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폴-M》: 창조의 역사와 미래

2011년 11월 1일 화요일 09:41 발행

저자: M.A. 파쉬녜프

 

http://rbase.new-factoria.ru/pub/topol_tomorrow/topol_tomorrow.shtml

 

 

1987년 2월 USSR 정부 결의 제173-45호에 의하여, R. 레이건 대통령 행정부에 의해 공표된 미국의 미래 다계층 PRO(대로켓방위) 시스템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전투 로켓 복합체 《알바트로스》의 제작이 결정되었다. 본 복합체를 기반으로 3가지 바리에이션이 고려되었다: 지상 기동형, 고정 사일로형 및 철도 기동형.

 

3단 고체연료 로켓 《알바트로스》 는 목표에까지 충분히 낮은 고도에서 기동하며 비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핵 작약을 갖춘 활공 우익(羽翼) 전투 블록을 장비하여야 하였다. 발사 장치를 포함하여 모든 로켓의 요소들은, 모든 잠재적인 적에 대응하는 보복 타격을 보장할 수 있도록, PFYaV (핵폭발 파괴 요인 ─ 역자 주) 및 새로운 물리적 원리에 기반한 무기 (우선적으로, 레이저) 로부터 향상된 방호를 보유하여야 하였다. RK 《알바트로스》 의 개발은 1991년 말 LKI 에 접근할 수 있는 NPO 마쉬노스트로에니야 (수석 설계자 G.A. 예프레모프) 에 맡겨졌다. 이 결의에서는 본 개발 이행에서의 중요한 국가적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이는, 확립된 군사-전략적 균형을 무너뜨리는 미국의 계획 실현이 USSR 안보에 대하여 실제적인 위협이 된 이래, 우리 나라의 정부와 군 집단이 미국의 PRO 극복 문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었고 이를 보장할 해결책을 찾고 있었기에, 놀라운 것이 아니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 측의 잠재적인 위협을 회피하고 전략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USSR 의 중요한 전략적 목적이 되었다. 알려진 대로, "스타 워즈" 개념에 대응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해 USSR 은 이것이 "비대칭적" 특성을 가질 것이고, "합리적 충분성", "동등한 안보성" 개념을 충족시키며 상당부 더 경제적일 것으로 밝혔다. 이는 미국 우주군의 새로운 공격 및 요격 수단에 대해 파괴불가능성을 증대시키는, 전략적 무장의 질적 개선을 의도한 것이었다. 이 복잡한 목적의 해결책은 두 방면으로 진행되었다: 

  • 핵 영향 환경 하에서 지정된 위치에 직접 발사할 수 있는 로켓의 제작
  • 이동성과 소재지의 불확실성을 통해 생존성을 보장하는 기동형 로켓의 개발

 

역사적 공평성에서, 가장 먼저 정치적인 이유로 쉴 새 없이 선언하는 복합체의 "비대칭적" 조치 말고도, 우리 나라의 지도부는 복합체의 "대칭적" 조치를 잊지 않았음을 지적하여야 한다. 이는 1976년 TsK KPSS 및 USSR 각료평의회 결의 "우주에서 및 우주로부터 전투 행위 수행을 위한 무기 창조 가망성 연구에 관하여" 로 증명된다. 소비에트의 기본 "대응" 은 다계층 PRO 시스템 복합체였으며, 3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되어 있었다 ─ 동체에 레이저 무기를 갖춘 전투 우주 복합체 17F19 《스키프》, 동체에 로켓 무기를 갖춘 전투 우주 복합체 1F111 《카스카드》 및 로켓 공격 경보 궤도 복합체 71Kh6 US-KMO (US-KMO 는 다수의 지상 SPRN RLS 및 다양한 우주 공간 제어 수단으로 보강되어야 했다). 이 모든 장비를 우주로 수송하기 위해서 새로운 로켓-발사체 ─ 중(重)형 11K25 《에네르기야》 및 중(中)형 11K77 《제니트》 가 조력할 계획이었다. 궤도 보수는 재사용 수송 우주선 11F35 《부란》, 수송 우주선 《소유즈-TM》 및 자동화 화물 우주선 《프로그레스-M》 으로 수행될 것이었다. 사실, 기술 및 재정 문제, 미국과의 집중적인 협의-계약적 과정 및, 최종적으로 1991년 이후 USSR 의 붕괴로 인하여 시스템 전체는 "오래 살기 위해 명령받음" 이 되었고 프로그램의 대부분 (《스키프》, 《카스카드》, 《에네르기야》, 《부란》 및 기타) 은 종료되었다.

 

1987년 말 설계된 RK 《알바트로스》 의 초안은 꽤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 EP 에 선보인 기술적 솔루션들이 구현된 이래로 주문자의 불만을 야기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 실현을 위한 작업은 다음 해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나 1989년 초, 기술 지표로써, 구현 시기 측면에서, 본 BRK 를 제작하는 것은 실패 위험에 처해있음이 분명해졌다. 또한 강력한 정치적 요인이 작용하였다. 80년대 후반 이후, USSR 및 미국 간에 전략 무장 제한 및 축소에 관한 집중적인 협상이 실시되었고, 1991년 7월 31일 모스크바에서 SNV-1 (START-1 ─ 역자 주) 으로 알려진 공격 무장 감축에 관한 조약에 서명함으로써 완료되었다. 미국 측은 소비에트 중(重) MBR 의 양적 축소 뿐만 아니라, 이의 현대화 및 모든 기반 종류를 위한 한 새로운 종류의 로켓 제작도 금지할 것을 주장했다. 새로운 전략적 개발과 관련하여 SNV-1 조약은, 단 하나의 탄두 장비를 조건으로 오직 경(輕) 고체연료 로켓 한 종류만의 현대화를 허용하였다. 이 점에 있어, 조약의 실제 서명 이전에 개발의 총체적인 방향을 조절할 필요가 있었다.

