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GB 개량에 관해.

육군하사박카사 | 기타 | 조회 수 540 | 2020.07.07. 11:31

제목 그대로 KGGB 개량에 관해한 내용입니다.

 

알다시피 KGGB는 500파운드급 멍텅구리 폭탄을 싼값에 고가의 스마트 폭탄으로 변신시켜줍니다.

높은 고도에서 투하하면 상당히 먼 거리를 비행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은 무기라고 생각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그리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 JDAM에 비해 고가이다. 

규모의 경제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실일 것입니다. 

매년 많은 폭탄을 소모하는 미국에 비해 한국군은 소요량이 적을 수밖에 없고

자연스럽게 가격이 고가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500파운드로 한정됐기 때문에 수출시장에서도 그리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름 생각한 개량방식이 이렇습니다.

절대적인 수요량이 적다?  => 그렇다면 수요량을 늘리면 될 것이 아닌가. 

 

어떻게 늘리지? 

=> 기존 KGGB에 1000파운드, 2000파운드짜리 폭탄을 달수 있도록 하면 당연히 수요량이 늘어날 것이 아닌가.

 

말도 안 된다. 500 파운드에 최적화된 KGGB를 왜 윗급의 폭탄에 붙이나? 

=> 왜 안 된다고만 생각하지? 물론, 사거리가 줄어들겠지만 중요한 건 KGGB 키트가 폭격지점을 가이드 한다는 점이다.

 

무게가 다르면 프로그램을 보완 예를 들면 똑같은 KGGB 키트지만 간단한 스위치작동으로 500파운드, 1000파운드 , 2000파운드짜리 폭탄에 맞는 가이드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만들면 되지 않을까?

 

즉, 폭탄의 급수에 따라 일일이 KGGB 본체를 개발할 것이 아니라 기존의 키트에 가이드 프로그램만 보완하면 1000파운드, 2000파운드 멍텅구리 폭탄에도 사용하지 않을까?

 

물론, 사거리가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KGGB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사거리 증가가 아니다. 

정확한 지점을 폭격하도록 가이드하는 기능일 것이다. 

이렇게 범용성으로 제작하면 절대적인 생산수량이 늘어날 

것이고 대량생산으로 인해 단가가 하락하면 수출시장에 들이밀 수 있고

그럼 가격이 더욱 다운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했는데요.

너무 순진한 생각일까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윈드풍 2020.07.07. 12:30

무개가 변하면 크기도 변하고 모든 제반 조건이 변하는데 단순히 프로그램만 보안해서 그같은 성능을 낼수있는 기술력은 미국에도 없을듯 합니다...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7.07. 14:24

500kg용 윙키트를 더 큰거에 붙이면 제대로 날까? 라는 생각은 안하셨나보군요. 단순히 사거리만 줄까요? 

JDAM 말고도 시장엔 다양한 무게의 유도폭탄들이 있습니다.

게다가 KGGB 수출용은 민수 GPS랑 INS 쓸텐데 레이저 유도 폭탄들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Profile image 김치찌짐 2020.07.07. 15:05

1. 500lb용 킷을 2000lb에다가 적용시키긴 어렵습니다. 어거지로 붙인다고 해도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거구요.

 

2. JDAM을 제외하더라도 1000lb, 2000lb급 유도폭탄들은 시장에 많습니다. JSOW, 롱샷, 스파이스 등등 난이도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어지간한 나라들은 다 한번씩 손을 대보죠.

 

문제는 JDAM이나 LJDAM에 비해 성능/가격적으로 우위를 가지기 어려워서 수출시장은 JDAM이 대세를 차지하죠.

육군하사박카사 2020.07.07. 16:50

그렇군요. 안 되는 군요.

기껏 개발했는데 가격 때문에 KGGB가 제대로 빛을 못 보는 것 같아

괴랄한 방법을 고민했는데요. 

안 되는 건 역시 안 되나봅니다.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20.07.09. 07:20

이건 다른 얘긴데, 전시회에서 어느중소기업에서 납품한 기어박스를 봤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kggb는 모양이 납작하고 그래서 기어박스도 납작합니다. 그안에 기어들이 평면에 수십개들어 있는데, 벡래쉬줄일려고 일일이 손으로 맞추었다고 하더군요. 군제품은 엄격한 규격을 통과해야 하니, 성능을 맞추는데 많은 공이 들어가는 모양입니다. 만약 엄청나게 많이 kggb를 찍어댈수 있다면 저런문제도 인간의 손이 덜타게 할것으로 생각합니다. 결국 규모의 경제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