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국방TV채널에서 핵폭탄이 EMP효과를 내기 위한 최적의 높이가 100km 상공에서 터트리는거라고 들었습니다.

맞는 정보인가요?

 

만약 맞는 말이라면 100km 상공으로 1t 에 달하는 탄두를 발사할수 있는 수단은 ICBM을 제외하고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100km 상공에서 터트리면 반경 몇km 에 전자파 공격이 가능한거죠?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최근에야 밀리터리에 관심갖게 되어서 궁금한거 너무 많네요. ㅠ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5.09. 02:42

1. 피해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건 고도보단 핵탄두 위력입니다.

 

2. EMP도 결국 폭발에 의한 효과이니 높이 올라가서 터트릴수록 퍼지는 면적이 넓어집니다.

고도 100km일때 피해 면적과 고도 500km의 면적은 당연히 다릅니다. 

http://www.atomicarchive.com/Effects/effects21.shtml

EMP.jpg

 

탄두가 얼마인지 모르겠으나 고도별 피해 면적입니다. 그림의 km가 해당 고도에서 폭발시 영향을 받는 범위입니다.

 

3. 하지만, 폭발 지점에서 멀리갈수록 영향은 약해집니다. 

 

https://www.livetradingnews.com/wp-content/uploads/2017/05/Untitled.png

Untitled.png

 

 

이 그림은 핵탄두 크기는 모르겠는데, 고도 298 마일 약 480km에서 폭발했을때 

폭발 지점에서 거리별로 EMP의 강도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4. 고도 100km까지 올리는거 그냥 단거리 탄도탄도 올라갑니다. 얼마나 멀리 떨어진 곳의 고도 100km까지 보낼거냐에 따라 ICBM이 필요할지, 아니면 그냥 단거리 탄도탄이라도 되는지 일뿐입니다.

쉽게 예를들면, 평양에서 서울 상공 100km에 핵탄두 터트릴려면 스커드 같은 단거리 탄도미사일로도 충분하지만, 워싱턴 상공에 터트릴려면 훨씬 큰 대륙간탄도탄이 필요하다는겁니다.

 

기본적인 군사 지식을 찾는데 있어 가장 필요한건 영어입니다. 구글에서 필요한 영어 단어를 조합해서 맞는걸 찾아내는 연습을 꾸준히 하십시요.

운영자로서 말씀드리면, 밀리돔에서 댓글까지 쓰시는 활동파 회원님들 채 100분도 안됩니다. 아니 그 절반도 안됩니다.

그런 상황이라 궁금하신거 올리셔도 필요한 답 못받으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Profile image 하얀진달래 2020.05.09. 14:02

기대이상으로 상세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ㅠ

그리고 영어자료를 보는데 적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이트에 가입하고 지금까지 올린 질문들 모두 고품질 답변이 달려서 고맙게 자료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