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모 함재기 관련질문입니다.

5호16국 | 질문 | 조회 수 354 | 2020.04.17. 01:18

어느 밀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항모 보유를 주장하는 의견들을 봤습니다만 저의 부족한 지식으론 그 내용중 일부가 이해가 난해한 부분이 있어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항모 보유에 앞서 함재기 확보시 공군에서 필요한 전투기를 함재기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투기 모델을 사용한다면(?) 운용상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봤는데  이 주장의 현실성이 어느정도인지 해군항공대의 존재의의와 대치되는게 아닌지 알려주실 분 계신가요? 

 

함재기를 공군과 공동으로 뭐 구매해서 해군 항모에서도, 공군에서도 공용으로 운용한다는 의견인데 이게 전세계 항모운용 역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례가 있나요?

 

부족한 몸인지라 가르침을 주신다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4.17. 02:29

기체 공통성을 유지하기 위해 공군이 해군에 기체를 파견하는 경우는 영국이 있습니다. 

해리어 쓸때도 나중에 모든 해리어를 공군으로 이관했고, 현재는 공군 F-35B가 해군에 파견됩니다. 조종사만 해군 소속이구요.

해군 항공대의 존재 의미와 항공기 파견은 별상관 없습니다. 운영 방식의 한 예일 뿐입니다.

 

비슷한 예로, 이스라엘은 지상공격을 담당하는 공격헬기가 공군소속입니다. 육군 항공대가 아니구요.

 

어디서 나온 이야기인지 모르겠으나, (알려주실 필요도 없구요.) 공군과 해군이 같은 기체를 쓸수 있는 경우는 이제는 F-35B 뿐입니다.

그런데, F-35B는 내무 무장창도 약간 작아고 A나 C형보다 항속거리도 떨어집니다. 그걸 굳이 우리 공군이 운용할 이유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게다가 더 비싸죠. 

Profile image 김치찌짐 2020.04.17. 12:46

F-35B의 장점은 단거리 이륙/수직착륙이 가능하다는 점이고 국토가 좁아서 운용이 어렵거나, 활주로가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미비한 국가의 공군이 운용하는데 관심을 가집니다.

 

싱가포르가 좁은 국토로 인해서 공군기지에 제약이 커서 F-35B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대만도 중국의 탄도탄 공격에 공군기지가 무력화 될 것에 대비해서 비상활주로를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난 F-35B에 관심을 가지고 있죠. 일본도 기지 시설이 제한적인 도서지역에서의 운용을 염두에 두고 F-35B 도입을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한국은 여기에 해당사항이 없죠.

5호16국 2020.04.17. 13:24

한국의 경우 북한이나 중국의 탄도탄 공세에 공군 비행장이 쉽게 무력화될테니 항모를 보유하자는 주장도 봤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이게 과연 정말 효용성이 있는 건지 추가로 여쭙고싶습니다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4.17. 16:18

항모도 운항 안할때는 지상 기지에서 기체들 운용합니다.

3척 만들어 3직제로 돌린다 치면 한척만 바다에 있는거죠.

활주로는 복구가 그나마 쉽지만 항구의 배는 그렇지 않죠.

Profile image 김치찌짐 2020.04.17. 19:00

항모를 보유하는 것보다 비상활주로를 많이 확보하고 요격 전력을 갖추는게 훨신 비용효과적인 대응이죠.

 

일단 북한의 탄도탄은 위협적이지만, 그 수량과 정확도, BDA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한국의 공군기지를 장기간 마비시키기는 어렵습니다.

