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강철비 감상(스포 무)

부산 | 미디어 | 조회 수 851 | 2017.12.17. 21:33

우선 밀덕의 관점으로서 눈요기 거리가 많았습니다.

현대무기가 대거 등장합니다.

타우러스 이지스 MLRS F15K K1,2전차 등등

 

스토리는 원작인 만화 스틸레인과 거의 같다고 합니다. 저는 만화는 못봤네요. 근데 스토리는 솔직히 억지스러운면이 많다고 봅니다.

영화의 세계관이 굉장히 한국의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세계최고 수준의 미국의 정보기관이 한국정보기관에 쩔쩔맨다던가...

스토리와 고증은 뭔가 국내 극단민족주의자들의 망상같은 느낌이라고 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뭐 영화니까 이정도는 애교로 봐줄수 있죠

 

그런데 영화 중간중간 숨어있는 대사나 씬에 찝찝한 느낌을 지울수가 없더라고요

 

예를들면 북한의 1호 위원장(모습과 이름은 영화속에서 등장하지않음)은 굉장한 평화주의자로 비추어진다.

 

6.25전쟁을 소련과 미국의 대리전이라 설명함 이 부분은 맞는 말 같지만 CIA요원과 남측 주인공의 대화에서 분단의 책임은 미국에게 있다는 대사가 나옵니다. 소련과 북한의 기습남침을 언급하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이때부터 영화를 삐딱하게 보기시작함;;)

 

또 가장 의아했던 부분은

한국 대통령이 북한의 핵공격사전 징후가 포착이 되어 선제타격을 주장하는 모습을 굉장히 전쟁광처럼 부정적으로 묘사를 하더라고요...

 

머 이외에도 미국은 한국보다 일본을 더 좋아하고 미국은 한국국민이 죽든 살든 신경안쓰기 때문에 북한과 전쟁을 하고싶어한다. 라고 묘사하는데 사실은 미국이 북한과의 전쟁을 망설이는 이유가 남한의 막대한 피해때문이죠;;

 

 

어찌됐던 눈요기도 많았고 현실성을 빼고 본다면 한반도 최상의 시나리오로 스토리가 진행되기 때문에 생각없이 본다면 재밌게 볼수있는 영화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정치적인 부분도 많이 들어가있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보기는 힘들었습니다 ㅋㅋ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구대장 2017.12.17. 21:38

감독이 변호인 만든 사람이니 개인적인 성향이 반영되였겠죠

임진강 2017.12.17. 22:32

원작이 그럴겁니다

 

 

drachen 2017.12.17. 22:56

감독이 원작 스토리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니까 영화용 원작 만화를 만들어서 웹툰으로 연재하고, 그걸로 인기를 모아서 영화를 만들 계획이었는데, 김정일이 죽는 바람에 스토리를 좀 고쳐서 영화를 만들고 만화도 수정해서 재연재하고 있죠.

Profile image 점심은평양저녁은신의주 2017.12.17. 22:56

원작만 보고 영화는 보지 않았지만 부산님이 말하신 것과 원작 웹툰을 비교해 본다면

"세계최고 수준의 미국의 정보기관이 한국정보기관에 쩔쩔맨다던가..."

1. 웹툰에서 한국 정보기관은 미국 정보기관에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가령 김정일의 죽음을 미정보기관이 한국정보기관 보다 먼저 알게 된다던지요. (박재익 행정관이 대통령에게 미정보기관 보다 먼저 김정일의 죽음을 알리지만 이건 공식적인 루트가 아닌 북한에 있는 제임스라는 휴민트가 비공식적으로 알린거기에 넘기죠) 다만 웹툰에서는 미 정보기관 또한 북한 강경파의 역공작에 낚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북한의 1호 위원장(모습과 이름은 영화속에서 등장하지않음)은 굉장한 평화주의자로 비추어진다."

2. 웹툰에서 김정일은 사태 초기에 이미 사망했었습니다. 웹툰에 나오는 김정일은 "가케무사" 즉, 대역입니다. "굉장한"까지는 아니지만 그 또한 한반도에서 전쟁이 터지는 일은 어떻게든 막으려고 합니다.

