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같은 수니파 국가(?) 이고 거주중인 인종도 겹친다는 점은 알겠지만,

 

그렇다고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이유가 확 와닿지 않군요,

 

인도에 대항하기 위해 기존의 친미적 성향의 아프가니스탄 정부보다 같은 이슬람 국가(?)인 탈레반이 집권하는게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해 이러는 걸까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1.09.06. 23:12

http://www.redian.org/archive/156185

파키스탄이 탈레반을 돕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 글이 어느정도 잘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해색주 2021.09.29. 00:58

 좋은 글 감사 드립니다.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국이 고생했던 그 모든것을 한국군에서 열심히 배우고 있다는 것은 주워 듣기는 했는데, 정말 저런 준비를 하고 있는지는 의구심이 드네요. 북한과의 워게임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그많은  하천에 화포와 기갑장비를 어떻게 움직이느냐였고 그 다음은 그 낙후된 도로에서 어떻게 보급을 유지할지였습니다. 지금이야 드론도 있고 해서(그 때에도 포병용 드론은 군단급에 있었습니다만.) 수송과 관측 그리고 사정찰은 가능해져서 제가 고민했던 것들은 해결되었겠지만, 북한의 주민들은 어떻게 할지 모르겠네요. 그때에도 군인들은 민간인들은 모르겠고 일단 부대부터 작살내고 본다였는데, 아프가니스탄전이나 이라크전을 보면 전쟁이 끝난다고 해서 전투가 끝나는 거는 아닌 것 같더라구요.

 

 한국군도 그동안 많이 고민했지 생각해 봅니다.

21312344 2021.09.16. 14:18

잘봤습니다

데인져클로즈 2021.09.28. 21:13

그냥 제정신이 아닌 비정상 국가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겠죠.

나라 꼴 개판에 최빈국으로 전락했고 그나마 인텔리들은 어떻게든 타국으로 이민가려고 발버둥치는 개판 나라인데도, 엄청나게 자존심은 세고 지역 패권에 대한 관심도 높고, 중앙정부는 제대로 통제도 못하고 있고.

해색주 2021.09.29. 00:50

 비정상 국가치고는 인구도 무력도 그 지역에서는 꽤 많습니다. 너무 심하게 글을 쓰셨다고 생각하다가 보니, 저 정부의 지방 장악력도 그렇고 상대적으로 적은 국력과 국토로 인도와 벼랑끝 대결을 하는 모습을 보면 위에 언급하신 내용중에 틀릴 내용은 없네요. 다만, 인텔리들이 타국으로 이민 가려고 발버둥치는지는 몰랐습니다. 예전 옆부서 부서장이 파키스탄 사람이었는데, 우리 부서 부서장(인도계 말레이지안)과 꽤 신경전을 벌이더군요. 파키스탄이 세속국가로 변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쉽지는 않겠죠.

 

 근데 파키스탄이 최빈국인가요? 전투기도 중국과 공동개발해서 수출하려고 하고, 핵무기도 갖고 있는 꽤 지분이 있는 나라인데 말이죠.

데인져클로즈 2021.09.29. 01:20

산업 기반 전무하다 시피하고, 그나마 외국 기업들 투자로 먹고 사는데, 나라 꼴이 개판이니 투자를 늘릴리가 만무하고.

1인당 GDP가 세계 150위권 나라인데, 핵무기를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얼마나 비정상적인지를 보여줍니다. 옆나라 인도도 1인당 GDP가 낮은 편이긴 하지만 파키스탄보다는 높고, 무엇보다 경제 성장률면에서 거의 제자리걸음 중인 파키스탄에 비하면 인도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죠.

지역에서 인도의 패권을 인정하기 싫고, 그렇다고 이란이랑도 사이가 좋은 편이 아니고. 당장 군비에 나가는 돈을 조금이라도 아껴서 나라 경제에 써도 모자랄판인데, 아직도 같잖은 자존심 내세우면서 인도랑 투닥거리는데 국력을 소비하고 있죠. 옆의 아프가니스탄이 미국에 아작나는거 보면서도 사실상 파키스탄 정부와 파키스탄 정보당국의 용인 아래에 오사마 빈라덴을 데리고 있었구요. 그냥 정신이 나간 나라입니다.

인테리가 유출안되는 나라가 후진국 중에 있겠냐마는, 파키스탄은 진짜 희망이 아예 없다고 해도 좋은 나라죠. 그렇다보니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은 서방권으로 가려고 안간힘을 씁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