 

1989년 9월 9일, 1987년 2월 9일의 정부 결의의 확대에 따라, RK 《알바트로스》 대신 MBR RT-2PM (15Zh58) 의 현대화로 제작되는, 지상 기동형 및 고정 사일로형 범용 3단 고체연료 로켓 복합체의 2가지 새로운 RK 를 제작하는 VPK 결의 제323호가 공표되었다. 새로운 테마는 《우니베르살》 로 명명되었으며, 로켓은 인덱스 RT-2PM2 (15Zh65) 로 지정되었다. RT-2PM2 로켓을 갖춘 지상 기동형 RK 의 개발은 MIT 가, 고정 사일로형은 KB 《유즈노에》 가 담당하였다. MIT 는 2단 및 3단 연결 구획 로켓 블록, 비통제 BB (전투 블록 ─ 역자 주), 밀봉된 기기 구획, BB 및 KSP PRO (대로켓방위 돌파 수단 복합체 ─ 역자 주) 배치를 위한 플랫폼, 단간 통신의 개발을 담당하였다. KB 《유즈노에》 는 1단 로켓 블록, KSP PRO, 탄두부 항공역학적 페어링을 개발하여야 했다. SU 의 개발은 NPO AP 가 맡았다. 로켓의 독립된 부분은 PO 《남부 기계제작 공장》(유즈마쉬 ─ 역자 주) 및 PO 《보트킨스크 기계제작 공장》 에서 생산하였다. RT-2PM2 (15Zh65) 로켓을 갖춘 BRK 창조에 관한 일반기계제작부 명령 제222호가 1989년 9월 22일 공표되었다.

 

미국 PRO 시스템 개발의 불확실성과 관련하여 이의 극복 수단 효율성을 증강시키기 위해 서로 다른 물리적, 설계-구조적 원리에 입각한 2가지의 PRO 극복 수단 복합체 개발이 결정되었다. 이 복합체들은 각기 다른 질량-체적 특성과 다른 사용 조건을 가지기 때문에, 이들 요소는 두 바리에이션의 BB 플랫폼 및 다른 출력을 지닌 2가지 다양한 DU 를 가진 전투단의 개발이 요구되었다. KB 《유즈노에》 가 개발한, SP PRO 는 전투 서열 대형을 위해 더 큰 에너지 소입을 요구하였고, 그리하여 미래 일원추진체 "프로니트"를 사용하는 고에너지 ZhDU 개발이 결정되었다. MIT 바리에이션은 덜 강력한 고체연료 DU 가 적용되었다. RT-2PM 로켓과 유사하게 기동형 및 사일로형 바리에이션 RT-2PM2 로켓의 운용은 TPK 의 적용으로 구현될 것이었으며, 양 바리에이션 모두 발사는 콜드 런치였다. PFYaV 로부터의 다양한 방호 요구를 포함한 기동형 및 사일로형의 다양한 로켓 운용 조건으로 인하여 로켓 및 TPK 의 완전한 통일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구조적으로 다른 수송-발사 컨테이너와 심지어는 TPK 발사 시 다른 로켓 사출 수단이 요구되었다. 예를 들어, 사일로형 로켓의 발사에는 PAD (화약 압력 축력기) 의 증가된 가스 압력으로부터 1단 DU 를 보호하기 위하여 이탈판이 적용되었으나, 지상 기동형 복합체의 경우 낮은 압력으로 인하여 이탈판은 불필요했다. 사일로형 TPK 는 금속으로, 기동형 TPK 의 경우에는 플라스틱으로 제조되었다. RK 의 운용은 PU 정비와 결합된, 전투 장비의 예방적 정비를 동반하는 비규정적 도식으로 가정하였다.

 

불행히도, USSR 붕괴로 인하여 《우니베르살》 테마로 "KBYu-MIT" 가 협력한 RT-2PM2 로켓에 대한 모든 작업은 중단되었지만, 그럼에도 1991년 플레세츠크 훈련장에서 비행 시험을 의도한 최초의 로켓 1L 이 제조되었다. 그러나, "상황의 명확화" 이전에 훈련장으로의 인계를 연기한다는 USSR RVSN 사령부의 결정으로 이는.. 3년동안 연기되었다!! 1991년 KB 《유즈노에》 의 수석 설계자가 된 S.N. 코뉴호프 는 러시아 대통령 B.N. 옐친에게 호소하였다. 대통령 지시에 의해 S.N. 코뉴호프가 제안하고, 우크라이나 정부가 승인한, RT-2PM2 로켓 개발에 KB 《유즈노에》 의 향후 참여를 정하는 회의가 열렸다. 그러나 긍정적인 해결책에 도달하지 못하였으며 이미 1992년 4일 CIS 무장군 사령부 및 러시아 산업부의 결정으로 KB 《유즈노에》 및 PO YuMZ 는 범용 로켓 RT-2PM2 (15Zh65) 의 주 개발자 및 생산자로서의 기능에서 해방되었고 러시아 조직에 이를 이관하였다. 우크라이나가 비핵 국가로 채택됨에 따라, 우크라이나 정부의 허가를 받아 생산된 최초의 비행 로켓 1L 이 러시아 연방으로 인계되었다. 이것이 《유즈노에》 설계국이 개발한 최후의 전략적 MBR 이 되었다. 그러나 로켓 복합체의 역사는 끝나지 않았다...

