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이춘근 박사님이 비싼 무기를 그 무기를 쓰지 않기 위해 도입한다.  라는 글을 올리신적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많이 동감이 갑니다. 강력한 무기 비싼 무기의 경우 우리 건들면? 알지 하는 용으로 도입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너무 비싸고 비효율적이 되어 가는 무기들도 많고, 국지전 상황에서는 의미를 상실하는 경우도 많다고 봅니다.

요즘 거론되는 KMD의 경우도....  그 고가의 가격에 이런 저런 추가 비용인데 평시나 국지전 등에는 별 의미가 더군다나 수동적 방어 개념이라 

그거 설치한다고 상대방이 불편해 하거나 확률적인 위험 감소가 있는 것이지 이것 있으니 우리 발뻗고 자자...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사실 레이건의 스타워스 계획부터 시작되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한 일이라고는 소련연방의 경제력을 약화시켜 연방을 무너뜨린 것 하고, 국제 해커를 잡는 더미 파일로 활용된것(뻐꾸기 알 사건)뿐이라고 생각 합니다..... )


전투기의 경우도 원래 정찰기에서 시작된 비행기의 전쟁 역사가 상대방 공격 =>방어 =>비행기 끼리 결투?  그리고 이긴 놈이 전장 장악 등등등...

다시 그걸 잡는 대공 무기 => 대공 무기 잡는 공대지 무기 등장 등등등등.... 결국 초 고가의 전투기 등장으로 왠만한 나라는 개발 포기..


군함의 경우도 대형화 고비용화 그런데 자살 보트한테 옆구리 터지고 응급처치로 기관총 장착....??

뭔가 좀 안 맞는 느낌이 드는 기분 입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무기와 기술을 조합한다면 뭔가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고

단순하게 무기 시스템이 아닌 전혀 엉뚱한 방법의 전쟁양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도 생각 합니다.


당장 답이 나오거나 정답이 없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지만 보다 경제적인 전투? 전쟁 방식, 무기 시스템 그리고 국지전을 위한 방안 등등..

그냥 부담없이 이야기를 나눠 봤으면 좋겠습니다.


* 실제 사례로 비싼 유도 무기때문에 나오게 된것이 JDAM 같은 것이 그 예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 비용 고효율..


다양한 의견을 기대해 봅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3.10.09. 21:23
비용대비 효과라는것이 생각해내기가 그리 쉽지는 않죠...
LustyMech 2013.10.09. 22:51
우리 군에서 제-일 많이 남아도는게 WASA로 넘겨진 탄약, 그 중에서도 105mm 야포탄인데 이걸이용해보는 방법 정도가 떠오르네요.
미국이 81mm 박격포에 날개 달아서 쓰듯이 우리도 응용해보면 어떨까요? 예전에 농담 삼아서 야포탄 두 발을 묶고, 활공날개를 단 다음 GPS/관성유도 후 목표지점 바로 앞에서 뇌관을 기폭시켜서 탄두를 직격시키는 체계를 이야기했던게 생각나네요.
물론 구형 탄의 품질과 비용투자가 아까워서 못할 가능성이 더 많겠지만요. ㅎㅎ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3.10.09. 23:43
122mm 구룡 껍데기 안에 105mm 탄체를 집어넣는건 어떰?
Profile image minki 2013.10.10. 17:44
저도 개인적으로 그 부분을 생각 했습니다. 멀리 정확하게 던지는 방법을 전혀 다른각도에서 접근했는데.....아직은 오픈하기 그렇고(책을 써볼까 생각해서..아 당근 소설 입니다)
Profile image 엑스트라1 2013.10.10. 01:15
반은 농담이지만, 적당한 크기의 헬륨 풍선에 스마트폰의 그것과 유사한 EO/IR/GPS-INS 센서를 붙여놓고 스마트폰처럼 생긴 조작기기로 영상을 확인하는 소규모 고정진지 감시장비가 있으면 어떨까요? RQ-11같은 것이 좋기는 한데 생각보다 1조의 가격이 만만치 않다보니...
hama 2013.10.10. 04:04
K-11의 5.56mm 기능 빼고 20mm 전용으로 장탄수 늘이고 반자동 내지는 3점사 기능으로 분대당 1정 정도만 줘도....
특히 저격하는 애들 맞대응용으로......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3.10.10. 04:39
지금의 위협기반 획득방식이면 각 군이 유사한 체계를 중복도입하게 됩니다. 그거부터 해결하지 않으면 밑빠진 독에 물 붙기 입니다.
Profile image minki 2013.10.10. 17:45
정책 부서의 교통정리인데 합참 부터 시작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