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주제로 글을 올리는 곳입니다. (단, 이용약관 필독)
질문

재래식 전력으로는 일본이 러시아를 방어할 역량이 없을까요?

ASTUTE 1205

0

35

타 사이트에서 논쟁하던 도중,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질문의 전제는
1) 러시아와 일본의 일대일 비교이며
2) 핵무기를 제외한 재래식 전력
3) 러시아가 일본을 공략하는 입장이라는 것을 미리 밝힙니다.

 

1. 우선 경제력에 관한 것이었는데, 저는 일본의 GDP가 러시아보다 압도적으로 크다라는 점을 들어 일본이 러시아군을 상대로 충분히 방어가 가능하고 장기전으로 갈수록 일본이 경제력의 우세함을 바탕으로 방어하기에 더욱 유리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상대방은 경제규모가 중요한게 아니라 현대전은 지금 가지고 있는걸로 전쟁을 마무리짓기에 충분하니 별 의미없다는 식으로 말하는데, 현대전에서 러시아와 일본 정도의 경제력 차이가 과연 무의미한 것일까요? 현 기준으로 거의 4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2. 상대방은 충분히 러시아가 단기결전을 치룰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제가 알기로 러시아는 전력의 배치가 크게 네군데로 이루어졌다고 알고있는데요. (유럽 방면, 흑해 방면, 중앙아시아 방면, 극동 방면) 그 분이 주일미군이 없는 일본 정도는 러시아의 극동전력만 있어도 충분히 일본의 대잠, 대함, 방공망(이하 방어망으로 통칭)을 뚫을 수 있다고 주장하더군요. 

 

저는 일본 자위대가 전후 미 해군 항모의 호위전력으로서 다소 기형적인 형태로 발전되어왔기에 공격력은 없어도 방어력만큼은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알고있습니다. 과연 일본의 대잠, 방공, 대함 능력이 러시아의 극동전력 하나 조차 못막을 정도인것인지 궁금합니다.

 

 

3. 러시아의 항모와 장거리 폭격기가 전쟁에서 얼마나 큰역할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분이 극단적으로 '항모와 장거리 폭격기만으로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하시는데, 러시아 항모가 전쟁에서 큰 역할을 수행할수는 있나요? 

 

제가 알기로 쿠즈네초프급은 항모의 기능을 수행하면서도 강력한 대함미사일을 발사하는것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다소 기형적인 형태로 설계된 항모로 알고있거든요. 애매모호하며 어정쩡한 항공모함이 과연 얼마나 전술적인 가치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장거리 폭격기도 마찬가지인데, 핵미사일이 아닌 일반 미사일을 탑재하는 장거리폭격기가 과연 얼마나 유의미한지 모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해군의 호위를 받긴 하겠지만, 작전반경이나 체공시간이 상당히 제한적이며 일본 본토에서 미사일을 투하해야 한다는점을 생각하면 그다지 피해가 클것같진 않습니다.   

 

 

4. 마지막으로 전형적인 미사일만능론인데요. 상대방이 장거리폭격기, 함재기(Su-33), 각종 재래식 잠수함 및 공격원잠, 지상발사 미사일을 일본 본토에 투사하면 일본이 무슨수로 버틸 수 있느냐고 합니다. 거기에 제가 러시아보다 미사일전력이 훨 우세한 미국 조차도 이라크를 미사일만으로 이기진 못했으며 결국 육군이 상륙해야 전쟁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고 주장하니, 그 분은 일본과 이라크는 경제구조가 다르다며 이라크는 석유시설이 대부분이지만 공업국가인 일본의 산업시설을 타격하면 산업국가인 일본이 버틸 수 없다고 하더군요.

 

미사일만으로 타격할 수 있는 범위와 피해는 한정적이고, 그나마 미사일의 명중률 또한 100%가 아니라 오발확률도 상당히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목표 위치추적과 조준 능력이 어느정도 되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신고
35




    


