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해함대 아포르트 및 아트리나 작전

http://музеймаринеско.рф/operacii-severnogo-flota-aport-i-atrina/


평시 잠수함대원들의 위업 - 《아포르트》 및 《아트리나》 작전

《아포르트》 작전 시작 (1985년 5-7월) 35주년 전일


북해함대 제33 잠수함 사단 대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당시의 우리의 잠재적인 적 - 미국 해군의 자신감을 크게 흔들었다. 80년대 해군은 2회의 대담한 작전을 수행하여 조국의 잠수함대가 미국보다 우월함을 증명하였다. 냉전기 동안 미국과 NATO 대잠수함 부대에 의해 엄중히 통제되고 있던 소비에트 잠수함은 언제든지 타격을 가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본 작전의 주요 목표는 잠재적 적의 핵잠수함 순찰 지역을 밝혀내고 NATO 대잠부대의 새로운 전술 행동에 숙련되기 위한 시도였다. 작전은 해군대령 아나톨리 셰브첸코가 이끄는 북해함대 제33 잠수함 사단에서 전개하였다.

 

Фото-комдив-33-дивизии-АПЛ-СФ-Шевченко-А.И.jpg


어떠한 정보 유출도 배제하기 위하여 준비는 평소와 같이 은밀하게 시행되었다. 적아(敵我) 모두에게 오정보를 살포하는 계획이 개발되고 실현되었다. 《아포르트》 에 참여하게 되는 선원들조차 이후 전투 순찰 간에 어떠한 임무를 해결하여야 하는지 알지 못하였다.
1985년 5월 29일 잠수함 사단의 배치가 시작되었다. 다목적 핵잠수함 4척 (K-299, K-324, K-488 및 K-502) 이 자파드나야 리차 기지에서 벗어나 (수 일 간격으로) 원양으로 나아갔다. 새로운 항적 감지 시스템을 갖춘 5번째 잠수함 K-147 은 그레미하 기지에서 출발하였다.

 

ЛИРА.jpg

 


정찰함 《리라》 에 마련된 출정 본부는 함대가 무르만스크 지역에서 출항하기 수일 전 작전 지역 (카리브 해) 에 당도하였다. 쿠바 동부에서 셰브첸코와 그의 부관들은 수문학 연구선 《콜구예프》 에 탑승하여 우주 통신 수단을 이용하여 핵추진 함대를 통제하였다.
소비에트 함대의 다른 함선들도 작전에 참여하였다. 북대서양에서는 수 척의 무선정찰선이 배치되어 어선 형상으로 대양을 항해하였다. 우주 정찰 수단도 적극적으로 이용되었다. 미국 함선의 이동을 추적하는 위성 시스템 《레겐다》 와 무선기술 정찰 시스템 《첼리나-2》 위성이 사용되었다.
작전의 "활동적" 부분은 6월 18일 캐나다 뉴펀들랜드 제도 서부에서 시작되었다. 두 척의 소비에트 잠수함이 시계 방향으로 기동하였고 나머지 두 척은 이들을 향하여 움직였다. 쿠바의 샌-안토니오 비행장에서 이륙한 해양항공대 Tu-142M 4기가 이 '케로젤' 에 참여하였다. 이는 미국의 관심을 "끌고", "대응 조치" 를 강요하여 "자신의 패를 공개시키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것이 《아포르트》 작전의 목적이었다.

