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M16 VS AK 그 논쟁의 시작

시에라델타 | 기타 | 조회 수 439 | 2019.12.18. 11:13

https://www.reddit.com/r/MilitaryPorn/comments/eb6tg0/the_ak47_vs_the_m16_why_the_capitalist_gun_is/

nurqjoaqqpc31.jpg

 

한때 국내외 수 많은 밀리터리 관련 사이트 및 블로그, 까페, 그외 커뮤니티 사이트(유머,게임등)와 오프라인에서 가장 큰 논쟁거리이자 심심하면 불타는 주제가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M16 VS AK 누가누가 더 낫고 더 못하는가 였죠. 이 논쟁은 수많은 싸움끝에 결론은 M16은 생각보다 튼튼하고 AK는 생각보다 정확하다 두 총기 모두 서로 장단점이 있기에 누가 더 나은지 못한지는 정할수 없다"로 끝이 났습니다. 이 논쟁이 어디서 과연 시작이 되었을까 생각하다가 레딧에 올라온 사진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이 사진은 1970년 7월 4일 오클랜드에서 발행된 블랙 팬서 당(흑표범당 이라 불리며 1960~70년대 흑인민권운동 시절 가장 과격한 투쟁을 벌인 미국의 무장 정당이며 사회, 공산주의 성향을 띔)의 프로파간다 잡지 에서 기고된 글 입니다. 기고한 사람의 이름(가명이겠죠?)부터 OUTLAW(무법자) 이고 "어찌 하여 자본주의자의 총기는 (품질, 성능이) 낮은가?!"라는 지극히 자극적이고 정치적인 재목을 쓰면서 자신들의 성향을 아낌없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저 긴 글을 해석을 해보면 말이죠(파파고를 이용해서 번역을 했고 저의 영어실력이 좋지 못해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서문

 

우리는 군인들이 M16소총으로 겪은 많은 문제들과 몇몇 거대 기업들이 이 바보 같은 짓을 통해 얻은 많은 이익에 대해 이야기했다.많은 사람들이 M16을 AK47소총과 비교해 달라고 부탁했다. AK47소총은 모든 사회주의 국가들의 군대가 가지고 있고 중국과 소련이 베트남과 라오스의 해방 세력에 공급하는 표준 돌격 소총이다. 베트남 참전 용사의 대부분은 많은 미군 병사들이 M16문제를 포기하고 AK47소총을 집어 들었다고 말할 것이다. 나는 AK47소총으로 무장한 현재의 모든 미국 부대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왜 세계의 군인들이 개인적인 자유 기업의 좋은 생산물과 선진 자본주의의 경쟁품보다는 중국처럼 사회주의적이고 기술적으로" 낙후된 "국가들로 만들어진 무기를 선호하는가?

 

 

COLT 회사에서는 M-16의 수익을 과대 평가하는데 매디슨 애비뉴(뉴욕의 거대 광고사들이 모인곳, 즉 광고의 대명사)를 이용해, 미군 병사들이 그저 어리석거나 공산주의 선전에 속은 것이 분명하다고 우리를 설득하고 있다. 광고들은 AK-47에 비해 M-16의 모든 큰 장점들을 지적한다. 그것은 더 가볍고,(6.5 파운드 이고 ak의 8.8 파운드에 비하면 더 가볍다) 완전 자동 발사 속도 는 분당 100에서 300발 더 높으며, 매우 높은 총구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1 초당 3250 피트 AK-47은 초당 2330 피트) 아마도 500-600야드의 근거리에선 더 치명적이고 정확할 것이다. M-16은 일종의 기관단총과 장거리 소총의 꿈의 조합이다. 이 모든 것이 서류상으로는 훌륭하게 들리고, M-16을 국방부에 팔기 위해 광고 문구를 쉽게 쓸 수 있게 해 준다. 이 소총의 함정은, 이 시스템의 다른 모든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한가지 일을 하도록 고안되었다. 큰 회사를 위해 이익을 내는 것이다. 반면에 AK-47은 1940년대 말 소련이 여전히 사회주의 국가였을 때 개발되었고, 돈을 벌기 위해 고안된 것이 아니었다. 이것은 그것을 휴대하는 사람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다.

