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ajo Code : Navajo 인디언족과 암호 그리고 2번의 전쟁

 

Navajo04.jpg

 

영화 Wind talkers로 유명한 나바호 인디언 암호에 관련된 이야기는 대부분의 밀리터리 매니아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 나바호 인디언족들이 전쟁 후에 제대로 된 보상을 받거나 평가를 받지 못했고,

심지어 6.25 전쟁에도 참전 했지만 대다수의 한국 사람들은 그런 사실조차 잘 모른다는 것 또한 현실이다.

 

더불어서 백인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인디언 보호 구역의 문제로 인해서 현재에도 나바호 인디언족과 다른 부족들이 영토를 가지고 분쟁을 하고 있고,

미국 연방 정부에서 이 문제로 머리 아파 하고 있다는 사실등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영토 분쟁에 개입하여 부족들의 땅을 돌려주도록 연방 정부가 강제 개입하기도 했다.

 

* 아래 사진은 Monument Valley로 알려진 Navajo 인디언 지역의 대표적인 상징 중 하나로

   현재에도 인디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Sedona 등과 마찬가지로 매년 자신들만의 의식이 이뤄지고 있는 

   인디언들이 신성시 하는 지역 입니다.

 

NA02.jpg

 

NV01.jpg

 

현재 나바호 인디언들은 네바다, 에리조나, 유타의 접경 지역에 자신들만의 국가를 가지고 있다.

인디언 보호 구역이라고는 하지만 상당히 넓은 지역을 차지하고 별도의 깃발을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심지어 국경? 통관세도 받고 있다.

 

나바호 인디언을 이용한 암호 체계는 분류상으로Code talkers라고 할 수 있는데 어려운 언어를 사용하는 종족을 이용한 암호체계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2차 대전 기간 중 일본도 비슷한 방법을 시도한 적이 있었는데 불행히도 감청에 참여했던 일본계 미국인이 해당 부족 출신이라서

그 암호를 해독해 버리는 사례도 있었다. 미국으로서는 대단히 운이 좋은 사례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미드웨이 해전 만큼이나 운이 좋은 경우라고 생각한다.

 

Navajo01.jpg

 

Navajo02.jpg

 

Navajo03.jpg

 

2차대전 기간 중 일본과 미국의 암호 전쟁은 상당히 치열했고, 상대방의 암호를 대부분 해독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미국이 나바호 암호 체계를 도입하게 되면서 이 부분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나가서 전쟁을 좀더 유리하게 이끌게 되었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나바호 암호 체계를 도입하게 된 과정이나 실제 전선에서의 활용 등은 잘 알려진 내용이므로 다른 자료들을 찾아 보는 것이 더 낫을 듯 하다. (귀챠니즘과 지식의 한계..ㅜ.ㅜ.) 

 

Navajo07.jpg

 

Navajo08.jpg

 

1942년초에 시작된 계획으로 인해서 1942.5.4에 최초로 해병대 훈련소의 체력 훈련 과정을 거쳐서 전쟁에 참여하게 된 나바호 인디언의 숫자는 29명 이었다. 

그런데 이 29명의 첫번째 훈련생의 명단에도 군번은 확인 되지만 1명의 이름은 현재에도 공식적으로 나와 있지 않다.

그 정도로 제대로된 사후 관리가 부족했다고 할 수 있다.

 

Navajo09.jpg

 

여러번의  모집과 훈련을 거쳐서 양성된 나바호 인디언 통신병들은 

peleliu, Guam 등의 전투에 참여하게 되고 각각의 해병대 소속에 따라 다양한 전투지역에서 활동하게 된다.

 

 

Navajo10.jpg

 

Navajo11.jpg

 

Navajo12.jpg

 

이러한 활동 이면에는 잘알려져 있다시피 적에게 포로로 잡히는 경우 비밀누설 방지를 위하여 동료 전우들에 의해서 살해당해야 하는 운명을 가지고 있었고,

전후에도 합당한 대우나 그들의 공적에 대한 평가를 받지 못했다.

 

최초로 참전했던 29명의 암호통신병들 가운데 생존자와 사망자 가족들에 대한 최고 명예훈장과 각종 메달이 수여된 것이

2001년도 였다는 것을 보면 이들에 대한 보상과 평가가 얼마나 늦어졌다는 것인지를 알 수 있다.

 

6.25 전쟁에 참여한 Navajo 인디언들에 대한 평가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6.25 전쟁 기간 Navajo 인디언들의 참여는 통계에 따라 거의 1만명에 가까운 병력이 참여 했다고 나와 있다.

(이 숫자에 대해서는 조금 갸우뚱한 부분이 있는데…공식적인 자료를 찾기 힘들어서 뉴스에 소개된 자료를 그대로 옮깁니다.)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60524.010150737260001

 

 

 이들은 암호 통신병이 아닌 전투병과에 대부분 투입되었으며 심지어 간호병으로 투입된 여성 인디언들도 있었다.

