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rferl.org/a/ukrainian-aircra...32082.html

우크라이나 거물 Vyacheslav Boguslayev는 지난 30년간 자신이 지배해온 회사와 헤어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것은 단지 그의 심장과 가깝기 때문만은 아니다.


80세의 노인은 자신의 방산회사인 Motor Sich를 팔려고 애쓰면서 미국과 중국의 세계적인 경쟁관계에 휘말렸다.


우크라이나는 잠재적으로 중국에서 수십억 달러의 투자와 수천개의 일자리를 얻고,  궁극적으로 나토가 될 것이라고 분석가들은 말한다.


- 미사일, 헬기, 그리고 제트기용 엔진 제작업체인 - Motor Sich가 중국에 매각될 가능성은 우크라이나 보안국이 2018년 초반에 Zaporizhzhya 본부를 급습했고, 지분을 압류하는 사태를 촉발시켰다.


이 문제는 존 볼튼 국가안보 보좌관이 현재 우크라이나를 방문하여 판매에 대해서 "우려"를 제기할 정도로 미국 정부에게 매우 중요하다.


볼튼 보좌관은 8월 27일 키예프에서 RFE/RL과의 인터뷰에서 "이 문제는 우크라이나에게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일본, 호주, 캐나다 그리고 다른 나라들을 위해 중요하다고 나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볼튼 보좌관은 중국이 "무역 흑자로 세계 각국에서 경제적 영향력을 얻고 다른 국가들이 개발한 방위 기술로 이익을 얻는데"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미디어는 8월 19일 두곳의 중국 회사가 국영 군사 콘체른 Ukroboronprom과 공동으로 엔진 제작사를 구매하는데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Ukroboronprom 회장 Aivaras Abromavicius는 언급을 피했다.


지배 지분


우크라이나 미디어에 의하면, 중국 회사들은 지배 지분을 얻는 반면, Ukroboronprom은 최소 25%의 차단 지분만 받게될 것이라고 한다. 중국 회사들은 중국 정부와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남서부 도시 Zaporizhzhya에 있고 20,000명 이상을 고용하는 Motor Sich는 헬기와 비행기용 엔진을 제작하는 세계에서 큰 회사중 하나다. 이 회사의 제품은 안토노프 화물기는 물론이고 Mi 계열 헬기를 날리는데도 사용되고 있다.


키예프의 군사 분석가인 Reuben Johnson은 그 회사는 구소련에서 몇 안되는 공장중 하나로 처음부터 모든 항공기 엔진을 만들었고, "중국의 요곤에 정말 잘 맞는" 다양한 제품을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엔진의 자국내 생산으로 대공방어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방위산업협회 의장인 Denys Kalachov는 그러나, 중국은 순항미사일용 엔진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지난 수십년간 미국에 필적하는 미사일 능력을 개발해왔으며, Motor Sich의 인수는 잠재적으로 중국의 프로그램 진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Boguslayev는 1991년 소련이 붕괴하면서부터 공장을 운영해왔고, 그후 발생한 국가 자산의 지저분한 사유화를 통해 지분을 싹쓸이했다.


이후 Motor Sich는 우크라이나 민간 방산회사에서는 보기 드믄 특권인 제품 수출권을 받았고, 이는 Boguslayev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Motor Sich의 주식은 몇몇 국내외 주주들이 소유하고 있어 Boguslayev가 얼마나 지분을 가지고 있는지 말하기 어렵다고 분석가들은 말했다.


미국의 많은 영향력


작년에 키예프에 본사를 둔 Concorde Capital의 산업 분석가인 Alexander Paraschiy는 우크라이나 방위산업에서 회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법적으로 지분을 팔지 못하게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볼튼 보좌관은 키예프가 매각을 막기를 바라고 있으며, 워싱턴은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미국은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합병하고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서 분리주의 체제를 지지한후 우크라이나의 가장 큰 지지자였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게 지난 5년간 15억 달러의 군수품을 지원했고 매년 분담금을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우크라이나 반독점(Antimonopoly) 위원회는 현재 제안된 Motor Sich 매각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다.


볼튼 보좌관은 RFE/RL에게 "나는 주권을 가진 정부가 지국의 방위산업을 보호하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안녕을 지켜볼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새 정부가 분명히 그것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는 어떤 거래가 허락되기 전에 실제로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이익을 얻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치인 군 개혁을 권고하고 있으며, 키예프는 자신의 목표라고 말하고 있다.


Ukroboronprom 전임 의장인 Denys Hurak는 "만약 중국과 거래에 일어나면, 우리는 결코 나토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들의 "흥분"


익명을 요구한 미국 방위산업 컨설턴트는 이달초 워싱턴에서 소수가 모인 우크라이나 관련 행사에서 미국 관리들이 매각에 대해서 "흥분"했다고 밝혔다.

