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다른 분들도 댓글에서 말씀하시거나

아니면 아예 따로 발제를 해서 비슷한 내용을 얘기하시기도 합니다만

그냥 환기 차원에서 쓰고 싶어요

 

가끔 글들 보면 댓글이 세자리 수에 가까워지는 경우나

아니면 거의 욕설 전 수준으로 격앙된 어조로 말을 하시는 분들을 보게 되는데

보면 서로의 주장을 교환하고, 얻어가는게 아니라

"아니, 이게 맞다니까. 왜 계속 '틀린' 이야기를 하세요." 식의 관철을 시키려는 자세가 있더라구요.

 

국내의 다른 인기 밀리터리 사이트인 모사이트에서 제가 이골이 나게 된 경위가

서로의 주장을 받아들이려는 자세는 전혀 없이 "내 말 들어!" 식의 강압적 자세들 때문이었거든요.

이게 무슨 정책 방향 결정하는 국회도 아니고...도대체 관철시켜서 얻는게 뭔지 모르겠지만

자기가 A라 생각하고, 남이 B라 생각하면 "아, B도 생각해봐야겠다." 하고 쿨하게 떠나는 자세가 있어야죠.

 

정책을 결정하는 것도, 학회에서 논쟁하는 것도 아니고 취미삼아 하는 것들인데

다들 너무 피똥쌀 기세로 하는 것 보면 좀 그렇더라구요 그냥

 

 

그리고 논쟁이 지나치게 과열되거나, 소모적, 비생산적으로 치닫게 되면 (인신공격 직전의)

운영자님도 나서서 그냥 글에 lock 을 거시거나, 아니면 그만하라고 얘기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운영자 2017.11.10. 18:41

운영진들이 있지만, 다들 바쁘고 실제론 한명이 자기 일들하면서 여기까지 100% 모니터링 하긴 힘듭니다.

그리고, 발견하게 되면 모니터링 하다가 경고 등의 개입을 하고 있지만, 최소화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그런 답정너들은 그런 행동이 누적되면 짜르려고 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두 명의 회원이 그런 데드라인에 가까운듯 싶네요.

누군지는 말안하겠습니다. 누군지는 제재 결정 댓글로 알려질테니까요. 

데인져클로즈 2017.11.10. 18:43

그런 태도는 경고나 처벌을 통해서 고쳐질 수 있기는 어렵긴 하죠.

그래도 처벌 수위를 높혀서 "XX일동안 글, 댓글 작성 불가" 까지 올리면 좋을텐데요.

이런 성향 가지신 분들은 원래 무슨 취미를 하시든 꼭 계시고 그 숫자도 많은데

그런 분들 다 내치면 좀 썰렁해질 것 같은데요 ㅎㅎ

Profile image 운영자 2017.11.10. 18:46

그런 사람들 놀라고 만든 곳 아니거든요. 그리고 그런 허수들로 인한 트래픽 증가는 no thanks 입니다.

광고등을 받을 경우 처리해야할 문제로 인해서 전적으로 운영진+ 회원님들 기부에 의존하는 상황이니 돈 아껴야죠.

 

그리고, 경고를 넘어가면 최소 2주 접속 금지. 그후 2달, 영구 접속 금지 등의 순으로 위반 수준에 따라서 제재 종류는 다양합니다. 

 

데인져클로즈 2017.11.10. 18:51

운영의 고충은 운영자님이 더 잘아실테죠.

이렇게 사이트 힘들게 운영해주시는 것만으로도 뭐 저는 감지덕지라

Profile image 운영자 2017.11.10. 18:50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내쫓아서 사이트 썰렁해지면, 그게 밀리돔의 한계겠죠.

반대로, 그런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국내 밀리터리 취미를 내세운 분들의 한계일수도 있죠.

운영적인 한계로 인해 밀리돔도 영원할 수 없습니다.  