 

Операция-АПОРТ-БРЭК-Лира-контролирует-американскую-подводную-лодку-ПЛАРБ.jpg

 


미국인들은 경악하였다. 대잠 초계기가 버뮤다 및 아소르스 제도와 캐나다에서 이륙하여 밤낮으로 일일 3-4소티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여기에 흥미로운 점이 있다. 잠수함 수색은 해양항공대 기체가 이륙하고 난 이후에야 이들이 잠수함과 동행함을 의심하지 않는 미국인들에 의해 실시되었다. 그 이전에는 미 해군의 모든 활동이 일상적이었다.
따라서, 북미 대륙을 심해로부터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이들의 경보 시스템은 5척의 소비에트 잠수함 전부를 "분실" 하였다.
경보 발령 이후에도 미국인들의 결과는 그리 인상적이지 못했다. 이들은 오직 하나의 잠수함 - K-488 만을 찾아낼 수 있었고, 그마저도 이미 임무를 완료하여 기지를 향해 복귀하는 도중이었다.
우리의 "포획" 은 더 가치있었다. 체르나빈 제독이 증언하였듯, 핵잠수함 K-324 는 미국 잠수함과 3회 접촉하였다. 이들의 총 추적 시간은 28시간이었다.
잠수함 K-147 (신규 항적 추적 시스템 《투칸》 장비) 은 해군중령 V.V. 니키틴이 지휘하였다. 이들은 5일 이상 항적으로 미국 로켓 잠수함을 추적하였다. 이후 총사령관 (세르게이 게오르기예비치 고르쉬코프 해군원수) 의 명령에 따라 K-147은 더 가까이 다가가 수중음향 접촉을 시도하며 하루 더 수동 모드로 추적하였다. 7월 1일 《아포르트》 작전이 완료되었고 모든 참가자들이 집으로 돌아왔다.
소비에트 잠수함대가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다. 미국 《제임스 매디슨》 급 전략 로켓 잠수함의 두개 순찰 지역, 다목적 핵잠수함의 두개 활동 지역을 식별 가능하였고, 또한 우리의 핵잠수함을 탐색하는 미국 항공대의 전술 행동에 "숙련"되었다.
잠수함대원들은 《아포르트》 성공 2년도 지나지 않아 1987년 3월에 실시한 《아트리나》 작전에서도 이를 공고히 했다.
세계의 상황이 달구어졌다. 미군은 "전략 방위 구상" (스타 워즈) 을 개발 중이었다.


V.N. 체르나빈 해군대장은 회고록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풍족한 자들의 오만함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였다. 그리하여 이하에서 논의할 작전은 작동하였고 펜타곤에 경종을 울렸으며 미 의회의 조사를 촉발시켰다. 미국인들이 우리의 기동을 무엇이라 불렀는지는 모르지만, 우리는 모든 공식 문서에서 이 작전을 《아트리나》 라는 코드명으로 호칭하였다. 우리는 코드의 단어에 대한 의미론적 그림자조차도 전개할 작전에 대해 조금이라도 언급하는 것을 원치 않았다". 개발된 단어인 《아트리나》 는 러시아어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아트리나》 작전의 주요 목표는 이하와 같다: 소비에트 잠수함대가 NATO 경보 시스템을 극복하는 가망성 증명을 지향; 미국 해안까지 소비에트 잠수함을 은밀히 침투시키는 가망성; 유사한 상황에서 수색을 위해 전개된 미국 대잠세력 전술에 관한 정보 수집.
장기간 캠페인의 준비는 총사령관 (블라디미르 니콜라예비치 체르나빈 해군대장) 의 지도 하에 북해함대 제33 잠수함 사단 본부에 배정되었다.
《아트리나》 작전에는 5척의 다목적 핵잠수함이 참가할 것이었다: K-299 (M.I. 클류예프 중령), K-244 (I.O. 알리코프 중령), K-298 (포프코프 중령), K-255 (B.Yu. 무라토프 중령), K-524 (스멜코프 중령).
이 수중 커튼의 지휘는 제33사단 사령관 해군대령 (1987년 5월부터 해군소장) 아나톨리 셰브첸코에게 할당되었다. 그는 또한 잠수함의 1집단을 지휘하였다. 핵잠수함 2집단은 라브카트 체보타레프스키 대령이 지휘하였다.
핵추진함과 함께 유연 예인 안테나를 갖춘 《콜구예프》 형 수상함 2척과 해양항공대 사단이 참여할 예정이었다. 항공기는 콜라 반도, 러시아 중부, 쿠바 공화국 영토의 비행장에서 이륙하여야 했다.
미국인들은 자파드나야 리차에서 핵추진함들의 출항을 알았으나 북대서양에서 잃어버렸다. 미 대서양 함대의 거의 모든 대잠수함 세력과 영국 함선이 합류한 극적인 "잠수함 사냥" 이 다시 시작되었다. 고압 시스템용 공기 공급 보충 및 무선통신 세션을 위해 부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대잠 세력이 집결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잠수함은 작전 개시 48일만에 눈에 띄지 않고 소비에트 "커튼" 이 마침내 밝혀진 사르가소 해역에 도착하였다.
동시에, 프로젝트 671RTM 다목적 잠수함이 전략 로켓 잠수함으로 오인되어 미국의 정치적 지도부와 해군 사령부의 우려가 증가하였다. 작전이 언제든지 "열전"으로 비화할 수 있었던 "냉전"의 다음 정점에 실시되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아트리나》 작전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


