가지고 있다라는 반증이기도합니다. 

 

현재 해군은 거의 상륙전단을 꾸리고 그에관한 관서지방을 일시에점령할수 잇는 능력이 굉장히 좋다라는 이야기입니다. 

독도의 거점은 한마디로 해상자위대를 동해한복판에서 묶어 놓을 수 있고

일본의 주요거점은 거의 북해전력이 주요전력이라서 관서지방의 전력을 구축하려면 현재 해상자위대전력의 6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전술과 전략의 차이를 알지 못하는 일본밀리터리매니아들의 망상이라고 치부하기 좋은 이야기죠.

 

거기에 관서지방의 군사적인 거점확보도 굉장히 쉬운편입니다. 

 대마도 항만만 묶어두고 소규모전투부대만을 배치한체로 바로 상륙작전을 감행하는것이 확실하지 

 

겨우 좁은 땅땡이 얻자고 전쟁을 벌이는 짓은 최고 한심한 짓입니다. 

아무런 전략적인 이득이없다라는 소리입니다. 

 

대마도를 한개의 섬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한 우리나라 밀리매니아의 오류중하나입니다. 

또 특히 지형자체도 화산섬이라는 지형상 깔대기 지형이 많아서 역공하기 좋은 지형이 많다라는 것인데. 

그것도 소규모병력만을 운영이 가능하지 대규모병력이 움직인다면 일시에 전멸하기 좋은 지형을 가지고 있읍니다. 

 

한마디로 먼저공격한 놈이 당하게되어 있는 지형입니다. 

특히 4분할된 섬으로 다리만 끊어놓으면 섬전체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 통제가 가능한 섬이고 

 

상륙이 목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것은 잠수함전대의 활약인데 이게 여기서는 소형잠수함이 더많은 잇점이 있다라는것도 골머리입니다. 

지형상 깊이들어가는 것이 좋은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난류와 한류가 같이 흐르는 곳이라서 그 접점이 바로 우리영해라서 사실 일본으로서는 눈앞까지 잠수함이 와도 

탐지조차 힘들가능성이 높읍니다. 

 

빨리 쏘고 안전지대로 튀는 뭐 정확히는 탐지 불가지대로 도망가는 전법으로 우리가 한수위의 입장입니다. 

 

해상함정을 파견해서 일본해상자위대가 이쪽해상으로 들어올수 없읍니다. 

바로 거제도 측면에서 k9으로도 해상표적화 되어버리니 

 

한마디로 대마도 자체는 휴전선에 있는 gp초소본대일뿐 아무전력 전략적인 역할을 할수 없는 지형입니다 

 

독도에서 확실한 해역방어를 구축하면 

사실상 관서지방은 포기라는 어처구니 없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됩니다. 

 

이건 마치 한산도 대첩이후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부근에 주둔하면서 해역방어하는 개념과 같다고 보면 될듯합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