콜로라도에어맨 2016.07.17. 18:10
음.... 아무리 일본이 ㅂㅅ같다고 해도, 엄연한 국가입니다. 육자대는 전력이 다소 약할지 몰라도 해군공군에 있어서는 세계 일선급이고요. 게다가 러시아같은 경우에는 영토가 워낙 아주 넓다보니 한곳에 투사할 전력이 제한되는 상황이고요. 만약 다른쪽의 병력을 빼서 투입시킨다면? 뒤통수를 맞거나 러일전쟁 시즌2를 찍게 되겠죠. 게다가, 전쟁이라는것이 이미 돈입니다. 세상이 돈에의해 굴러가듯이 전쟁도 돈에의해 굴러가죠. 미국도 이라크랑 아프가니스탄전쟁 치렀을 뿐인데 이렇게 허덕이죠. 반면에 러시아는 천연자원 의존도가 높아 경제력이 아주 허약하다는 단점이 있죠. 현재 러시아의 경제력으론 폴란드를 점령하는것 조차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앞으로의 경제는 더욱 악화될 것이고요. 그리고 미사일같은경우에는 MD가 순항미사일도 방어하는 포괄적인 방어체계인지라 러시아의 순항미사일 성능으론 뚫기 어려울 것이고요. 그리고 만약 러시아가 일본을 공격하게 된다면 미국도 자동 참전이니 러시아가 이길 확률은 0에 수렴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괜히 러시아가 핵전력에 목메달 하는게 아니죠.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6.07.18. 02:16
일본이 러시아의 미사일 러쉬를 막을만큼의 요격 미사일을 가지고 있는지 의문이네요. 일본과 러시아 1대1 이라면 일본은 러시아 태평양함대와 공군 전력만으로 치명타를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현대전이 경제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전쟁이지만, 스텐드오프 무기의 보충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그런 면에서 현재 러시아와 일본의 스텐드오프 및 방어무기 총량을 따져보면 답은 간단히 나올 겁니다.탄도/순항과 같은 스텐드오프 전력 방어에서 뚫리면 전투기, 군함 등 재래식 전력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ASTUTE 글쓴이 2016.07.18. 18:07
폴라리스
러시아가 투사할 수 있는 미사일의 수가 생각보다 많나보군요. 미국의 이라크 전쟁과 비교해, 일본 정도의 공업.인구대국을 러시아가 과연 미사일로 굴복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었는데..
요격미사일이 부족한것은 아무래도 전범제한때문인가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6.07.18. 18:57
ASTUTE
일본도 기본적으로 미.일 방위조약에 의해 미국의 장거리 순항 미사일 백업으로 추가적인 공세를 억제하게 됩니다.
러시아는 고속정급에도 장거리 대함 미사일을 장비하고 있고, 이번 시리아에서 폭격기와 잠수함을 동원한 장거리 순항 미사일 공격을 실시하면서 미국이 그동안 보여준 장거리 스텐드오프 능력을 과시했습니다. 함대는 옮기기 쉽지 않지만, 폭격기는 이동이 자유롭죠....
KFXC103 2016.07.18. 03:30
일본이 확밀릴것같은데요...주일미군없으면 허허허...그래서 쟤네들 하는말이 트럼프 당선되면 러시아 어떻게 막으려고 이 소리부터 수근거렸습니다(분담금 안줘서 주일미군 철수하면 말이죠)
profile image
FeelJoo 2016.07.18. 14:40
일본이 러시아한테 공격당한더라도 일본은 보복수단이 없습니다 극동부대를 타격하기위한 중단거리 탄도미사일은 커녕 2000파운드 항공폭탄을 탑제가 제한됩니다 공군도 일본의 숫적 주력인 F15J와 비슷한체급의 Su-27을 비롯한 여러 지원기를 가지고 있으며 해군은 소연방시절 무너졌다지만 최근 경제회복으로 군비확장을 시작하여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profile image
FeelJoo 2016.07.18. 15:23
FeelJoo
2. 상대방은 충분히 러시아가 단기결전을 치룰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제가 알기로 러시아는 전력의 배치가 크게 네군데로 이루어졌다고 알고있는데요. (유럽 방면, 흑해 방면, 중앙아시아 방면, 극동 방면) 그 분이 주일미군이 없는 일본 정도는 러시아의 극동전력만 있어도 충분히 일본의 대잠, 대함, 방공망(이하 방어망으로 통칭)을 뚫을 수 있다고 주장하더군요.

저는 일본 자위대가 전후 미 해군 항모의 호위전력으로서 다소 기형적인 형태로 발전되어왔기에 공격력은 없어도 방어력만큼은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알고있습니다. 과연 일본의 대잠, 방공, 대함 능력이 러시아의 극동전력 하나 조차 못막을 정도인것인지 궁금합니다.

