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공군 창설사를 만화로 그린 바우트원 3권이 출간되었습니다.

 

 

사진 및 글 제공 : 레드리버 출판사

 

크기변환_바우트원_1권_표지_앞표지.jpg

 

제1화 현해탄을 건너

 

제2화 첫 기지, 대구

 

제3화 작전 개시

 

제4화 첫 승리가 준 용기

 

제5화 서울을 타격하라!

 

제6화 전우의 죽음

 

 

크기변환_바우트원_2권_표지_앞표지.jpg

 

제1화 빗속에 갇힌 전장

 

제2화 헤스, 유럽 전선을 날다

 

제3화 헤스, 다시 전장으로

 

제4화 비가 그치면

 

제5화 헤스의 외로운 전투

 

제6화 펀치

 

제7화 첫 합동작전

 

 

 

크기변환_바우트원_3권_표지_앞표지.jpg

 

제1화 적, 그리고 친구

 

제2화 연에 새겨진 인연

 

제3화 곽경필, 비행의 꿈을 키우다

 

제4화 혼란의 조국

 

제5화 남쪽으로

 

제6화 다시, 서울 

 

 

책 소개

만화로 그려낸 6.25전쟁의 생생한 기록

일제강점기와 광복, 6.25전쟁을 모두 겪은 그들의 드라마

 

〈바우트 원〉 3권은 6.25전쟁 때문에 전투기를 타고 날게 된 조종사 곽경필의 이야기를 다룬다. 6.25전쟁 당시 총칼을 맞대고 싸워야만 했던 군인들은 일제강점기에는 힘을 합쳐 일제에 맞서던 동료였을 수도 있다. 그리고 광복 이후에도 의견충돌로 대립했지만 ‘같은 나라’ 사람이었을 것이다. 책 속에는 6.25전쟁이라는 아픈 역사에 맞닥뜨린 조종사들의 고민들이 여과 없이 담겨 있다. 이 만화는 독자들에게 전투 장면과 함께 6.25전쟁을 살아냈던 역사 속 인물들을 보여주는 역할을 해 줄 것이다

 

 

 

출판사 서평

 

고증과 연출, 두 가지를 동시에 잡은 항공 밀리터리 만화

최고의 전투기 연출가를 통해 만나는 한국 공군史

 

‘전쟁’을 소재로 삼은 작품이 평가를 좋게 받지 못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다. 역사적인 고증이 모자라거나, 혹은 재미있는 요소가 부족하거나. 6.25전쟁도 마찬가지다. 기존에 6.25전쟁을 다룬 작품들은 전쟁을 지나치게 경직된 모습으로 다루거나 역사적인 사실을 제대로 재현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국내에서 두 가지를 제대로 갖춘 유일한 항공 밀리터리 만화라고 할 수 있다. 〈바우트원〉은 일반인이 쉽게 접할 수 없는 공군본부의 참전 수기와 체험록 등을 참고하여 만들어졌다. 따라서 이 책은 창작물이면서도 6.25전쟁 당시 공군의 모습을 가장 세밀하게 묘사했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가 높다.

동시에, 이 책은 연출 면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밀리터리를 다룬 책들 중 상당수가 디테일에 신경을 쏟다 보니 역동적인 장면이나 인물의 표정, 심리 묘사 면에서 아쉬움이 많다. 하지만 〈바우트원〉은 매 컷마다 지면을 뚫고 나오는 듯한 역동적인 그림이 가득하다. 이 책은 밀리터리 만화를 처음 접하는 독자에게도, 이전에 접했던 독자에게도 최고의 작품이 될 것이다.

 

 

 

 

같은 젊음으로 다른 시대를 만나 다르게 살아야 했던,

그때의 ‘그들’에게 바치는 이야기

 

그 시대엔 누가 옳았는지, 어떤 선택이 옳았는지 책으로만, 다큐멘터리로만 그 사실을 접하고 지금껏 저 스스로 잣대를 설정해두고 편을 가르고 있었습니다. 헌데, 그 분들이 내게 하는 말을 들으며 지금까지 내가 가졌던 지식도, 판단도, 경험도, 지금 진행하려는 만화조차도 건방지게 느껴졌고 부끄럽고 어지러웠습니다.

- 장우룡 작가

 

이 만화의 특별함은 좋은 그림과 연출에만 있지 않다. 작가가 수년 전 〈바우트원〉을 연재할 당시, 이 만화에는 제목이 하나 더 있었다. 바로 ‘그대에게’라는 제목이다. 이 책은 6.25전쟁을 생생하게 그려낸 역사 창작물이면서, 전쟁이라는 상황에서 특별한 삶을 살 수밖에 없었던 그때의 ‘그들’에게 바치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들이 세상을 마주하는 방식도, 사랑하는 법도, 고민하고 바랐던 것들도 지금의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6.25전쟁이라는 거대한 사건 앞에서 그들은 우리와 다른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작가는 〈바우트원〉의 시작이 되었던 그들의 이야기를 놓치지 않고 그려낸다. 우리는 작가의 짜임새 있는 스토리라인을 통해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았던 그때의 그들을 바라보고, 동시에 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나타난 그들의 평범하지 않았던 삶까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0년 만에 돌아온 〈바우트원〉: 70주년을 맞아 더욱 풍성해진 구성!

 

▶ 초창기 한국 공군의 모습을 보여주는 특별한 사진

개정판을 맞아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각 권마다 초창기 한국 공군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 자료가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작가가 그려낸 인물들과 같은 복장을 한 한국 공군의 모습을 보며 그림과는 또 다른 감동을 받게 될 것이다.

 

▶ 더욱 강렬해진 전투 장면, 역동적인 그림

〈바우트원〉은 이미 뛰어난 연출과 고증으로 인정받은 작품이다. 개정판 〈바우트원〉은 이전의 그림을 더 가다듬고, 수정해서 완성도 높은 만화로 재탄생시켰다. 새롭게 돌아온 이 책은 독자들에게 ‘그래픽’만으로도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책이 될 것이다.

 

▶ 사진 속에서 빠져나온 듯한 생생한 추가 일러스트

〈바우트원〉은 처음 출간되었을 때도 딘 헤스의 신념의 조인기를 일러스트로 생생하게 되살려내 독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개정판 〈바우트원〉에서는 훨씬 더 많은 작가의 일러스트를 통해 당시 한국 공군의 기체를 보여준다. 흑백 사진으로만 볼 수 있었던 다양한 기체를 선명한 일러스트로 만나며 실제 역사의 현장에 있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밀리돔 | milidom 의 저작물은 이용약관에 의거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은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댓글 작성 전 이용약관을 숙지는 의무사항입니다. 규정 미준수에 의한 책임은 온전히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플래툰 2020년 7월호 file

June 24, 2020
플래툰 2020년 7월호
  • CAL50 ·
  • 조회 수 135 ·
  • 0 ·
  • 댓글 0 ·

대한민국 공군 창설사 - 바우트원... file

June 23, 2020
대한민국 공군 창설사 - 바우트원 1,2,3권

밀리터리 리뷰 2020년 6월호 발간 file

May 26, 2020
밀리터리 리뷰 2020년 6월호 발간

플래툰 2020년 6월호 file

May 25, 2020
플래툰 2020년 6월호
  • CAL50 ·
  • 조회 수 186 ·
  • 0 ·
  • 댓글 2 ·