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2차 글로벌 워게임 시리즈 1984-1988 (2)

푸른매 | 조회 수 96 | 2016.08.13. 22:08

시나리오


1984년 글로벌 워게임은 수많은 문제에 직면한 세계를 가정했다. 그러나 치명적인 것은 폴란드와 동유럽의 악화되는 경제 상황이었다. 1980년대 말 동유럽의 경제 상황은 악화됐고 노동자들의 불만이 일정 수준에 도달해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 수요를 맞추려는 정부의 노력을 방해했다. 1990년 봄 폴란드 내의 분열은 전국적인 규모로 확대됐다. 총파업이 몇 번이나 경제를 마비시켰다. 시민들과 바르샤바 조약 동맹국으로부터 극심한 압력을 받던 정부는 질서를 회복하려 했다. 결국 적군은 7개 사단을 동원했다. 6월, 이 부대들은 폴란드군 전군, 동독군 2개 사단, 체코슬로바키아와 헝가리의 각 1개 사단과 함께 정부 통제력을 재건했다.

 

독일민주공화국GDR에서는 비슷한 불만이 강력한 평화운동에 의해 강화됐다. 1990년 7월, 정부 일부의 가혹한 억압수단이 반발을 격화시켰다. 7월 셋째 주에는 보안부대가 시위 군중에 발포해 시위대 20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5개 도시에서 공산당사에 대한 공격이 잇따랐고,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파견된 부대는 바리케이드와 마주쳤다. 정부군과 반군 사이의 교전이 지속됐으며, 7월 말에는 동독군 일부 부대가 반란을 일으켰다. 적군 주둔지가 존재하는 지역에 군중들이 모여들기 시작하자 이 부대들은 동쪽으로 후퇴했다. 7월 끝자락에 이르러서는 동독 서부가 친서방 반군의 손에 들어갔으며, 동부는 동독 충성파와 적군의 손에 있었다. 서부의 반군은 민주 시의회를 구성하고 독일연방공화국FRG의 언론 및 정부 기관과 접촉했다.

 

8월이 시작되자 동독 반군은 질서를 회복하려는 모든 시도에 저항했으며, 일부는 서독을 동독에 폭력적인 소규모 공격을 가하기 위한 도피처로 이용했다. 7월 30일 서독은 독일 내 국경IGB에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지정된 군부대를 동원했다. 동독의 지속적인 안정성 악화를 심각하게 우려하던 공산당 정치국Politburo은 8월 1일(D-12) 재래식 군사행동으로 IGB와 동독 정부를 회복시키기 위해 육해공군을 동원했다. 청군은 5일 후(D-7) 동원을 개시했다. 청군과 적군 모두 전쟁을 원하지 않았지만 양쪽 모두의 통제를 벗어난 사태는 누구도 대안이 존재한다고 믿지 않는 상황으로 치달았다.

 

정치적 목표와 군사전략

 

청군 목표
청군의 가장 기본적인 정치적 목표는 NATO와 세계의 다른 동맹을 유지하고 이 동맹들의 영토적 순수성을 반드시 방어 혹은 회복하는 것이었다. 청군은 이러한 우선 목표를 핵무기에 의지하지 않고 이루고자 했다. 게다가 청군은 적대행위가 적군의 비유럽 위성국에 대한 영향력을 무력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었다. 실제로 이러한 목표의 달성은 바르샤바 조약기구의 분열이나 해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았다.

 

청군 전략
정치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청군이 구상한 전략은 지역별로 나누어 고려하는 것이 최선이다.

 

중부 유럽
    어떠한 바르샤바 조약군 공격이든 가능한 최전방에서 대응한다.
    기회를 노려 전과확대를 실시하거나 돌파를 저지할 예비대를 보유한다.
    적군 항공작전을 둔화시키고 핵심 지휘통제통신C3, 방공, 핵전력을 유지하기 위해 청군 항공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국지적 공중우세를 확보하고 유지하며 지상군에 항공지원을 제공한다.