미국이 냉전 당시 소련의 미사일 러쉬를 막기위해 전략폭격기는 톰켓의 피닉스로 발사된 미사일은 이지스함의 대공능력으로 막는다는 계획을 세웠죠 일본의 모듬함대의 함선이 이지스함인것은아니나 준 이지스급의 방공능력을 가지고있는 함선도 다량보유하고있기는 하지만 러시아의 초음속 미사일 러쉬는 피해없이 막기 어려울것으로 보입니다

4. 마지막으로 전형적인 미사일만능론인데요. 상대방이 장거리폭격기, 함재기(Su-33), 각종 재래식 잠수함 및 공격원잠, 지상발사 미사일을 일본 본토에 투사하면 일본이 무슨수로 버틸 수 있느냐고 합니다. 거기에 제가 러시아보다 미사일전력이 훨 우세한 미국 조차도 이라크를 미사일만으로 이기진 못했으며 결국 육군이 상륙해야 전쟁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고 주장하니, 그 분은 일본과 이라크는 경제구조가 다르다며 이라크는 석유시설이 대부분이지만 공업국가인 일본의 산업시설을 타격하면 산업국가인 일본이 버틸 수 없다고 하더군요.

일본은 섬나라이고 지방은 1차 산업인 농업과 어업을 하고있지만 주류는 첨단 IT산업과 함께 자동차와같은 생산 그리고 서비스업을 주로 이룹니다 그런데 생산시설을 타격하면 일본곙제에 피해를 입히는 건 가능합니다만 해상봉쇠를 같이해야 일본이 두손두발을 다 들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렇게되면 일본에서 부품을 수입하는 일부 우리기업및 다른나라의 기업도 타격을 받게됩니다
profile image
FeelJoo 2016.07.18. 15:24
FeelJoo
◆동부전략사령부(시베리아 군구 일부+극동 군구)
* 5군
57차량화소총병여단/59차량화소총병여단/60차량화소총병여단/70차량화소총병여단
8방공여단
29군
18기관총포병사단[1]
36차량화소총병여단/39독립차량화소총병여단
46기관총포병연대/49기관총포병연대
11공수여단/83공수여단
14스페츠나츠여단
18방공여단/140방공여단
165포병여단/200포병여단/305포병여단
338다연장로켓여단
20미사일여단/103미사일여단/107미사일여단
35군
38차량화소총병여단/64차량화소총병여단/69차량화소총병여단
71방공여단
36군
5전차여단
37차량화소총병여단
해군보병대
3해군보병연대/40해군보병연대/115해군보병여단

나무위키발이라 교차검증 필요
ASTUTE 글쓴이 2016.07.18. 18:14
FeelJoo
3. 결론적으로, 일본은 자체적인 반격수단을 보유하지 못한게 큰 흠이되는 거네요.
러시아의 미사일을 피해없이 막을 순 없겠지만, 그게 곧 멸망할 수준의 피해를 입히는 정도인가요?
이라크 전쟁의 사례로 보아, 결국 러시아의 경제력으로는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전비가 모자랄것이고, 꾸역꾸역 일본이 장기적으로 피해를 복구할 수 있다고 보았거든요..

4. 피해를 입히는건 당연하겠지만, 일본을 고사시키기 위해서 해상봉쇄를 실시해야 하는데 일본의 해안을 봉쇄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밖에 없이 않나요?
profile image
FeelJoo 2016.07.18. 19:37
ASTUTE
3. 및에 써있다 시피 태평양함대 VS 3호위대군에서 전력차가 큰데 이걸 폭격기의 대함 순항미사일로 커버 가능하고 설사 막아내더라도 피해가 없지는 않을겁니다
현대서든 옛날이든 단일 전력으로 국가급의 집단을 붕괴시키는건 불가능한 일입니다 전략 핵무기조차 도시 1개서 도보다 큰 피해(낙진같은 부산물 제외)를 입히는 수준입니다

4.해상봉쇄가 1~2차대전의 독일처럼 일방적으로 상선을 격침시키면 국제사회에 비난을 받게되니제외하고 일본의 대함미사일과 대공미사일의 사거리 밖에서 전투기와 초계기를 통한 상선의 나포나 회항요구를 할수있고 불이행시 무력행사로인한 상선 점거및 선원체포라는것을 생각할수있겠고요 다만 무역이 2차대전 때랑 다르게해상봉쇄를 할 가능성은 -로 봐도 충분합니다만 UN조항중 적국 조항을 이용하면 가능하긴합니다 이미 옛날에 묻힌디 오래라
profile image
MIRAS 2016.07.18. 16:03

