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금일 특수작전 세미나 후기

whitecloud | 기타 | 조회 수 526 | 2018.06.23. 22:19

오늘 특수작전 세미나를 갔다왔습니다. 신동일 전 테러정보통합센터 대테러담당께서 직접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해주신 '현대 특수작전 양상'이나 홍희범 편집장님의 권총 및 권총 사격술과 관련된 간략한 역사에 대해서 설명해 주신 것 그리고 이병석 중령님께서 특전사와 관련된 워리어플랫폼과 진행사항 및 차후 진행과 관련하여 말씀해주신 것 모두 매우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전현직에 특전사에 계셨던 여러 사람들의 주장을 직접 들을 수 있어 이것을 특수작전세미나에 참석한 의의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조금 우려스러웠던 것은 세미나가 과도하게 현 국군의 모습에대해 불만을 토로하기만 하는 자리로 변질되려고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였습니다. 세미나는 기본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어떠한 주장에 대한 논리정연한 논리와 자료를 들어야 하는 곳입니다. 특히나 앞에서 전인범 전 사령관님께서 이 세미나가 앞으로 특수작전과 관련한 관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천명하셨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것이 단순한 모임이고 발표회 정도였다면 모르겠으나 만약 정말로 특수작전과 관련한 목소리가 되어야 한다면 결국 여기서 나온 결과물은 그 결과물이 주장하는 바에 대해 모호한 입장이거나 반대하는 입장의 사람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어떠한 문제에 대해 논할 경우 그 문제를 명확하게 짚고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대해 토론하고 자료와 논리를 이용하여 원인을 제거하거나 보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장이 되고 이를 전현직 관계자 및 이 분야에 잘 아는 분들 앞에서 검증하여 내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를 이용해 정책결정자들, 더 나아가면 일반 시민들, 더더욱 나아가면 그 주장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설득력있는 주장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1회를 끝낸 특수작전 세미나에게 이러한 저의 후기는 단순한 우견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저는 세미나가 지속발전 가능성을 가지기 위해선 이러한 모습이 필수적이라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특수작전세미나가 앞으로 계속 발전하는 모습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ps. 프로젝터는 스크린을 한가득 채워서 보여주는데 정작 뒤에있었던 저로썬 사람들 머리에 가려서 아래쪽이 안보이더군요.....ㅜㅜ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8.06.24. 00:19

좋은 의견 피드백 하겠습니다. 

점심은평양저녁은신의주 2018.06.24. 13:05

후기를 남기려고 했는데 제가 느낀점이랑 whitecloud님이 느낀점이랑 비슷해서 따로 안 써도 되겠네요.ㅎㅎ

여기다가 개인적인거 추가하자면 현역 분들이 질문을 하시는데 그에 앞서 자기가 군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불만을 사회자분의 말을 빌려 표현하자면 거의 울분에 가깝게 토로 하시더군요. 저는 아직 미필이어서 군의 불합리함을 잘 모르지만 이게 질문자 분께서 하려는 질문이 뭔지 파악하기 힘들게 하였습니다. 주최측의 잘못은 아니지만 whitecloud님 말씀대로 변질될 우려가 보였습니다.

 

p.s. 그나저나 세미나 내용 열심히 받아 적었는데 나중에 따로 정리해서 밀리돔에 공유해도 되려나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8.06.24. 13:19

괜찮습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