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풀린 정보가 많이 없긴 하지만, 일단은 항모보다는 강습상륙함 능력에 중점을 두고 고정익기 탑재를 무장에 포함시키는 정도로 보이는데요,

 

만재 4만톤을 조금 상회하는 배수량이라면 와스프급 기준으로 해역통제시(우리군이 해역통제를 할 일이야 없겠지만요) 20대의 고정익기가 탑재되니 비슷한 수량의 프삼오가 필요하겠죠.

 

당연히 운용목적에 따라 함재기는 유동적일 거니까 기타 함재헬기들도 있어야 하구요. 그리고 이 기체들이 항상 함 내에 있을수도 없기에, 지상기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향후 해군이 해군이 애지중지할 차기 강습상륙함의 모항은 현실적으로 제주가 될 수 밖에 없지요. 이런 고가치표적함(?)을 호위할 함대세력이 제주에 다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함에 탑재할 장비와 병력으로만 전투비행단 하나를 만들어야 할 정도의 지상거점과 활주로가 필요한데 해당 기지 건설시 전술기 운용여력을 넉넉하게 설계하여 사실상의 육상군공항으로 사용한다면 오히려 항모 자체보다 더 쓸모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면갈수록 정치적인 문제로 군시설 확충이 어려운데, 일당 항모부터 강재절단 들어가면 필수불가결이란 이유로 추진력을 얻을수 있으니까요.

 

항모 자체야 전 부정적인 의견입니다만 강습상륙함형에 고정익기를 운용하는 정도라면 실용성까지는 몰라도 운용성에서는 납득가능한 수준같구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9.11.02. 21:08

운영주체가 다르죠. 항모는 해군, 군공항은 공군으로요. 물론 해군도 진해에서 고정익 p-3C 부대가 있지만, 그건 그거구요.

그리고 항모에서 운용할 35B는 공군에서 파견가는 형식으로 구상되고 있으니 더더욱 안맞구요. 

민간용 제2공항도 난항인 상황에서 군공항이라....어림없는 소리입니다. 

돼지국밥 2019.11.02. 21:40

물론 운영주체는 정리해야 할 문제겠죠. 단순히 해군이나 해병대, 공군중 하나의 군을 염두에 두고 작성한 건 아닙니다. 글이 다소 두서없어서 죄송합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는 바는 실질적으로 제주도에 소속군이 어찌되었든 항공세력을 운용가능한 거점을 마련한다면 군의 전술적 활동범위가 극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는 점과, 말씀하신바와 같은 당장 소요가 다급한 민간공항조차 확보하는데 난항을 겪는 상태에서 사실상 정치적으로 불가능하다 봐야하는 군 기지 확보라는 난제에 대한 모멘텀이 될 수 있을거란 점입니다. 어찌됐건 저정도의 함급을 제주가 아닌 다른곳에 기항시킬수 없다는 건 명백하니까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9.11.02. 22:14

항모가 제주에서 군공항 확보의 모멘텀이 되는게 아니라 더 지역을 자극할 요소가 될겁니다. 

그리고, 항모를 두고 합참이 소요 제기을 결정했지만, 그게 저런 추가적인 요소까지 고려하진 않았을겁니다. 

 

ps, 그동안 항모를 군공항의 대안으로 내세웠던 사람들에겐 아이러니를 던져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순한개 2019.11.03. 11:34

진해는 활주로도 짧아서 회전익 전용으로 쓰이지않나요?

Profile image 폴라리스 2019.11.03. 14:50

포항을 쓴다는게 진해로 썼네요

Profile image 김치찌짐 2019.11.03. 11:26

항모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군용 비행장이 필수적이다! 라고 해봐야 어불성설일 것 같습니다.

 

군용 비행장은 군사시설 중에서도 가장 기피되는 시설인데, 항모를 위해서라고 주장해도 납득시키는건 어렵다고 봅니다.

 

거기다 항모를 찬성하는 쪽에서는 근거로 내세우는게 군용 비행장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인데 자가당착에 빠지죠.

 

항모라는 것 자체가 필요성 보다는 조직 이익의 논리가 강하게 작용했다고 생각하는 만큼, 실제 운용측면은 크게 고려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따져서 견적서를 부풀리기 보다는 일단 사업을 시작하는게 더 중요한 상황이니까요.

순한개 2019.11.03. 11:35

해군비행장이 필요하다면 신규건설이 불가능한 현재 목포공항이 가장 유력할것으로 보입니다

마침 거긴 또 해군전용비행장이구요

 

빅맨 2019.11.14. 12:48 new

개인적 생각으로는 제주도에도 공군 전용 비행장이 생겨야 한다고 봅니다. 

현재 북한의 위협만 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입니다.

울프팩 2019.11.14. 17:10 new

현재 제주도에는 제주공항 그리고 정석비행장이 있습니다. 거기에 신공항까지 게획되고 있죠.

크키가 크지 않은 곳에 대형공항이 3곳이나 예정되어있고, 여기에 전투비행단까지 유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워보입니다.

필요하긴 하지만, 기존 부지 활용방안을 먼저 생각해야 겠네요.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