당장 거의 1인 체제인 운영 시스템으로 인한 문제도 언제 어떻게 장기 관리 부재로 나타날 지 모릅니다. 

그런 경우 가입자 처리 등의 문제를 제외하고 운영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은 회원들의 건전한 커뮤니티 생태계 발전 외엔 없습니다만.

그런건 희망이지 현실로 되긴 어렵죠.

 

Profile image 대발이11 2017.11.10. 19:04

저도 도움이 못되서 죄송 합니다

택티컬파우치 2017.11.10. 21:13

제가 그런 충돌덕분에 많은 매니아들이 떠나간 사례를 3군대에서 목격했죠 다들 잘아시는 곳들도있구요

Profile image 운영자 2017.11.10. 21:19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꼴 최대한 막겠습니다. 

Profile image Mi_Dork 2017.11.10. 22:22

물론 혹자들 말대로 요즘 군마갤 등지에서 여기가 왜 욕을 먹고 있는지 잘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밀리돔이야 예전부터 선비 집단이네 어쩌네 하면서도 그래도 많은 분들이 유입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던 건 분명한 이유가 존재했지만, 최근에는 여러 측면에서 안타까운 것들이 많습니다.

 

다만, 반대로 보자면 이렇습니다. 관리의 묘도 중요하겠지만, 그 외의 것들도 사실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긴 어디까지나 비영리의 형태로 운영되는 자생적 웹사이트입니다. 돈 받고, 광고 걸고, 상업적으로 기사도 좀 써주고, 흔히들 하는 여론몰이 하면서 기업 협찬도 좀 받고, 이러면서 생업의 형태로 최소한 상시 모니터링되고 관리되는 구조가 된다면 모르겠지만, 딱히 그런 사이트도 아닌 건 회원들과 욕하는 디씨 유동닉ㅅ*ㄹㅁ들을 포함한 외부인들도 잘 알고 있을거란 생각입니다. 최소한 그런 상황에서 철딱서니 7살짜리 애가 아닌 이상은 '사회에서 얼굴을 맞대고 할 수 있는 통념에 준하는' 발언의 선을 지키기엔 그다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진 않을 것 같단 생각인데... 너무 큰 기대인가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7.11.10. 22:33

그런건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겐 철퇴만이 답인데.....다 제 관리 부족입니다. ㅠ.ㅠ

데인져클로즈 2017.11.11. 02:05

하지만 군마갤이 지금 그렇게 큰 것도 타갤들이 '같은 이유에서' 망하게 되면서, 거기 인구들이 군마갤에 몰리게 되며 큰거죠.

기X갤이 털털 망하고, 항X갤이 그나마 디X에서 버티고 있던 상황에서 거기도 망하게 되고.

옆집의 동네는 FX 와 KFX 사업 때문에 회원들간에 파벌 분쟁이 일어나서 망하고.

제가 본 세군데가 모두 망하게 된데에는 유저들간의 커뮤니티 문화가 망해서였어요. 평화롭게 문화 지키며 나름 "XX햏" 등 하면서 놀고 있는데 미꾸라지 같은 분들 몇이 들어와서 매너가 사라지기 시작하고, 어느순간 개판이 되는 꼴을 여러차례 봤죠.

근 4년간 정말 쓰레기 같은 곳에서도 눈팅해보고, 식물갤 급의 청정 커뮤니티에서도 눈팅해봤지만

아무리 X선비니, 뭐니해도 상호간의 존중이 지켜지지 않으면 그곳은 망하게 되더라구요.

X선비 들어도 밀리돔은 지금의 문화를 지키는게 좋을 것 같아요.

해색주 2017.11.11. 22:15

 네 미꾸라지 몇 마리가 물을 망치죠. 갑자기 정치적인 댓글 달면서 호도하는 사람들이 나타날때 운영자가 정리를 해줘야 관리가 됩니다. 저는 밀리돔의 문화가 참 좋데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