이들의 활약을 보면 미2사단 사령부가 위치한  Camp Red Cloud 라는 이름이

Navajo 인디언 병사의 이름을 기리기 위해서 붙여진 것이라는 점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최전방 매복에서 적의 접근을 인지하고 후퇴하여 보고하도록 되어 있는 작전에서 다급하게 접근하는 적군을 저지하기 위해서

전투를 감행하고 총상으로 부상입은 몸을 스스로 나무에 몸을 묶어 고정한 후 방어하다가 전사한 사례로 인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The installation was named in honor of Medal of Honor recipient Cpl. Red Cloud on Armed Forces Day,

http://www.globalsecurity.org/military/facility/camp-redcloud.htm

 

 

이들에 대한 한국정부의 공식적인 감사와 메달 수여가 이뤄진 것이 2016년 6월의 일이다.

http://navajotimes.com/reznews/south-korean-delegation-honors-navajos-korean-war-veterans/

 

RY-korean-vets2.jpg

 

RY-korean-vets3.jpg

 

현재에도 나바호 부족 땅에는 약 200여명의 참전자들이 생존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론적으로 중요한 필요성에 의해서 운영된 Navajo 인디언 암호 통신병들에 대한 평가나 전투병들에 대한 평가는

오랜 시간 후에야 이뤄졌고, 그들이 이룩한 성과에 비해서 소홀한 대접을 받은것이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Navajo17.jpg

 

 

 

현재의 암호 체계는 수학적 알고리즘이나 소수 체계에 의한 암호법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으면 이러한 체계의 근간을 이루는 방정식에 대해서는 

극도의 비밀로 취급되고 있다. 과거 가족 간첩단에 의해 미군의 암호 체계가 소련에 누출된 이후 대대적인 암호 개편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암호 체계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의 시스템은 뭘 감추는지 모르게 하는 것이 보안이라는 미군의 철학처럼

그 체계 자체에 대한 모호성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여담으로 이러한 인디언 부족들은 백인들보다 아시아계에 친밀함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래도 인종적 유대성에 의한 것으로 보여지면, 이를 바탕으로 인디언 부족들의 땅에서 비지니스를 시도하는 한국계 미국인들도 있다.

 

참고로 나바호 인디언 부족들의 지역에 들어가는 경우 많은 지역이 미국의 메이저 통신사가 아닌 별도로 계약된 통신 업체와

자신들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미국 땅임에도 불구하도 3대 메이저(버라이존, AT&T, T-mobile)의 핸드폰이 불통 되기도 한다.

이 지역을 여행할때는 핸드폰 네비게이션 대신 구형 GPS 방식의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는게 더 편리하다.

(주유소가 보일때마다 기름 넣는 것도 현명한 방법 중 하나이다)

 

* 모든 사진들은 신문사의 사진 이외에는 직접찍은 사진들입니다.(저작권이 저에게...^^)

   자료로 사용된 사진들은 Navajo 인디언 구역에 있는 관련 기념실에 전시된 사진들 입니다.

 

 





    



  • |
  1. NA02.jpg (File Size:92.5KB/Download:0)
  2. Navajo01.jpg (File Size:458.3KB/Download:0)
  3. Navajo02.jpg (File Size:483.9KB/Download:0)
  4. Navajo03.jpg (File Size:511.9KB/Download:0)
  5. Navajo04.jpg (File Size:588.2KB/Download:0)
  6. Navajo05.jpg (File Size:467.5KB/Download:0)
  7. Navajo06.jpg (File Size:449.3KB/Download:0)
  8. Navajo07.jpg (File Size:318.1KB/Download:0)
  9. Navajo08.jpg (File Size:384.6KB/Download:0)
  10. Navajo09.jpg (File Size:479.6KB/Download:0)
  11. Navajo10.jpg (File Size:271.8KB/Download:0)
  12. Navajo11.jpg (File Size:390.8KB/Download:0)
  13. Navajo12.jpg (File Size:300.7KB/Download:0)
  14. Navajo13.jpg (File Size:439.5KB/Download:0)
  15. Navajo14.jpg (File Size:604.7KB/Download:0)
  16. Navajo15.jpg (File Size:430.3KB/Download:0)
  17. Navajo16.jpg (File Size:374.7KB/Download:0)
  18. Navajo17.jpg (File Size:323.6KB/Download:0)
  19. NV01.jpg (File Size:186.9KB/Download:0)
  20. RY-korean-vets2.jpg (File Size:63.7KB/Download:0)
  21. RY-korean-vets3.jpg (File Size:52.2KB/Download:0)
  22. Windtalkers_movie.jpg (File Size:28.3KB/Download:0)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