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같은 압도적인 체급의 해양 국가도 아니고, 영국 정도 사이즈의 나라가 무력 투사 범위를 전 세계로 잡고 있다는 점이 참 신기하네요.

 

영국과 비슷한 체급이나 혹은 인구가 더 많은 나라들 중에서도 영국보다 넓은 범위의 무력 투사를 목표로 하는 나라는 거의 없지 않나요? 미국은 제외하구요. 중국도 최근에서야 범위를 늘려가는 형국이지요.

 

그렇다고 영국 해군의 규모가 크냐?하면 또 그런 편은 아니고, 배수량 톤수로는 미국과 중국, 러시아는 물론이고 일본과 비교해서도 떨어지는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도 영국은 전 세계로의 군사력 전개를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강화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욕심일까요? 아니면 이득이 있어서 그러는 걸까요?

 

8.jpg

(https://blog.naver.com/moldobe54/221186666254)

 

영국의 보급 함대 규모는 어마어마하더군요. 비슷한 규모의 프랑스 해군은 물론이고, 나머지 전 유럽을 합친 것보다도 거대합니다. 그만큼 해외 작전의 소요라던지 작전 범위가 넓다는 뜻 아니겠습니까?

 

11.jpg

(https://twitter.com/combatair/status/877111891725877248)

 

영국 항모타격단이 상정하는 작전 구역만 봐도 정말 왠만한 나라로서는 상상도 하기 힘든 범위입니다. 발트해 및 북해는 물론이고 중동과 아시아-태평양까지 있습니다. 군함 순찰까지 살펴본다면 지브롤터, 남미(주로 포클랜드), 카리브해까지 될 수 있겠죠.

 

1200px-Map_of_United_Kingdom_overseas_military_bases.png

(https://en.wikipedia.org/wiki/Overseas_military_bases_of_the_United_Kingdom)

 

영국 해외 군사기지인데, 순수하게 전투병력 주둔뿐만이 아니라 고문단이라던지 훈련캠프 이런거까지 다 포함한 것이겠습니다만, 아직도 전세계적으로 군사 기지가 남아 있더라구요. 위치도 나름 요충지라 불릴 만한 곳들입니다. 

 

1.png

(직접 작성)

 

게다가 이번에 새롭게 건설하겠다는 군사 기지(카리브해 1곳, 동남아 1곳) 후보 지역도 다 자국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말인데, 개인적으로 영국 수준의 체급의 나라가 이런 정도로 대양 함대를 운용하는 게 정말 국익에 도움이 될까요? 오히려 비용적으로는 부담이 아닐까요? 물론 영국은 규모가 작아서 단독 작전이 아니라 미국이나 영연방이라던지 현지 동맹국과의 연합군으로서 움직이겠습니다만은, 그래도 작전 범위가 서아프리카와 지중해에 한정되어있는 프랑스에 비해, 저렇게 전세계적으로 군사력을 투사하는 게 정말 도움이 되서 저러는 건지 의아하더라고요. 오히려 작전 범위를 축소시키고, 그 비용으로 복지나 산업에 투자하는 게 경제적으로 더 이득이 아닐까 싶은데

 

저 정도 사이즈의 나라가 저렇게 세계 곳곳에 군사력 투사를 하는 사례가 현대에는 거의 없어서 좀 신기하더군요.

 





    



  • |
  1. 8.jpg (File Size:30.5KB/Download:2)
  2. 11.jpg (File Size:56.0KB/Download:1)
  3. 1200px-Map_of_United_Kingdom_overseas_military_bases.png (File Size:74.7KB/Download:2)
  4. 1.png (File Size:28.7KB/Download:0)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운영자 2019.01.02. 16:41

출처 빠져 있는 두가지 출처 명기하십시요. 마지막은 마지막은 본인 작성 정도면 될듯 합니다.

아스튜트 2019.01.02. 16:49

첫번째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퍼온건데, 원 출처가 어딘지 모르겠습니다. 아쉬운대로 블로그라도 표기해도 될까요?

Profile image 운영자 2019.01.02. 16:54

1차 출처를 몰라도, 그걸 퍼온 곳 즉 2차 출처만 밝혀도 무방합니다. 출처명기라는게 하나하나 오리지널 출처를 따지라는게 아니라 어디서 가져왔는지를 밝히라는 뜻이니까요. 

 

불태 2019.01.02. 22:44

영국은 일본처럼 본인들 연안을 철통 같이 지킬 필요가 적죠.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