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방어라는 개념에서 보면 동수로 들고다녀야 할 것 같은데 말이죠? 많아봐야 16발이더라구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YoungNick 2019.03.28. 22:32

전투함정이 함대함 전투만 하는게 아니니까요. 공대함 전투, 아군 함정에 대한 방공우산의 제공을 감안하면 함대함 미사일보다 함대공 미사일 숫자가 많은것이 당연하지 않을까요?

Profile image Alias 2019.03.29. 15:38

긴급한 경우에는 함대공 미사일을 함대함 미사일 용도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폭약의 양이 적긴 하지만 속도가 초음속이기 때문에 위력 자체는 꽤 나오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전 사례도 존재합니다. 반면, 함대함 미사일은 함대공 용도로 전용가능한 물건이 적어도 현재로서는 알려진 게 없습니다.

 

또한, 함대함 미사일 자체가 굉장히 비싼 물건이기 때문에 이걸 배 한 척에 32발 이런 식으로 탑재하고 있다가 어뢰 공격 등으로 인해 침몰하면 공격력에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한국도 함대함 미사일을 고속정에다가 배치하는 등 공격력을 몰빵하지 않고 분산하는 경향을 보이죠.  

순한개 2019.03.30. 01:18

함대공 미사일은 목표1당 미사일2개를 배당하는것이 아닙니까? 동수로 들고 다닐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Profile image 임성진 2019.03.30. 10:10

함대함 유도탄이 함대공 유도탄에 비해 적은 게 아니라 함대공 유도탄이 함대함 유도탄에 비해 많은 거라고 봐야겠죠. (그 말이 그 말 같지만 의미는 조금 다르게 되죠)

 

함대공 유도탄의 경우 교전대상이 함대함 유도탄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대함 유도탄으로 한정하더라도 공대함, 잠대함, 지대함, 함대함 유도탄이 모두 해당합니다.

대함 유도탄 외에 항공기 자체도 표적에 들어가고, 소형 함정 및 유사선박류도 함대공 유도탄이 처리해야 하는 표적이 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자함 외에 타 함정을 보호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결정적으로 함대공 유도탄은 표적 1기당 1발씩 할당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교전대상을 모두 고려하면 지금의 함대공 유도탄 수량도 넉넉한 게 아니죠.

JAQ 2019.03.31. 07:10

알찬 답변들 감사합니다.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