V.N. 체르나빈 해군대장은 회고록에서 이렇게 말했다: "군사적 문제는 새로운 행동 방법, 전술적 적용, 군 통제의 형태 및 방법을 끊임없이 탐색하여야 한다. 잠재적인 적의 가망성, 즉 전략 및 전술을 알아내어야 한다. 그리고 《아트리나》 와 같이 당사자들이 직접적으로 밀접하게 행한 훈련은 분석을 위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한다. 단지 전술적 적용 뿐만 아니라, 기존의 교범 및 지침 또한 점검되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 넓은 사고,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사람들이 밝혀진다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이들을 지원하고 격려하려 노력했다. 함대가 지속되는 것은 그들이 있어서이다".
《아트리나》 의 결과는 무엇인가?
1. 《트라이던트》 를 탑재한 미국 로켓함의 초계 구역이 밝혀졌다. 그 과정에서 커튼이 대서양 전체를 횡단하여 동에서 서로 이동하며 우리 잠수함은 영국과 프랑스 핵잠수함에 대해 "숙련"되었다. 잠재적인 적의 잠수함의 음향학적 초상화 라이브러리를 개신하고 확장하였다.
2. 하나의 잠수함이 아닌 핵잠수함 집단이 대서양을 돌파할 경우 미국과 나토의 세력 및 수단은 전체 대양을 통제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3. 3세대 잠수함에 대한 SOSUS 시스템의 효율성은 크게 감소한다.
《아포르트》 와 《아트리나》 작전의 성공적인 수행은, 소비에트 연방이 현대적 핵잠수함을 대규모로 이용할 시 미 해군이 이들에 대해 효과적인 대항책을 조직할 수 없다는 가정을 확인시켜 주었다. 작전의 섬세한 준비와 승무원의 고수준의 훈련정도로 인하여 성공이 예정되었다. 실시된 《아트리나》 작전은 그 해에 이루어진 소비에트 연방과 미국 간 많은 협상의 성격에 그 흔적을 남겼다.

 

Главком-В.Н.-Чернавин.jpg

V.N. 체르나빈 해군대장

 

 

상술한 사건에 헌정하는 NTV 프로그램 단편

 

 

 

 

 

 

 

출처:

Военно-технический альманах «Тайфун» №6/2000 В.Н. Чернавин;
«Секретные материалы», № 10, май 2006 г.;
https://podlodka.info/history/66-feat-submariners/638-operations-aport.html
https://picturehistory.livejournal.com/694773.html
https://pikabu.ru/story/3_derzkikh_operatsii_sovetskikh_podvodnikov_4084514
http://nvo.ng.ru/wars/2018-07-27/12_1006_submarine.html
https://versia.ru/ob-operacii-sovetskix-podvodnyx-lodok-dokladyvali-lichno-rejganu
www.atrinaflot.narod.ru Операция «Атрина»
ship.bsu.by Операция «Атрина»

 

 

 

 

.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