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밀리터리 잡지 구독하면서 타 국가의 공중전/전자전 기사들을 유심히 보고 있습니다. 최근 잡지에서 다뤘던 내용은 인도와 파키스탄의 공중전 그리고 국내 전자전기 개발 언급하면서 잠깐 나왔던 터키 무인기입니다. 인도의 경우 수호이 계열과 미그 계열이 합동 작전하면서 수호이 계열이 일종의 조기 경보기 역할을 해주고, 작고 레이더를 켜지 않은 미그기가 킬러 역할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파키스탄의 경우 비지니스 전자전기가 전자전을 수행하였고, 이로 인해서 인도 미그기들이 적기 위치를 못잡은 상황에서 급전 전투중에 격추된 것으로 나옵니다. 비지니스젯 전자전기가 대활약한 내용이다군요.

 

 터키의 경우, 무인기 + 전자전기를 통해서 시리아의 방공망을 헤집고 다니면서 지상 방공 및 기갑전력에 큰 타격을 주었다고 하더군요. 이러한 영향으로 이제 전자전기 개발에 들어간다고 기사는 나왔구요. 현재 한국군에는 이러한 고성능 전자전기(파키스탄 같은)가 있을까요? 금강 계열같은 신호수집 비지니스 제트기나 F16 전자전 포드 같은 것은 언급되어 있던데, 정작 본격적인 전자전기는 언급이 없었습니다. 국내 전자전 포드는 개발된 것 같은데, 실제 공중전에서 전자전을 담당할만한 전력이 한국 공군에 있을까요? 정보가 잘 없는 것인지, 제가 검색을 못하는 것인지 모르겠내요. 

 

 아니면 기밀 사항이라서 군외부에 나와 있는게 없는 걸까요? 혹시 있다면, 답글 부탁 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9.14. 22:44

아시다시피, 전자전은 기밀 사항이라 별로 알려진게 없습니다.

그리고, 공군 전자전 수단은 전자전 포드와 SIGINT기 정도 밖에 없는 상황이구요.

우리 공군이 추진중인 전자전 관련 사업으로 대형 항공기에 전자전 공격 장비를 탑재하고 광역 전자전을 수행하는 스탠드오프 전자전기 사업이 있습니다. 스텐드오프라고 해서 비판을 좀 받긴 하지만, 그런 비판 받을 사업 아니고, 전자전의 방법론적 접근중 하나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수송기냐, 비지니스기냐가 좀 갈리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개발로 진행될 예정이구요.

 

윈드풍 2020.09.15. 00:16

우리군이 전자전,정보,정찰에 취약한건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요 ㅠㅠ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