 

Boguslayev 씨는 RFE/RL에게 자신은 휴가중이라며 더이상 언급을 피했다. Motor Sich 대변인도 논평을 거부했다.


Petro Poroshenko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 치하에서 당국은 3년전에 처음 발표된 매각과 중국에 공장을 지으려는 계획을 좌절시켰다.


우크라이나 SBU 보안국이 중국에 공장을 열어 기술을 이전하려는 회사의 계획을 국가에 대한 사보타지로 보고 2018년 4월 회사 본부를 급습했다. 우크라이나 주식시장은 같은 날 회사 주식의 모든 거래 중단을 발표했다.


Boguslayev 는 중국측 제안을 고려하기로 한 자신의 결정을 옹호하면서, 자신은 사업상 큰 손실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Concorde의 Paraschiy 씨는 Motor Sich가 중국에서 수익의 40%를 창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Paraschiy씨는 SBU의 급습은 "연결된 개인들에게 그의 통제권을 넘겨주기 위해" 친러 성향 지역 정당 소속인 Boguslayev를 강제로 끌어내리기 위한 시도였을 수 있다고 말했다.


Motor Sich는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중단되었을 때 거의 5억 달러로 평가되었다. 우크라이나의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그 가치로 그것을 살 여유가 있다.


"소련의 DNA"

 

미국의 방위산업 컨설턴트는 워싱턴이 Motor Sich의 구매자를 찾기 위해 애쓰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량 구매를 할 수 있는 미국 방산회사들은 공개적으로 소유되며, 경영진은 주주들에게 답해야한다고 헀다.


그는, Motor Sich는 미국 회사들과 통합하기 어려운 "소련 DNA"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고 일부는 중국 그리고 미국 방산회사가 사업을 할 수 없는 다른 국가에 판매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미국 정부가 미국 업체들이 무엇을 하기를 바라는지와 상관없이, 그 회사들이 20억 달러를 가지고 있다면, 나는 Motor Sich가 그들의 리스트 10위안에 있을지 확신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미국 헬기 제작업체 시코르스키는 2012년 우크라이나 엔진을 자사의 S-61헬기에 장착하기 위해 Motor Sich에 접근했었고, 당시 Boguslayev 가 밝혔다. 협력은 실현되지 못했다. 제트기 제작사 록히드마틴이 3년뒤 시코르스키를 샀다.


Motor Sich에 대한 관심을 물었을때, 록히드마틴의 Leah Foley 대변인은 회사의 잠재적 또는 미래의 거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곘다고 했다.


Johnson 씨는 항공기 엔진 제작사 프랫앤휘트니는 2000년대 motor sich에 관심을 나타냈지만, Boguslayev 는 회사의 미래가 당시 최대 시장이었던 러시아와 연결되어 있다고 믿었고, 미국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코네티컷의 프랫앤휘트니 Jenney Dervin 대변인은 회사의 잠재적 사업 활동 또는 과거의 협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motor sich는 다른 잠재적 파트너와의 모든 대화에 대해서 언급을 피했다.


Johnson 씨는 워싱턴이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서" 행동했고, 만약 중국의 인수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를 원한다면, Motor Sich가 "우리와 우리 동맹에게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빨리 알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Hurak씨는 워싱턴이 그 상황의 심각성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Hurak씨는 "Motor Sich의 전략적 중요성은 오랫동안 알려져 있었지만, 지금까지 그렇게 심각하게 취급하는 사람은 없었다"라고 말하고 "미국이 드디어 진지해진것 같다"고 말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19.08.30. 12:17

도움이 된다면 우리도 숟가락을 얹으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비용이 만만하지 않겠죠.

Profile image MIRAS 2019.09.02. 16:23

엔진기술이 중국 쪽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미국 업체 쪽에서 회사를 인수하거나 그에 준하는 행위를 할 수 있게 미 정부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 덧붙여 우크라이나에 대한 영향력 강화를 위한 것이기도 하구요. 

미국 입장에선 러시아, 우크라이나측 항공기술이 투박하고 완성도가 떨어져서 미국이나 서방권에서 직접 활용하는 것은 어렵게 생각하지만, 잠재적 적국, 콕 찍으면 중국의 항공기술 발전에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기에 슬슬 상황을 제어에 들어가는듯 합니다. 

우크라이나를 통한 중국의 기술 발전은 예는 중고 고철 항모인 바리야그, J-15가 카피한 T-10K-3 등이 있습니다. 

Profile image 엑스트라1 2019.09.03. 01:43

가장 큰 걸림돌은 미국 방산업체가 모터 시치를 인수하게 되면 가장 큰 부문인(또 문제가 되는 부문) 동구권 항공기에 대한 서비스 구매자들이 미국 정부 방산통제 지침을 따라야한다는 것 같네요. 미국의 딜레마란...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