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탄두 조기격발

JAQ | 조회 수 1493 | 2019.06.08. 07:20

김정은과 시진핑의 너무나 간단한 MD 회피수단 중 하나가 고고도 조기격발입니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면 미사일은 레이더로도 적외선으로도 표적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SM-3니 L-SAM이니 사드니 하는 것들이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어떤 탐지수단을 써도 레이더 노이즈밖에 없는 화면 속에서 탄두를 찾을 수 없고 핵폭발로 백지장처럼 하얘진 적외선 시커에서도 탄두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건 요격미사일의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EMP 차폐기술을 도입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북핵에는 역시 핵보유 외에는 백약이 무효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적어보았습니다. 아니면 맞을 각오를 하고 전쟁을 하든가. 우리나라 핵 한두발에 쓰러질 나라 아닙니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는 현재 사람이 거주하고 있고 무엇보다 핵우산이 발동하면 김정은은 반드시 죽습니다. 중요한건 김정은은 이 사실을 아주 잘 알고 있구요.

 

다만 현실적으로는 차기 혹은 차차기 정권에서 핵무기 재배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지만요. 그건 북핵을 인정하는거고 물론 통일은 영원히 못합니다. 다만 공포의 균형은 제한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킬체인이 있지 않느냐?

 

SLBM, 사일로는 어떻게 막습니까? 발사준비과정이 위성이나 육안으로 관측되지 않습니다. 지난한 의사결정과정은 어떻고요. 핵잠이요? 이것도 웃기는게 SLBM 쏜다음에 어뢰 발사한들 무슨 소용입니까. 핵잠개발논리에 북한 SLBM 막아야 된다는 이유가 이렇게 부실합니다.

 

킬체인과 MD에 대해 생각하다 적어보았습니다.

적다보니, 우리나라 상황이 너무 답답하고 안타깝습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9.06.08. 10:13

폭발 섬광이 얼마나 가나요? 영향 범위는요?

적외선 시커는 언제 쓰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시고 다시 자신의 글을 보시죠.

 

킬체인과 KAMD도 뭐가 다른건지 찾아보시구요.

 

내가 했던 생각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했던 생각인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Profile image 운영자 2019.06.08. 10:37

토론용인지 넋두리인지 모르겠군요.

일단 토론방에 두지만 앞으로는 토론방용 글은 논리나 주장을 더 정리해 주세요.

JAQ 2019.06.08. 15:31

주의하겠습니다

shaind 2019.06.12. 20:45

고고도 조기 핵폭발이 발생시키는 것의 대부분은 적외선이 아닌 X선입니다. (핵폭발의 강력한 적외선 열파는 X선이 공기를 가열해서 그 가열된 공기로부터 나오는 것이고, 핵폭발 자체의 열에너지 대부분은 X선 대역의 에너지 레벨이며, 고고도 핵폭발에서는 X선을 흡수해서 적외선으로 바꿔줄 공기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X선의 선속이 미사일 유도회로의 전기적 파괴를 유발할 정도로 강력하지 않은 이상, X선은 적외선 시커에게는 "투명"한 존재입니다. 

 

고고도 조기 핵폭발의 아이디어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핵폭발이 요격미사일을 무력화할 수 있는 타임 윈도우가 짧은데도 불구하고 핵공격을 하는 쪽은 요격미사일이 언제 발사돼서 어디 위치해있는지 정밀하게 알 수 있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막말로, 사드 시커 슈라우드가 열리기도 전에 핵폭발을 시켜버렸다면 사드 시커는 아무 일도 없었던 듯이 핵미사일을 찾아 요격하겠죠. 

 

고고도 조기 핵폭발에서 더 문제가 되는 건 적외선 열파보다는 EMP인데, EMP는 오히려 방호수단이 잘 마련된 이미 알려진 위협이라서 과연 이게 "Ace in the hole" 이 될 수 있을지는 심히 의문이군요. 

 

한편 고고도 조기 핵격발이 핵공격측에 가하는 직접적인 피해가 있는데, 그건 핵폭발이 강력한 중성자선속을 방출한다는 것입니다. 강력한 중성자는 핵폭탄을 격발시키거나 격발회로를 고장낼 수 있습니다(중성자탄이 초창기 ABM 탄두로 애용된 원인). 냉전말기 핵탄두 설계 중 다수는 중성자 내성을 고려해서 설계되었지만, 중성자가 충분히 강력하다면 방사능으로 핵폭탄 격발을 위한 정밀 전자회로를 고장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딜레마는, 조기 핵격발이 우리편 탄두에 가까울수록 우리편 탄두가 중성자로 고장날 리스크가 커진다는 것이고, 우리편 탄두가 조기 핵격발에서 충분히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방어측이 우리편 탄두가 날아올 때까지 두 번째 요격시도를 할 시간여유가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JAQ 2019.06.13. 09:07

답변 감사합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