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글을 쓰기 앞서 일전에 제 질문이었던 KFX 블록 2, 3 계획에 대해 질문 에 대해 답변에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많은 생각을 했고 또한 제가 오해한 것도 있었음을 제대로 알게 된 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론으로

 

일단 전 위키나 혹은 인터넷에 나오는 정보만을 취합해서 그저 상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5 세대 전투기 사업에서 F-35 의 높은 인기와 보급률,  그리고 서방세계 에서의 유일한 대체 전투기라는 프리미엄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한 서방세계 에서의  일본의 F-3, 터키의 TFX 정도가 유일한 차기 전투기 사업 이나 둘다 일정이 밀렸거나 혹은 기술적 한계가 자명하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향후 10 ~ 20년 이내에 상용화 되는 4.5세대 ( 혹은 5세대에 준하는 ) 전투기 사업은 KFX 가 유일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러한 상황에서 자사(록히든) 의 전투기(F-35) 사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KFX 에 얼마만큼 큰 도움을 줄지 조금 의문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보잉이 보이더군요.

 

분명 좋은 전투기 들을 보여하고 있고 굉장한 개량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신규 전투기 사업은 제가 하는 한 미국 훈련기 사업 하나 망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보잉이 KFX 에 참여, 마치 과거 보잉의 F-20 를 제작하는 것 과 같은 시너지가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마치 과거 영국의 해리어 전투기 사업에 미국이 참여한 것 처럼 

 

KFX 도 그러한 관점에서 보잉이 참여 한다면 굉장한 시너지 효과가 날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냥 제 개인적은 망상은 

 

우리나라가 F-15 K ( Ver. SE( 혹은 Advanced)  의 40대 이상 국내 도입 및 보잉의 KFX 의 참여 . 향후 F-35 에 라이벌이될만한 기체로 좀더 다듬어 지는 기체 제작 이 된다면

 

참 좋을 것 같다는 망상을 하게 됩니다.

 

별도로 미국 전투기 사업은 T-50 으로..

 

 

ㅎㅎ 

 

쓰다보니 뻘글이 되었네요 ㄷㄷ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해색주 2018.01.20. 22:59

 이미 록히드 마틴으로부터 기술지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보잉이 들어와 줄지 모르겠습니다.

MilitaryMA 2018.01.20. 23:14

하하 그냥 제 망상 입니다. 그저 상황이 보잉이 참가하면 보잉 입장에서도 분명 좋은 기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하하

( 과거 해리어 제작때처럼 .)

불론 현상황에서 죄다 의미 없는 망상일 뿐이지만요 하하;;;

Profile image spacestar 2018.01.21. 21:12

F-20는 노스럽 그루만이 제작한 전투기로 알고 있는데 보잉이었나요?

MilitaryMA 2018.01.22. 19:23

아닙니다. ; 죄송합니다. F-20 처럼 수출용 기체 제작 이라는 것을 이야기할려고 하다보니 기본적인 사실도 제대로 적시하지 못했습니다..

야드버드 2018.01.22. 13:10

이미 사업 착수이전부터 보잉은 슈퍼 호넷 플랫폼을 바탕으로 KFX를 개조 개발하자고 제안했었지만 거절당했습니다. 독자개발에 비해서 개발 리스크를 상당히 줄일 수 있는 제안이지만 그동안 진행한 KFX개발 내용을 뒤엎어야 하는 등 선뜻 받아들이기 곤란한 상황이었죠..

MilitaryMA 2018.01.22. 21:59

맞습니다. 그래서 제 망상의 한부분은 미군 훈련기 부분은 T-50 이 선정되고

우리나라는 반대급부로 F-15 의 추가 도입 및 KFX 의 보잉 참여를 권유해서 이렇게 해서 뭔가 더 좋은 결과를 낼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망상이지만 말씀하신대로 보잉의 해당 제안도 그렇고 이미 상황이 그럴상황도 아니라서.. 그저 제 망상이죠 ㅎㅎ

Profile image 엑스트라1 2018.01.22. 16:58

어차피 가장 쟁점사항이 되는 핵심기술이전 항목에 대한 EL승인은 기술지원업체가 아닌 미정부가 최종결정을 내리는 사안이라 별 차이 없었을겁니다.

MilitaryMA 2018.01.22. 19:33

맞습니다. 그저 음.. 그정도의 의미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본문에도 적시했듯 영국의 해리어 전투기 사업 처럼 보잉이 참가, 미국 내에서 좀더 적극적으로 세일즈를 할수 있는 여건이 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이또한 

KFX 가 해리어 만큼 가치( 성능 이런 것이 아닌 F-35 등 미군 기체와 비교시 선택할 여지) 가 있는지 생각하면 뭐 그런것도 아니라서 그냥 제 망상이죠 ㅎㅎ;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8.01.22. 17:03

KFX에 보잉이 참여했더라면.... -> FX 3차에 F-35 대신 F-15SE 샀더라면 되었겠죠...

MilitaryMA 2018.01.22. 19:31

맞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F-35 의 도입이 정답이었기 때문에 FX 사업에는 큰 불만이 없습니다.

그저 개인적으로는 망상이지만 음..

우리나라 가 T-50 의 훈련기 사업 을 우리가 따내고 반대급부로 우리나라는 F-15 를 추가 도입하고. 더 나아가 KFX 에 참여하게 하여 예를 들면 유럽 혹은 미국 의 판매 등에 이용하면

서로 윈윈이지 않을까 하지만 애당초 미국내 군수물자 사업은 미국 업체가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보잉 입장에서는 미국 내 3~400대 이상의 훈련기( +알파로 훈련기 기반으로 한 공격기) 도입 사업을 놓칠리가 없으니까 뭐 그냥 제 망상이죠 ㅎㅎ..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