 

중국을 대상으로 한다면 주요 공군기지가 상당기간 마비될 수 있겠지만, 서해에서 항모의 생존성을 보장받기 어렵기 때문에 항모가 답이 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더불어서 공군기지는 공격을 받더라도 빠르게 복구가 가능하지만, 항공모함은 피격당하면 단기간에 전열로 복귀하기는 어렵죠 

윈드풍 2020.04.17. 21:15

효용성에 있어서는 있으면 당연히 쓸데가 있고 쓸모가 있겠죠? ㅎㅎㅎ

가성비 문제로 가자면 과연... 중국은 항모세력을 급속도로 늘리고 있고 일본도 항모 보유를 천명한 상태이고 일본은 항모에 함재기로 F-35B를 수입하기로 결정한 상태입니다

주변국 사정이 이렇다보니 우리도 아마도 F-35B를 도입해 건조 계획중인 항모의 함재기로 사용하려고 준비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김치찌짐 님이 얘기하신 대로 탄도탄공격에 공군기지가 무력화 될수 있다는점!!!  비상활주로에 효용성이 뛰어나다는점!!! 을 부각 시키고 한가지 김치찌짐님이 잘못된 얘기를 한게 있는데 일본은 기지시설이 미비한 도서지역의 운용을 염두에두고 F-35B를 도입하는것이 아니라 보유하게될 항모의 함재기로 쓰기위해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응또한 부각 시켜서 우리군도 머지않아 해군이 계획하는 항모에 함재기로 쓰기위해 F-35B를 도입 하리라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실질적으로 효용성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앞서 얘기드렸듯이 있으면 당연히 있으면 쓸모있고 쓸데가 있겠죠 허나 가성비로 보자면... 글쎄요 

윈드풍 2020.04.17. 21:25

일본이 기지운용이 제한적인 도서지역에서의 운용을 염두해서 F-35B를 도입하는것이 아니라 항모에 운용할 함재기로 쓰기 위하서란 사실이 보도된 기사는 차고넘치지만 몇가지만 올러드립니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53&aid=0000026277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23&aid=0003468766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25&aid=0002931353

 

일본에 대해 경계심이 강한 우리정부 입장에서는 높은 확률로 도입할수 있고 사실상 우리군이 계획중인 항모에 탑재할 함재기도 F-35B가 유일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20.04.17. 22:37

35B 도입에 있어서 운용의 묘는 일본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를 봐야죠. 

이즈모급 운용은 국내 일부에서 항모 도입론 띄울려고 항모에 집중해서 보도하니 그렇게 보일 뿐입니다.

항모는 활주로조차 없는 섬들의 방어를 위한 자산이고, 거기에 더해 F-35B가  짧은 활주로를 가진 섬들을 기점으로 사용하도록 염두에 두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https://www.straitstimes.com/asia/east-asia/japan-eyes-f-35b-stealth-fighter-jets-to-defend-remote-isles

 

The introduction of F-35Bs would facilitate the use of commercial airports on remote islands.

The minimum runway length required for the advanced fighter to take off is relatively short, making it more likely to be able to actually take off even when the airstrip at its home base is under attack.

 

https://english.kyodonews.net/news/2017/12/2f729a50c305-japan-mulls-buying-f-35b-fighters-for-future-operation-from-carriers.html

 

A 3,000-meter runway is usually needed for the takeoff and landing for the ASDF's F-15 and other fighter jets, but Shimojijima Airport is the only airport equipped with a long runway among the islands located southwest of Okinawa's main island.

Shimojijima Airport is not allowed to be used by military aircraft based on an accord reached in 1971 between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With the F-35Bs, the ASDF can use small airports in remote islands such as Yonaguni and step up its surveillance activities of the area, the sources said.

 

 

Profile image 김치찌짐 2020.04.17. 22:30

이즈모급에 F-35B를 탑재하는거야 너무나 당연해서 언급을 안했고, 별로 언급되지 않지만 일본의 F-35B 도입 이유로 거론된 활주로가 제한적인 도서지역에의 배치를 적었습니다. 그러니 굳이 이즈모급에 F-35B를 탑재한다고 열심히 말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https://s.japanese.joins.com/JArticle/247825?sectcode=A00&servcode=A00

 

일본 내에서도 이즈모급에 F-35B를 탑재하는 것은 군사적 필요성 보다는 정치적인 결정에 의해서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