순항미사일과 더불어, 러시아는 다양한 종류의 탄도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한 때 미국과 자웅을 겨루던 초강대국이었고, 수량면에서는 많이 축소 됐지만, 주요 핵심 전략 무기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1. 러시아가 다양한 대량의 장거리 투발 수단 (지상발사 탄도/순항미사일, 수상함정/잠수함 발사 순항미사일, 공대지 순항 미사일)으로 항공 자위대 기지들을 무력화 시키고,
2. 이에 따라 동해상의 제공권을 잡은 후에, 잠수함과 수상함, 폭격기, 전투기, 공격기 등을 이용해서 해자대 수상함정 등을 궤멸 시킨 후에 제한적인 제해권을 잡고,
3. 대량의 대잠 초계기와 원잠을 이용해서 해자대의 잠수함을 지역에서 몰아냄으로써 동해상에 제해권을 잡아 북해도 상륙의 교두보를 마련한 후에
4. 북해도에 상륙할 수 있습니다.

5. 육자대는 러시아 육군의 상대가 되질 못합니다. 

중국과 일본이라면 일본이 꽤 버티겠지만, 러시아는 일본이 상대하기 벅찹니다.

콜로라도에어맨 2016.07.18. 16:24
사람들이 일본을 무시하고 깔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일본은 그리 만만한 상대는 아닙니다. 제몸 자기가 지킬수 있고 전력도 상당한 편이죠. 공군이 러시아가 우세하다는 소리가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될진 모르죠. F-35A를 100대이상 도입할수도 있고 자기들 기술로 만든 F-3까지 더해질수도 있죠. 그리고 해군도 25DD나 27DDG같은게 등장할테니, 앞으로도 해자대가 러시아해군에 비해 크게 뒤처지는 일은 없을테고요.
PKS 2016.07.18. 17:29
콜로라도에어맨
바꿔 말하면 사람들이 러시아를 무시하고 깔보는 경우도 있죠. 일본도 돈을 퍼부어서 강력하지만 글쎄요, 제가 러시아쪽은 잘 모르지만 러시아는 한때 NATO와 전면전을 대비했던 곳인데 이빨이 빠졌어도 호랑이는 호랑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련붕괴후 러시아군이 막장이 되었어도 푸틴+쇼이구 조합으로 어느정도 군을 재건하는데 성공한것같기도 하구요.
profile image
FeelJoo 2016.07.18. 18:57
PKS
지금 소련의 붕괴로 인한 경제난으로 허덕이고 있다지만 썩어도 준치말이라는 말이있듯 러시아가 만만한 상대는 아니죠 다만 극동의 전력으로 본다면 해(잠수함 전력 제외) 공군은 러시아가 열세입니 극동에 러시아공군기지가 3개에 MiG-31 44대, Su-27SM2 47대, Su-30M2과 2대, Su-24M 44대, Su-24M2 10대(2015년 기준) 태평양함대 슬라바급 순양함 1척과 우달로이급 4척, 소브레멘니급 1척 자위대는 공자 북부항공방면대의 2개 항공단과 제3호위대군의 아타고급 이지스 구축함 1척, 공고급 이지스 구축함 1척, 아키즈키급 구축함 1척, 무라사메급 3척, 다카나미급 1척과 오미나토 지방대의 아사기리급 구축함 1척과 아부쿠마급 구축함 2척을 전력으로 넣을수 있고요 극동 한정으로는 러시아가 열세이지만 동부군구의 탄도미사일을 사용할시에는 서로 대치상황으로 가정할시 일본만 일방적이로 피해를 입게됩니다(애초에 탄도미사일 공격시에까지 대치상황일리는 없다고 생각되지만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6.07.19. 06:58
FeelJoo
이스칸더 같은 단거리 탄도는 충분히 날릴듯 합니다.
조만간 북방 5개 섬 지역 군사기지 착공되면 더 가능성 커지겠죠.
콜로라도에어맨 2016.07.19. 21:12
FeelJoo
저는 러시아가 만만하다고 한적은 없읍니다. 다만 러시아가 조지아 조지듯이 하는 상황이 발생하진 않을거라는 거죠. 그리고 양측이 입을 막대한 손실을 생각하면..... 굳이 이런 전쟁을 벌여야되나 싶기도 하고요.
콜로라도에어맨 2016.07.19. 21:08
PKS
군을 재건한다 해도 경제력이 뒷받침 되야하는데 앞으로의 경기를 보면 다시 침체기에 빠질것 같습니다. 서방에서는 폴란드를 무력침공으로 점령해도 얼마 유지하지 못할정도라고 예상하더군요. 정말로 경제역량이 그정도밖에 되지않는건 사실이고요. 앞으로의 전망도 좋진 않죠.
profile image
MIRAS 2016.07.19. 04:43
콜로라도에어맨

