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gust님의 허락하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blog.chosun.com/xqon/7154425

 

 

august 의 軍史世界

희생을 무릅쓰고 이룬 역사 [ 1 ]

소련의 새로운 도전

지난 2008년 4월 10일 이소연 씨가 소유즈(Soyuz) TMA-12호를 타고 국제 우주정거장(ISS)을 방문하였는데, 이때부터 우리에게 상대적으로 생소하였던 러시아의 소유즈 우주선에 대한 뉴스를 자주 접하게 되었습니다. ( 관련글 참조 ) 소유즈는 소련의 우주 개발을 진두지휘하다가 1966년 심장 수술 도중 유명을 달리한 거장 코롤레프(Sergey Korolev)의 마지막 유작이었습니다.

1-1.jpg

[ 태극기가 새겨졌던 소유즈 TMA-12호 ]

 

초보적인 보스토크(Vostok) 우주선과 실험적인 보스호트(Voskhod) 우주선의 개발과 운용을 성공리에 마무리한 소련은 미국과 피 말리는 유인 달 탐험 경쟁(Moon Race)에 돌입하면서 달까지 비행도 가능한 차세대 유인 우주선을 제작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소유즈였습니다. 소유즈는 코롤레프가 주도한 연구팀이 당시까지 이루어 놓은 모든 것을 받쳐서 제작한 희대의 걸작이었습니다.

1-2.jpg

[ 유인 달 탐사도 염두에 두고 개발 된 소유즈의 달 탐사 상상도 ]

 

1961년 4월 12일 역사적인 보스토크 1호의 발사 성공 후 소련은 표면적으로는 느긋하였지만 실제로는 미국을 반 걸음정도만 앞서 왔던 수준이었기에 항상 쫓기는 입장이었습니다. 소유즈의 능력은 만일 아폴로(Apollo) 우주선의 등장이 없었다면 미국의 추격 의지에 결정타를 먹일 정도의 성능이어서 개발 기간 동안 일체의 여타 프로젝트를 중단시키고 올인하였을 정도였습니다.

1-3.jpg

[ 소유즈는 40년이 지난 지금까지 기본 구조가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

 

동 시기에 미국은 2인승 유인 우주선인 제미니(Gemini) 프로젝트에 착수하여 1965년말까지 총 10차례의 발사 실험을 하였고 나름대로 많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도전에 소련은 소유즈 개발에만 몰입하여 2년간 표면적인 대꾸를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런 묵묵부답은 공개적으로 유인 달 탐험을 하겠다고 선언한 미국을 초조하게 만들었을 정도였습니다.

1-4.jpg

[ 타이탄II 로켓에 실려 발사되는 미국의 제미니 우주선 ]

 

이처럼 필사의 노력 끝에 탄생한 소유즈는 이후 Soyuz-T(1980년), Soyuz-TM(1987년), Soyuz-TMA(2002년)로 진화를 거듭하며 탄생한지 4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 사용 중인 가장 안전한 우주선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최신 모델의 기본 메커니즘이 최초 개발 당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고, 최근 우주 개발에 한 목소리를 내는 중국의 선저우(神舟)도 아류작일 만큼 소유즈는 완성도가 높습니다. ( 관련글 참조 )

1-5.jpg

[ 중국의 선저우도 소유즈의 아류입니다 ]

 

그런데 하드웨어로만 본다면 아폴로가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이런 평판은 단지 기계적 성능이 좋아서 얻게 된 것이 아닙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사용되고 그 동안 이룩한 많은 성과로 말미암아 자연스럽게 얻어진 결과입니다. 하지만 이런 명성과 달리 소유즈의 첫 걸음은 인간의 우주 도전사에 기록된 참담한 비극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즉, 앞으로 소개 할 아픔을 딛고 최고의 위치에 오르게 된 것입니다.

1-7.jpg

[ 인류 최초의 공식 우주 비행 희생자인 코마로프 ]

 

1967년 4월 23일, 우주 비행사 코마로프 (Vladimir Komarov, 1927~1967)가 탑승한 소련의 최신형 유인 우주선 소유즈 1호가 바이코놀(Baykonur) 기지에서 우주로 향해 날아오릅니다. 소련으로서는 보스호트 2호 이후 2여년 만에 발사한 유인 우주선이었습니다. 코롤레프의 뒤를 이어 소련의 우주개발을 진두지휘하게 된 미신(Vasily Mishin)은 전임자의 유작을 가지고 미국의 코를 납작하게 할 담대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1-7.jpg

[ 소유즈 1, 2호는 우주에서 승무원 교환 실험을 할 예정이었습니다 ]

 

그것은 소유즈 1호가 다음날 발사 예정인 소유즈 2호와 우주에서 랑데부하여 우주 비행사들이 우주선을 바꾸어 옮겨 타는 실험이었습니다. 소유즈 2호에는 베테랑인 바이코프스키(Valery Bykovsky)를 비롯한 3인이 탑승하기로 예정되었는데 소유즈 1호와 가까이 접근하면 2명의 우주인들이 밖으로 나와 우주 공간을 건너 소유즈 1호로 옮겨간 후 지구로 귀환하는 실험을 실시하려 하였습니다. ( 계속 ) [ august 의 軍史世界 ]

111.jpg

잊혀진 전쟁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