 

1992년 3월 전략로켓군 주요 미래 집단이 될 새롭고, 완전히 국내산인 로켓으로, 개발할 것을 결정하였다. 시간 및 재정 소모를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새로운 로켓 복합체는 《우니베르살》 테마로부터 얻은 작업을 최대한 이용하여 제작될 것이었다. 고정식 사일로형과 지상 기동형 유형 로켓을 최대한 통일하는 동시에 양 유형 로켓 복합체의 최대 전투 효율성을 보존하기 위하여 모든 가능한 행력을 투입하기로 결정하였다. 통일 문제는  초기에 《우니베르살》 테마 안에서 구상되었던 두 유형의 KSP PRO, BB 및 전투단을 위한 플랫폼 제작 거부를 포함하는 것이었다. 《토폴-M》 으로 칭해지는, RT-2PM2 (15Zh65, 《우니베르살》 테마에서 "상속된" 인덱스) 로켓의 개발은, 어려운 정치-경제적 상황에서 러시아 기업 및 설계국들의 협력으로 수행되었다. 총체적인 재정 소요를 줄이기 위하여, 또 합목적성 원칙에 근거하여, 고정식 사일로형을 먼저 시험하고 무장 채택한 후 이후 지상 기동형 로켓을 그렇게 하기로 결정하였다. 로켓 복합체의 주 개발자는 유리 솔로모노프가 지도하는 모스크바 열공학 연구소였다. 통제 시스템 개발자는 - 블라디미르 라피긴 및 유리 트루노프가 지도하는 자동화 및 기기제작 과학-생산 협회였다. 로켓을 위한 고체 연료는 지노비 파크 및 유리 밀레힌이 지도하는 연방 이중용도 기술 센터 《소유즈》 가 제조하였다. 열핵 탄두는 유리 파이코프 및 게오르기 드미트리예프가 지도하는 러시아 연방 핵 센터 - 전러시아 실험 물리 과학-연구 기관이 개발하였다. BRK 제작에 적용된 유기 소재는 중앙 과학-연구 기관 《스페츠마쉬》 가 개발하였다.

 

《토폴-M》 로켓은 MBR RT-2PM 《토폴》 의 극현대화형으로 창조되었다. 현대화 조건은 SNV-1 조약에 의해 정의되며, 기존과는 다른 신규 로켓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이하의 사항 중 하나를 따라야 한다:

  • 단수
  • 단의 모든 연료 종류
  • 발사 중량 10% 이상 차이
  • 탄두부 제외 조립 로켓 총장, 혹은 로켓 1단 종장 10% 이상 차이
  • 1단 직경 5% 이상 차이
  • 1단 종장 5% 이상 차이 변경을 동반한 페이로드 21% 이상 차이

 

이로 인하여, MBR 《토폴-M》 설계 이행에서 중량-체적 특성 및 기타 특징은 심각하게 제한받는다.

 

1.jpg

 

MBR RT-2PM2 를 갖춘 고정식 사일로 전투 로켓 복합체 15P065 는 사일로 발사 장치 15P765-35 안의 15Zh65 로켓 10발을 포함하여, 1개 고방호 통합 지휘소15V222 (특수 완충기의 도움으로 사일로 내에 현가되어 있음) 가 타티셰보 사단에 배치되었다. 사일로 내의 TPK 에 로켓을 배치하고 "콜드 런치" 기법을 적용하여 15A35 로켓의 가스동역학적 발사를 위해 필요한 모든 SK 요소를 제거하고, 자유 용적을 특별 등급의 철근 콘크리트로 채우며, 향상된 완충 시스템의 적용을 통하여 PFYaV 로부터 현존하는 PU 의 불변성을 상당히 강화하는 잠재력을 얻었다. 사단의 로켓 일부는 이전에 MBR RT-23UTTKh 가 배치되었던 ShPU OS 15P765-60 에 배치되었다. 《토폴-M》 로켓의 배치를 위한 MBR 15A35 및 15Zh60 의 사일로 발사 장치의 재장비는 드미트리 드라군이 지도하는 실험-설계국 《빔펠》 에 의해 실시되었다. BRK 가 우주르 사단에 배치되었을 때 MBR 이 들은 TPK 는 R-36M UTTKh (15A18) / R-36M2 (15A18M) 로켓의 ShPU 15P765-18/18M 을 개량하여 배치될 것이었다. 각 연대에는 8개의 ShPU OS 와 하나의 KP 가 포함될 것이었다.

 

증가된 PFYaV 저항성을 지니고 의도한 목표까지 제2수준의 내구성으로 탄착하는 탄두부의 경(輕)형 고체연료 MBR 15Zh65 를 갖춘 BRK 15P065 는 주위 BRK 설비에 대해 다중 핵폭발이 가해지고 지정 위치에 고고도 핵폭발로 차단되는 외부 상황을 기준화하여 지체없이, 또한 발사 장치에 직접적으로 비정제된 핵 작용이 가해지는 경우 최소한의 지연으로 로켓 발사를 보장한다. PU 및 사일로 지휘소의 PFYaV 에 대한 저항성은 상당히 증대되었고, 기계획된 지정목표 중 하나로 항구적인 전투준비도 모드로부터 발사, 또한 최고 수준 통제로부터 전달된, 어떠한 비계획된 목표지정으로 작전적 재조준 및 발사를 할 수 있는 가망성을 지닌다. 발사에서 KP 및 ShPU 까지 명령이 전달되는 확률이 증가하였다. 15Zh65 - 고체연료 로켓을 제작하는 기업들의 장기적인 협력 경험을 모두 흡수한 최초의 5세대 전략 로켓이다. 국가 시험은 제1 국가 시험 우주기지 《플레세츠크》 에서 실시되었다. 또한 발사 시험은 로켓 복합체 제작 프로그램 틀 안에서 (특히, 미래 전투 장비 개발을 위해) 다른 발사체와 제4 국가 중앙 훈련장 《카푸스틴 야르》 에서 이행되었다.

