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항공대 최초의 항공기는 AT-6G를 바탕으로 개조개량한 해취호 입니다.


이후 해군항공대의 대부 故조경연 예비역중령이 제작 혹은 개조한 기체들과 타군에서 파손된 기체들을 입수후 재수리 하여 보유한

기체들로 항공대를 구성하게 됩니다.


자체적으로 제작하거나 개조하여 보유한 기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취호

SX-1 서해호

SX-2 이름없음

SX-3 제해호

SX-5 통해호

※이시기에도 4는 불길하다 하여 사용하지 않은것으로 추정됨


파손된 기체를 재수리하여 보유한 기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L-19(O-1A(?))


조경연중령이 제작한 항공기들은 해취호를 제외한 나머지 기체들의 테일코드가 SX-로 시작하며,

해군항공대(당시에는 함대항공대로 불렸음)가 보유한 다른기체 특히 L-19의 경우는 1000번대 테일넘버를 받았습니다.


한국해군 해취호.jpg


가장 잘 알려진 해취호의 모습.

한국해군 해취호 제작사진.JPG


해군공창 항공반에서 제작중에 촬영된것으로 보여지며 대략적으로 1951년 초반이나 중반쯤으로 예상됩니다.

AT-6G가 개량을 시작한것은 1951년 4월 1일이며 기체의 개조완료 및 공개는 그해 8월 15일입니다.


그러나 석달 후 악천후로 인한 추락으로 조종사 두명은 순직하였습니다.


따라서 해취호는  SX-라는 테일코드를 받는 다른 기체들과 운용시기에서 약 3년정도 차이가 있어 동시기에 운용되지는 못했습니다.


한국해군 해취호 우측.jpg

이것은 해취호의 정말 희귀한 사진으로 생각됩니다. 우측면을 보여줌과 동시에 컬러로 촬영한 사진이지요.

아마 촬영자는 시험비행을 맡아줬다는 미공군소속 듀피대위 혹은 다른 미국인 일지도...(대체 이베이는 어떻게 된동네가 이런 사진이 평범하게 올라오는거야...(...))



한국 해군항공대 서해호1.jpg


SX-라는 테일코드를 처음으로 받은녀석은 바로 이 서해호 입니다. SX-1을 받았고... 공군에 있는 친구로부터 일본제 기자재와, 

미국제 L-5항공기 엔진을 얻어오고 기술자 23명과 함께 노력한 끝에, 1954년 5월 제작을 완료합니다.


본 이름은 충해호 였으나, 이승만 대통령이 직접 서해호로 명명하여 운용하였다는 이야기가 있지요.

시간이 흐름에 따라 플로트 연결부에 부식이 나타나는 바람에 기체수명에 악영향을 주었고 
당시 부식방지기술이 뛰어나지도 못했기에 이런 이유로 1955년에 항공기 운용을 중지하고 기체를 해체합니다.

이녀석의 경우도 9개월 남짓 운용하고 해체한것이라 역시 이후 등장하는 제해호나 통해호, L-19와 함께 운용되진 못했습니다.



복사본.JPG

이녀석은 저번에 올렸던적이 있는 SX-2지요. 다른녀석과는 달리 언제 제작을 완료하고 언제 시험비행을 했다 뭐 이런 기록도 전혀 없습니다.
그나마 입수한 기록은 몇번 시험비행은 했지만 저놈을 조종하다가 조종사가 부상을 입었다. 정도 뿐입니다.

심지어는 언제 해체했다는 이야기도 안보임

한국해군 제해호 지상모습.JPG

이녀석이 바로 SX-3 제해호 입니다. 이녀석은 나중에 해경에서 제해호 실종사건의 주인공이 되는 바로 그녀석이지요... -_-
4대를 제작할 예정이었지만 실제로는 저녀석 한대만 제작된것이라고 합니다.

이놈의 경우 주목할 사실은 서해호와는 달리 처음으로 방염처리를 거쳤다는 것입니다.

최대 탑승인원은 6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군에서 포술훈련시 표적예인(지금 F-406항공기가 하는 그 역할)이나 해상감시등의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해경이관후에도 불법어로행위 감시등의 임무를 계속 수행했고, 해군의 포술훈련시에도 지원을 나갔다고 합니다.

제해호 해경시절.jpg
해경 이관후 촬영사진 -_- 1964년에 악천후로 경로를 잃고 헤메다가 연료부족으로 불시착합니다.
이후 지나가던 일본선박에 승무원 전원이 구조되지만, 기체는 예인중 파손으로 가라앉습니다.

한국 해군항공대 통해호와 L-19.jpg 
조경연 중령의 마지막 작품인 통해호 입니다. L-19를 바탕으로 플로트를 장착한 녀석이며 역시 이놈 한대밖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한국해군 항공대는 당시 통해호를 포함한 L-19계열 항공기가 4대 였습니다.(SX-5 통해호 1대, L-19 3대(1001, 1002, 1003))
전량 직도입이 아닌 육군의 기체들중 불시착 혹은 추락한 기체를 고쳐서 운용합니다.


한국해군 L-19.JPG
L-19의 다른사진. 요 사진은 좀 널리 알려진듯?
 
한국해군항공대 초창기.JPG
왼쪽부터 L-19, 통해호, 제해호

1961년이후 전 기체가 해경으로 이관되며, 항공대 인원 상당수는 해경으로 자리를 옮깁니다.





    



  • |
  1. 한국해군항공대 초창기.JPG (File Size:19.1KB/Download:75)
  2. 한국 해군항공대 통해호와 L-19.jpg (File Size:82.8KB/Download:120)
  3. 한국 해군항공대 서해호1.jpg (File Size:15.7KB/Download:106)
  4. 한국해군 해취호 제작사진.JPG (File Size:787.2KB/Download:83)
  5. 한국해군 해취호.jpg (File Size:63.5KB/Download:76)
  6. 한국해군 해취호 우측.jpg (File Size:71.6KB/Download:85)
  7. 복사본.JPG (File Size:71.6KB/Download:82)
  8. 한국해군 제해호 지상모습.JPG (File Size:312.6KB/Download:82)
  9. 한국해군 L-19.JPG (File Size:18.5KB/Download:95)
  10. 제해호 해경시절.jpg (File Size:49.4KB/Download:89)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