Pak-Fa도 곧 있으면 실전 배치 됩니다. 그리고 일본이 개발할런지 안 할런지도 모르는 F-3가 어떤 성능을 낼지는 미지수이지만, 그들이 80-90년대에 미국을 등에 업고 F-2를 개발할 때에, 러시아는 70-80년대에 Su-27/Mig-31을 개발했을 만큼 양국간의 기술격차는 커다랍니다.

콜로라도에어맨 2016.07.19. 15:25
MIRAS
팍파.... 그건 F-35보단 한참 뒤떨어지죠. 그리고 F-3라는 녀석이 팍파를 뛰어넘지 말라는법은 없습니다. 아무리 못해도 중국 J-20보다는 훨씬 뛰어나겠죠. 그리고 앞에 말했다시피 러시아같은 국토가 아주넓은 국가는 전력을 한곳에 기울이기가 어렵습니다.
profile image
MIRAS 2016.07.19. 15:59
콜로라도에어맨
팍파가 F-35 보다 뒤떨어진다는 근거는 무엇인지요? 전체적인 스텔스성은 떨어질지 몰라도, 정면 RCS는 팍파도 꽤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가속력/공대공무장 탑재력/체공력 팍파가 압도적 우위를 점합니다. F-3의 성능적 우위에 대한 주장의 근거는 또 무엇인지요?
덧붙여, 발제자께서 일본과 러시아가 1대 1로 전면전을 펼치는 상황이면 전력을 집중한다는 가정은 당연히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콜로라도에어맨 2016.07.19. 18:50
MIRAS
아니, 뭐... F-35가 팍파보다 구리다고 믿거나 말거나는 상관하진 않겠습니다. 믿음의 자유를 존중하니까요. 어차피 설명해도 모르실거 같고... 충돌은 피하고 싶으니 전 이쯤에서 나가야겠군요.
profile image
운영자 2016.07.19. 19:57
콜로라도에어맨
어차피 설명해도 모르실거 같고...... 라는 표현은 상대를 대놓고 무시하는 언사로 보입니다. 표현에 주의하여 주십시요.

그리고, F-35와 PAK FA를 비교할 근거를 제시하실 수 있다면 모를까, 현재 그걸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콜로라도에어맨 2016.07.19. 20:57
운영자
무시하려는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의도가 어찌됬든 상대방이 기분나빴다니 사과는 당연하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F-35가 팍파에 대해서 우위를 가질수 있다는 근거들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말해도 어떻게 되시는지 아시나요? 심하면 미빠냐, 일빠냐 이런소리만 듣죠. 그런소리 듣는바엔 차라리 말 안하고 모르게 놔두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밀리돔도 그럴거같은 기미가 보이는것 같아 걱정이고요. 제가 생각없이 너무 막나간것에 대해서는 뭐라할 면목이 없고, 상대방이 사과를 요구한다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profile image
운영자 2016.07.19. 21:51
콜로라도에어맨
운영진에게 사과하실게 아니라 그 표현을 한 상대방이 요구하지 않아도 사과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F-35가 팍파보다 우위에 설수 있다는 신뢰도 있는 자료가 있다면 그걸 내세우면 됩니다. 밀리돔이 추구하는것 중에 하나가 출처입니다.
근거없이 우기면 그냥 우기는거 밖에 안됩니다. 근거를 내세워도 그 신뢰도에 대한 신뢰도가 일반적으로 의심받는다면 그또한 문제가 되지요.

예를 들어, http://www.businessinsider.com/russian-pak-fa-poses-serious-challenge-to-us-2014-5 기사에서
Bill Sweetman, of Aviation Week, notes that one of the major structural improvements of the T-50 over the F-22 are the spacing of the twin engines. On the T-50, the engines are more widely spaced. This spacing provides better roll and yaw control for the T-50 compared to the F-22 in the case that the thrust-vector control system fails.

The T-50 is also designed to have extreme maneuverability at both supersonic and subsonic speeds. It is thought that the T-50 could outperform both the F-35 and the F-22 in this regard. Likewise, the T-50 can maintain a super cruising speed of approximately Mach 1.8, matching the F-22 and surpassing the F-35.