 

고특성 15Zh65 로켓의 고수준의 핵폭발 파괴 요인 저항성 보장은 MBR R-36M2 (15A18M), RT-23UTTKh (15Zh60) 및 RT-2PM (15Zh58) 제작에서 입증된 조치의 복합을 적용하여 달성하였다:

  • 로켓 동체 외부 표면에 적용되고 PFYaV 로부터의 복합적 방호를 보장하는 신개발 방호 도료의 적용
  • 증강된 저항성 및 신뢰성을 갖춘 요소 기반으로 개발된, 통제 시스템의 적용
  • 높은 희토류 원소를 함유한 특수 도료를, SU 장치가 배치된 동체의 밀폐된 기기 구획에의 적용
  • 로켓 내장 케이블망을 포선(布线)하는 스크리닝 및 특수 기법의 적용
  • 지상 핵폭발 구름 및 기타 등을 우회하는 로켓의 특수 프로그래밍 기동 도입

 

고정식 사일로 로켓 복합체 15P065 의 로켓은 SNV-2 조약에 의거하여 금속 수송-발사 컨테이너로 재장비된 핵폭발 파괴 요인에 대한 높은 저항성을 지닌 단일 발사 사일로형 발사 장치에 배치되어 있다. 또한 기동형 기반의 MBR 또한 - 고주파성의 8축 차체에 얹혀진 고강도 유리플라스틱 TPK 에 위치한다; 재이동성의 지상 기동형 복합체 15P165 의 로켓 또한 설계 인덱스 15Zh65 이며, 기동형 및 사일로형 발사에서 출발하여, 요구되는 PFYaV 저항성이 다르게 부여되고 이에 따라 운용 특성 및 다양한 기초 유형의 복합체 전투 적용성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구조적으로 사일로형 바리에이션 15Zh65 와 실질적으로 다르지 않으며 특정한 도식-설계 차이를 갖는 단일 로켓의 변종 개발의 필요성과 합목적성에 기인한다.

 

탄두부 종류: 독립 단일블록 (증가된 위력) 열핵, 전투 블록 위력 0.8-1.0Mt 의 고속, 제2(상위) 수준의 핵폭발 파괴 요인 저항성. 새로운 로켓의 정확성을 감안할 때 (다양한 평가에 따르면, CEP 는 약 150-200m) BB 는 소체적 고강도 전략적 목표를 자신있게 파괴할 수 있다. 미래에 로켓은 기동 GCh 혹은 3-6 전투 블록을 가지는 다중 GCh (RGCh IN 을 위한 미래 BB 는 BRPL R-30 《불라바》 를 갖춘 복합체를 위한 저위력 BB 와 통일될 수 있음, 열핵 BCh 의 미래 BB 의 위력은 약 "150 kt") 를 장비할 수 있다. 개별 유도 전투 블록을 지닌 RGCh 를 장비한, MBR 《토폴-M》 의 기동형 바리에이션 (공식적으로 새로운 로켓은 RS-24 로 명명됨) 의 첫 시험 발사는 2007년 5월 29일 《플레세츠크》 우주기지에서 실시되었다.

 

미래 대로켓방위 돌파를 수단 복합체: 잠재적 적의 미래 PRO 극복을 위하여 RT-2PM2 로켓은 PRO 돌파 수단 복합체 《수라》 (이는 한편, 《우니베르살》 테마 작업 중에 제작되었음) 요소를 적용하여 창조된 새로이 개발된 PRO 돌파 수단 복합체를 공급받았으며, 이는 수동 및 능동 기만체 및 탄두부 특성 왜곡 수단으로 구성된다. LTs (기만체 ─ 역자 주) 는 로켓 전투 블록의 외기권, 대기 구획 전이부, 주요부 하강 지점 비행 궤적에서 실질적으로 모든 선택적 형적에서 전투 블록의 특성을 모사하여 모든 범위의 전자기 방사 (광학, 레이저, 적외선, 레이더) 에서 전투 블록과 구별할 수 없으며, 핵폭발 파괴 요인 및 핵 펌핑 초강력 레이저 등등으로부터의 저항성을 지닌다. 처음 설계된 LTs 는 초고해상도 RLS 에 대항하도록 설계되었다. 탄두부 특성 왜곡 수단은 GCh (열방호와 결합된) 전파흡수 도료, 능동 전파방해, 적외선 방사 에어로졸-소스 및 등등으로 구성된다. KSP PRO 는 잠재적인 적의 미래 PRO 가 다수의 기만체 및 방해 중 GCh 를 탐지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을 상당부 증가시켜, GCh 요격 확률을 극도로 감소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다양한 자료에 의하면, MBR 《토폴-M》 의 KSP PRO 중량은 미국 MBR Peacekeeper 의 KSP PRO 중량을 초과한다. 미래에, 로켓에 기동 탄두부가 장착되면 (혹은 개별유도 전투 블록을 갖춘 다중전투부) GCh 요격에 대한 잠재적인 적 PRO 의 가망성은, 러시아 전문가들에 따르면, 거의 제로로 감소한다.

 

또한, MBR 제작 과정에서 로켓의 높은 에너지적 특성과 핵 영향 파괴 요인 및 새로운 물리적 원리에 기반한 미래 무기로부터 요구되는 저항성을 보장하는 구조적 노드, 엔진 장치, 통제 시스템 및 탄두부 설계에 기술적 솔루션 (특별 등급 연료, 구조 재료, 다기능 코딩, 특수 도식-알고리즘 방호 장비) 이 도입되었다. 주목할 점은, 새로운 MBR 의 BCh 및 BB 는 1980년대 하반기에 무장 도입된 BCh 제작에서 일찍이 얻어졌던 개발과 기술을 최대한 이용하여 제작되어 개발 시간 및 소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이는 새로운 복잡한 정치-경제적 조건에서 중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BCh 및 BB 는 전대에 비하여, PFYaV 및 새로운 물리적 원리에 기반한 무기에 대해 더 높은 내구성을 지녔고, 더 낮은 비중을 가지며, 보관, 수송 및 전투 임무 중 경고 발생시에 향상된 안전 보장 메커니즘을 가진다. 새로운 BCh 는 프로토타입에 비해, 증가된 분열성 물질의 유용 이용 계수를 지니며, 아마도, 이후 1991년 9월 모라토리엄이 선언된, 1989년 9월 USSR 에서 핵실험이 중단되기 전에 만들어진, "미래를 위한" 일부 개발이 있었음에도, 실제 핵폭발 세부 및 교차 시험 없이 제작된 역사적으로 최초의 MBR 을 위한 국내 GCh 이다 (NATO "핵보유" 회원국들은 이 부분에서 덜 세심했음을 지적하여야 함: 영국은 1991년 11월, 미국은 1992년 9월, 프랑스는 1996년 1월에 최후의 핵실험을 실시함).