 

1장 기관단총(자동소총)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M16은 기관단총(자동소총)으로는 쓸모가 없다. 왜냐하면 서류상으로 매우 멋지게 보이는 특징들 때문이다. 엄청나게 가벼운 무게는 가벼운 223구경 탄을 사용해도 극도로 총구 화염과 반동이 높다. 7.62 mm M/43탄은 완전히 장전된 AK-47에서 4와 1/2 풋-파운드(1파운드의 무게를 1피트 들어올리는 단위, =총구양등반응?)의 반동을 발생시키며, 이에 비해 .223탄이 완전히 장전된 M-16에서는 5피트의 반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비교적 사소한 차이점은 M-16의 발사속도가 훨씬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심각하다. M-16은 이러한 좋은 기능을 제공하도록 되어 있다. 점사 사격시 시간 길이에서 M-16은 16에서 50퍼센트 더 많은 반동 충격을 전달한다. 이것은 총구 화염을 거의 통제할 수 없게 만든다.

 

2번째 베트남 파병을 준비하는 헨리 루엄 대위는 m16을  근접한 거리에서(12.5~25미터) 연발로 사격하고 또 짧게 2발씩 쏘는걸 테스트 했다. 그의 결과는 the americanrifle man 잡지(1969년 7월)에서 알려졌다 " 전 제 m16 소총의 조정간을 단발로 유지하려고 계획했죠. 개다가 20발 탄알집을 가진 무기가 높은 발사속도를 가진건 기가 찬 일이죠.(그리고 만약 당신이 18발 이상 탄알집에 넣는다면 탄걸림이 발생합니다) 높은 발사속도는 그저 무기의 탄을 빨리 비우게 하는것 뿐입니다. m16은 자동 무기로는 효과적이지 못하기에 조정간과 자동 메커니즘을 없애는게 더 나을겁니다" 반면 ak47소총은 30발의 탄알집을 가지고 있어서 효과적인 기관단총(자동소총)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보다 무거운 무게와 더 느린 발사속도 때문이다.

 

2장 SEMI-AUTOMATIC(반자동)

 

좋아, AK47에 그것을 양보하고 이제 그 둘을 반자동 소총으로 비교해 보자. AK47의 가장 큰 장점은 정글의 열기와 습도, 사막의 모래, 짠 공기 나 영하의 기온 등 에서의 신뢰성이다. 챔버와 파트를 청소할 시간이 없을 때는 오염되거나 부식되거나 변형된 탄약을 발사한다. 다시 말하지만 매디슨 애비뉴에서 불리하게 만드는 것(ak 소총의 신뢰성은 과장되고 거짓이니 속지말라는 광고)은 정말로 유리한 상황이다(그게 진짜라는 뜻) ak의 발사 부품(볼트, 볼트캐리어, 가스피스톤)의 중량은 상당히 무거운 무게일수록 2가지 이점이 있다.

 

탄을 뽑아내는 것이 덜 강력하기 때문에 탄피가 케이스 림을 통해 당겨질 가능성이 줄어든다. 탄이 부식되거나 변형되거나 챔버가 더러워도 말이다. 볼트가 닫히면 더 많은 애너지를 쓸수있다. 그러므로 모래가 든 챔버에서도 부식,변형된 탄을 적절히 작동시킬수 있다. 뛰어난 발명품으로 선전된 화려한 m16의 가스 시스템은 가스를 직접적으로 되돌려 놓는다.(가스직동식을 참조) 그러므로 화약찌꺼기과 부식을 생기게 한다.

 

ak47의 전통적인 가스 피스톤은 화약분말을 함유한 가스를 볼트/캐리어 결합의 회전 및 왕복 표면으로부터 분리하는데, 이것은 정확히 m16에서 파울링(화약찌꺼기가 생김)이 문제를 야기시키는 곳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상상속에서 존재하는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4년간 육군에서 알고 있었다. 1968년 3월 24일 디스 위크 잡지에서 찰스 퍼시 상원 의원은 "1966년 미군의 군수품 실험에서 끔찍한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한세트 동일한 시험에서 적군의 ak47은 112번의 오작동이 있었지만 m16은 2476번의 오작동이 있었습니다"라면서 지적했다

 

3장 정확도 & 살상력

 

