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defence-blog.com/russia-is-jammi...satellite/

러시아가 유럽우주국(ESA)의 센티널-1 레이더 이미징 위성을 재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미디어는 7월 25일, ESA의 센티널-1 위성이 우크라이나 인근 로스토프 남부지역을 스캔하던 중 전자전 공격을 반복적으로 받았다고 보도했다.

 

게다가 최근 위성이 C밴드 SAR로 기록한 간섭은 지금까지 탐지된 간섭중 가장 강력하고 독특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가 새로운 형태의 전자전 시스템을 시험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open source intelligence” 모임의 소셜 미디어 트위터에 의하면, 센티널-1 양극화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다소 독특한 패턴, 강도 및 간섭은 이전에 탐지된 자산과는 다소 다른 것임을 암시한다고 한다. 

 

또한 Rostov-on-Don 인근 지역은 군사 활동이 활발하고, 다른 C-SAR 위성으로부터의 간섭 경로를 따라 모든 종류의 신호가 공통적으로 발생하지만, 이는 비교적 다르다고 덧붙였다.

 

트위터의 OSINT(* open source intelligence. 공개출처정보) 전문가들은 토론을 시작했고, 그들은 재머가 아니라 센티널-1 위성 이미지의 레이더 간섭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또한 2020년 초에 OSINTEditor는 유사한 간섭에 대한 분석을 게시했다.

 

분석에 의하면, 간섭은 위성 궤도 궤적에 항상 수직인 선으로 위성 데이터에 나타난다.

 

이 라인의 길이는 수백 Km에 달할 수 있으며, 이 라인의 어딘가에서 5.405Ghz에 가까운 강력한 전파원이 작동하고 방출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 SAR 위성 레이더에 대한 직접 재밍이군요. 이건 위성 궤도가 추적당하는 이상 막기 어렵습니다.

 






  • |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Кузнецов 2021.07.26. 19:13

궤도 장비라는 목표와 작동한 주파수 대역으로 볼 때 티라다-2S 혹은 그 계열형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군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1.07.26. 19:53

https://www.deagel.com/Protection%20Systems/Tirada-2S/a003722

티라다 2s는 위성통신 재머던데 sar 재머로 다른 것도 있나요?

Profile image Кузнецов 2021.07.27. 01:48

특정하게 따로 명기되어 있는 것은 없고... 오픈 소스에 공개되어있는 위성 관련 REB 복합체 중 해당하는 주파수 대역을 점유할 가능성이 있는 체계는 티라다가 유일합니다... (센티미터 대역, 최대 14GHz) 크라수하-2/4는 운용목적에서의 목표 중 하나가 우주 장비임을 명시하고 있으나 대역이 맞지 않습니다 (2=2.86-3.54GHz, 4=8-18GHz). 혹은 예전에 개발중이라고 보도된 디브노모르예(https://milidom.net/news/124681)일 수도 있는데, 이것은 아직 사양과 관련된 세부사항이 공개된 바가 전혀 없어 뭐라 말하기 어렵습니다...

 

 

더 찾아보는 중에 저와 같은 결론을 낸 기사가 있군요... (https://avia.pro/news/rossiyskiy-kompleks-reb-atakoval-voennyy-sputnik-nato-sentinel-1)

 

 

링크들이 깨져 수정합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1.07.26. 20:57

간단히 말해서 SAR를 쏘고 받는 과정에서 되돌아오는 신호를 다른 신호로 덮어버리고, 결과적으로 수직의 일정범위는 노이즈로 채워져 SAR영상이 의미없어진다는 뜻인가 봅니다. 위성추적이야 그렇다 치고, 꽤 정교하게 파를 쏘나 보내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