 

로켓의 비행 지속시간 감소 및 비행 궤적 활성 구획 최고점 고도 감소를 위한 성공적인 조치들이 취해졌다. MBR 은, 가장 취약한, 초기의, 비행 구획에서 이의 파괴 확률을 감소시키는, 궤적 활성 구획에서 제한적인 기동 가망성 (보조 기동 엔진의 작동, 향상된 강도의 동체 노드, 기기 및 통제 메카니즘으로 인한 다양한 데이터로 인하여) 을 가졌다. 개발자에 따르면, MBR 《토폴-M》 의 비행 활성 구획 (발사, 지속단 작용 구획, 전투 장비 분리 구획)은 약 10분 정도인 액체연료 MBR 과 비교하였을 때 "3-4배" 감소한다.

 

15P065 복합체는 1997년 12월 RVSN 제27 근위 로켓군 제60 로켓 사단 (사라토프 주 타티셰보 시 스베틀리 주둔) 에 실험-전투 배치 (2개 로켓) 되었다. 완전 구성 최초 연대 (10개 로켓) 는 1998년 12월 30일 전투 배치 되었고, 2번째는 1999년 이었다. 국가위원회는 2000년 4월 28일 《토폴-M》 ShPU OS 기반의 대륙간 탄도 로켓의 러시아 연방 RVSN 무장 채택에 관한 법령을 승인하였다. ShPU 기반 MBR 《토폴-M》 을 갖춘 BRK 의 무장 채택은 2000년 7월 13일 러시아 연방 대통령 V.V. 푸틴이 칙령에 서명하면서 이루어졌다. 3, 4, 5번째 연대는 각각 2000년, 2003년, 2005년에 완전 구성으로 전투 임무에 배치되었다. 새로운 BRK 로 재무장한, 타티셰보 사단의 6번째와 마지막 연대는 2008년 말 전투 임무에 배치되어야 했으나, 이는 MBR 을 갖춘 ShUP OS 2개와 연대 지휘소가 전투 임무에 배치된 2010년 12월에나 완료되었다 (완전 연대가 2012년 말까지 전투 임무에 배치될 계획이었음). 다양한 평가에 의하면, ShUP OS 기반의 MBR 《토폴-M》 의 총 수량은, 2011년 1월부터 52기에 도달했다. 발표된 국방부 계획에 의거하면, 2012년 말까지 타티셰보 주둔 6번째 연대는 총 10발의 로켓으로 완전 구성되어 배치되며, 타티셰보의 동종 MBR 의 총 수량은 60개에 이르렀다. 타티셰보에 6번째 연대가 배치 완료된 이후 《토폴-M》 사일로 로켓은 다른 사단에 계속 배치될 계획이었다 - 제62 로켓 사단 (크라스노야르스크 크라이 우주르 시 솔네츠니 주둔) 및 제28 근위 로켓 사단 (칼루가 주 코젤스크 시) 가 지목되었다. 국방부 공식 성명에 의하면, ShPU OS 사단은 향후 단일블록 MBR 《토폴-M》 으로 장비될 것이었다.

 

1994년-2001년 기간 동안  플레세츠크 우주기지에서는 비행 시험 프로그램 (이 중 1998년 발사가 실패) 에 의하여 10회, 훈련-전투 발사로 2회의 사일로 바리에이션 《토폴-M》 MBR 이 발사되었다.

 

2.jpg

 

고정식 사일로 바리에이션의 로켓 창조 및 개발 이후 지상 기동형 로켓 복합체의 개발이 실시되었고, 이는 15P165 인덱스로 명명되었다. 《토폴-M》 기동형 발사 장치 복합체 시스템 및 집합체 제작에는 BGRK 《토폴》 과 비교하였을 때 근본적으로 새로운 기술적 솔루션이 적용되었다. 따라서, 불완전 현수 시스템은 PU 《토폴-M》 이 연약 지반에서도 배치될 수 있는 가망성을 제공하였다. 장치의 향상된 험지주파력 및 기동성은, 생존성을 향상시켰다. 《토폴-M》 은 어떠한 위치 지역 지점에서도 발사할 수 있으며, 광학 또는 기타 정찰 수단으로부터 향상된 기만 수단 (복합체 비기만장의 적외선 성분을 감소시키고, 특수 도료를 적용하여, 복합체의 전파탐지 가시성을 약간 감소시킴) 을 갖추었다. RVSN 부대의 재무장은 기존 인프라를 사용하여 실시되었다. 기동형 (또한 고정식) 바리에이션 로켓 복합체는 기존 전투 통제 및 통신 시스템과 완전히 호환되었다. RK 《토폴-M》 의 특성은 기동성, 활동 은폐성 및 부대, 구분대 및 개별 발사 장치의 생존성과 장기간의 통제 신뢰성과 자율 기능 (물적 수단 예비의 개신 없이도) 을 보장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할당된 전투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하여 RVSN 의 준비도를 상당부 증가시킬수 있게 하였다. 조준 정확도는 거의 두 배, 지리 자료 판정 정확성은 1.5배 증가하였고, 발사 준비 시간은 2배 감소하였다. 기동형 복합체의 PU (민스크 치륜 트랙터 공장에서 생산하는 MZKT-79221 8축 차체에 위치) 는 빅토르 수리긴이 지도하는 중앙 설계국 《티탄》 에서 개발하였다. 기동형 복합체의 발사 장치 양산은 볼고그라드 생산 협회 《바리카디》 에서 담당하였다. BGRK 용 로켓은 2000년 비행 시험을 실시하였다. 2000-2004년 간 비행 시험 프로그램에 따라 4회의 발사가 실시되었고, 모두 성공적이었다. 2006년 MBR 《토폴-M》 을 갖춘 BGRK 의 배치 개시에 관한 결정이 채택되었고 동해에 첫 MBR 3기 (1개 대대) 이 전투 임무에 배치되었다. 2009년까지 제27 근위 로켓군 제54 근위 로켓 사단 (이바노프 주 테이코보 시 크라스니에 소센키 주둔) 에 무장된 지상 기동형 바리에이션의 MBR 《토폴-M》 의 수량은 18개, 2개 연대분에 도달하였다. 2010년 국방부는, 향후 기동형 바리에이션의 MBR 《토폴-M》 을 배치할 수 없다고 발표하였다: 이후 기동형 바리에이션은 오직 본 로켓의 극개량형 - RGCh IN 을 갖춘 MBR RS-24 (다수 자료에 따르면, 이 로켓은 《야르스》 로 칭해지며 NATO 에 SS-X-29 로 지정됨) 만이 배치될 것임. MIT 대변인에 따르면, MBR RS-24 의 철도 바리에이션은, 계획되지 아니하였다.