빌 스위트만이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물론 이런 주장에 대해서 반론할 다른 근거가 있다면 내세우면 됩니다. 이런 출처를 가진 자료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기본적인 토론 자세가 아닐까 합니다.
콜로라도에어맨 2016.07.19. 22:08
운영자
전 운영진께 사과드리겠다는 말은 한적이 없고요, 당사자가 사과를 요구한다면 정중하게 사과하겠다고 통보한것 뿐입니다. 근데 출처라면 아까 그분도 출처없이 말하진 않았나요? 저도 출처가 불분명한 자료가 좀 있지만 저만 출처없이 우기는것처럼 말하시니 좀 그렇네요.
profile image
운영자 2016.07.19. 22:12
콜로라도에어맨

어차피 설명해도 모르실거 같고...... 이 표현에 대해서 주의를 드린 이유를 생각 해보십시요.
 

profile image
MIRAS 2016.07.20. 07:33
콜로라도에어맨
예. 사과를 요구합니다. 건전한 토론 문화가 정착 되기 위해선 상대 토론자에 대한 존중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사과를 꼭 받고 싶습니다.
콜로라도에어맨 2016.07.21. 10:51
MIRAS
네. 진심으로 고개숙여 사과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무례했던점 용서해 주세요.
profile image
MIRAS 2016.07.21. 12:36
콜로라도에어맨
사과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녹턴0 2016.07.20. 12:47
콜로라도에어맨
미빠냐 일빠냐 하는사람들 제가 지금까지 밀리돔에서 눈팅 및 활동하면서 전혀 본적이 없는데 콜로라도에어맨님은 뜬구름에 주먹질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3자가 봐도 '설명해도 모르실텐데...' 이 말은 토론 상대를 좀 우롱하는 처사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fatman1000 2016.07.18. 17:22
- 난이도로 따지면 러시아가 일본 상륙해서 일본을 점령하는 것 >> 차원의 벽 >> 러시아가 스탠드오프 무기로 일본을 두들겨 대는 것일 겁니다.
오징어땅콩 2016.07.18. 23:58
저도 러시아가 일본 상륙해서 점령하는건 힘들다보고 대신 미사일들로 일본 탈탈터는것 까진가능할거같습니다
컴뱃메딕 2016.07.19. 08:56
상륙x 미사일러시o 이정도에서 끝나겠네요. 일본도 항공기에 의한 대함능력은 A급이니 최소 수상함 모두격파 및 블라디보스톡은 털 수 있겠네요.
비부 2016.07.19. 17:18
한나라가 전쟁중이면 그쪽에 최대한 전력을 기울이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우리도 매번 중국이 한국과 전쟁할때 그전제를 깔던데..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공지 2023년 하반기 개편 안내 (레벨 시스템 추가) 9 Mi_Dork 23.07.13.09:07 +1 4063
공지 밀리돔 후원 요청 (2023-06-23) 28 운영자 14.01.24.20:42 +13 38908
1723 기타
image
택티컬파우치 16.07.23.01:05 0 707
1722 기타
image
데인져클로즈 16.07.22.14:30 +2 1333
1721 뉴스
normal
오홍이 16.07.22.09:03 0 787
1720 기타
normal
캬오스토리 16.07.19.23:54 0 845
1719 기타
normal
캬오스토리 16.07.19.19:08 0 920
1718 드립
normal
yukim 16.07.19.18:32 0 1123
1717 기타
image
필라델피아 16.07.19.18:13 +1 1014
1716 기타
image
ccvcc 16.07.18.22:40 0 1645
1715 드립
normal
콜로라도에어맨 16.07.17.18:33 0 1945
질문
normal
ASTUTE 16.07.17.16:51 0 1205
1713 기타
normal
Sheldon 16.07.17.13:36 0 1046
1712 질문
normal
SnowFlower 16.07.17.11:58 0 953
1711 기타
normal
캬오스토리 16.07.16.17:14 0 522
1710 질문
normal
MBT 16.07.16.11:19 0 774
1709 뉴스
normal
슬라이더 16.07.16.06:25 0 556
1708 기타
normal
캬오스토리 16.07.15.17:14 0 878
1707 기타
normal
폴라리스 16.07.15.14:47 0 685
1706 기타
normal
벌컨팰렁스 16.07.15.11:41 0 419
1705 질문
normal
MBT 16.07.15.09:20 0 687
1704 기타
image
폴라리스 16.07.14.20:40 0 1302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다음의 사이트 이용 약관 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운영진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