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자료 준비하면서 궁금한 것이 생겼습니다.

 

 

1. 소나의 크기는 성능과 비례하는가?

 

물론 2차 대전 당시 커다란 소나와 현대의 작은 소나 중 작은 소나의 성능이 더 좋겠죠. 하지만 같은 시대의, 비슷한 수준의 기업에서 만든 소나라면 소나의 크기가 클 수록 성능이 좋아지는 것 같은데요... 원잠 같은 경우 최대한 넓은 면적을 소너를 넣으려들고 줌왈트급 같은 경우 굉장히 큰 HMS를 장비하니까요. 게다가 예인소나도 전술 예인소나보다 SUR TAS가 훨씬 크고 멀리 감지하구요.

 

일단 파편화된 자료로 보면 소나는 클수록 성능이 좋은 것 같은데.. 크기와 성능이 비례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단순히 스피커나 우퍼 큰 것과 음량이 크고 다양한 음역대를 표현 가능한 것과 일맥상통할까요?

 

 

2. 오션 시스템즈에서 HS-100이라는 친환경 능동/수동소나를 개발했다는데 능동인 자체가 해양 포유류에게 극심한 스트레스 아닌가요?

이게 친환경이 가능합니까?

 

3. 소나의 성능 지표 중에 "음원준위/수신감도(dB)"이 있는데 이 두가지는 무엇을 뜻하나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shaind 2021.01.05. 15:35

소나가 커지면 분해능이 좋아지는데, 이는 레이더나 광학계에서 개구면이 커지면 분해능이 좋아지는 것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topics/engineering/angular-resolution

 

대체적으로 분해능은 파장과 개구면 크기의 비율(λ/L)에 비례합니다. 

PredatorX 2021.01.05. 15:51

잘 모르겠지만 친환경 소나의 경우 주파수를 달리하는 방식이 아닐까 합니다.

불태 2021.01.13. 15:01

모두 답변 감사합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