 

3.jpg

 

미국의 미래 PRO 체제에 관한 작업이 전개된 이후 부상하는 현재 러시아의 주요 행력은 RK SN 전투 장비의 질적 개선과, 미국과 다른 지역 영토에서의 미래 PRO 대응 기법 및 수단에 대한 이미 진행중인 장기 작업을 완료하는 것에 집중된다. 본 작업은 다양한 국제적 의무와 적극적인 국내 전략핵전력 감축에 관해 채택된 제한을 실현하는 조건 하에서 진행되었다. 본 작업의 이행을 위하여 상당수의 기업 및 산업 과학-생산 조직, 고등 교육기관 및 러시아 연방 국방부 과학-연구 시설이 참가하였다. 수년간 미국의 "전략 방위 구상" 에 대치하는 동안 만들어진 과학-기술적 성취가 개신되었다. 또한, 러시아 협력 기업의 현대적 역량에 기반한 새로운 기술들이 창출되었다. 신규 프로그램의 핵심부 중 하나는 다양한 기반의 현존 및 창조된 RK 와의 상당한 통일을 기초로 하여 MBR 을 갖춘 RK 의 본질적인 개량형을 제작하는 것이다. 일례로 RS-24 라 명명된 지상 기동형 기반의 향상된 MBR 제작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2007년 5월 이 로켓은 비행 시험을 실시하였다. RS-24 는 지상 기동형 기반 MBR 《토폴-M》 의 극개량형이라 가정된다 (수석 설계자 Yu. 솔로모노프에 의하면, 로켓 구조의 50% 는 새로움). 전문가들의 의견에 의하면 (MIT 및 러시아 연방 국방부 대변인에 의해 확정됨), RS-24 의 근본적인 구조적 노드 및 집합체는 거의 동일한 생산자가 협력하여 만들고 현재 시험을 거치고 있는 미래 BRPL R-30 《불라바》 (3M30, R-30, RSM-56, SS-NX-30 Mace) 와 상당부 통일되었다. 개량된 MBR 의 배치는 비행 시험 단계 중 하나가 완료된 이후에 시작된다 (비행 시험은 아직 완전히 완료되지 않았음; 일찍이 시험은 2007년 5월 및 12월, 2008년 11월에 성공한 3회의 발사를 포함하여 최소 4회의 시험 발사를 통하여 적어도 3년 이상의 시험을 거친 것으로 가정 - 2011년에 시험 발사 3회를 더 진행할 것으로 발표됨). 처음에는 새로운 복합체가 2010년 말-2011년 초 이전에는 배치가 시작되지 않을 것으로 발표되었지만, 2010년 7월 제1국방차관 V. 포포프킨이 테이코보 사단에 3개 복합체 (대대) 가 2009년 말부터 실험-전투 배치로 이미 배치되어 있다고 밝혔다. 3개 복합체로 구성된 또다른 1개 대대가 2010년 말 배치되었고, 배치된 MBR RS-24 의 수는 6개로 증가하였다. 2011년에 배치될 RS-24 로켓의 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최소 3기 이상의 로켓이 연말까지 배치될 것이고, 따라서 본 MBR 로 완전히 장비된 최초의 연대가 군에 편성될 것이다. 다양한 자료에 의하면, 새로운 로켓의 RGCh IN 은 최소 4개의 새로운 중(中)형급 BB 와 현대적인 KSP PRO 의 복합이다. 분석가들의 예측에 의하면, 이 경우에, "중(中)형급 BB" 는 300-500kt 위력의, 다양한 범위의 전자기 방사에 대한 감소된 가시성 및 고정밀성을 갖춘 고속 신세대 BB 이다. 오픈 소스의 일부 출판물에 따르면, 새로운 MBR 의 페이로드가 증가함에 따라, 제작 과정에서 본 로켓의 에너지 잠재력이 증가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MBR 《토폴-M》 의 11000㎞ 와 비교하여 약 10000㎞ 로 로켓 발사 거리가 약간 감소하였다. 많은 전문가들은 소비에트 시기의 채택과 비교하여 복합체가 군으로 인계하기 이전 새로운 MBR 의 비행 시험이 비교적 적은 횟수로 이루어진 것에 놀라움을 표현하였다 (2007-2008년 총 3회 발사, 모두 성공). MIT 지도부와 국방부는 이에 대하여, 현재 새로운 MBR 및 BPRL 을 위하여 더 집중적이고 생산적인 컴퓨터 모텔링과 이전보다 더 큰 규모의 지상 실험 작업을 동반한 시험 시행 방법론을 적용하였다고 대응하였다. 이제는 더 경제적으로 여겨지는 이러한 접근법은, USSR 시절 매우 고비용인 중(重)형 발사체 및 이의 페이로드의 시험 발사에서 파괴 횟수를 최소한으로 취급할 수 있도록, 가장 복잡하고 중(重)형의 새로운 로켓 제작 (예를 들어, RN 11K77 《제니트》 및 특히 11K25 《에네르기야》) 에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USSR 붕괴 이후, 방위 목적 재정지원의 극단적인 감소와 연관되어, 경(輕)량급 로켓, 특히 MBR 및 BPRL 제작에 이러한 접근법을 완전히 활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새로운 RS-24 로켓의 경우, 전대인 15Zh65 《토폴-M》 과 상당부 통일되어 있어 필요한 비행 시험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토폴-M》 로켓 (발사체로서) 은 원래 RGCh 를 포함하는 수 가지 탄두부를 가지도록 설계 (1980년대 말 《우니베르살》 테마로 돌아가면) 되었다. 로켓이 초기에 경(輕)량 단일블록 GCh 로 무장 채택된 것은 그 당시 우리나라의 정치 당국의 협상에 대한 공물일 뿐이었다. 더하여, 발표된 정보는, 새로운 RS-24 로켓이 주로 통제 시스템, BB 및 KSP PRO 에 있어 이미 다른 종류의 RN 및 MBR (UR-100N UTTKh, 《토폴》, K65M-R 및 등등) 의 지원으로 발사되어 시험을 마쳤다. MBR 《토폴-M》 시험 경험에 대한 언급도 존재하였다 - 복합체는 4회의 성공적인 발사 이후 군에 실험-전투 임무를 위해 인계되었다.