"6.25전쟁을 소련과 미국의 대리전이라 설명함 이 부분은 맞는 말 같지만 CIA요원과 남측 주인공의 대화에서 분단의 책임은 미국에게 있다는 대사가 나옵니다. 소련과 북한의 기습남침을 언급하지는 않습니다."

3. 이 부분은 원작에서는 나오지 않았던 것 같네요.

"한국 대통령이 북한의 핵공격사전 징후가 포착이 되어 선제타격을 주장하는 모습을 굉장히 전쟁광처럼 부정적으로 묘사를 하더라고요..."

4. 웹툰에서 한국 대통령은 선제타격을 주장하는 전쟁광 까지는 아니지만 매우 차분하면서도 이성적인 모습으로 나옵니다. 미국의 요구에 맞춰 데프콘을 격상하는 등 마냥 손빨고 있지는 않아요.

"미국은 한국보다 일본을 더 좋아하고 미국은 한국국민이 죽든 살든 신경안쓰기 때문에 북한과 전쟁을 하고싶어한다. 라고 묘사하는데 사실은 미국이 북한과의 전쟁을 망설이는 이유가 남한의 막대한 피해때문이죠;;"

5. 이건 잘 기억이 나지를 않네요...

MilitaryMA 2017.12.17. 23:28

개인적으로는 초반에 조연으로 등장하는 2명의 북한소녀(? 노동자 여성) 가 감정선을 잡아주더군요.

맛깔나는 연기와 뱉어내는 대사에서 북한에 살고 있는 그들의 실상을 애둘러 표현했고..

Profile image 22nd 2017.12.18. 12:00

운영진의 요청에 따른 스포일러 삭제.

부산 2017.12.18. 14:54

.

Profile image 22nd 2017.12.18. 15:23

운영진의 요청에 따른 스포일러 삭제.

부산 2017.12.18. 15:31

.

Profile image 22nd 2017.12.18. 17:35

운영진의 요청에 따른 스포일러 삭제.

Profile image 운영자 2017.12.18. 17:38

두분...이렇게 이야기하면 그게 스포지 뭐가 스포인가요?  그만해주세요....

Profile image 22nd 2017.12.18. 17:41

죄송합니다. 내용 전부 삭제하겠습니다.

Profile image 운영자 2017.12.18. 17:45

빠른 대응 감사합니다.

스포일러 유출도 저작권 피해의 하나의 사례이고, 흥행하는 작품에 대한 내용로 다른 분들의 흥미를 반감시키는 이유가 되므로 끼어들었습니다.

PANDA 2017.12.18. 13:38

저는 원작과 영화바탕으로 재연재중인 만화 2개를 보았는데요, 원작에서는 전쟁웹툰 맞나 싶을정도로 양복입은 사람들이 대화하는게 주된 내용이어서 논외로 하고,

 

재연재 만화에서는 일본이 패망한 이유를 '핵' 때문이라고 했는데, 전 이 부분에서 공감하지 못했습니다. 일본 패망의 '공식적인' 이유는 핵때문이지만, 실상 당시 일제 문건을 연구한 일본 역사학자 말로는 민간인들이야 어찌돼든 일제 수뇌부로선 알 바 아니기 때문에 계속 전쟁할 생각이었는데, 소련이 쳐들어오면서 계속 옥쇄하다가 소련에 정복당해 천황이 폐위당하거나, 분할점령돼 분단되는것보다 미국에 천황 유지하는 조건으로 항복하는게 가장 최선의 판단이라 생각해서 항복한거랍니다.

 

그리고 전 아직 못봤지만 작성자님이 언급하신 6.25전쟁의 책임... 전쟁 당사자 모두에게 책임이 있겠지만, 책임의 가장 큰 몫은 김일성한테 있죠. 남한 해방시켜서 한반도를 다 자기땅으로 한민족을 다 자기노예로 만들려고 남침남침 노래를 부르면서 스탈린에게 졸라 모택동한테 중공군 지원 약속받아서 산발적인 국지전을 대대적으로 확전시킨 장본인이 김일성이니까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