음 m16은 근거리에서는 무시무시한 부상을 입히고 장거리에서는 엄청날정도로 정확하다는 주장에 어떻게 생각하냐고? 싹다 구라다. m16은 55그래인의 작은 총알이 불안정하게 발사될때만 심한 부상을 입힌다. 그건 원래 총열에서 14인치에 한바퀴 만 도는 이유였지만 너무 부정확해서(1962년 5월 the americanrifle man 잡지에서 기고됨)12인치에 한바퀴만 돈다. 상대적으로 긴 거리에서 탄환은 불안정해 지기에 심한 부상을 일으키지만 장거리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진다.(탄속이 불안정 해서 단거리에서는 효과가 좋지만 장거리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짐) 근거리에서 작은 총알은 매우 빨리 지나가서 가끔 작고 깨끗한 상처를 만들어 낸다. 그래서 광고의 주장과는 반대로 꽤 정확하다. m16은 근거리에서는 꽤나 정확하고 장거리에서도 영 좋지 않은 부상을 만들어 낸다. 우연히 총알이 텀블링하는데 표적이 맞는다면 말이다.(총알이 장거리에서는 텀블링 할정도로 정확도가 떨어지는데 거기에 재수없게 맞는 타겟이 바보라는뜻, 돌려서 까고 있다)

 

근거리에서 ak47은 더 큰 타격때문에 약간 더 효과적이다(총구에너지가 m16의 1287 풋-파운드 보다 더 높은 1346 풋-파운드라서) 부상크기의 실제 차이는 아마 무시해도 될 정도다. 전직 군위관 톰 브라이언은 1000개의 전상(전투에서의 부상)을 조사하면서 .223과 7.62 M43탄에 맞은걸 구별 할수 없다고 보고했다.(1968 7월 GUNS) 중간범위(중거리)에서 두개의 무기는 정확도가 거의 일치해야 한다. 두개 모두 장거리(500야드 이상)에서는 가치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정확도의 비교는 벤치-레스트(소총 받침대)에서 실시했다. 준비 없이 사격해야 하는 실제 전장에서 더 안정적인 ak47은 의심할 여지 없이 더 정확하다.

 

군인들이 알다시피 기본적인 공산주의자 돌격소총은 기본적인 자본주의자의 소총을 지옥으로 떨어뜨린다. 그러나 그것이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자본주의 진영이 패배하는 이유는 아니다. 그것은 "적군"병사(베트콩, 북베트남군)들이 자유를 위해 싸우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많은 군인들은 오로지 기업 경영자(자본가)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서 파병됐기 때문에 싸우고 있다. 그들은 인도차이나 반도에 있고 싶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m16(또는 AK47)의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것이 더 이치에 맞다는걸 깨닫고 있다(즉 자본가의 이득을 위한 미군과 연합군에 있지 말고 자유를 위해 싸우는 북베트남의 공산주의 세력에 붙으라는 말)

 

역시 공산주의 정당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자본주의의 소총 M16에 대한 장점을 일일히 다 반박하고 공산주의의 소총 AK의 우수성을 들어내고 있는 글입니다. 여러가지 잡지에서 실제 실무자들의 말을 인용하여 자신들의 주장의 신빙성을 더더욱 높이고 있는게 인상적이군요. AK에 대해서 굉장히 구체적인걸 보면 블랙 팬서 당은 AK소총을 어딘가에서 받아서 직접 써봤거나 아님 소련이나 중국의 군인들에게 실 사용 후기를 들어본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과는 달리 M16소총은 지금도 미국에서 잘 쓰이고 있고 계속 계속 해서 발전해나가서 21세기에서도 여전히 잘 쓰이고 있죠. 한참 시간이 흐르고 냉전이 끝난뒤 1990년대 AK의 개발자 칼라쉬니코프와 M16의 개발자 유진 스토너는 서로 만나서 각자 개발한 총기를 직접 써보면서 서로 서로 존중하고 칭찬을 한걸 보면 저 글을 쓴 사람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저 잡지 기고문을 번역하니 딱 이렇게 요약됩니다.

81149f09d76b8ccd22abbdb0fd44c5aa.jpg

 

https://www.dogdrip.net/133485174





    



  • |
  1. nurqjoaqqpc31.jpg (File Size:636.1KB/Download:3)
  2. 81149f09d76b8ccd22abbdb0fd44c5aa.jpg (File Size:323.8KB/Download:3)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지나가는행인 2019.12.21. 05:39

군에 있을 때, M16만 써 봤는데, 나름 좋았습니다.

논산에서 PRI하면서 엄청굴렀죠.. 굴르니까, 잘맞더군요.

Profile image 시에라델타 2019.12.21. 09:08

전 예비군때 처음 m16을 썼습니다. k2보다 더 잘맞았죠. 그때부터 ar15계열을 찬양하게 됐습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