 

또한, 2020년까지 PRO 구축 상황 하에서 전략적 균형을 유지하고 확실한 외국 견제를 보장하기에 충분한 우리 나라의 방위력 확보 방면에 우선 순위를 두어, 목표까지의 전체 비행 구획에서 MBR 및 BRPL 의 정규 및 미래 전투 블록의 전파 및 광학 가시성의 상당한 감소, 극초음속 기동 전투 블록, 미래 RGCh IN 제작 부문에서 달성된 기술의 실현 완료를 기반으로 하는 우선순위 조치가 고려된다. 더하여, 이러한 특성의 개선은 질적으로 새로운 소체적 대기권 기만체의 이용과 결합하여 계획된다.

 

성취된 기술과 제작된 국내 전파흡수재는 외기권 구획 궤적에서 전투 블록의 전파탐지 가시도를 수 배 가량 감소시켰다. 이는 하술할 모든 조치의 복합을 실현함으로 달성된다: 전투 블록 동체 형태의 최적화 - 둥그런 바닥의 날카롭고 길쭉한 원추형; 분리단에서 합리적인 블록 분리 방향 - 코 방향을 전파탐지 스테이션 방향으로; 블록 동체에 바를 가볍고 효과적인 전파흡수도료의 적용 - 중량은 표면적 ㎡ 당 0.05-0.2㎏, 반사 계수는 0.3-10㎝ 센티미터 파장대에서 -23...-10㏈ 및 그보다 낮아야 함; 0.1-30㎒ 주파수 대역에서 스크린 감쇠 계수를 가진 소재가 존재한다: 자기적 성분에 의하여 - 2...40㏈; 전기 성분에 의하여 80㏈ 이하. 이러한 경우에, 전투 블록의 유효 반사 표면은 10-4㎡ 이하가 될 수 있으며, 탐지 거리는 100~200㎞ 이하가 되어 장거리 대로켓에 의한 블록의 요격은 불가능해지며 중거리 대로켓의 작동을 난해하게 만든다.

 

이를 고려하여, 미래 PRO 정보 수단의 구성에는 가시 및 IR 대역의 탐지 수단이 상당한 비율을 점하게 될 것이며, 이에 외기권 구획 및 대기권 강하시 전투 블록의 광학적 가시도의 현저한 감소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 전자의 경우, 과감한 해결책은 열 방사도를 스테라디안당 와트 분율 수준 온도로 표면 온도를 냉각시켜 STSS 유형의 광학 정보-정찰 복합체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만드는 것이다. 대기권에서 블록의 광학적 가시도 결정은 것은 항적의 명도에 영향을 받는다. 성취된 결과 및 실현된 개발은, 한편으로는, 블록의 열방호 도료 구성을 최적화하여 항적의 형성에 가장 큰 정도로 관여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다른 방법은, 방사 강도를 감소시키도록 특수 유동체를 항적 영역에 강제 분사하는 것이다. 상술한 조치들은 외기권 및 고(高)대기경계에서 PRO 시스템을 0.99 의 확률로 극복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러나, 대기 저층에서는, 한편으로는, 전투 블록에서 PRO 정보 수단까지의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으며, 또 달리 대기권에서 블록의 제동 강도는 보상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이므로 가시도 감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려된 조치들이 더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하여 첫 계획에서 다른 기법과 이에 부합하는 대응 수단 - 2-5㎞ 고도에서 작동능력을 지니고, 전투 블록 중량에서 5-7% 의 상대적 질량을 가지는 소체적 대기권 기만체가 있다. 본 기법의 실현은 이중 목적의 해결책 - 전투 블록 가시도의 상당한 감소와 이들의 중량 및 체적 감소에 부합하는, 질적으로 새로운 "볼노료트" 급 대기권 기만체로 가능해진다. 이는 로켓의 연발 탄두부 구성에 단일 전투 블록 대신, 대기권 경계에서 PRO 극복 확률을 0.93-0.95 로 증강시킬 수 있는 유효 대기권 기만체 15-20개를 포함할 수 있게 한다. 그러므로, 러시아 MBR 과, 무엇보다도 개량된 MBR 《토폴-M》 (개선된 전자장비 및 KSP PRO, RGCh IN 및 신세대 BCh 를 갖춘 기동형 BB 등의 적용으로 인하여) 의 미래 PRO 3개 경계를 극복할 총 확률은, 전문가들의 평가에 의하면, 0.93-0.94 이다. 그러므로, 《토폴-M》 로켓은 만일 적이 우주 기반 요소를 갖춘 다계층 PRO 시스템을 지녔을지라도, 대응, 보복-대응 및 보복 타격 조건 하에서 잘 방호된 전략적 목표를 파괴할 수 있다.

