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공개되면서 참 심정 복잡합니다

돼지국밥 | 기타 | 조회 수 1231 | 2021.04.11. 00:34

당연히 잘돼야 하는 사업이고

 

개발하시는분들이 논것도 아닐테고 그래도 성공적으로 제작이 됐으니 시제품을 냈다 생각합니다.

 

이왕 만들어진거 응원하구요.

 

근데 비 밀리터리계열 대규모 사이트들 여론이 희안한데, 마치 이미 스텔스기를 만들었고 저 전투기를 만들었으니 일본을 이겼다 어쩐다 하면서 너무 프로파간다적인 여론이 만연합니다.

 

물론 국산 무기 만들때 그걸로 프로파간다는 하는게 당연한 수순이긴 합니다만, 그 정도가 너무 심해서 좀 걱정스러운 수준이에요.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대중의 여론이 대규모 방위산업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데, 현실파악이 안되는 이상한 여론이 기승을 부릴까봐 걱정입니다.

 

4세대기 4.5세대기 5세대기 구분하면서 6세대기를 목표로 하는 나라들이 검토중인 개념을 말하는 사람들에게 온갖 패드립과 사회부적응자니 뭐니 하는 저주를 퍼붓더군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chevrolet23 2021.04.11. 08:03

동감입니다. 심지어 외신기사를 기자 멋대로 해석해서 'F-35를 능가하는 수준!', 그리고 'F-35 게섯거라!' 같은 자극적인 제목으로 뽑아서 프로파간다를 능가하는 글이 나오더군요. 그 사람들이 과연 10년 후에 어떤 반응을 보일 지 궁금 하군요. 

Profile image minki 2021.04.11. 11:03

애초에 F4,5 대체를 이야기 하면서 빨리 진행되었어야 할 사업이 늦어지다 보니, 출고 시기를 기준으로 보면 F-15,16 대체 시기도 다가와 버립니다.  그런 어려움을 이야기하면 15, 16 능가하는 성능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 사업이 공군의 전력 증강을 얼마나 발몫잡는지는 설명할 필요가 없겠죠.
답답한 마음에 실제 사업에 참여하는 분들에게 이야기하면 자기들은 16 초기 수준을 기준으로 하는게 맞다라고 이야기 하십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해당 사업 반대했고, 지금도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이왕 시제기 만들었으니 소수 생산해서 테스트베드로 해서 장기적으로 기술개발에 자금 투자하고 나머지는 그냥 15EX나 업그레이드, 35 추가 도입 + 그 돈으로 외국과 손잡고 신형기체 개발에 숫가락얹기를 바라는 개인적 바램 입니다.

위에분들 우려처럼 35와 해외 시장을 놓고 겨룬다거나 하는 식의 이야기에 쓴 웃음을 지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나간 이야기지만 재수 삼수 해서 강제로 통과시킨 타당성 검토 과정을 옆에서 지켜볼 기회가 있었는데, 별로 기분좋은 기억은 아닙니다. 

돼지국밥 2021.04.12. 07:00

이미 지나간 논의라 별로 KFX관련 글이라도 가급적 언급은 자제중입니다만

 

KFX자체를 지체없이 밀어붙였으면 모를까 중간에 타당섬 검토를 다시 하면서 타임라인이 밀린 이상 양산까지 억지로 끌고온건 진짜 억지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쯤 양산이 시작돼야 의미가 있을 물건이 이제 시제기 출고되는 상황인게 참 안타깝습니다.

미키맨틀 2021.04.11. 22:24

 KF-21 목표가 공군의 노후된 F-4,5기체를 대체하는 것 아닌가요?

어차피 어느 정도의 전술기 숫자는 확보해야 하니까요.

윈드풍 2021.04.11. 22:57

몰라서 그럴거예요 그분들 본인이 무슨얘기 하는지도 모를겁니다

돼지국밥 2021.04.12. 06:56

몰라서그러는 건 상관없어요. 실제로 대형 무기 도입사업때 모르고 목소리를 높이는 국민이 많았던 건 항상 그랬습니다. 그랬음에도 괜찮았던 것은 그 때는 군이 적합한 선택을 모르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진행했고, 대중은 사업 방향이 정해지면 금방 관심을 끊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대중이 모이는 광장이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사안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재생산되면서 모든 사업이 잘 모르는 국민들의 눈치를 과도하게 살피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정보 자체가 그릇되게 전달되고 확산되는게 너무 우려스럽습니다.

윈드풍 2021.04.12. 20:15

우려하시는 부분은 충분히 공감합니다  팩트를 기반으로한 사실관계 조차도 특정 성향에 따라 불신하거나 비판하는 경향이 크긴하죠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