 

대서양 및 노르웨이
    적군 전략핵 예비를 파괴하기 위해 대잠전역을 전방에서 맹렬하게 수행한다.
    청군/영국군/네덜란드군 해병대를 노르웨이 북부에 투입해 적군의 종심 깊은 돌파를 저지한다.
    항공모함과 해병 증원 전력을 활용 가능한 예비대로 반드시 확보한다.
    해상교통로SLOC와 병참선LOC을 방호한다.


지중해
    배치된 적군 해상전력을 파괴한다.
    NATO 남측방이 공격받는다면 지원을 제공한다.
    독일 중부전선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발칸에서 공세작전을 실시한다.

 

인도양
    적군 인도양 전대를 파괴한다.
    미 해군 중동군MIDEASTFOR과 한 척의 공격원잠SSN을 지역 급변사태에 대비해 유지한다.
    인도양의 유일한 항모전단CVBG는 태평양으로 이동한다.

 

태평양
    맹렬한 대잠전을 실시한다.
    일본에 대한 모든 적군 공격을 좌절시킨다.
    쿠릴열도 남부에 위협을 가해 적군을 압박한다.

 

적군 목표
적군의 정치적인 최우선 목표는 서독의 무력화였다. 서독 전체 또는 대부분을 점령한다면 유럽 대륙의 가장 중요한 회원국을 지켜내지 못하는 동맹의 무능력 때문에 NATO가 붕괴할 가능성이 높았다. NATO의 해체는 적군의 정치적 목표, 즉 유럽 대륙에서 청군 영향력의 쇠퇴 혹은 제거를 달성하게 해줄 것이었다. 적군의 또다른 목표는 종전을 제시할 주도권을 가져다줄 군사적 목표의 신속한 달성으로 전쟁을 짧은 비핵전으로 유지하는 것이었다.

 

적군 전략

 

중부 유럽
    IGB를 회복한다.
    서독 전체 혹은 대부분을 점령한다.
    서독의 북해 방면 항구들을 점령한다.
    덴마크를 굴복시킴으로써 NATO의 분열을 초래하기 위해 유틀란드로 공세를 실시한다.

 

노르웨이 및 대서양
    노르웨이 북부에서 공중우세를 장악한다.
    노르웨이 북부의 청군 조기경보전력을 제거한다.
    노르웨이 북부의 해안과 내륙을 통제한다.
    대서양과 북극해의 전략원잠SSBN 준비태세를 유지하고 전략원잠의 바스티온bastion을 방호한다.
    청군이 노르웨이해와 바렌츠해를 활용하는 것을 거부하고 가능하다면 두 해역을 통제한다.
    공격원잠을 대 전략원잠 작전을 위해 배치한다.

 

서남아시아
    적군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청군 전력을 최소화한다.
    흑해에 대한 NATO의 접근을 차단한다.
    트라키아와 터키 동부에서 지연전을 수행한다.

 

인도양
    이란과 이라크에 대해 지연전을 수행하거나 억지한다.
    청군 전력을 파괴한다.
    청군에게 배치 구실을 주지 않기 위해 공세작전을 자제한다.

 

태평양
    일본을 무력화하고 청군 방공전력을 벗겨낸다.
    알루샨 열도, 알래스카, 하와이의 표적을 공격한다.
    특히 동해와 오호츠크해에서 청군을 파괴하고 해양통제를 확보한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2차 글로벌 워게임 시리즈 1984-1988 (3) file

August 14, 2016
2차 글로벌 워게임 시리즈 1984-1988 (3)

2차 글로벌 워게임 시리즈 1984-1988 (2)

August 13, 2016

2차 글로벌 워게임 시리즈 1984-1988 (1)

August 13, 2016

일본이 패배한 호주 잠수함 수주전의 내막

August 12,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