 

 

결론

 

4.jpg

 

평가된 BRK 《토폴-M》 은 경(輕) 단일블록, PFYaV 에 대한 저항성, 높은 비행-기술적 특성 및 향후 현대화를 위한 잠재력을 지닌 2가지 바리에이션 기반의 신세대 고정밀 고체연료 MBR 이라는, 《우니베르살》 테마에서 당면하였던, 실질적으로 모든 임무를 해결하였음을 주목할 만하다 (첫째로, 단일 GCh 의, BB 의 급에 따라 - 각각, 중(中)형 및 소형 - 3-7개 전투 블록을 가진 RGCh IN, 혹은 기동형 단일블록 GCh 으로의 교체; 더하여, 복합체의 전자 "충진물" 특성의 향상 및 더 개선된 신세대 KSP PRO 의 적용이 가능). 복합체의 창조는 USSR 의 붕괴와 같은 국가와 사회의 정치-경제적 대격변, 상당한 수가 "국경 밖" 에 남겨진 생산자들의 습관적인 다년간 협력 와해, 재정적 난관이 겹쳐진 복잡한 시대에 상대적으로 단시간에 이루어졌다.

 

90년대 국가 지도부의 BRK 《토폴-M》 에 대한 신뢰감이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총체적으로 여전히 오늘날까지도 이 로켓은 RVSN 의 "주 로켓" 이 되지 못했다. 1997년 12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총 76기의 MBR 이 전투 임무에 포함되었다 - 사일로형 52기 및 지상 기동형 24기 (이 중 6기는 RS-24 변종). 일례로 2009년 7월, 《토폴-M》 은 양적으로 RVSN MBR 총 수량의 17.4% 를 점유했으며, 탄두 개수로는 RVSN 로켓 탄두 총량의 5.1% 를 차지했다. 비교하면 - 2008년 1월 MBR 《토폴-M》 은 MBR 수량으로 RVSN 총량의 약 12%, 탄두 개수로 3% 이상으로 계수되었다. MBR 《토폴-M》 의 상대적 기여분의 점진적 증가는 총체적으로 수명주기를 다한 구형 MBR 의 수량이 점진적이고 명백하게 감소했기 때문임이 주목할 만하다: R-36M2 《보에보다》/R-36M UTTKh (59기), UR-100N UTTKh (70기), RT-2PM 《토폴》 (174기). 일반적으로 총 추세는 실망스럽다 - 지금까지 가용가능한 MBR 의 대다수는 USSR 시기에 배치되었고, 물리적으로 폐기되었으며, 오늘날까지 운용 보증주기는 23년 (RT-2PM 《토폴》; 초기 보장 주기 10년) 에서 33년 (UR-100N UTTKh; 초기 보장 주기 10년) 까지 여러 번 연장되었다. 2011년 초 까지 군에서 《토폴-M》 및 RS-24 로켓의 총 점유율은, 물론, 2010년 말을 초과하게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해외 관측자들이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하는 RVSN 전체 로켓 수량의 20% 에 달할 것이지만, 일부는 새로운 로켓 수량의 증가로, 또한 구형 로켓의 감소로 그러한 것이다.

 

현재 이러한 RVSN 의 현대적 로켓으로의 재무장의 지지부진함의 이유는 이하와 같다: 만성적인 자금부족, 정부의 VPK 기업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다수의 효과적인 수단의 손실, 인적 "무덤" 이라 불리는, 몇몇 치명적인 중요한 기술의 손실 (반복적으로, MBR 생산에 있어, 특히 전자 쪽이 현재 북대서양 조약 기구의 새로운 구성국 혹은 그와 친밀한 나라들 (전 USSR 구성국들 포함) 에서 생산된다는 사실이 수면 위로 떠올랐음). 최근 수년 간 국내 VPK 의 몇몇 "르네상스" 에도 불구하고, 향후 수년 간 MBR 《토폴-M》 의 수량은 극적이고 대규모로 증가하지는 아니할 것이다 - 2006년 채택된 러시아 연방 무장군 국가 재무장 프로그램에 의하면, 2015년까지 RVSN 에는 MBR 《토폴-M》 약 70기가 전투 배치될 것이며, 이러한 로켓의 총 수량은 120기가 될 것이다. 사실, "비중" 은 2010년 이후 로켓의 RGCh IN 재장비로 인하여 증가할 계획이다.

 

그러나, 2012년 이후 가능한 및 계획된 감축과 관련하여 배치된 모든 러시아의 발사체 (MBR, BRPL 및 TB) 에서의 탄두 숫자의 "상한"은, 러시아-미국 양방간 협정에 근거하여 1700-2200개가 될 것이며, 압도적인 다수를 차지하는 소비에트 생산 MBR 의 대량 퇴역을 고려하며 (이미 "노령"의 미덕으로, 2020년 이후 미래에 소비에트 생산분은 합하여 MBR R-36M2 《보에보다》 및 UR-100N UTTKh 60-70기 이하가 될 수 있음), 또한 계획된 MBR 《토폴-M》 의 RGCh IN 장비 (RS-24 바리에이션) 를 감안하면, 다가올 10년간의 중기에 이 MBR 은 주요 지상 로켓 전략핵전력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이미 강요당하고 있다. 15년의 보증 수명주기는 20-25년으로 확대될 수 있으며 (예: MBR RT-2PM 《토폴》 의 최초 보증 수명주기는 10년이었으며, 진행된 NIOKR 의 결과로 이후 주기는 23년까지 늘어났으며 미래에 24년도 될 수 있음) 2040년까지 전투 배치되어있을 것이다.

 

 

 

.





    



  • |
  1. 2.jpg (File Size:29.8KB/Download:2)
  2. 3.jpg (File Size:7.4KB/Download:1)
  3. 4.jpg (File Size:19.3KB/Download:1)
  4. 1.jpg (File Size:45.4KB/Download:1)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8.07.24. 13:48

좋은 번역 감사합니다. ^^

Profile image KAI바라기 2018.07.24. 16:28

토폴M에 관한 좋은 번역 감사합니다.

APFSDSSABOT 2018.07.31. 01:28

북마크해두고 정독하겠습니다. 러시아 로켓 기술은 볼수록 신기해요.

미국의 6-70년대 같은 거친 가공 상태, 현대 미군과 동급의 개념과 기술.

아돌프옹 2018.08.31. 12:02

좋은 번역 감사합니다. ^^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